[정보] 스틱 꼭 필요하지 않아요! 철권 컨트롤러 4종 비교 요약
박이균 기자 (oddse@inven.co.kr)
■ 키보드
+ 가장 접근이 쉽고 대중적인 컨트롤러
+ 적응 시간이 적음
+ 단축키 할당을 늘리기 편하며 손에 맞게 위치 변경도 쉬움
- 버튼 간격이 좁은 편
- 빠른 움직임이 살짝 약한 편
■ 패드
+ 키보드 다음으로 접근이 쉬운 컨트롤러
+ 휴대가 쉬우며, PC뿐 아니라 콘솔에도 연결이 간편
- 방향키 부분의 정밀한 입력에는 적응이 필요한 편
■ 아케이드 스틱
+ 전통의 컨트롤러. 오락실 세대거나 이미 스틱에 익숙하다면 편함
+ 철권은 움직임이 잦은 게임이라 스틱과 궁합이 좋은 편
- 가격이 비쌈
- 레버는 적응이 오래 필요하고, 손에 맞는 탄성, 스위치, 인식 범위 등을 가진 레버를 찾기 어려움
- 저소음 부품을 사용하더라도 소음이 큼
■ 레버리스(히트박스)
+ 아케이드 스틱의 레버를 버튼으로 교체해 정밀한 방향 입력이 가능함
+ 기본적으로 키보드와 거의 비슷한 장단점을 공유하며, 버튼 간격이 넓음
- 가격이 비쌈
- 움직임이 잦은 철권보다는 2D 격투 게임 쪽에 더 맞는 편
인벤 주요 뉴스
▶ [인터뷰] 애니팡 개발팀이 다시 뭉쳐서 웹3 게임을 개발한 이유..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16 |
▶ [뉴스] 볼텍스게이밍, 엑시 챔피언스와 콜라보 이벤트 실시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6 |
▶ [동영상] 포르쉐 디바라니! 오버워치2 X 포르쉐 콜라보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6 |
▶ [뉴스] 초기 에란겔 컴백, 배틀그라운드 '에란겔 클래식' 서비..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6 |
▶ [뉴스] 오딘 세계관 공유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 공개 [3]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6 |
▶ [인터뷰] 텐센트 왕자영요, '아너 오브 킹즈'로 국내 정식 서비.. [5]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6 |
▶ [뉴스] 효율 운영 예고 유비, '더 디비전 하트랜드' 개발 중단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6 |
▶ [뉴스] 닌자+사무라이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 공개된 모든.. [2]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6 |
▶ [뉴스] 다시 모이는 NieR 개발진, '니어일 수도, 아닐 수도' [2]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뉴스] 개발자 필독, 스팀이 말하는 '내 게임 노출 잘되는 법..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경기뉴스] T1, 4세트 압도하며 TL 제압...G2와 재대결 [46] | 신연재 (Arra@inven.co.kr) | 05-15 |
▶ [리뷰] '브이 라이징', 막노동 흡혈귀의 내 집 마련 프로젝트 [7]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15 |
▶ [뉴스] 데바데 세계관, 4인 PvE로 다시 태어나 [2]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뉴스] '엑스컴의 심장', 새 회사서 차세대 라이프 시뮬 만든..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뉴스] 텐센트 마화텅 회장 "게임 조직, 성공적으로 개편"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