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진행된 TEKKEN Talk Live 2에서 4월 2일 진행될 기술 조정에 대한 예고가 이뤄졌고, 방송 종료와 동시에 패치 노트가 공개됐다.

2일에 진행될 철권의 3번째 패치는 방송 및 조정 방침에서 언급되었듯 버그나 의도하지 않은 동작을 중심으로 패치되어 밸런스적으로 큰 변화는 이뤄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내역 대부분은 기술이 과도하게 헛치는 현상, 벽 근처에서 위치가 이상해지는 문제 등에 대한 조정에 집중되어 있다.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데빌 진의 헤븐즈 도어 등으로 플로어 브레이크를 시키면서 큰 대미지를 뽑기 어렵도록 수정한 것과, 아수세나의 공참각 1타를 헛치면 2타가 나가지 않도록 되고, 1타의 지속도 3프레임 줄어 횡으로 피하기 쉬워진 점이 있었다.

이외에 누적 커맨드 잡기 풀기 입력 완화, 일부 기술의 추가타 성능 조정 등이 있었으며 자세한 패치 노트는 다음과 같다.



1.03.01 업데이트 노트

※ 패치 노트는 일본어 및 영어로 공개됐으며, 일본어 번역 과정에서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조정 방침
- 1.03에서는 1.02와 마찬가지로 '의도하지 않은 동작'을 중심으로 수정
- 성능 조정 위주의 업데이트는 전 세계 유저 플레이 데이터를 수집해 신중히 검증하고, EVO Japan 2024 종료 후 5월중 1.04에서 적용 예정
- 1.04에서는 개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캐릭터의 상향 조정을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강한 일부 기술 등에 대해 조정을 할 예정

■ 프랙티스
- 리스타트 시 적절한 위치에서 재개하지 않던 문제 수정
- 프레임 정보/공격 정보/콤보 표시 오류 일부 수정
- 방어 연습에서 상대의 잡기 풀기를 재생할 때, 최후까지 기술이 제대로 재생되지 않던 문제 수정
- 확정 반격 연습에서 일부 기술의 설정을 수정

■ 리플레이
- 팁 텍스트 오류 수정

■ 스페셜 스타일
- 특정 상황에서 일부 캐릭터가 상정한 것과 다른 기술이 나가던 것 수정

■ 하단 흘리기
- 일부 캐릭터가 23으로 입력했을 때 하단 흘리기가 되지 않던 것 수정

■ 토네이도
- 킹의 4LK나 리리의 6RK와 같은 월 브레이크 가능 타입의 토네이도 발생기를 벽 근처에서 공중 히트 시켰을 때, 월 브레이크 등 스테이지 기믹이 보다 잘 발생하도록 수정
- 벽 근처에서 상대를 토네이도시키고 레이지 아츠를 발동했을 때, 상대를 뚫고 나가 헛치는 현상이 덜하도록 벽과 캐릭터의 미는 판정을 조정

■ 파워 크러쉬
- 일부 캐릭터의 파워 크러쉬를 사용했을 때, 잡기 풀기가 불가능해지는 타이밍이 다른 캐릭터와 달랐던 문제 수정
- 특정 상황에서 잡기 풀기가 불가능하다는 연출이 나오지 않았던 것 수정

■ 잡기 풀기
- LP나 RP를 홀드한 도중 상대의 잡기에 닿았을 때, 잡기 풀기가 불가능했던 문제 수정

■ 월 브레이크
- 특정 상황에서 연출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던 현상 완화

■ 스테이지 기믹
- 기믹 발동 중 상대를 미는 판정을 위 방향으로 확대해, 점프로 상대를 뛰어 넘기 어렵도록 함.
└ 옆구르기 낙법을 하는 상대를 점프로 넘어 역가드를 내던 것을 고려한 변경
- 완전히 다운 상태가 된 캐릭터에 대해, 일어나기 전까지는 스테이지 기믹이 발동하지 않도록 함.
└ 다운된 상태에서 특정 공격이 히트하면 상정한 것 이상의 콤보가 가능해 수정
- DESCENT INTO SUBCONSCIOUS에서 특정 상황에 플로어 브레이크가 일어나지 않던 것 수정

■ 레이지 아츠
- 레이지 아츠를 히트시켜 상대의 체력이 0이 되었을 때 KO로 판정되는 타이밍이 느려졌던 것 수정

■ 히트 발동기
- 타격기와 잡기가 동시 히트 했을 때, 타격기가 일방적으로 이기는 사양이 되어있는데, 히트 발동기가 잡기와 완정히 동시 타이밍에 서로 히트하면 히트 발동 연출이 발생하지 않던 것 수정
- 히트 발동 연출이 발생했을 때, 콤보 대미지의 보정 배율이 제대로 리셋되지 않던 문제 수정

■ 히트 버스트
- 공중 콤보에서 상대에게 히트 버스트를 맞춘 후, 상대가 낙법을 한 직후 다시 상대를 띄웠을 때 공중 콤보의 동작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던 문제 수정

■ 히트 대시
- 히트 시 상대를 미는 판정을 조정해, 벽 근처에서 발동했을 때 서로의 위치가 너무 가까웠던 때가 있던 문제 수정
- 다운 상태의 상대에게 히트시켰을 때 상대가 향하고 있는 방향을 조정해, 벽 근처에서 발동했을 때에 반대 방향으로 히트 대시가 나가던 현상 완화
- 일부 캐릭터의 히트 대시를 발동할 때, 히트 타이머가 아주 조금 남았다면 히트 대시가 정상적으로 발동하지 않던 문제 수정

■ 히트 타이머
- 히트 상태에서 다음 라운드로 진행할 때, 히트 타이머의 이펙트가 남은 채로 라운드가 시작하던 문제 수정

■ 스테이지
- YAKUSHIMA, ELEGANT PALACE, MIDNIGHT SIEGE, CELEBRATION ON THE SEINE, SECLUDED TRAINING GROUND
-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의 바로 앞에 스테이지 오브젝트가 표시되던 현상 완화
- 특정 상황에서, 스테이지 밖의 오브젝트가 부자연스럽게 동작하던 문제 수정

■ 일부 공격
- 이하 공격에 대해, 다운 상태의 상대에게 히트시켰을 때 동작 변경.
└ 특정 상황에서 상정한 것 외의 추가타가 가능했어서 조정
- 변경 대상
└ 화랑 : 6n23LK
└ 라스 : 히트 상태 6AK, 히트 상태 RP+LK
└ 리 : 히트 상태 RP+LK
└ 스티브 : 236LP

■ 일부 상단 공격
- 앉아서 회피했을 때 반격이 닿지 않게 되는 현상이 덜 일어나도록, 이하 기술에 대해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 변경 대상
└ 화랑 : RKRKRKRK
└ 준 : 4RPLPRK
└ 킹 : 4LK
└ 레오 : 1RPRK

■ SE, 이펙트 등
- 기술 연출 일부를 수정 혹은 변경


■ 알리사
- 히트 상태 RP+LK : 1히트 째가 헛쳤을 때 후속 공격의 호밍 성능을 수정해, 접촉 후 도중에 헛치는 현상 완화
- 66RK : 히트 시 자동으로 발생하는 추가타에 맞춰 적절한 타이밍에 LP를 누르면 대미지가 늘어나는데, 입력 성공을 표시하는 이펙트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던 문제 수정
- 44LP+RK : 발사한 팔에 상대의 공격이 히트하던 것 수정
- 디스트로이 폼 6RPLPRP : 디스트로이 폼 6RP의 2히트째만 카운터 히트 했을 때, 후속 공격이 연속 히트하지 않던 문제 수정. 특정 상황에서 무조건으로 전타 연속 히트하던 문제 수정.

■ 아스카
- 6RP : 벽 근처에서 이 공격을 히트시켰을 때 상대를 미는 판정을 늘려 캐릭터가 벽으로 들어가는 위치로 바뀌던 현상 수정

■ 아수세나
- 히트 RP+LK : 스테이지 모퉁이에 상대를 몰아놓고 가드 시켰을 때 상대와의 위치가 바뀌던 현상이 덜 일어나도록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 666LKRP : 1타째의 공격 지속 시간 3F 감소. 1타째를 헛쳤을 때 2타째가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
└ 원거리의 상대에게 단숨에 접근할 수 있는 전진량과, 가드시켰을 때 먼저 움직일 수 있는 성능이 비상하게 강력함에도 횡이동을 통한 대책이 충분히 기능하지 않았기에 조정

■ 브라이언
- 히트 RP+LK, 9AK, 236RPRK : 공격 판정을 아래 방향으로 확대해, 일부 기술에 대해 헛치는 현상 완화
- 9RPRPRPLK, 스네이크 아이 9RPRPRPRPRPLK : 지근거리 벽 콤보 중 한정으로 전진량 감소
└ 상대의 단배 방향으로 날려버리는 현상이 덜 일어나도록 변경
- 상대 펀치에 맞춰 4AL/4AR : 상대 오른 펀치 공격을 흘렸을 때 양 측의 동작을 조정해 반격기가 헛치는 현상을 덜 일어나도록 조정
- 기상 RP : KO시 히트 후의 잡기가 이행되지 않도록 변경

■ 클라우디오
- 6AK : 특정 조작을 했을 때 본래와 다른 기술이 나가던 현상 수정
- 스타버스트 666AP : 상대를 벽에 몰아넣은 위치에서 가드시켰을 때, 상대가 움직일 수 있는 프레임이 상정한 것 보다 빨랐던 점 조정
└ 이 수정으로, 스테이지 안에서 위치와 관계 없이, 이 기술을 가드시킨 때 클라우디오의 경직차가 +8이 됨
- 이 공격을 앉아서 회피한 상태가 확정 반격이 쉽도록, 상대를 미는 판정을 조정
- 기상 LPRP, 스타버스트 기상 LPRP : 벽 근처에서 가드시켰을 때, 상대와의 위치가 비틀리는 현상이 있어 상대와 벽의 미는 판정 조정. 스타버스트 유무에 따라 공격 히트의 크기가 달라지던 점 수정

■ 데빌 진
- 6n23LP9 : 공중 콤보 대미지 보정 배율이나 상대를 날린 거리 보정치가, 이 공격을 히트시킨 후 리셋되던 것 수정
- 굶주린 까마귀 중 RPRP : 벽 근처에서 사용했을 때 상대와의 위치 관계가 이상해지던 현상 완화

■ 드라그노프
- 히트 RP+LK : 1타 째를 회피한 상대에게 2타가 히트하기 어렵도록 기술의 호밍 성능 수정
- 6AP, 3LP : 특정 조작을 하는 것으로 본래와 다른 기술이 나가던 현상 수정
- 3RK : 이 공격을 파워 크러쉬로 받았을 때 반격이 닿지 않던 현상이 덜 일어나도록 상대를 미는 판정 수정
- 9AP : 잡기를 히트시킨 후 드라그노프 측의 경직 시간 증가
└ 상정하지 않은 추가타가 히트했어서 조정
- 상대 하단 공격에 맞춰 2AP : 앉은 상태에서도 기술이 잘 나가도록 입력 접수를 수정

■ 펭
- 1LK : 공격 판정을 아래 방향으로 확대해, 일부 기술에 대해 헛치던 현상 완화. 상대의 일부 중단 공격을 회피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피격 판정을 확대하고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 히트 RP+LK : 자세가 낮은 상대에게도 잘 맞도록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 화랑
- [LKRK], RF중 [LKRK] : 1타 재가 상대에게 접촉한 때 한정으로 2타 째의 호밍 성능 강화. 빠르게 입력했을 때 발동하던 강화판 기술이 횡이동 중 입력하면 발동하지 않았던 것 수정
└ 공격이 도중에 헛치던 현상 완화를 위한 조정
- 오른 자세 RPRK : 특정 조작을 했을 때 본래와 다른 기술이 나가던 현상 수정

■ 잭8
- 3RPLP, 3RPLP홀드 : 공격 종료 후 반격을 쉽게 받도록 피격 판정 확대
- 앉아 AP : 다른 캐릭터와 조작을 통일하기 위해 앉은 도중 6F 째부터 입력 접수
- 감마 하울링 RK : 공격 지속 1F 감소. 공중 콤보에 영향을 최소로 하기 위해 공격 판정을 최종 프레임 한정으로 공격 히트 사이즈 확대.
└ 공격 지속 시간의 후반에 히트시켜 히트 대시를 했을 때 연출이 이상해져 수정
- 감마 하울링 AK : 앉아 가드와 서서 가드의 동작이 달랐던 것 수정
- 2AL/2AR : 다른 캐릭터와 조작을 통일하기 위해 1AL/1AR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진
- 히트 RP+LK : 1타째 히트 시 상대와의 거리를 가깝게 해 도중에 헛치던 현상 완화
- 6AP : 특정 조작을 했을 때 본래와 다른 기술이 나가던 현상 수정
- 4RP : 공중 콤보 중 보이는 것과 다르게 헛치던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공격 판정을 아래 방향으로 확대
- 46RP : 히트 발동 연출이나 히트 대시 발동 직후 이 기술이 나가지 않던 것 수정
- 기상 LPRP : 대미지 배분을 10 16에서 7 19로 변경
└ 총 대미지는 변경이 없음. 기상 LPLK를 사용했을 때와 이 기술을 사용했을 때 1타째의 대미지가 달랐던 것을 수정

■ 준
- 히트 RP+LK : 1타째, 2타째를 헛쳤을 때에도 체력을 회복하던 것 수정. 히트 또는 가드시 시에만 체력이 회복하는 것이 정상적인 사양
└ 2타 째의 호밍 성능에 대해서는 다음 업데이트에서 조정 예정
- AK : 다운 상태의 상대에게 발동하고 가드시켰을 때 경직 시간을 6F 증가. 드물게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던 문제 수정
└ 통상 상태에게 가드시켰을 때의 경직치와 동일하게 하기 위한 변경.
- 6RP : 벽 근처에서 공격을 히트시켰을 때 상대를 미는 판정을 확대해, 캐릭터의 위치가 바뀌는 현상을 수정
- 앉아 3LP : 앉아 가드 시 동작이 서서 가드와 달랐던 것 수정

■ 카즈야
- LPLPRP, 데빌 LPLPRP : 상대를 미난 판정을 조정해 일부 공격에 대해 헛치는 현상 완화
- 데빌 6n23LP, 데빌 6n23RKLPLP : 공중 콤보 대미지 보정 배율이나 상대를 날리는 보정이 걸린 보정치가 이 공격을 히트시킨 후 리셋되던 것 수정. 대미지 보정의 계산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도록,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이나 입력의 접수를 미세 수정

■ 킹
- 히트 RP+LK : 1타 째가 히트하지 않았을 대 후속타의 공격이 히트한 경우, 스테이지 기믹이 정상적으로 발동하지 않던 것 수정
- 1RK, 재규어 스프린트 RK : 공격 후 킹의 상태를 앉기에서 공중으로 수정.
└ 가드 시켰을 때 받는 확정 반격이 상정한 것과 달라서 조정
- 1APRP : 축이 틀린 상태에서 히트시켰을 때 타격잡기로 이행하도록 수정
- 재규어 스프린트 LK : 피격 판정을 확대해, 일부 공격 등이 헛치는 현상 완화
- 214AP : 쉽게 쓸 수 있도록 AP 입력 접수를 완화
- 상대 다운 중 발 측 1AL : 이 기술로 플로어 브레이크가 되지 않던 것 수정
- 공중 상대에게 더블 아킬레스건 굳히기 중 APAP : 공중 콤보의 대미지 보정 배율이나 상대를 날리는 거리가 걸린 보정치가 이 공격을 히트시킨 후 리셋되지 않았던 걸 조정

■ 쿠마/팬더
- (쿠마) 히트 상태 RP+LK : 벽 근처에서 히트시켰을 때, 상대와의 위치 관계가 틀려 2타째가 헛치던 현상 조정
- (팬더) 히트 상태 RP+LK, 헌팅 히트 상태 RP+LK : 통상 자세에서 사용과 헌팅에서 사용 시 성능이 서로 달랐어서 수정
- (팬더) 히트 9AK : 히트 시 상대 동적 변경
└ 특정 상황에서 히트시켰음에도 팬더 측이 불리해지는 것을 수정
- 4LP+RK66 : 66으로 회전을 연장했을 때 공격 히트 회수가 상정보다 늘어났던 점 수정. 앉아 가드 시 동작이 서서 가드와 달랐던 것 수정
- 앉아 AK : 다른 캐릭터와 조작을 통일하기 위해 앉은 도중 6F 재부터 입력을 받도록 변경
- (팬더) 헌팅 2AP : 팬더가 이 커맨드로 공격할 때 공격 판정 확대. 쿠마와 팬더가 이 공격의 히트 판정 크기가 달라, 더 크고 맞추기 쉬웠던 쿠마와 사이즈 통일

■ 라스
- 히트 LE LP : 축이 틀린 상태에서 히트시킨 때 타격 잡기 이행 가능하도록 수정
- DE LK : 가드 시 상대의 경직시간 2F 증가
└ 상대의 레이지 아츠를 쓸 때, 라스 측의 모든 선택지가 졌으므로 조정

■ 로우
- 6AK : 차지 드래곤 6AK 커맨드로 사용했을 때, 일부 상황에서 상정과 다른 기술이 파생되어 수정
- 9RKLK : 다운 상태의 상대에게 히트시킨 때 동작 변경.
└ 다운 중 상대에게 초반이 히트했을 때, 2타째가 상대를 히트해 상정 이상의 콤보 대미지가 나와서 수정

■ 리
- 히트 323LK : 대미지를 25에서 23으로 변경
└ 히트 상태에서만, 난이도가 높은 입력을 성공했을 때보다 높은 대미지가 잘못 설정되어 있어 수정
- 히트맨 8RK : 경직 2F 증가. 지상의 상대에게 히트시킨 때에 상대에게 주는 경직치 2F 증가. 공격 지속 2F 감소. 다운 상태의 상태에게 맞도록 공격 판정을 아래 방향으로 확대
└ 일부 상황에서 상정 이상의 추가타가 히트했어서 변경

■ 레오
- 부보 AP : 상대의 공격을 받고 히트 시켰을 때 상대를 벽꽝시키지 못했던 것 수정
- 포주 성공 후 RK : 흘리기 성공 후 공격 동작과 관계 없이 히트 타이머의 시간에 따른 감소가 멈추지 않았던 것 수정

■ 리로이
- 히트 RP+LK : 가드 시 상대의 방향을 정면 방향으로 수정.
└ 조건이나 각도에 따라 상대의 뒤로 돌아가 2타째가 가드 불능이 되었으므로 수정
- 히트 독보 RP+LK : 반격기나 파워 크러쉬로 이 기술을 받지 못하도록 수정
└ 히트 스매시에 공통으로 설정된 속성이 설정되지 않았던 것 변경
- 3LP : 측면에서 히트시켰을 때에도 후속 파생이 정면 히트시와 동 사양으로 연속 히트 하도록 수정

■ 리리
- 히트 RP+LK : 벽 근처에서 상대와의 위치 관계가 이상해지던 것 수정

■ 폴
- 4RP, 4LK : 공격 판정을 아래로 확대해 일부 기술에 대해 헛치는 현상 완화

■ 레이븐
- LP : 피격 판정을 확대해 일부 공격이 헛치는 현상 완화
- 666LK : 상대에게 뒤를 보이는 애니메이션과 관계 없이, 헛쳤을 시 상대의 반격을 정면으로 받도록 수정
- 히트 666LKRK : 히트 시 히트 타이머를 회복하지 않던 것 수정

■ 레이나
- 히트 RP+LK : 옆구르기 낙법을 하는 상대에게 사용했을 때 한정으로, 호밍 성능을 하향.
└ 벽 근처에서 상대의 옆구르기 낙법에 대해 사용한 때에 상대와의 위치 관계가 이상해져 수정
- 레이지 3AP : 일부 공격에 대해 헛치지 않도록 공격 판정의 위치, 상대를 미는 판정을 수정
- 기상 LP 정면 지상 히트 : 상대를 미는 판정이 올바르게 기능하지 않고 일부 상황에서 상대와의 위치 관계가 바뀌던 것 수정
- 풍신 스텝 3RKRP : 1타째가 헛쳤을 때, 2타째가 부자연스럽게 호밍했어서 기술의 호밍 성능 수정
- 금강벽 중 LKRK : 반격기로 이 기술을 받지 못하도록 수정.
└ 공중에서 상대의 공격하는 타입의 기술에 공통 설정된 속성이 적용되지 않아 조정.
- AL, AR, 9AP, 2146RP : 잡기 풀기 성공 후 경직차가 기준에 따른 설정에 맞지 않아 아래와 같이 변경
└ AL, 2146RP : 상대의 경직 시간을 3F 감소
└ AR, 9AP : 상대의 경직 시간 6F 감소

■ 샤힌
- 1RPLP : 1타째 히트 시 2타째가 헛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공격 판정의 크기를 확대
- 스네이크 인 RK : 피격 판정을 확대해 일부 기술이 헛치는 현상 완화

■ 스티브
- 히트 RP+LK : 7히트째 호밍 성능을 수정해, 공격이 도중에 헛치는 현상 완화
- 덕킹 APAPAPAP : 스테이지 모퉁이에 상대를 몰아넣고 발동했을 때 의도하지 않은 헛치는 현상이 일어났으므로 히트 시 상대 동작 변경

■ 빅터
- 2LPLP : 피격 판정을 확대해 일부 공격이 헛치는 현상 완화
- 1RK 카운터 : 의도하지 않은 헛침 현상이 일어나, 카운터 히트 후 캐릭터의 방향 수정
- 앉아 AP : 다른 캐릭터와 조작을 통일하기 위해, 앉은 도중 6F째부터 입력을 받도록 변경
- 퍼퓨머 3 : 피격 판정을 확대해, 일부 공격이 헛치는 현상 완화

■ 샤오유
- 4AL, 4AR : 상대의 오른 킥 공격을 흘렸을 때 상대의 방향을 정면 방향으로 수정
└ 뒤 자세 2LP가 상대의 등으로 닿아 가드할 수 없었어서 수정

■ 요시미츠
- 레이지 3AP : 공격 판정을 확대해 일부 기술에 헛치던 현상 완화
- LP : 히트 후 일정 시간 경과하면 상대가 가드 불능이 되었어서 상대의 동작 변경
└ 일부 상황에서 히트 LP+RK가 연속 히트했으므로 수정
- 7AP, 납도 7AP : 피격 판정을 확대해 일부 공격이 헛치던 현상 완화. 특정 조작을 했을 때 본래와 다른 기술이 나가던 현상 수정
- 8AK, 9AKLK, 상대 공격에 맞춰 AP : 최종 히트로 플로어 브레이크가 발생하도록 수정.
└ 공격 도중 플로어 브레이크가 발생해 상정한 것 보다 대미지가 적었어서 수정
- 9AL, 66AKAP : 상대를 벽에 몰아넣은 위치에서 발동한 때 부자연스러운 위치 관계로 벽에 부딪히던 것 수정
- 666LK : 공격 판정을 아래 방향으로 확대해 일부 공격에 헛치던 현상 완화
- 앉아 LP+RK, 납도 앉아 LP+RK : 다른 캐릭터와 조작을 통일하기 위해 앉은 도중 6F째부터 입력을 받도록 변경
- 뒤 자세 2LP : 특정 조작을 했을 때 본래와 다른 기술이 나가던 현상 수정
- 만잠자리 LK : 특정 상황에서 상정한 공방이 성립하지 않아, 착지할 때까지 점프 스테이터스가 되도록 변경해 상대의 하단/특하 공격을 회피 가능하도록 변경
- 만잠자리 RK : 히트 상태 종료 후 사용하면 다운 상태의 상대에게 히트시켰을 때 상대의 동작이 상정한 것과 달랐던 것을 수정
- 만잠자리 6AP : 2타 째 가드 시 상대의 동작을 변경해, 3타째까지 연속 가드 되도록 수정
└ 2타째를 가드한 상대가 3타째를 앉아서 회피하려고 하면 공격이 히트했어서 수정

■ 자피나
- 레이지 3AP : 공격 판정을 확대해 일부 기술에 대해 헛치는 현상 완화
- 6AP, 3RKLP, 4LPAP, MS RPLP, MS 3LP, MT 3LP, MM 3LP, 4AL/4AR : 아자젤의 힘을 사용했을 때, 자신에게 주는 대미지 량 경감.
└ 각 기술의 성능에 대응해 상정한 것보다 디메리트가 컸어서 완화하기 위해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