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를 알아보는 '패치평가' 코너
드디어 적용된 메이플의 2023-24 겨울시즌 마지막 패치,
화제의 신규 콘텐츠, '에픽 던전'의 유저 평가는?

▲ 이번 겨울 시즌의 유일한 신규 콘텐츠 '에픽 던전', 유저들의 평가는?


에픽 던전: 보상은 재밌다, 보상은.
이번 패치엔 메이플스토리 2023-24 겨울 시즌의 유일한 신규 콘텐츠, 에픽 던전 '하이 마운틴'이 적용되었습니다.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에픽 던전은 매주 한 번에 대량의 경험치와 솔 에르다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로 기획했다고 언급했는데요.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인만큼, 유저들의 기대 또한 컸습니다.

많은 유저들의 기대속에 등장한 에픽 던전. 유저들은 '보상만큼은 맛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제, 273레벨의 캐릭터로 에픽 던전을 클리어하고 리워드 5배를 받았을 때 약 25% 정도 되는 경험치가 올랐고, 기운과 주화도 제법 많이 얻을 수 있었죠. 보상만 놓고 보면 '맛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보상만 놓고 보면 '맛있다'라는 소리가 절로 나옵니다


하지만 콘텐츠 자체를 놓고 보면 아쉬움이 큽니다. 스토리만큼은 흥미롭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연출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렸죠. 여기에, 결국엔 몬스터 파크와 같은 전투라, 참신함과 재미면에서는 부족하다는 평가입니다. 게다가 미트라 스킬을 정교하게 사용하지 못하면 플레이타임이 길어지고 늘어지기에, 이 부분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유저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이외에도 저레벨은 클리어 까지 너무나도 오랜시간이 걸리고, 고레벨엔 경험치 보상이 너무 적어 동기 부여 자체가 떨어진다고 말씀해주신 분도 계셨습니다. 보상인 솔 에르다의 기운이 월드 내 교환이 안되는 부분도 아쉬운 부분이었죠.

보상이 괜찮다지만 최대 보상 획득을 위해 필요한 '15,000 메이플 포인트'라는 수치가 너무 부담되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게다가 에픽 던전에 포함된 신규 보상 '메이플 주화'에 대해서도 다양한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다음 코너에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죠.

▲ 결국엔 '몬스터 파크'류의 콘텐츠, 참신함과 재미는 떨어진다는 평가.

▲ 저레벨에겐 너무 어렵고, 고레벨엔 플레이의 동기 부여가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주화 교환소: 메스피 떡상 가나요?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재화 추가
어쩌면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앞서 말씀드린 에픽 던전이 아닌, '주화 교환소'일지 모르겠습니다. 주화 교환소에서는 신규 아이템 '메이플 주화'를 메소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 리워드의 추가죠. 메이플 주화는 현재 에픽 던전과 출석 보상, 마일리지 샵에서 얻을 수 있으며, 획득처는 앞으로 계속해서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주화의 가격이 변동된다는 점입니다. 개발팀 코멘트에 따르면, 주화는 메이플스토리 내의 시장 경제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하여 리워드의 가치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제, 주화 업데이트 이후 몇 차례 가격 상승이 있기도 했죠. 유저들은 이를 두고 '메스피 지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메스피 떡상 가나요?! (출처: meaegi.com/t)


변화하는 시장 경제에 맞춰 변화해 재화의 가치가 보존되는 리워드. 잘만 작동하면 꽤 괜찮은 시스템이 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선 많은 공감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화의 가격이 어떤 식으로 보정되는지에 대해 공개되지 않은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정확한 계산식이 공개되지 않았기에, '운영진의 임의로 재화 공급을 조정한다는 건가?'라는 걱정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죠. 여기에, 재화 교환 시 수수료로 메이플 포인트가 필요하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 정확한 계산식이 공개되지 않은 점, 수수료로 메포가 필요하다는 점은 문제.


가면 상점: 파격적인 상품, 그리고 사냥 리워드
김창섭 디렉터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사냥 리워드'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실제, 이번 겨울엔 '경험치 부스터', '비밀 금고 티켓' 등의 교환 가능한 보상이 드랍되었죠. 그리고 이번 패치로 '가면 상점'이 추가되었습니다.

가면 상점의 상품 구성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대량의 익성비와 EXP 쿠폰, 솔 에르다의 기운을 얻을 수 있죠. 상품 구성이 좋은 만큼 재화들의 가치도 큽니다. EXP 쿠폰을 얻을 수 있는 슬라임 가면의 경우, 스카니아 서버 기준 개당 약 4천만 메소 정도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사냥 리워드의 확실한 증가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의 수치입니다.

▲ 이 정도 가격이면 꽤 괜찮은 리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격적인 상품에 확실한 사냥 리워드 증가까지. 이제 남은건 '밸런스'입니다. 재화의 드랍률이 너무 높으면 아이템 값어치가 떨어지고, 너무 낮으면 이벤트 참가 자체가 쉽지 않죠.

아직 이벤트가 시작된지 얼마 안되어 판단하긴 조금 이르지만, 전반적인 유저들의 평가는 나쁘지 않습니다. 드랍률은 편차가 커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적어도 상품의 구성과 양만큼은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 다른건 몰라도 보상의 종류와 양만큼은 마음에 든다는 평가


에픽 던전 추가된 겨울 시즌 마지막 패치. 유저들의 평가는?
※ 에픽 던전, 주화 교환소 등이 추가된 겨울 성수기 시즌 마지막 패치. 유저 여러분은 이번 패치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투표를 통해 의견을 들려주세요. 투표에 참가해주신 모든 분들께 인벤 포인트 1,000이니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