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성 던전 공허의 황무지
한 명이라도 실수하면 파티 전멸하는 패턴 다수 보유
브레스 패턴 대응 빠른 적응이 관건



특수 던전에 있는 '파올라의 차원진'은 파티를 구성해 도전하는 던전으로 6명의 모험가가 모여 던전을 클리어하고 보상을 받는 콘텐츠다. 파올라의 차원진은 역할군이 중요한 던전으로 탱 - 딜 - 힐 클래스 배분이 필요하다. 던전 공략 중에는 기믹을 파훼하거나 적의 스킬을 끊는 식의 플레이가 필수적이다.

2성 던전인 '공허의 황무지'는 보상 획득 시 계약의 증표 : 차원이 450개 소모된다. 주요 보상은 영웅 2단 세트 장갑과 각종 장신구, 영웅 2단 장비 육성에 필요한 성장 도식 등이다.

▲ 모든 패턴에 익숙해지면 자연스레 클리어할 수 있는 탐사 코덱스


모든 패턴이 위협적, 공허의 황무지 핵심 요약
■ 보스 샤카룩스 핵심 기믹

- 격노 공격 2종
ㄴ 몸이 빛나는 격노 공격 - 약 3초 후 공격, 제자리/이동 방어로 대응. 피격 시 장시간 약 4초 기절
ㄴ 마름모 아이콘이 줄어드는 격노 공격 - 이동 방어로 대응, 피격 시 약 3초 기절 + 20초 받는 피해 증가
ㄴ 전투 시작 직후 마름모 격노 공격 확정 사용

- 전투 시작 직후 격노 공격 + 무작위 기둥 3곳에서 보스 쪽으로 선이 이어짐
ㄴ 선과 이어진 대상은 1초마다 암흑의 손길 중첩 1 증가.
ㄴ 보스에게 암흑의 손길 30중첩이 쌓이면 파티 전멸
ㄴ 캐릭터에게 암흑의 손길 30중첩이 쌓이면 머리 위에 눈 마크가 생기며 즉사
ㄴ 캐릭터 주위에 생성되는 보라색 구체 수로 중첩 수 파악 가능
ㄴ 선이 나오는 기둥 간격은 120도로 일정함.
ㄴ 모든 파티원이 기둥과 보스 사이에 서 있다가, 선이 생성되는 기둥에서 2인 1조로 암흑의 손길 중첩 관리

- 무작위 대상 2명에게 노란 장판 생성
ㄴ 장판 지속 시간 약 5초
ㄴ 장판이 발밑에 깔리면 질주 변신으로 빠르게 나가서 체력 관리
ㄴ 질주 변신은 앞, 뒤로만 진행해 보스에게 암흑의 손길 중첩이 쌓이지 않도록 주의

- 보스의 몸이 붉게 빛나며 가장 멀리 떨어진 캐릭터 머리 위에 빨간색 원 징표를 생성
ㄴ 빨간색 원은 약 7~8초 뒤에 사라지며 범위가 매우 넓은 장판 생성
ㄴ 캐릭터가 장판 중심부로 끌어당겨져 장판 배치 위치가 매우 중요함
ㄴ 높은 확률로 붉은 원 생성 직후 격노 공격을 사용
ㄴ 방어 스킬을 사용하고 달려가면 안정적으로 빈 기둥 쪽에 장판을 유도할 수 있음

- 샤카룩스의 숨결
ㄴ 공허의 황무지 클리어를 결정짓는 패턴
ㄴ 판단만 빠르다면 질주 변신 없이 걸어서 대응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 시간이 많음
ㄴ 기둥에서 나오던 빛이 사라지며 이어진 무작위 기둥 3곳과 캐릭터 1인의 머리 위에 노란색 원 징표 생성
ㄴ 징표 생성과 동시에 전투 구역에 미로처럼 형성된 균열 생성
ㄴ 주시 대상이 결정되고 잠시 후 나머지 캐릭터를 중심으로 원형 장판 생성
ㄴ 원형 장판에 주시 대상이 들어오는 순간 장시간 공포. 원이 있는 사람들끼리는 약 2초 후 공포
ㄴ 패턴 시작 후 약 10초가 지나면 징표가 있는 캐릭터를 추적하며 숨결 발사
ㄴ 숨결 발사 후 기둥에 남은 노란 구체 1개당 약 3~5천 대미지를 주는 광역 공격 수행
ㄴ 징표가 찍힌 대상은 최대한 보스와 근접하면 균열에 닿지 않고 이동할 수 있음
ㄴ 나머지 캐릭터는 각자 담당한 위치로 물러난 뒤 구체가 없는 기둥 쪽으로 모이기
ㄴ 숨결 종료 후 격노 공격이 이어지므로 사전에 스태미나 관리 필요

- 암흑 구체 낙하
ㄴ 보스 전투 중 2, 4번째 사이클에 등장하는 요주의 패턴
ㄴ 탱커를 제외한 딜러, 힐러는 사전에 최대 체력을 유지해야 아슬아슬하게 생존
ㄴ 노란색 파장이 퍼지며 모든 캐릭터의 머리 위에 노란색 구체가 나타나고, 5초 후 대미지가 매우 높은 공격
ㄴ 보스에게 쌓인 암흑의 손길 중첩에 비례해 대미지 증가
ㄴ 패턴 전조 확인 후 모든 파티원이 보스에게 접근해 대미지를 받고, 피격 직후 광역 회복 스킬 및 포션 사용 등으로 빠르게 정비하는 것이 핵심


■ 중간보스 주요 패턴

- 블라트라스는 전투 중 일정 시간마다 모든 파티원을 중앙으로 끌어당기고, 사라지며 균열 미로 생성
ㄴ 외곽으로 나가면 생존. 균열이 생긴 동안 중심부부터 점점 타격 범위가 넓어지는 광역 공격 사용
- 벨로그도 전투 중 일정 시간마다 모든 파티원을 중앙으로 끌어당기고, 사라진 뒤 사방이 막힌 균열 생성
ㄴ 균열 생성 후 중심부부터 점점 타격 범위가 넓어지는 광역 공격 사용
ㄴ 곳곳에 있는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면 진행 방향의 균열이 사라짐


몬스터가 보유한 특수한 버프로 진행이 빠른 던전
공허의 황무지에 등장하는 모든 일반 몬스터와 중간보스는 주는 피해와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일몰의 광기' 버프를 보유하고 있다. 덕분에 진행 자체는 같은 2성 던전인 공포의 섬과 비교해 상당히 빠른 편이다. 단, 주는 피해량이 상당히 높아 아볼로스 추적자의 격노 공격은 딜러를 한 방에 빈사 상태로 만들고, 탱커 역할인 아볼로스 수호자의 격노 공격도 무시하지 못할 대미지를 주는 등 여러 몬스터를 동시에 상대하기가 부담스럽다.

그러므로 공허의 황무지에서는 위험한 패턴을 보유한 몬스터에게 화력을 집중하고, 나머지 몬스터는 수면, 동결 등으로 무력화하고 나중에 처치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처치 우선순위는 아볼로스 태풍술사 > 아볼로스 화염술사 > 아볼로스 수호자 > 아볼로스 지진술사 > 아볼로스 해일술사 > 아볼로스 추적자다.

▲ 공허의 황무지 보스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가 보유한 버프 일몰의 광기

▲ 위험한 몬스터를 처치하는 동안 다른 몬스터를 무력화하는 것이 안전하다


중간보스 특수 패턴인 균열 피하기 = 보스전에 대비한 연습 과정
공허의 황무지에서 등장하는 중간보스 패턴은 1성 던전 저주받은 황무지와 같다. 첫 중간보스 블라트라스는 전투 중 모든 파티원을 중앙으로 끌어당기며 사라지고, 이후 전투 구역 곳곳에 닿으면 매우 높은 대미지와 장시간 기절을 유발하는 균열을 생성한다. 이와 동시에 중심부에서는 일정 시간마다 원형 광역 공격이 발동하는데, 해당 공격은 대미지가 낮은 대신 공격 범위가 점점 넓어진다.

이 패턴의 대응법은 균열을 피하면서 원형 파동을 피해 최대한 중심부에서 멀어지는 것이다. 균열 사이로 이동하는 것은 보스 샤카룩스를 상대할 때 실수 없이 진행해야 하는 행동이므로, 이곳에서 어느 정도 적응을 마쳐야 한다.

다음 중간보스 벨로그도 파티원을 중앙으로 끌어당기고, 점점 넓어지는 원형 공격을 하는 것은 동일하다. 단, 이번에는 미로가 아닌 사방이 막힌 균열을 생성한다. 각 선의 중앙에는 검은색 구체가 있는데, 구체와 상호작용하면 해당 방향의 균열이 사라진다. 단순히 구체와 상호작용 → 바깥쪽으로 이동을 반복하면 되므로 패턴 대응 난도는 블라트리스보다 훨씬 쉽다.

▲ 첫 중간보스 블라트리스 특수패턴, 균열을 밟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나가자

▲ 벨로그가 생성한 균열은 구체와 상호작용 시 사라진다


공격보다는 패턴 파악에 집중하자, 보스 샤카룩스 패턴 공략
'샤카룩스'는 높은 화력보다는 생존을 우선시해야 하는 보스다. 보스전 중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아 스킬 사이클을 제대로 돌리기 어려운 데다가, 파티원 중 한 명이라도 사망하면 대응 불가능한 패턴이 많기 때문이다.

공포의 섬과 마찬가지로 공허의 황무지도 격노 공격이 2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마름모 아이콘이 줄어드는 격노 공격은 이동 방어로만 대응 가능하고, 피격 시 짧은 시간 기절 및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부여한다. 보스의 몸이 빛나는 격노 공격은 모든 방어 스킬로 대응할 수 있다. 단, 방어 실패 시 기절 시간이 길어 후속 패턴이 연계되면 캐릭터가 사망할 확률이 높다. 파티 내에 장궁 캐릭터가 있다면 '정화의 손길' 스킬로 기절을 해제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하다.

▲ 마름모 아이콘은 이동 방어로 대응, 실패 시 약 3초 동안 기절

▲ 보스 주변에 보라색 잔상이 보이면 자유롭게 방어, 실패 시 기절 시간이 길어 위험하다


전투 시작 직후에는 마름모 격노 공격과 동시에 외곽에 있는 기둥 6개 중 3곳에서 보스를 향해 보라색 선이 이어진다. 선이 나오는 기둥은 무작위로 결정되는 대신 간격은 120도로 일정하다. 선과 닿은 대상은 1초마다 '암흑의 손길' 중첩이 1 증가하고, 보스에게 30중첩이 쌓이는 순간 피할 수 없는 전멸기가 발동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보스 대신 암흑의 손길 중첩을 받아야 하는데, 단일 캐릭터에게 암흑의 손길 30중첩이 쌓이면 머리 위에 눈 모양 아이콘이 생성되며 즉사하게 된다.

결국, 샤카룩스 공략의 첫 시작점은 암흑의 손길 중첩을 관리하는 것이다. 다행히도 보스가 아닌 캐릭터는 일정 시간 선에 닿지 않으면 암흑의 손길 중첩이 점점 감소한다. 그러므로 현재 나온 공략 방법에서는 인접한 기둥에 있는 파티원과 2인 1조가 되어 중첩 관리를 진행하게 된다. 한 사람은 보스와 근접한 상태에서 선이 나오는 기둥과 보스 사이에 위치를 고정하고, 뒤에 있는 사람이 좌우로 오가며 암흑의 손길 중첩을 주로 관리하는 방식이다.

디버프 아이콘이 작아 중첩 확인이 어렵다면 캐릭터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집중하자. 암흑의 손길이 1~10중첩일 때는 보라색 구체 1개가 캐릭터 주위를 돌고, 11~20중첩은 구체가 2개로 늘어난다. 21~29중첩은 캐릭터에게 붉은 기둥이 생성되어 얼핏 봐도 위험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 기둥 3곳에서 나오는 선을 가로막아 보스에게 암흑의 손길 중첩이 쌓이지 않도록 하고
동시에 캐릭터에게 쌓이는 중첩도 확인해야 하므로 상당히 피곤하다

▲ 클리어 파티에서 나오고 있는 초기 대형, 전/후방 담당은 파티 구성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정

▲ 기둥 활성화에 따른 이동 예시 1, 회전 방향은 달라질 수 있다

▲ 기둥 활성화에 따른 이동 예시 2, 회전 방향은 달라질 수 있다

▲ 암흑의 손길 중첩 수에 따른 캐릭터 변화, 붉은 기둥이 생기면 중첩 관리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무작위 캐릭터 2인에게 노란색 장판이 생성된다. 노란 장판은 약 5초 후 사라지고, 누적 대미지가 높아 장판이 깔리는 것을 확인했다면 빠르게 범위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때, 이동은 앞이나 뒤로만 해야 보스에게 암흑의 손길 중첩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전투 중 샤카룩스는 몸이 붉게 빛나며 가장 멀리 있는 대상에게 빨간색 원 징표를 남긴다. 이 원은 약 7~8초 후에 사라지면서 캐릭터를 끌어당기는 원형 장판을 생성한다. 징표를 받은 파티원은 보라색 선이 나오지 않는 기둥 쪽에서 대기하다가 징표가 사라지면 원래 있던 자리로 이동해 다시 중첩 관리에 집중하면 된다. 일반적으로는 사거리가 가장 긴 캐릭터 1명이 빨간 구체를 전담하게 되는데, 노란 장판이 깔리는 변수 등으로 다른 캐릭터가 빨간 원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니 주의하자.

▲ 노란색 장판은 앞이나 뒤로 이동해서 빠져나가면 된다

▲ 붉은 원 징표 처리 과정 예시, 후방 담당자가 가장 바빠지는 순간이다


노란 장판이 2회 펼쳐진 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던전 공략 지분이 가장 높은 샤카룩스의 숨결 패턴이 시작된다. 패턴이 시작되면 보스가 노랗게 빛나면서 대사를 외치고 기둥에서 나오던 빛이 사라진다. 동시에 일렬로 이어지는 무작위 기둥 3곳과 캐릭터 1인의 머리 위에 노란색 원 징표(이하 주시자)가 생기고, 전투 구역에 균열이 다수 생성된다.

해당 징표는 보스가 주시자를 향해 숨결을 발사한다는 뜻으로, 주시자는 구체가 있는 기둥 쪽으로 숨결을 유도해 모든 구체를 파괴해야 한다. 만약 구체 파괴에 실패하면 모든 파티원이 기둥에 남아 있는 구체 하나당 약 4~5천의 대미지를 받는다. 즉, 구체가 2개 이상 남으면 생명력이 낮은 딜러는 즉사할 확률이 높다.

주시자가 정해지면 나머지 파티원의 주변에는 원형 장판이 생성된다. 한 장판에 캐릭터가 2명 이상 겹칠 경우 같은 범위 안에 있던 캐릭터는 모두 공포 상태에 걸리고, 원형 장판이 없는 주시자는 원에 닿자마자 공포에 걸려 패턴 대응이 불가능해진다.

▲ 숨결 패턴 초기 전조, 뒤로 이동하면서 머리 위 노란색 구체를 확인하자

▲ 패턴 대응에 익숙지 않은 초기에 자주 보게 될 광경

▲ 숨결 방향 유도에 실패해 기둥 구체가 2개 남은 상황, 남은 구체에 비례해 광역 대미지를 받는다


따라서, 샤카룩스의 숨결에 대응하려면 모든 파티원이 한 마음으로 움직여야 한다. 전조 대사가 보이면 모든 파티원이 사전에 담당한 기둥 쪽으로 붙으면서 머리 위 노란 구체를 확인하고, 주시자가 된 사람은 즉시 보스에게 달려가면 된다. 주시자가 정해지는 과정에서 생기는 균열은 약 1초 동안 피격 판정이 없으므로, 기둥 쪽으로 이동할 때는 눈앞에 균열이 나타나도 과감하게 이동하자.

주시자가 보스에게 접근하는 동안 산개 중인 파티원은 카메라를 돌려 재빠르게 구체가 나타난 기둥 위치를 찾자. 주시자는 구체가 있는 기둥 쪽으로 숨결을 유도할 것이므로, 그 맞은편에 5명이 모여야 모두 생존한 채 다음 패턴으로 넘어갈 수 있다.

샤카룩스의 숨결은 패턴 전조부터 실제 패턴이 시작되기까지 약 10초의 시간이 주어진다. 따라서, 1차 대형이 완벽하게 갖춰지면 질주 변신을 하지 않고 걸어서 이동해도 패턴에 대응할 수 있을 정도로 시간 여유가 많다. '판단은 빠르게, 대응은 침착하게'가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보스 주변은 균열이 생성되지 않아 주시자는 숨결을 유도할 때 보스와 밀착해서 이동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숨결 패턴이 끝난 후에는 전투를 처음 시작할 때처럼 격노 공격 → 암흑의 손길 패턴이 이어진다. 숨결 패턴에서 장시간 질주를 하면 방어 스킬을 사용 스태미나가 부족해 공략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하자.

▲ 균열 생성 후 약 1초 동안은 안전하다, 일단 뒤로 물러나는 것에 집중

▲ 외곽 시점 숨결 패턴 대응 예시

▲ 주시자 시점 숨결 패턴 대응 예시


보스 패턴 2, 4번째 사이클 중에는 탱커를 제외한 모든 파티원이 반드시 최대 체력을 유지해야 한다. 이때는 첫 사이클에서 볼 수 없었던 위험한 패턴이 하나 추가되기 때문이다.

짝수 사이클에 나오는 특수 패턴이 시작되면 모든 파티원의 머리 위에 노란색 구체가 생성된다. 구체 생성 후 약 5초가 지나면 구체가 떨어지며 매우 높은 대미지를 받는다. 순간적으로 전원 빈사 상태가 되어 위험한 상황이 연출되는 것이다. 이 대미지는 보스에게 쌓인 암흑의 손길 중첩에 비례해 증가하는데, 6~10중첩이 되면 체력이나 방어력 등이 낮은 딜러는 대부분 즉사할 것이다.

이 패턴에 대응하려면 샤카룩스의 숨결 패턴 이후 줄이 재생성될 때 초기 위치를 확실히 잡아 암흑의 손길 중첩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머리 위에 구체가 나타나면 모든 파티원이 보스 근처로 모여 다빈치의 기백, 철옹성 등의 버프를 받아 생존 확률을 높이고, 대미지를 받은 직후 힐러는 광역 회복 스킬인 클레이의 구원으로 체력을 회복하면서 다음 패턴에 대비해야 한다.

▲ 짝수 사이클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구체 낙하, 탱커와 힐러의 대처 능력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