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정 강화 시스템 적용
작곡 콘텐츠 갯헌, 흔적/열매/정수 간소화
최대 소지 무게 증가 구매 제한 확장

검은사막에 고대의 모루 시스템, 즉 확정 강화 시스템이 추가됐다. 강화를 실패할 때마다 '아그리스의 정수' 스택이 쌓이며, 스택은 장비별로 최대 수치가 다르다. 수치가 쌓이는 기준은 크론석, 일반 강화, 망치 강화 모두 동일하며, 확정 강화 시 아그리스의 정수 스택만 소모되며 강화 스택은 소모되지 않는다. 24년 1월 1일 이후 강화 시도를 기반으로 수치를 적용했다.

작곡 콘텐츠도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Ctrl + A 키 입력을 통해, 악보에 작성한 모든 노트 선택 가능, 각 마디를 클릭하면, 해당 마디에 속한 모든 노트 선택이 가능해졌다. 연주 등급에 따른 노트 제한이 해제될 예정임에 따라, 분야 순위에 연주 분야 순위가 추가되었고 연주 중 한 마디당 연주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흔적, 열매, 정수 1차 간소화도 적용됐다. 흔적 13종 아이템은 자연의 흔적으로, 열매 9종은 자연의 열매로, 정수 9종 역시 자연의 정수 1개로 통합됐다. 관련해서 아이템 제작식도 변경됐다. 더 이상 활용하지 않게 된 흔적/열매/정수는 흑정령을 통해 교환할 수 있다.

의뢰 타입 아이콘과 타입이 변경됐다. 흑정령/메인/일반/모험/생활/콘텐츠/이벤트/반복으로 변경됐고 20레벨 이상 캐릭터들은 의뢰 타입이 모두 활성화된 상태가 됐다. 강제 PK에 대한 패널티를 강화하고자 최대 하락 성향 수치가 -100만에서 -1천만으로 증가했고,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성향치가 기존 대비 1/5로 감소됐다.

아울러 최대 소지 무게 증가 아이템 구매 제한 확장이 이뤄져, 최대 소지 무게 증가 아이템의 캐릭터당 구매 가능 횟수가 1회 → 2회로 증가했다. 그리고 무게 카테고리 20% 할인이 5월 8일 전까지 적용되어 무게가 필요한 모험가라면 할인이 끝나기 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 아그리스의 정수, 확정 강화가 가능해졌다!

▲ 작곡 편의성도 개선

▲ 최대 소지 무게 증가 상품, 구매 제한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