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애너하임 현지에서 열리고 있는 블리즈컨 2011 행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스타크래프트2가 이미 서비스 중인 게임이라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긴 했지만 내년으로 정식 서비스가 연기된 디아블로3에 대한 유저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은 여전히 채워지지 않은 상태이다.








디아블로3의 오픈 Q&A 시간에는 디아블로3를 기다리는 많은 팬들의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고, 블리즈컨의 전통에 따라 개발자들이 하나하나 이러한 질문들에 직접 대답을 해주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내년 초 서비스를 앞둔 디아블로3 오픈 Q&A 세션에서 오고 간 질문과 답변을 정리해보았다.




1. 노멀레벨이 아주 쉬울거라고 얘기했는데 난이도가 너무 쉬우면 어떻게 할건가요?

아마도 디아블로2와 비슷할겁니다. 노멀은 조금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것이고 진행하면서 난이도가 높아지는것은 당연한 것이며 충분히 즐길만한 난이도일 것입니다.



2. 하드코어, 캐주얼, 파머, 세가지 게이머가 있는데 파머들이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주는 영향은 어떻게 처리하실 건가요.

디아블로에선 그다지 커다란 문제가 안될것입니다. 디아블로는 와우와 다르게 혼자만의 서버로 들어가서 사냥이 가능하기 떄문에 다른사람들에게 영향이 없을 것 입니다.



3. 인페르노(하드코어)에서 싱글플레이로 끝까지 진행이 가능한가요?

파티플레이가 하기 싫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끝까지 진행 가능할 것입니다.



4. 디아블로가 여자인가요?

디아블로는 악마이기 때문에 성구분이 없습니다. 우리도 디아블로의 진정한 모습을 본적이 없습니다.



5. 디아 2 하드코어모드와 디아3 하드코어모드에서 뭐가다른가요?

하드코어에선 골드만 거래됩니다. 또한 하드코어에는 분리된 경매장이 있습니다. 또한 죽으면 모든 아이템이 사라집니다.



6. 인페르노 모드에선 이제 막 만랩을 달성한 케릭터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아마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너프예정은 없습니다. 그렇게 디자인된 난이도 이니까요.







7. 디아2에서 그랬던 것처럼 버그 및 기타 는 어떻게 처리할건가요?

아직 많은 노력 중이지만 디아2보다 개선점이 많을 것입니다.



8. 디아2 처럼 버튼을 누르고있으면 자동공격이 되나요?

디아2와 상당히 비슷한 시스템으로 사용가능할 겁니다.



9. 요즘 추세에 맞게 wasd키패드로도 이동가능하게 만들었는지 궁금합니다.


디아블로 디자인상 컨트롤은 마우스 하나로 조작하는것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10. 콘솔버전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한지?

아직 공식적인 내용은 없지만 콘솔팀을 고용했으며 지금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공식적인 발표는 할 수 없습니다.



11. 디3에선 디2 네크로멘서의 이빨? 과 비슷한 스킬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디아 2에 비교해 스킬이 많기때문에 아마 비슷한 기술이 있을거라고 믿습니다.



12. 디아블로 베타에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추가로 베타 테스터 모집 계획이 있는지?

조만간 베타 테스터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테스터로 신청하셨다면 곧 플레이가 가능하실 겁니다.







13. 시크릿 지역은 몇개인가요?

왜 그런 스포일러성 질문을 하시는지 궁금하군요. 물론있습니다. 하지만 답변은 못드립니다



14. 60레벨이 만랩이고 인페르노에선 60레벨 이상 몬스터가 등장할텐데 좀더 특이한 던전이나 보스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만약 하드코어 플레이어가 속출한다면 추가 작업이 있을 예정입니다.



15. 마법사의경우 캐스팅 속도가 무기공속에 영향을 받나요?

기본적인 영향은 있겠지만 빌드에따라 다릅니다.



17. 스킬슬롯이 제한되어 있는데 이를 더 추가하여 많이 열어줄 수 있나요?

아뇨, 스킬슬롯이 작은 이유는 스킬에 대해서 더 많이 고민하고 조금 심각하게 다뤄주길 바라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될 것 같습니다.



18. 케릭터나 클래스 디자인에서 조금 더 독특한 디자인들이 있을까요?

아직도 계속 개발중이며 향후 추가될수도 있습니다.







19. 디아2에서 필드 뒤치기 시스템이 있었는데, 디아 3의 아레나 형식 이외에 다른 pvp시스템이 도입될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디아2에서의 pvp는 많이 부족한면이 있었구요 디아3에서는 아레나 말고도 다른 전장형식들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게임의 특성 상 필드쟁은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20. 해외거주자로서 다른 대륙사람들과 플레이하고 싶을 때 지연현상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스타2처럼 대륙마다의 지연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있습니다.



21. 디2에선 6가지 액트가 있었는데 액트마다 퀘스트가 있지만 많은 퀘스트를 넘기고 다른액트로 넘어갈 수 있었는데 디3는 뭐가 다른지?

디3에선 액트마다 정해져있는 퀘스트가 없습니다. 퀘스트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진행될거구요.



22. 길드시스템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디3에선 아직 계획 없습니다. 하지만 길드의 중요성을 잘 알기때문에 고민중입니다. 하지만 다른게임처럼 레이드나 그런 시스템이 없기때문에 길드 대신 챗채널이 많이 생성되거나 대체방향으로 잡고 있습니다. 향후 도입될수도 있습니다.


23. 디2에선 서버 이상으로 이상 접속종료 현상이 많았고 그때문에 하드코어에서 많이 죽었는데 어떤해결방안이 있나요?

없습니다 .약속은 드릴수 없지만 그러한 서버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죽는다면 어떠한 보상을 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4. 캐릭터간의 고유 디자인, 룩을 볼 수 있을까요?

캐릭터마다 고유의 색을 지정할 수 있고 아이템마다 고유의 룩 그리고 방대한 양의 아이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디자인을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25. pvp 아레나 이외에 필드에서 pvp를 가능하게 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직은 필드쟁을 유발할 시스템이 없지만 향후 도입될 수 있습니다



26. 노멀에서 하드코어로 갈 경우 인던이 더 넓어지거나 인던이 랜덤하게 변화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지?

지금 상황에선 그러한 상황은 없을것입니다. 하지만 고려해볼만한 옵션이네요



27. 디아2에서 노멀,하드코어를 클리어했을경우 보너스가있나요? 컴퓨터용 콘솔스타일의 컨트롤러(패드 스틱 등)로 조작 가능할까요?

그러한 내용은 현재 계획이 없습니다.



28. 룬을 미리 저장해두고 바꿔가면서 플레이를 하고 싶은데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룬 교체는 가능합니다. 우리는 모든 플레이어가 다양한 경험을 하기 바라기 떄문입니다.



29. 12개월 계정을 신청할경우 디아3 콜렉터 에디션을 받을 수 있나요?

콜렉터 에디션을 구매할경우 12개월 계정이 적용될 것입니다.



30. 와우에선 최강 티어 장비들이 있는데 디아3에선 어떤가요

디아3 장비의 옵션은 무작위로 생성되는것이이 때문에 드랍되는 아이템마다 고유의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강 티어장비들은 없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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