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아메리카(이하 SCEA)는 20일 오후 6시(한국 시간 기준 오전 8시) 미국 뉴욕 맨하탄에서 'Playstation Meeting 2013’ 행사를 개최, 차세대 콘솔인 플레이스테이션4를 최초 공개했다.

행사 실시 2시간 전부터 세계 각국 기자들이 몰려들었으며, 전세계 각국의 미디어 1천여명이 맨하탄 센터에 몰려들어 소니 최초의 뉴욕 발표에 참여했다.

새로운 콘솔 플랫폼 PS4의 출시일은 올해 말 홀리데이 시즌으로 결정됐다. PS4는 약 7년만의 정식 후속 거치형 게임기이며 이는 북미에서 플레이스테이션3를 출시한 이래로 약 6년이 흐른 시점에 발표된 것이다. 소니는 이 날 행사를 통해 PS4는 5년 전부터 개발에 착수되었으며,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소셜 기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에 SCEA의 앤드류 하우스 사장은 "PS4는 단순한 게임 기기를 넘어, 게임업계를 한 단계 진화시킬 플랫폼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금일 공개된 PS4의 스펙은 8GB 램, 8개의 CPU 코어, 2테라플롭스 수준의 향상된 GPU이다. 소니는 위 같은 성능을 통해 유저들이 CG 영화에서 사용되던 기술을 게임 내에서 직접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PS4는 PS Vita를 이용한 리모트 플레이를 지원한다. 소니는 PS4 게임을 비타 기기에서도 그대로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며, 영화나 TV, 넷플릭스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에 소니는 "가이카이(Gaikai)의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졌으며, 이는 PS4와 PS Vita의 가치를 올려줄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PS4의 시스템 아키텍쳐는 처리성능, 속도, 개발 편의성이 특징이다. PS4 전용으로 개발된 여덟개의 x86-64 아키텍쳐 CPU 코어와 최첨단 GPU가 탑재된 고성능 프로세서를 채용하고 있다.

GPU는 다양한 방면에서 성능 강화를 목표로 하여 물리연산 등 범용적인 계산처리(GPGPU)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탑재된 18개의 컴퓨트유닛은 총 1.84 테라플롭스의 연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성능을 그래픽 기능 및 컴퓨팅 기능, 혹은 그 두 기능에 자유롭게 할당할 수 있다. 초당 176GB의 넓은 대역폭을 지닌 GDDR5 메모리 8GB를 탑재하여 풍부한 표현력을 지닌 게임의 개발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PS4 아키텍쳐에는 PS4 유저 체험을 중심으로 하는 소셜과의 연동기능이 새롭게 마련되어 있다. PS4™에서의 게임 플레이는 항상 녹화된다. 유저는 이를 통해 감동적인 플레이 순간을 놓치는 일 없이 간단한 버튼조작으로 친구와 공유할 수 있다. 유저는 PlayStation4 전용 DUALSHOCK4 무선 컨트롤러의 SHARE 버튼을 눌러 몇 분간의 게임 플레이 영상 혹은 스크린샷의 형식으로 코멘트와 함께 Facebook 등에 업로드하며 다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또한, PS4 유저는 Ustream 등의 인터넷 스트리밍 사이트를 통해 게임 플레이를 친구에게 간편하게 생중계할 수 있다. 중계하는 영상에는 친구가 댓글을 달 수도 있고, 네트워크를 통하여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는 사람에게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하는 아이템이나 특별한 무기 등을 공유하여 진행을 돕는 등, 지금껏 없었던 방법으로 게임에 참가할 수 있다. 또한 Facebook 계정과 Sony Entertainment Network(SEN) 계정을 연동하여, PS4 유저로 하여금 협력 플레이 및 크로스 게임 채팅 기능을 활용하여 더욱 강한 유대를 즐길 수 있게 했다.

▲플레이스테이션4 공식 스펙


PS4에서는 시스템 상태를 일시 저장하여 PS4 본체를 절전 상태로 대기시키는 서스펜드 모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PS4를 플레이 하지 않을 때마다 PS4의 전원을 끄는 수고도 덜고, 시스템의 상황을 신속하게 되돌릴 수 있어 플레이 하던 곳에서부터 빠르게 이어서 즐길 수 있다. 또한, PS4는 대기 상태에서도 전용 게임을 다운로드 하고 게임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데이터를 분할하여 전송함으로써, 유저는 모든 데이터가 다운로드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플레이를 시작할 수 있다. 더욱이 PS4 유저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브라우저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기동하여 이용할 수 있다.




PS4 전용 DUALSHOCK4 무선 컨트롤러 및 카메라


전용 DUALSHOCK4 무선 컨트롤러는 유저의 사랑을 받고 있는 PlayStation3 전용 DUALSHOCK3 무선 컨트롤러의 기본 컨셉트와 디자인을 승계하면서 더욱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기 위한 기능을 탑재했다. 고감도 6축 센서 및 본체 전면에 자연스럽고 직감적인 조작이 가능한 터치패드를 채용하여 풍부한 게임 체험을 제공한다.

또한 DUALSHOCK4 무선 컨트롤러 본체 위쪽에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3색 LED를 배치한 라이트바를 탑재했다. 이로 인하여 복수의 플레이어가 플레이 할 때 라이트바의 색과 게임 내의 캐릭터의 색을 연동시켜 자신이 조작하고 있는 캐릭터가 간단하게 인식되도록 하였다. 더욱이 캐릭터의 체력이나 데미지에 따라 라이트바의 색상이 변화하는 등 다양한 게임 정보를 직관적으로 식별할 수 있게 되었다.

DUALSHOCK4 무선 컨트롤러에는 스피커와 스테레오 헤드폰/마이크 단자를 새로이 탑재하여 PS4 유저로 하여금 TV의 스피커뿐만이 아닌 손안의 콘트롤러를 통하여 게임의 효과음을 고음질로 감상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 할 때는 PS4 본체에 동봉된 모노 헤드셋과 DUALSHOCK4 무선 컨트롤러의 조합으로 게임의 효과음을 손안의 콘트롤러로 출력하여 함께 플레이하고 있는 동료와 헤드셋을 통해 대화할 수 있어 더욱 몰입감 넘치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새로이 개발한 PS4 전용 카메라 PlayStation4 Eye는 시야각 85도의 광각 렌즈를 장착한 두 개의 고감도 카메라를 탑재하여, 공간의 깊이까지 정확하게 검출해낸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의 영상만을 배경에서 추출하거나, PlayStation4 Eye의 앞에서 플레이 하는 2 명의 플레이어의 전후 관계를 파악하는 일도 가능해져, 게임의 즐거움이 더욱 확장된다. 또한 4 개의 마이크를 탑재하여 음원의 방향을 검출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더욱이 유저의 얼굴의 사진을 PS4 본체에 등록해 두어 얼굴 인식으로 로그인 하거나, 유저의 몸의 움직임이나 음성 등으로 직관적인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DUALSHOCK4 무선 컨트롤러 라이트바의 색상으로 카메라 앞에 있는 복수의 플레이어의 위치를 판별하여 게임 내의 캐릭터를 카메라 앞에 있는 플레이어와 같은 순서로 배치하거나, 특정 플레이어를 향해 게임 내 캐릭터가 말을 거는 등 지금껏 없었던 새로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PlayStation4 Eye는 PlayStation Move(PS Move) 모션 컨트롤러도 지원한다. PlayStation4 Eye는 PS Move의 움직임을 더 정확하게 인식하여,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지금까지 이상으로 충실하게 게임에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