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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블리자드 비즈니스관에서 디아블로3 총괄 디렉터인 조슈아 모스키에라와의 인터뷰를 가졌다. 전일 공개된 디아블로3 : 영혼을 거두는 자에 대한 여러가지 언급이 이어졌다. 확장팩도 디아블로3이 최초 출시됐을 때처럼 베타 테스트가 이어질 예정이며, 스토리에 대해서는 최대한 말을 아꼈다. 그리고 성전사의 콘셉 디자인에는 큰 만족을 표하며 '탱커형 중무장과 함께 버프도 가능하게 하는 하이브리드형 캐릭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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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 영혼을 거두는자'의 게임 디렉터를 맡고 있는 '죠슈아 모스키에라'고 한다. 만나서 반갑고 또, 이렇게 먼길 찾아줘서 고맙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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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베타테스트 계획이 있다. 언제 할지는 아직 정확히 정해지지 않았지만, 많은 피드백과 최초의 게임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베타를 진행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면 발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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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서 말하기 조심스럽다(웃음). 확장팩 타이틀인 '영혼을 거두는 자'가 갖는 의미를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영웅의 주요한 퀘스트가 말티엘을 가로막는 것이 될 것이고, 사람들을 구해내는 임무가 가장 주된 퀘스트로 주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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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사를 디자인할 때 두 가지에 초점을 뒀다. 첫 번째가 외형적인 튼튼함이다. 그래서 방패, 공격 무기들로 무장시키는 것이었다. 어제도 설명했듯 성전사라는 직업은 타고난 탱커로서 든든한 중무장을 하고 전술적인 선택지를 가지게 함으로써 성역을 지키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적의 능력을 약화시킨다던지 동료들의 능력을 올려주는 등의 다재다능한 클래스로 디자인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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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사 외에 다른 클래스가 나올 계획은 없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영혼은 거두는 자'의 분위기 자체가 고딕한 어두운 분위기고, 유일한 하나의 영웅 역할을 하는, 스타로서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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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챈트는 희귀한 레전드리 아이템을 마법부여해서 전설 무기를 새로운 전설무기로 업그레이드 한다고 보면 된다. 전설 아이템이 새로운 능력치를 얻게 되는 등 새로운 아이템으로 바뀌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야만 용사가 벨트를 점술가에게 가져가서 지능을 힘으로 바꿀 수도 있다. 스텟 하나를 아예 바꿔버리는 것이다. 하지만 바꾸려고 하는 스텟은 선택할 수 있지만, 결과는 랜덤으로 추출된다. 실패한다고 해서 아이템을 잃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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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가 오리지널에서 탄탄한 기반을 만들어줬고, 전작에 비해 새로운 버전으로 만들어 졌었다. 이번 확장팩을 통해서 유저들에게 많은 선택 가능한 옵션들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다음 작품을 위한 탄탄한 기반이 되기를 원한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유저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3가지 측면이 있는데, 첫 번째로 고딕한 분위기와 음산한 폼, 그리고 유저들이 더 재밌게 즐길 수 있고 아이템을 찾는 재미, 마지막은 엔드 게임에 있어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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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 시스템은 레벨업 할 때마다 정복자 스텟 포인트를 획득하게 된다. 부여할 수 있는 스텟은 기본, 공격, 방어, 유틸 4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다. 출시가 될 때는 바뀔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포인트를 소비해서 업그레이드 하는 것과 이런 조합의 구성은 변하지 않는다. 스테이터스 증가 외에도 속도 증가같은 것 등 유틸적인 면도 있다.
기회의 사냥터는 무작위 던전의 개념으로, 레이아웃이나 환경, 출몰하는 몬스터, 보스까지 모두 랜덤으로 만들어지게 되어 있다. 여러 각각의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할 때마다 무작위로 연출된다. 두 번째는 꼭 모드라고는 하지 않을 것 같은데, 기회의 사냥터와 함께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네팔렘의 시험이다. 좀 더 단시간 안에 도전을 하면서 한꺼번에 몰려오는 괴물들을 처치하는 이런 형태로 해서 더 빠른 시간 내에 많은 것을 처치하면 보상이 달라진다.
영혼을 거두는 자가 액트 추가와 신규 직업의 등장 외에도, 기회의 사냥터와 네팔렘의 시험, 정복자 레벨 등이 더해지면서 풍성한 재미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새로운 조합이 될 것이다. 지금 계획하고 있는 버전으로도 콘텐츠적 측면에서 모자람이 없고, 더 추가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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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자세한 것은 블리즈컨을 주목해달라(웃음). 출시를 앞두고 있어 매우 흥분되고, 한국 유저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많은 놀라움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디아블로3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에게 지켜야 하는 약속들을 잊지 않고 있다. 아이템 획득에 대한 집중, 그리고 엔드 게임을 다양화 하는 부분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