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밀집도 조정', '협동 게임 강화'가 주요 변경점인 디아블로3 1.0.8의 패치노트가 공개되었다.


이번 패치로 공개 테스트서버를 통해 접해볼 수 있었던 대부분의 콘텐츠를 정식 서버에서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 주요 내용으론 '모든 물품 한번에 감별하기', '협동 플레이 강화', '상대찾기 태그 추가', '모든 직업의 초당 생명력 회복 기술 향상', '괴물 밀집도 조정'등을 들 수 있다.






■ 미확인 아이템 드디어 한번에 감별! 제작아이템도 한번에 만들자


드디어 정식 서버에서도 미확인 아이템을 한번에 감별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해당 기능은 새로등장한 오브젝트인 '케인의 기록'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케인의 기록'은 모든 막의 창고 근처에 배치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아이템 제작 관련 편의사항도 업데이트 되었는데, 많은 수의 아이템을 일일히 클릭해서 만드는 것에서 원하는 수량을 입력한 뒤 일괄제작하는 방법으로 유저 편의성이 강화되었다.



▲ '케인의 기록'을 통해 미확인 아이템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이제는 깃팟의 시대! '협동 플레이 강화'


'협동 플레이'의 이점이 강화되고 더 원활한 커뮤니케이을 만들어주는 각종 시스템이 이번 1.0.8 패치로 정식 서버에 적용되었다.


우선 정예 괴물 혹은 보물 고블린을 만났을 시 채팅창에 '111'같은 기호를 전송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협동 플레이'를 진행할 시 파티원이 정예 괴물이나 보물 고블린과 전투를 시작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전송되고 해당 플레이어의 위치가 미니맵에 표시되는 시스템이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플레이어가 정예 괴물을 만나 전투중인 경우 마을의 플레이어 깃발 위에 아이콘이 표시되어 속칭 '깃팟'이라 불리는 협동 플레이 스타일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패치에선 '협동 플레이'의 편의성 외에도 '추가 경험치',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등의 실질적인 이점도 업데이트 되었다.


이젠, 파티원 1명이 추가될 때 마다 '마법 아이템 발견', '금화 발견', '경험치'에 10%의 보너스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때 적용되는 보너스 수치는 '괴물 강화'로 얻는 보너스와 '곱셈'연산으로 적용되어 정복자 레벨을 빠르게 올리고 싶다면 '협동 플레이'는 이제 필수코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전투 중인 파티원의 깃발엔 '전투중'이라는 표시가 등장한다!





■ 열쇠지기만 잡으러 다니실분 모십니다! 배틀넷 편의성 증가


'협동 플레이'의 장점이 강화되면서 '협동 플레이'를 원활하게 하는 다양한 시스템도 함께 업데이트 되었으며,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더불어 강화되었다.


이런 목적의 대표적인 시스템은 바로 상대 찾기'태그'다. 공개 게임을 검색 시 괴물강화 단계, 난이도, 퀘스트와 함께 '태그'를 선택할 수 있는데, 현재 선택가능한 태그는 '괴물 처치', '난투', '열쇠지기'의 세가지 경우다. 이같은 태그를 선택하고 공개 게임을 검색하면 같은 목적의 파티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렇게 '공개 게임'으로 만난 친구 혹은 길드 단위의 친구를 관리할 수 있는 '사설 채팅 채널' 기능도 함께 추가되었는데 최대 99명까지 한꺼번에 입장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가까운 플레이어'항목이 추가되어, 같은 로컬 네트워크상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친구가 아닌 플레이어를 포함해)를 확인해 새로운 친구를 만들수도 있다.



▲ 태그를 활용해 같은 목적의 파티원을 만날 수 있다!





■ 악마사냥꾼, 부두술사 일부 스킬 조정, 전 직업 초생기술도 상향!


1.0.8 패치와 함께 '악마사냥꾼'과 '부두술사'의 일부 스킬이 상향조치 되었다. 악마사냥꾼은 '연발사격'의 기본 피해량이 기존 276% 에서 438%로 증가, 집중하는 동안 소모되는 증오 역시 10에서 6으로 감소해 더욱 활용도가 높아졌다.


좀비곰을 소환하는 것 외에 뚜렷한 공격기술이 없었던 '부두술사'도 '불박쥐' 스킬의 집중 시 마나소모량이 대폭 감소하도록 개편되면서 새로운 스타일의 사냥법이 등장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집중 시 마나 소모량 뿐 아니라 '역병 박쥐'룬의 최대 피해도 기존 무기 공격력의 270%에서 578%로 증가해 새로운 딜링 기술로 사용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 개편이 이뤄진 부두술사의 '불박쥐', 특히 집중 시 마나소모량이 크게 줄었다



마법사 역시 주목할만한 변화가 있었다. 짧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순간이동' 기술이 전작인 디아블로2처럼 마우스 커서가 있는 곳이면 길이 아닌 곳을 제외하곤 어느 지점이든 이동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인데 이것으로 마법사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일명 '서리법사'의 기동성이 더욱 상승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모든 직업의 '초당 생명력 회복(이하 초생)' 기술의 효율이 2배 상향된 것도 주요 변경 사항이며 특히 수도사와 야만용사의 파티원의 초생 옵션을 향상시켜주는 유틸 기술과 조합될 시 더욱 안정적인 사냥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수도사를 비롯한 모든 직업의 '초당 생명력 회복' 기술이 향상!






■ 이제 1,2,4막에서도 파밍하자! 괴물 밀집도 조정


그간 3막에 비해 1,2,4막은 아이템 파밍 코스로 애용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아무래도 몰려드는 괴물의 수가 적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1.0.8 패치를 통해 이런 부분은 개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개 테스트 서버를 통해 미리 선보였던 대로 괴물강화 1단계 이상이면 1,2,4막에서 더 많은 수의 괴물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다.


추가로, '인간 전갈' 같이 생명력이 낮은대신 다수의 개채가 공격하는 괴물들의 경험치와 아이템 획득률이 그에 걸맞도록 수정, 묘실런 혹은 지렁이라 불리던 레벨업 코스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도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 체력에 비해 많은 경험치를 주던 괴물들은 패치가 이뤄졌다



[ ▼ 클릭 ]

■ 디아블로 III 1.0.8 패치 - v.1.0.8.16416

■ 일반

• 데커드 케인과 대화하거나 모든 막의 공유 보관함 근처에 있는 케인의 기록을 사용하여 소지품 창에 있는 모든 물품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 불지옥 난이도에서 마을 밖에서 기술을 변경할 때 적용되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감소합니다.

• 자각의 신단으로 획득하는 경험치 보너스가 곱셈으로 계산됩니다.

• 행운의 신단으로 획득하는 마법 아이템 발견과 금화 발견 보너스가 300% 한도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 전체 화면 창 모드에서, 디아블로 III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마우스 커서가 창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잠그는 옵션이 비디오 설정에 추가됩니다.

• 멀티플레이어 협동 모드

-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플레이어 수가 추가될 때마다 마법 아이템 발견, 금화 발견, 경험치에 10%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즉, 4인 게임에서는 최대 30%가 적용됩니다.
- 이때 마법 아이템 발견과 금화 발견 보너스는 300% 한도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 경험치 보너스는 아이템, 괴물 강화, 네팔렘의 용맹 효과로부터 얻는 보너스와 중첩됩니다(보너스를 서로 곱한 값이 적용됩니다).
-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파티원이 정예 괴물이나 보물 고블린과 전투를 시작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알림이 전송되고 해당 플레이어의 위치가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 추가로, 플레이어가 괴물이나 정예 괴물, 보물 고블린과 전투 중인 경우 마을의 플레이어 깃발 위에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업적

• 버그 수정

- "한 방에 저세상으로" 업적을 달성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주알을 120초 내에 죽이면 "타락 천사"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기본 공격을 사용하지 않아도 "바사니슈"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마지막 타격을 가해야 "영웅은 장비 탓을 하지 않는다" 업적의 달성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공격을 하기 전에 추종자나 소환수가 괴물을 죽이는 경우 업적에 반영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경매장

• 사용자 인터페이스

- 경매장 툴팁에 현재 선택된 캐릭터에 대한 아이템 비교 정보가 표시됩니다.




■ Battle.net

• 상대 찾기

- 최고 레벨에 도달한 플레이어들은 시작 퀘스트와 관계없이 모든 게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상대 찾기 "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공개 게임 검색 시 난이도, 괴물 강화 단계, 퀘스트와 함께 태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 가능한 태그는 괴물 처치, 난투, 열쇠지기의 세 가지입니다.
- 참고: 난투 태그를 선택할 경우 괴물 강화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친목

- 친구 목록에서 친구의 이름을 오른클릭하여 친구에 대한 메모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친구들에게 전송할 단체 알림 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여러 플레이어가 참여하는 대화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 대화를 시작하거나 기존 대화에 플레이어를 초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화를 시작하려면, 공개 대화 설정을 열고 친구 초대 > 대화 시작을 선택하거나, 친목 창에서 친구 이름을 오른클릭해 "대화 시작"을 선택하십시오.
- 기존 대화에 친구를 초대하거나 추가하려면, 공개 대화 설정을 열고 친구 초대 > 대화 초대를 선택하거나, 친목 창에서 친구 이름을 오른클릭해 "대화 초대"를 선택한 후 원하는 대화를 선택하십시오.
- 공개 채널과 마찬가지로, 비공개 대화에도 플레이어가 99명까지 입장할 수 있습니다.


• 친구 목록에 "가까운 플레이어"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여기에는 같은 로컬 네트워크상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표시됩니다(현재 친구가 아닌 플레이어 포함).
- 필요하다면, 게임 메뉴의 친목 설정에서 이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를 "파티 안내자"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공개 게임에 처음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파티 안내자로 지정됩니다.
- 여러 캐릭터가 한꺼번에 공개 게임에 참여하면, 레벨 또는 정복자 레벨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파티 안내자로 지정됩니다.
- 파티 안내자가 공개 게임에서 나가면, 자동으로 새로운 안내자가 지정됩니다.
- 또는, 파티 안내자가 파티원의 초상화를 오른클릭하여 파티 안내자 권한을 넘길 수 있습니다.
- 파티 안내자는 미니맵에 특수한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 "최근 플레이어" 목록에 등록된 지 한 달 이상 경과하면 이름이 사라집니다.

• 차단된 플레이어가 "최근 플레이어" 목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우두머리

• 버그 수정

- 해골 왕 : 해골 왕과 죽은 자들의 왕이 소용돌이 공격을 할 때 동작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직업

◆ 야만용사

■ 전장의 함성

• 기술 룬 - 활력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310에서 620으로 증가합니다.

■ 지속 기술 : 고무적인 존재

- 이제 모든 파티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 버그 수정

- 야만용사의 제압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할 때 재생되는 소리가 전설 아이템이 떨어질 때 재생되던 소리와 비슷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남자 야만용사가 공포에 걸렸을 때 다른 영웅들보다 빨리 달리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악마사냥꾼

■ 동료

• 기술 룬 - 멧돼지 동료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155에서 310으로 증가합니다.

■ 연발 사격

- 기본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76%에서 438%로 증가합니다.
- 집중하는 동안 소모되는 증오가 10에서 6으로 감소합니다.

• 기술 룬 - 집중포화

-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345%에서 414%로 증가합니다.
- 폭발 반경이 4미터에서 8미터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사격 지원

- 유도탄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35%에서 145%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제압 사격

- 감소하는 초기 증오 소모량이 5에서 10으로 증가합니다.


■ 자동 쇠뇌

• 기술 룬 - 응급 진료소

- 근처에 있는 아군의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최대 생명력의 1%에서 2%로 증가합니다.

■ 지속 기술

• 반성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최대 생명력의 1%에서 2%로 증가합니다.



◆ 수도사


■ 치유의 진언

- 파티원의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310에서 62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자양

- 치유의 진언의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620에서 1240으로 증가합니다.


■ 지속 기술

• 인도의 빛

- 추가 공격력이 16%에서 20%로 증가합니다.



◆ 부두술사

■ 불박쥐

- 초기 마나 소모량은 증가하지만 집중 시의 마나 소모량은 대폭 감소합니다.
- 기본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80%에서 385%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박쥐 구름

- 초기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34%에서 50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역병 박쥐

- 최대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70%에서 578%로 증가합니다.

■ 지속 기술
피의 의식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최대 생명력의 1%에서 2%로 증가합니다.



◆ 마법사

■ 비전 격류

- 기본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10%에서 285%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비전 지뢰
-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80%에서 34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증식
- 추가 탄환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10%에서 285%로 증가합니다.


■ 마인

-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마인의 지속시간이 적을 처치할 때뿐만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받았을 때도 증가합니다.

■ 파열

- 기본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70%에서 22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엔트로피
-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96%에서 253%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작열 광선
- 최대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21%에서 286%로 증가합니다.


■ 사역마

• 기술 룬 - 활력소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310에서 620으로 증가합니다.

■ 서리 광선

- 기본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15%에서 280%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검은 얼음

- 살얼음이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387%에서 504%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진눈깨비 회오리
-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80%에서 364%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설풍
- 최대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80%에서 364%로 증가합니다.


■ 순간이동

- 길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범위 내의 아무곳으로나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 지속 기술

• 수호 강화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310에서 620으로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 순간이동 - 안전 통행이 물리 공격으로 받는 피해만 감소시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제작

• 일반

- 재료가 있다면, 여러 개의 아이템과 보석을 제작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공유 보관함에 있는 재료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대장장이

- 분해된 아이템에 대한 정보가 대화 기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희귀 등급 아이템을 분해할 때 나타나는 확인창을 끌 수 있습니다.

• 버그 수정

- 아이템을 대장장이의 모루 아이콘으로 끌어다 놓아 아이템을 분해할 수 없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추종자

• 기사단원
- 기술 [충성]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155에서 310으로 증가합니다.



■ 괴물

• 일반

- 불지옥 난이도의 1, 2, 4막에서 괴물 강화 1단계 이상으로 게임을 할 때 더 많은 괴물을 만나게 됩니다.
-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추가 플레이어 1명당 괴물 생명력 증가량이 70%에서 50%로 감소했습니다.
- 타오르는 수호자의 공격으로 생성되는 불 웅덩이가 주는 피해가 50% 감소했지만, 최소 피해는 증가했습니다.
- 부화한 새끼거미가 주는 독 피해가 40% 감소했습니다.
- 인간 전갈이 주는 피해가 75% 감소했습니다.
- 일반 새끼거미의 생명력이 약 68% 감소했습니다.
- 정예 새끼거미의 생명력이 다음과 같이 감소했습니다:

= 용사 4.5%, 희귀 3%, 희귀 졸개 9%



• 다음 괴물들의 경험치와 아이템 획득률이 생명력에 걸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걸신들린 망자, 격분한 광신도, 광분한 소환사, 광분한 이교도, 구역질나는 송장, 구울, 굶주린 시체, 그늘 추적자, 그림자 망령, 그을린 피조물, 달혈족 투창병, 독기 어린 수호자, 동굴 거미, 맹독 피조물, 모래먼지 절름발이, 모멸자, 몰락자, 몰락자 날품팔이, 몰락자 병사, 몰락자 악마, 미쳐버린 이교도, 배반당한 미라, 번개충격 수호자, 부화한 새끼거미, 사나운 마귀, 사악한 구울, 사악한 창조술사, 새끼거미, 서리 수호자, 싸늘한 피조물, 어둠달혈족 투창병, 어둠의 광신도, 어둠의 소환사, 어둠의 이교도, 어둠의 창조술사, 음침한 망령, 인간 전갈, 잔인무도한 마귀, 저승 땅전갈, 저주받은 미라, 척추 휘갈이, 충전된 피조물, 타오르는 구울, 타오르는 수호자, 한 맺힌 몸덩이, 해골 몸덩이


• 열쇠지기
- 열쇠지기 네카라트가 일정 확률로 지옥문 장치 도면 외에 임의의 열쇠(파괴의 열쇠, 증오의 열쇠, 공포의 열쇠)를 떨어뜨립니다.
- 모든 열쇠지기가 불지옥 난이도에서만 등장합니다.


• 버그 수정
- 앙갚음 속성 괴물의 공격력이 무리의 다른 괴물이 죽을 때마다 25%씩 증가합니다.
- 흡혈 속성 괴물이 모든 난이도에서 적에게 준 피해의 200%를 회복합니다.



■ 퀘스트

• 일반

- 퀘스트 완료 시 획득하는 경험치가 최고 레벨에 도달한 플레이어에게도 주어집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일반

- 자신에게 걸린 강화 효과와 약화 효과가 총 8개까지 표시됩니다.
- 약화 효과는 최대 3개까지 표시됩니다.

• 버그 수정

- 괴물이 주술 등의 주문에 영향을 받고 있을 때 피해 수치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