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멸의 여신이 업데이트 된 지도 어느덧 1년이라는 시간이 훌쩍 넘었습니다.


지난 두 번에 걸친 업데이트로 각성과 PK, 아이템 등 시스템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가 있었는데, 이번 린드비오르 패치로 현재의 시스템을 다시
뒤엎은 변화가 찾아와 업데이트 후 큰 혼란에 빠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세분화 및 린드비오르 업데이트에 대한 전반적인 Q&A를 준비했습니다!


파멸의 여신 린드비오르 - 서풍의 바람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세분화 패치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세분화를 하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

직업은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건가요? 각성업데이트 때처럼 정해진 직업군이 있는 건가요?

3차때의 원래 직업으로 돌아가고 싶어요.

직업 세분화 후 직업 변경은 불가능한 것인가요? 직업군이 너무 많아 결정이 힘든 것 같아요.

티르 마에스트로와 이스 도미네이터는 세분화 직업으로 선택이 안됩니다.

갑자기 종족 특성 스킬이 사라졌습니다.

드워프 종족인데 더이상 무기와 방어구 제작을 할 수 없어요.

신규 캐릭터를 키우고 있는데, 레벨업이 너무 더뎌진 것 같습니다.

피스존인 신규 마을 가이나크에 있었는데, 유저에게 공격을 당해 죽었습니다.

아카데미 졸업 조건인 3차 전직을 달성했는데 아카데미 졸업을 할 수 없습니다.

아이템을 결정화시켰는데 엘시움이란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엘시움이 무엇인가요?

다크/블러드 아이디오스 방어구가 추가되었는데,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신규 탈것이 추가되었다고 하는데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파멸의 여신 린드비오르 - 서풍의 바람 Q&A




세분화 패치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세분화를 하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

세분화 패치는 파멸의 여신 - 각성 업데이트로 거인의 힘을 받아 34개 직업에서 8개 직업으로 통합되었던 직업들을 다시 신의 힘을 이용하는 34개의 직업으로 나누는 업데이트를 말합니다.

직업 세분화를 위해서는 세분화 NPC를 만나 직업을 선택해야 하며, 최초 접속 시 각성 때와 마찬가지로 안내 멘트에 따라 영혼의 무덤으로 자동이동할 수 있고, 이 외에도 텔레포트를 영혼의 무덤으로 이동해 혼돈의 대리인 하딘을 만나면 직업 세분화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각성 직업군의 경우 최초 접속 시 안내가 화면 가운데에 나타납니다.



▲ 직업 세분화는 혼돈의 대리인 하딘에게 할 수 있습니다.





직업은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건가요? 각성업데이트 때처럼 정해진 직업군이 있는 건가요?

각 직업에 따라 그 직업 군에 속한 세분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자면 시겔 나이트의 경우 시겔 헬나이트, 시겔 피닉스 나이트, 시겔 에바스 템플러, 시겔 실리엔 템플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각성 업데이트와는 달리 '운명의 돌' 같은 직업 변경 아이템이 없기 때문에 시겔 나이트에서 에오로 카디날로 전직할 수는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래 카디날을 직업으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각성 업데이트 시 시겔 나이트를 택했는데요, 원래 직업으로 돌아갈 수 있나요?

지난 각성 업데이트 시에 '운명의 돌'이라는 아이템을 지급해 1회에 한하여 자유롭게 직업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성 시 3차 직업에 따라 'XX의 힘이 봉인된 무기'를 지급하였고, 이는 자신의 3차 직업에 대한 증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이번 린드비오르 업데이트에서는 'XX의 힘이 봉인된 무기'를 가지고 있는 직업에 한하여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카디날에서 시겔나이트로 전직한 후 린드비오르 업데이트를 통해 에오로 카디날이라는 직업으로 이동할 수 있지만, 기본 바탕 직업이 변경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간의 스킬 인챈트가 모두 사라집니다.



▲ 3차 직업의 힘이 깃든 무기에 따라 원 직업으로도 복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업 세분화 후 직업 변경은 불가능한 것인가요? 직업군이 너무 많아 결정이 힘든 것 같아요.

메인 직업을 세분화하면 한 달의 기간이 있는 '혼돈의 정수'라 불리는 직업 변경 증서 3개를 보상으로 줍니다. 이 직업 변경 증서를 이용해 같은 직업군에 포함된 직업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직업 변경 시 증서가 1개씩 사라집니다.(EX. 티르 워리어 → 티르 타이탄 → 티르 둠브링거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30일이 지나면 증서가 사라지기 때문에 30일 안에 결정을 내려야하며, 듀얼 직업 세분화의 경우 직업 변경 증서를 주지 않아 한 번만 선택 가능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직업 변경 또한 하딘을 만나야 합니다.





티르 마에스트로와 이스 도미네이터는 세분화 직업으로 선택이 안됩니다.

티르 마에스트로의 3차 직업인 마에스트로와 이스 도미네이터의 3차 직업인 도미네이터는 리니지2의 특수 직업으로서 마에스트로의 경우 드워프만, 도미네이터의 경우 오크 법사 계열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특수 직업에 걸맞게 제작과 혈맹 버프에 특성화된 직업이기 때문에 직업의 특수성을 감안해 드워프 종족 티르워리워만 티르 마에스트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또한 오크 종족 이스인챈터만 이스 도미네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종족 특성 스킬이 사라졌습니다.

이번 린드비오르 업데이트로 지난 각성 업데이트에 도입되었던 종족 특성 스킬의 습득 방식 및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기존의 액티브 종족 특성 스킬들은 '계시 스킬'로 변경되었으며, 이 '계시 스킬'은 캐릭터가 각성을 하면 얻을 수 있는 '혼돈의 포맨더', '혼돈의 포맨더 - 듀얼클래스용' 아이템을 필요로 합니다.

'계시 스킬'은 영혼의 무덤 혼돈의 대리인 하딘 곁에 있는 '혼돈의 수도사'를 통해 배울 수 있으며, 계시 스킬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1억 아데나'를 주고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단, 카마엘 종족의 종족 스킬이었던 '파이널 폼'은 타 종족과의 형평성을 위해 삭제되었습니다.본 서버 업데이트 시 공격력/방어력/마법력 증가를 삭제하고 파이널 폼의 스탯치를 상향하는 쪽으로 업데이트 내용이 수정되었습니다.



▲ 계시 스킬은 혼돈의 수도사에게 배울 수 있습니다.





드워프 종족인데 더이상 무기와 방어구 제작을 할 수 없어요.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 전의 무기 및 방어구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마에스트로의 공방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파멸의 여신 각성 업데이트로 인해 직업군이 통합되면서 드워프 종족에게 공방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34개 클래스로 직업이 세분화됨에 따라서 각 직업에 따른 롤 모델을 추가하기 위해 다시 공방 및 아이템 제작을 티르 마에스트로만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경우로 모든 오셀 로그 직업군이 가능했던 플렌더(스포일) 스킬의 경우 롤 모델에 적합하도록 오셀 포춘 시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티르 마에스트로는 제작 시 낮은 확률로 획득 아이템을 두 배로 얻을 수 있습니다.



▲ 플렌더와 함께 플렌더 페스티발도 다시 배우는 오셀 포춘 시커





신규 캐릭터를 키우고 있는데, 레벨업이 너무 더뎌진 것 같습니다.

파멸의 여신 - 각성 업데이트를 통해 40 ~ 85레벨 사이의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량을 하락시켰습니다. 하지만 린드비오르 업데이트에서는 85레벨 미만 구간에서 균형적인 레벨업 소요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변경하였으며, 이 때문에 저러벨 구간 레렙업 소요 시간이 매우 증가하였습니다.



▲ 1200만 가량의 경험치를 얻고도 44레벨을 넘지 못하는 테스트 서버의 캐릭터





분명 피스존인 신규 마을 가이나크에 있었는데, 유저에게 공격을 당해 죽었습니다.

가이나크 마을은 린드비오르 업데이트로 새롭게 추가된 신규 마을로 기존의 마을과는 약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마을 전 지역에 피스존이지만, 일정한 주기로 가이나크 마을이 전장으로 변경되며 이 때 게이트 키퍼 부근의 아주 좁은 구역을 제외하고는 모두 전장으로 취급되어 마을에서 자유로운 PVP가 가능합니다.




아카데미 졸업 조건인 3차 전직을 달성했는데 아카데미 졸업을 할 수 없습니다.

린드비오르 업데이트를 통해 아카데미 시스템이 변경되었습니다. 아카데미 가입조건이 메인/서브 클래스 모두 각성하지 않은 85레벨 미만 캐릭터로 완화되었으며, 아카데미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85레벨 이상 각성 클래스가 되어야 합니다.




아이템을 결정화시켰는데 엘시움이란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엘시움이 무엇인가요?

엘시움은 무기의 분해를 통해 일정 활률로 얻을 수 있는 대지의 기운을 간진한 아이템 입니다. 결정화 된 무기의 급수에 따라 엘시움 가루나 엘시움 결정이 추출되며 엘시움을 이용해 다크/블러드 강화 확률, 속박 아이템의 속박 해제 시 축복받은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 시드 탈리스만의 성공 확률을 올릴 수 있으며, 마몬의 상인을 이용해 신규 생명의 돌인 '거인의 힘이 깃든 생명의 돌'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다크/블러드 아이디오스 방어구가 추가되었는데,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마몬의 대장장이'를 통해 R99그레이드 아이디오스 방어구 아이템에 PvP(대인용)/PvE(사냥용) 특화 옵션을 부여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PVP 옵션을 부여한 방어구의 이름은 '다크 아이디오스'이며 5피스 모두 착용 시 PC에게 받는 대미지 중 총 20% 감소 효과가 부여됩니다.

PVE 옵션을 부여한 방어구의 이름은 '블러디 아이디오스'이며 5피스 모두 착용 시 NPC에게 받는 대미지 중 총 20% 감소, 물리 공격력 5% 증가, 마법 공격력 10% 증가 효과가 부여됩니다.

PC 또는 NPC에게 받는 대미지 감소 효과는 부위별로 각각 %가 적용되며 별도의 세트 효과는 없지만, 기존의 아이디오스 방어구가 보유한 고유의 세트 효과는 그대로 보존됩니다.

R99그레이드 PvP/PvE 특화 옵션은 ‘거인의 기운’, ‘파괴의 기운’, ‘아이디오스 강화석’ 재료를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신규 탈것이 추가되었다고 하는데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신규 탈것으로 혈맹레벨 5 이상의 혈맹원이 습득할 수 있는 혈맹 전용 탈 것 미드에어 비클이 추가되었습니다. 미드에어 비클을 배우기 위해서는 혈맹 전용 상인인 '일리아'와 '헐리아'를 혈맹 군주가 방문해 혈맹 전용 탈 것 '미드에어 비클' 마법서를 구입하여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