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버 1주년을 기념하여 일본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도입되었던 친밀도 랭크 상항 해방을 비롯한 각종 편의성 기능부터 많은 유저들이 염원하던 타마모 크로스의 사투리 번역과 아그네스 디지털의 고유 스킬 연출 번역 등 많은 개선이 이뤄진다.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은 인자 재획득 기능이다. 본래 육성이 종료되면 인자를 획득할 기회가 한 번 밖에 없었으나, 해당 기능이 생긴 이후에는 TP를 30 소모하여, 인자를 다시 받는 기회가 늘어난다.

두 번째 편의성 기능은 육성 이벤트 SKIP 속도가 향상되며, 기존에 비해 연출 속도가 간략화되어 좀 더 빠른 육성이 가능하다.

현재 일일이 수동으로 한 번씩 돌리고 있는 데일리 레이스 역시 일괄 스킵이 가능해지며, 전당에 입성한 우마무스메 필터에 카테고리를 추가하고, 메모까지 작성된다.

또한, 챔피언스 미팅 전용 승리곡이라 할 수 있는 Ms.VICTORIA 역시 조기 도입되어, 우승의 감동을 배가시킬 예정이다.

사투리 번역 또한 많은 유저들이 반기고 있다. 본래 타마모 크로스를 비롯하여 지방 출신의 우마무스메(유키노 비진, 스페셜 위크 등)들은 사투리를 사용하여 캐릭터성이 강조되었지만, 한국 서버에서는 일괄 표준어로 구현되어 아쉬움을 남겼다. 하지만 이제는 구수한 동남방언을 구사하는 타마모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사투리 적용은 4월 12일(수) 타마모 크로스의 픽업 업데이트와 함께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아그네스 디지털의 고유 스킬 배경으로 등장하는 일본어의 완전 번역도 이뤄질 예정이며, 게임 시작 시 kakaogames의 사명을 읽어주는 우마무스메들의 보이스가 추가된다.

눈여겨볼 업데이트 중 하나는 카카오 독자적인 룸 매치 기능이다. 바로 룸 매치 참가 시 '최소 출전 우마무스메 인원수'를 사전 설정하는 기능이 추가된다는 것인데, 이는 일본에서도 현재 없는 기능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편의성 기능 조기 도입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카페의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일부 기능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 인자 재획득 및 주요 일정에 대한 안내

1. 1주년 편의성 기능 조기 도입
- 인자 재획득 기능 추가
- 육성 이벤트 SKIP 속도 상향
- 데일리 레이스 스킵 기능 추가
- 전당 입성 우마무스메 필터에 [즐겨찾기] 카테고리 추가 및 메모 추가
- 챔피언스 미팅 위닝 라이브 추가
- 일부 우마무스메 친밀도 랭크 상한 해방

2. 사투리 번역
- 4월 12일 타마모 크로스 적용

3. 아그네스 디지털의 고유 스킬 연출 번역
- 고유 스킬 배경으로 지나가는 그래픽 일본어 번역

4. "kakaogames" 사명 보이스 적용
- 게임 시작 시 카카오 게임즈라 말해주는 보이스 추가

5. 룸 매치 관련 독자 기능 개발
- 최소 출전 인원을 설정하는 기능 개발 중


▲ 작중 번역기가 필요한 레벨의 사투리를 구사하는 타마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