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톤베리 자유부대 치즈냥)


안녕하세요.김아일@톤베리 입니다.
일주일간 열심히 딜갱신을 시도하고 있는데, 파티원들을 갈아가며 꽤 나쁘지 않은 노하우들이 적립되어
서로 공유하고 피드백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이 글은 트라이나 딜갱신 그 자체보다는, 하드컨텐츠 딜갱신/스피드런 파티에서 음유(또는 유격대)의 역할에 조금 더 주목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기본적인 원칙*
 
 1) 유격대가 긴 동선을 가져감으로써 타 직업군의 동선을 줄여줄 수 있다면 반드시 그렇게 하셔야 합니다. 
 2) 연가는 기믹실수로 인한 피증을 단 파티원이 있다면 바로 걸어주는게 좋지만, 웬만해선 아껴뒀다가 아픈 광역기 맞고 본인에게 사용해 광힐 효율을 올릴때 쓰는게 좋습니다. 피통은 많고 방어는 약한 유격대는 힐택틱을 꼬이게 만드는 주범이지만, 연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택틱 꼬임으로 인한 힐러 딜로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스피드런 / 퍼클트라이팟등 rdp가 더 높은 기공무도가대신 음유를 채용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논글쿨 빌때 내단도 꾸준히 사용해줍니다. 다른딜러들 다 살아있는데 유격대만 죽은건 힐러문제가 아닙니다. 유격대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연가내단 안먹은 본인잘못입니다.
 3) 탕약은 시너지에 맞추기보다 무곡타임 용사 버프에 맞추는게 개인rdp 갱신에는 훨씬 좋습니다. (단 시너지가 정렬된 파티면 시너지타임에 맞추는게 이득입니다.)
 4) 제대로 깔린 야전 및 성소는 풀피여도 사라질때까지 밟아주세요. 힐러 hps에 매우 큰 영향입니다.


1. 에덴 프라임 (1층)

   - 탱커님께 11시쪽으로 주차를 부탁드립시다. 그러면 델타어택 전 보스가 확정적으로 7시쪽으로 이동하게 되어 캐스터와 힐러의 이동에 따른 딜로스가 줄어들게 됩니다. 
   - 방랑은 쫄페 거리감쇄징이 등장한 이후 4초이후에 사용/ 2페이즈 DPS 4방향 산개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 쫄페때 글쿨기 우선순위는 50이상 충전된 정점>찬란한화살>재빠른활시위>파열사격입니다. 논글쿨기도 광역공격 위주로 사용합니다.
   - 마법진때는 보스를 타게팅하고 재빠른활시위/죽음의 화살비를 날립시다. 재빠른활시위는 최대 3타겟, 죽음의 화살비는 5타겟까지 맞출수 있습니다. 단, 그림자화살은 타격범위가 좁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전체적인 파티딜이 낮다면 노래 사이클을 조정해 이 타이밍에 엄청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보스 팝업후 찬가 20초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파티딜이 준수하다면 원래 돌리던 사이클대로 쓰세요. 마법진 일찍깨지는팟에선 무의미합니다)


2. 보이드워커 (2층)

   - 클리버산개때 근딜이 편하게 측후를 잡을 수 있도록 넓은 범위를 제공합시다.
   - 첫 홍옥징땐 본인에게 연가를 쓰시고, 두번째 홍옥징땐 학자가 힐업해야하는 홍옥징 대상자에게 연가를 걸어줍니다.
   - 방랑은 첫번재 엔트로피 / 2연플레어 지연플레어에 맞춰 사용하도록 합니다. 만약 이때 탱리밋을 쓰기로 조율되었다면 엔트로피만 블락해주시면 됩니다.


3. 리바이어선 (3층)

   - 파티 구성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인 용ㅇ음ㅇ 조합에서는 048 정렬보다 036 또는 038 정렬이 낫습니다. 이유는 아래 노래 사이클과 연관이 있습니다. 036 정렬을 위해선 첫 대해일을 한쪽에서 모여서 처리해야 합니다.
   - 노래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곡 30 - 담시 30 - 찬가 30 - [대격동1] - 무곡 30 - 담시 30 - 찬가20 - [3분 시너지] 무곡 30 - 담시 30 - 찬가 10 - 무곡 30 (이때, 용맹한 사격과 마구쏘기는 쿨이 돌아오는대로 사용합니다) - [대격동2] - {담시30 - 무곡 30 - 찬가 20 반복}
   - 방랑은 1대해일 이후 오는 순간해류 캐스팅바가 반절을 넘어갔을때 사용합니다. 쉐어이후 광역까지 블락할 수 있습니다. 풍랑 이후 오는 플레어에도 맞춰 사용합니다. 만약 이때 탱리밋을 사용하기로 조율되었다면, 직선쉐어 두대 맞고 사용합니다. 이후에 오는 분노까지 블락할 수 있습니다.

   - 대해일 1 단절에 본인이 걸렸다면, 힐업을 받고 미리 본진기준 5시에 멀찍이 서있다가 단절 디버프 끝나기 2~1초전부터 본진을 향해 걸어가면서 딜을 하면 본진을 대각으로 밀어줌(캐스터/힐러 dps에 도움됨)과 동시에 타게팅 해제로 인한 평타로스도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림 참고)

    




4. 타이탄 (4층)

   - 시너지타임은 파티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첫 힐감옥 두번째 힐러 구출 후 / 2구루 돌입직전 환혹약 타이밍에 쓰는게 좋습니다.
   - 방랑은 Y자로 조율되었다면 첫번째 거리감쇄 폭발 2초전, Y자조율이 아니라면 첫 노란징산개 이후 오는 쉐어징과 외침을 같이 블락합니다. 이후엔 1리프트후 대지의분노 + 격진을 막아주고, 1구루전 분노를막아주도록 합시다.
   - 연가는 넉백장판 파란징 대상자에게 넣어줍니다.
   - 돌감옥에 광역딜을 최대한 욱여넣어야 합니다. 우선순위는 1층 쫄페와 같습니다. 두번째 구출할 힐러 돌감옥에 폭풍화살만 발라놓고 바로 첫번째 힐러 돌감옥에 광역딜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 2리프트는 반드시 직선리밋을 사용하도록 조율해야 합니다. 직선리밋 이후에 바로 정점의 화살을 사용하고, 옆으로 빠지면서 도트를 갱신합니다.
   - 정상적인 사이클을 돌렸다면. 가로세로산개 후 조산운동까지 군신의 찬가를 유지하다가 보스가 팝업된 이후 무곡사이클을 돌립니다.



팁글이라고 정리해놨지만, 정작 저도 제가 원하는 숙련도의 70%도 완성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여러 상황을 좀 더 겪어가면서 좋은 팁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갱신하겠습니다. 지적/내용추가 할 부분 있으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3월 2일 각영 음유 올스타랭크)



3/7 딜러올스타 1등 달성



------------------

 * 내용추가 (3/5)

  - 연가를 탱한테 썼을때 힐피가 더 올라간다거나 고무전개 타이밍에 연가를 쓰는게 더 좋다는 의견을 많이 들었습니다. 힐러로 하컨 딜갱신/최적화 해보셨다면 왜 연가를 본인에게 쓰는게 이로운지 아실테지만, 힐이해도가 낮은 분들을 위해 첨언합니다.
      1) 택틱 제대로 짜인 파티에서는 전투중에 고무전개로 글쿨하나 논글쿨 하나 낭비할 일도 없거니와, 힐택틱을 짤때 탱한테 언제 연가가 들어오는지는 공팟에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연가는 국룰이 없기 때문에 연가를 고려한 택틱을 짜기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어요.
      2) 요정의 지속힐과 결합, 백마의 논글쿨힐로 층분히 커버되는 탱 힐업보다, 오히려 광역맞고 혼자 피 바닥치고있는 유격대에 힐코스트 낭비하는게 더 큰 로스입니다. 혹시나 광역기 이후 단일힐을 받으셨으면 힐러진에 미안해하셔야 합니다. 연가 제대로 굴리셨으면 학자가 생흡 하나 더 꽂았고 백마가 스킬하나 아꼈습니다.
      3) 당연히 오프닝 고무전개하는 레이드나 중간에 비는 타임이 길고 보스팝업이후 바로 광역기 날아오는 레이드에선 고무전개 대상한테 연가 주세요. 이건 너무 기본적인 가이드라 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