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베히섭에서 거주하는 달인을 꿈꾸는 제작자 Arya (아리아) 입니다.

제작/채집 직업을 전투직보다 좋아하다보니 전투직 60만 찍어놓고 제작/채집에 매달려서
이미 마테작업까지 끝내고 다음 27일 적화 패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주 주위 분들에게 어떻게 마테작업을 하는 것이 좋은지 질문을 받습니다.
하지만 최적의 마테 수치라는 것이 참 애매하더군요.
그래도 무엇인가 기준이 필요할 것 같아서... 오늘 시간을 내서 해외 가이드를 보고 2성 제작법을 좀 공부했습니다.

아래 글은 27일 적화 패치 이후에 2성 제작을 위한 최적의 작숙/가숙/CP를 찾고
이를 통해서 이제 마테작을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2성 제작을 해 본것도 아니고, 글로만 배운 것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것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현재 가장 낮은 작숙/CP를 가지고 안정적으로 2성 제작이 가능한 방법은
Rath's Rotaion으로 알려진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은 이번에 새로 나온 "견실한 마음가짐"(보석 세공 54레벨)을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견실한 마음가짐을 사용하면 2성에서는 15회 버프가 생성되며(1성에서는 12회 버프 생성), 
이 15회 동안 사용되는 견실한 작업은 내구도와 CP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360 정도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제작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후에 드리기로 하고.
일단은 마테작을 위한 효율적인 작숙/가숙/CP를 찾아보겠습니다.

  • 작업 숙련도
제가 참고한 글에서 위 로테이션의 조건을 작숙 730 이하라고 쓴 것을 볼때
작숙은 최소 요구치인 718 만 만족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730 까지 맞춰도 됩니다만.... 위 표에서 작업량을 보시면 730일 때 1456으로 20을 초과합니다.
730 이상 마테작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차라리 가숙이나 CP에 투자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 가공 숙련도
가숙은 최소요구치가 695입니다. 토마토 스튜 HQ를 먹는다고 가정할 때 664만 넘으면 됩니다.
가숙에 더 투자할 경우 HQ 확률은 조금이나마 증가합니다.

  • CP
CP가 사실 가장 결론을 내리기 힘든 부분입니다.
일단 위 로테이션에서 사용하는 최소 필요 CP는 451입니다.
토마토 스튜 HQ를 먹는다고 가정해도 401 이 필요합니다.

다만 위 로테이션을 잘 보면 비결을 최소한 2-3회 정도 쓸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따라서 최저 CP는 361 정도(비결 2회 기준)가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CP가 넉넉하면 성손을 가공(또는 집중 가공)으로 변경하여 집중 스택을 쌓는대 유리합니다.
최소 요구치인 361 이상을 세팅하고자 한다면 20단위로 (예를 들어 381, 401) 마테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저가의 마테작을 원하시면 CP는 361
약간 더 투자하더라도 원활한 작업을 원하시면 CP는 381 [비결 1회만으로 작업 가능]
마테가 남아돌아서 창고 정리가 필요하신 분은 CP 401  [비결 없이 작업 가능]

<< 추가 >>
이 글을 보시면 아랫부분에 근검절약2를 사용한 새로운 로테이션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로테이션은 약간의 CP를 더 사용하지만, 비레고 전에 혁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검절약2 버전의 경우 기본 요구 CP가 4 더 많습니다.
따라서 365 385 (405) 마테작을 하는 것이 좀 더 HQ 확률을 높이는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물레이션 결과>> 7월 11일 추가
함께하다님이 근검1, 근검2 로테이션에 대한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해 주셨습니다.
그 결과를 추가하니 CP를 얼마나 할지 결정할 때 참고하세요.

근검1시물 = 8509/9430 
근검2시물 = 9383/9430 
근검2 혁신빠짐 = 8509/9430

테스트해 주신 함께하다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시뮬레이션 데이터는 초기재료 품질 0% 기준입니다.
근검1 로테이션의 경우 조금 낮게 나왔지만, 
초기 재료를 반정도 HQ로 사용하면 충분히 안정적으로 HQ를 뽑을 수 있습니다.

  • 실제 마테 작업 예
작숙 718, 가숙 664, CP 381 [토마토 스튜 HQ 사용한다고 할 때]
[추천] 개인적으로는 안정적인 작업을 위해서 CP 381을 적극 추천합니다.

<< 수정 >> 근검절약2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서 718/664/385 (+ 토마토 스튜 HQ)를 적극 추천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면 제가 설정한 마테 작업 예가 나옵니다.
주/보조는 클레스마다 작업을 해야 하므로 마테를 최소로 2개만 넣었습니다.

간단한 사용 방법



중간에 동그라미 4개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새 창이 열립니다.



새 창에서

Current Value는 아이템 기본 수치와 마테를 박은 수치를 합한 값이며,
to cap은 추가로 장착 가능한 마테 수치입니다.
우측에 세팅된 값대로 마테리아를 장착하면 됩니다.

본인의 입맛에 맞게 값을 수정하여 사용하세요. 아래의 전체 총합만 최소 요구치를 만족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맨 아래에는 아이템 기본 수치 + 장착한 마테리아 총합을 보여줍니다.
만약 위의 창에서 장착할 마테리아 값을 변경한 경우에는 SAVE를 눌러서 저장하고 링크를 기록해 두세요.

실제로 마테리아를 장착할 때에는 서버 내의 마테 가격을 조사한 후에
비싼 마테리아를 우선적으로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Rath's Rotaion을 이용한 2성 제작법에 대한 설명은 다음 글에서.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