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과 마찬가지로 처음 70을 찍은 채집가들 앞에는 광활한 신세계가 펼쳐짐과 동시에 

레벨링이라는 일종의 목표가 사라지게 되고 


이 넓은 세계에 아무런 길도 제시되지 않은 채 내던져진 기분이 들게 됩니다.




일단 급한대로 채집을 할 준비를 갖춘 다음  

열심히 적화를 모아 전승록을 뚫고 나서야 접근 할 수 있게 된 전설 채집물들로부터 지금 가진 장비로는 아득히 높은 스텟들을 요구받게 됩니다.





역시나 이런 채집가들을 위해 기초적인 채집 금단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만




금단 시도의 특성상, 그리고 장비 맞추는데에는 제작직의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어떤식으로든 장비를 맞출 여력을 갖추고 난 뒤에 시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광부/원예가를 위한 가이드이며 기본적인 원리를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어부를 제외한 이유는 어부는 금단 하는 슬롯도 광부/원예가에 비해 다르고 -어부 보조도구는 마테리아가 안박힙니다-

스킬들이나 노드나 채집이나 이런저런 스텟 요구치가 어부는 광부 원예가와 다르고 목적또한 다릅니다.

어차피 광부 원예가 금단을 맞추면 어부로 도구만 대충 맞춰도 앵간한건 다 하실 수 있습니다.




터주를 위한 어부 금단을 원하시는 분들은 다른 터주 낚시 유저들에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터주까지 건들일 짬이 없어요....














제작과 비슷하게 먼저 금단을 하는 목적을 정하긴 합니다만

컷만 맞추고 사이클에 필요한 cp를 맞추면 잘 굴러가는 제작 금단과는 다르게

채집에 있어서 스텟컷들은 조금 다르게 설정되어있습니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먼저 각 스텟에 대한 설명을 같이 할수밖에 없겠습니다.





일단은 이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bcWXqm7EvCMcnQDu3NMYhi3htgDS4U6VXrOE7qgvRc/edit#gid=0

표를 띄워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놈을 보면 어떤 스팩을 목표로 해야할지 감이 잡히실겁니다.










획득력은 채집물의 채집 성공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획득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최대 성공확률은 '95'% 입니다.

이 이상의 채집성공률을 얻기 위해선 채집물의 레벨보다 플레이어의 레벨이 높아 확률에 보정을 받거나 

gp를 소모해 스킬을 사용하는 수밖엔 없습니다.


어차피 스킬을 써야 무변수로 100% 채집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맞춰야 할 최소 획득력은 

현재 한국서버에서 최고난이도 채집인 2성 채집물들을 gp 100을 소모하여 성공확률을 15% 상승시켰을 때 성공확률이 100%가 되는

2성 채집물의 성공확률이 85%가 되는 최소수치입니다.

이 확률은 정확히 획득력 1218이상에서 얻어지는 확률입니다.

획득력은 최소한 1218을 목표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지만 정말 여유가 없으신게 아니라면, 조금 더 획득력을 챙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획득력은 막대한 수익/수확 II 로 얻을 수 있는 추가 채집갯수에도 영향을 주는데

2성 채집물의 경우 +2가 되는 수치의 획득력은 1305 입니다.

왕의 수익 또한 +2이긴 하지만 노드에 프록이 채집횟수 +2가 뜬게 아니라면 막대를 쓰는쪽이 gp소모면에서 더 이득일 수 있거든요.


여기에 2성 기본 채집성공률이 89%가 되는데 

4.3에 추가될 2성 정제품, 황혼의 에테르 모래 정제를 위해서는 이정도 채집성공률은 필요합니다.

85%는 너무 위험하기도 하고 정제에서는 채집성공확률을 위해 gp를 소모하면 gp 소모가 너무 커지기 때문이죠.



조금 더 욕심을 부리자면 1성 막대 +3 컷이 존재합니다만 현재 1성 채집물들을 그렇게까지 챙길 매리트가 별로 없긴 합니다.
2성 정제를 위해서라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거기서 아주 살짝 조금만 더 올리면 꽤나 만족스러운 채집성공률이 나오거든요. 

정말 하이엔드로 가면 2성 획득확률 95%가 있습니다. gp 100 대신 50을 소모할 수 있긴 합니다만... 









감별력은 채집물을 HQ로 획득할 확률과 소장품 가치에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전설 채집물의 경우는 HQ를 획득하기 위해선 최소치의 감별력이 필요합니다. 

이 최소치를 맞추지 못한다면 HQ 확률은 0% 가 되고 절대 어떤 수를 쓰더라도 HQ를 캘 수 없습니다.





전설 채집물의 HQ가 전혀 필요없다! 하시는분들은 완전히 신경을 끄셔도 좋은 스텟입니다만


그럴거라면 애초에 금단을 하실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제작에 있어서 HQ 채집물이 있고없고의 차이는 꽤 크기때문에 무조건 이 감별컷을 맞추는것을 우선으로 합시다.


현재 2성 채집물의 감별컷은 1350입니다. 따라서 이 수치를 금단에 있어서 최우선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 감별력은 소장품 채집에 있어서도 영향을 줍니다.

다만 소장품 가치가 올라가는 비율에 관련해서는 그 최대치가 어마무시하게 낮기 때문에 이부분에 있어서는 신경을 완전히 꺼두셔도 좋습니다.



소장품 채집에 있어서 감별력이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 그건 바로


직감적 선별 II의 심미안 프록이 뜰 확률입니다. 

위에 첨부한 링크를 보면 각 등급의 채집물을 소장품으로 채집 할 때, 감별력에 따라 심미 프록이 뜰 확률이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프록은 정제를 할 때 가장 크게 다가옵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서버에서 사용하는 알라미고 장비로는 가장 쉬운 정제인 극광의 에테르 모래 정제조차 어마무시한 프록 확률을 뽑아 낼 수 없습니다.


채집가의 수익중에 정제가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는건 사실입니다만 전설 채집물의 가치또한 무시 할 수 없습니다. 


다른 스텟을 희생해가며 감별을 올릴 메리트가 적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2성 채집물의 감별컷인 1350 정도를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정도만 해도 정제할때 나쁘지 않은 심미프록 확률을 가집니다












GP는 제작자에 있어 CP와 같이 스킬을 사용하는 자원입니다.

사이클에 필요한 CP를 금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생각하는 제작자와 다르게 채집가의 스킬 사이클은 GP 소모치에 맞춰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한번의 정제에 사용되는 gp 사용량은 600정도

전설같은 미지 채집에서도 600정도면 무변수로 캘 수 있긴 합니다만



매 제작마다 리셋되는 CP와는 다르게 GP는 남은 Gp를 다음번 채집에 있어 그대로 들고가게 됩니다.

총량이 많을수록 들고가는 gp의 양도 많아질뿐더러

강장제를 마셨을 때 최대치를 오버해서 버려지는 gp가 생기는 것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gp를 780까지 챙겨놨다면 채집 성공때마다 차는 gp 5를 이용해 전설 채집 시 막대한 수익/수확을 한번 더 사용 하는 테크닉을 사용 할 수 있기때문에 많을수록 좋은 스텟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00정도는 큰 무리없이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최소 700정도는 챙기시는걸 추천드리며 

730, 750, 780 등 다양하게 맞춰서 사용 하실 수 있으며 각각의 수치에 장점이 있으니 자본에 따라 고려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금단에 있어 주의하실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작자와 공통적으로 


현재 플레이하고 계시는 서버의 마테리아 가격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비싸고 귀한 마테리아는 최대한 성공확률이 높게 

상황에 따라 마테리아 구성을 유연하게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제작자와 마찬가지로 도구는 직업별로 따로 제작하고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도구에는 최대한 가볍게,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방어구/장신구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것이 경제적입니다.
도구마다 하이쟈 박으실정도로 돈 많으시면 저 소고기 좀 사주세요... 못먹은지 2년이 넘었어요.






노드의 특수효과들이 요구하는 스텟에 관한것도 생각하긴 해야합니다만 그것은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스텟을 챙기시면 됩니다.
지금 2성 채집하는 정도의 스텟들이면 지금버전에선 딱히 크게 고려 안하셔도 무관합니다.





주의하실게 있다면
채집 금단과 제작 금단에 차이점 중 가장 큰것은 바로 '음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음식을 고려한 금단을 하는 제작자와 달리 

채집가는 하이엔드가 아니라면 음식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음식을 가지고 컷을 맞추신다면 채집할때마다 상당히 귀찮고 

음식 챙기는데도 시간과 자원이 들어가며 

깜빡하고 음식을 안먹었을 때 귀중한 전설 채집을 그대로 날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설명했으면 정리는 제작자에 비해 간단합니다. 고려할게 적거든요.



1. 전설 채집물의 감별컷을 맞춘다. (현재 2성 1350)

2. 스킬을 사용했을 때 2성 채집물의 100%의 채집확률이 나오는 획득력을 맞춘다. (현재 2성 1218)

3. 편안한 채집을 위해 어느정도의 gp를 챙긴다. [최소 700 이상] 

4. 남는 여력은 자신의 목적과 각종 컷을 생각해 gp, 획득력, 감별력에 적당히 분배한다. 

5. 서버의 마테리아 가격을 보고 금단을 수정한다.

6. 완성



주의할 점

하이엔드 스팩이 아니라면 음식으로 컷을 맞추는것은 비추천 

획득 1218, 감별 1350은 필수, gp는 700 이상

남는것은 취향에 따라 컷에 맞춰서 각 스텟에 분배하기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bcWXqm7EvCMcnQDu3NMYhi3htgDS4U6VXrOE7qgvRc/edit#gid=89954775 ] 참고 

도구는 가볍게, 방어구와 장신구에 집중적으로

서버내의 마테리아 시세에 맞춰 유동적으로 







http://ffxiv.ariyala.com/BTN


금단 시뮬레이팅 할 때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Gathering - 획득력

Perception - 감별력



https://www.garlandtools.org/bell/


채집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만 

글로벌 서버 기준이기 때문에 4.3에 채집 노드 위치가 조정되는 아짐 대초원의 경우 한국서버와 노드 위치가 조금 안맞습니다. 











이후 버전이 올라갈 때 마다 각 채집물들의 요구 수치정도만 바꿔서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각종 스텟 컷 정리하고 공유해주신 샤님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