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한 레벨링 과정을 넘기고 모든 제작직의 70레벨 달성에 성공한 제작 입문자들에게는 갑자기 넓어진 세상이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일단 당장 필요한 장비를 어떻게든 맞추고 -길로 해결하거나, 자신이 직접 만들거나 - 적화를 모아 비전서를 열고 난 뒤에는 비전서 레시피가 요구하는 스텟컷을 맞추기 위해 필연적으로 금단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번에 채작계의 선구자셨던 분이 은퇴를 선언하신것도 있고 
족보형식으로 제공되는 금단가이드를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는 영향으로 마테리아 시세에 영향을 줘서 금단의 경제성이 요동치는 일이 발생하는일도 있었고
개인적으로 제가 입문하면서 가졌던 어려움을 다른분들은 수월하게 넘기기를 바라면서 이번에 입문자 분들을 위한 가이드를 작성해봅니다.



제가 생활 컨텐츠에 입문하면서 가졌던 의문점들과 원리를 위주로 설명하고 


각 부분의 마무리에는 간단한 요약정리를 남기겠습니다. 












금단에 있어 고려할 점





















먼저 자신이 무엇을 위해 금단을 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이 사용할 물품 제작을 위해 제작에 입문하고 금단을 했다면, 생활 컨텐츠보다는 전투 컨텐츠의 비중이 더 높다면, 자신의 자본 상황이 넉넉하지 못하다면 레시피에서 요구하는 최소수준의 스텟, 일명 로우스펙을 맞추는 방식으로 가는것이 추천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진지하게 제작을 돌려 장사를 해 길을 쓸어모을 생각이라면, 시간과 타이밍이 곧 돈이 되는 제작에서 고스팩은 고수익을 불러올테니 당연 하이엔드쪽으로 '투자'하게 되겠죠.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자신의 자본을 고려해서

장사할거라면 하이스팩

자기 쓸것과 지인들 나눠줄것과 소소한 용돈벌이 정도로 할거라면 미디움이나 로우스팩쪽이 좋습니다.





진지한 장사를 고려하시는 묘목들은 누구 멘토 하나 잡고 1:1 과외받는게 빠르실겁니다. 






채작디코에 파창들이 많으니 츄라이 해보세요. 

다만 경쟁자는 적을수록 좋기때문에... 얼마나 얻어가실 수 있을진 미지수지만 





































이렇게 목적과 자본상황을 설정한 뒤에는 목표 스팩을 잡아야 합니다.



각 수치들에 대해 먼저 알아보죠.



작업숙련도는 물품의 완성도에 영향을 줍니다. 고정수치로 올라가는 견실한 작업같은 스킬들을 제외한 XX작업 류의 스킬들은 전부 이 작업숙련도에 따라 그 수치가 달라집니다. 




가공숙련도는 물품의 품질에 영향을 줍니다. XX가공류의 스킬들은 전부 이 가공숙련도에 따라 품질 상승에 영향을 받습니다. 






CP는 자원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제작직 스킬들은 이 cp를 소모하며 cp의 사용 가능한 한도 내에서 최대한 효율적인 제작법을 찾아내서 사용하는것이 필요합니다.



CP는 많을수록 좋습니다만,


마테리아를 통해 챙길 수 있는 cp가 1, 2정도 수준에 불과하는 캡을 가진 장비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cp 1, 2 슬롯에 작업 숙련도나 가공 숙련도를 박는다면 스팩 상승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겠죠.





여기서 고려해야할 것이 제작법입니다.


흔히 사용하는 제작법인 매크로의 경우, 이런 로우스펙을 고려한 사이클로 고안되기 때문에 cp를 한도까지 끌어내는 매크로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실제 현재 한국서버에서 사용되는 알라미고 장비의 경우 최대 476의 cp를 당겨올 수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473 정도의 cp만 있어도 매우 좋은 사이클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그 슬롯에 대신 작업숙련도나 가공숙련도를 넣어 스팩을 좀 더 끌어올리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공숙련도가 일정 이상이라면 초품을 하나 덜 넣어도 된다던가
작업숙련도가 일정 이상이면 작업 대신 가공을 통해 품질을 더 끌어 올린다던가
자신만의 더 효율적인 제작법을 통해 cp를 덜 챙긴다던가 -이런경우는 보통 수동으로 제작을 돌립니다- 할 수 있습니다만 

이는 시뮬레이터를 통해 사전에 면밀히 고려해 본 다음에서야 할 수 있는 금단입니다.
그런분들은 이런 가이드를 읽으실 필요가 없고 오히려 제가 그분들에게 배워야하니 넘어가겠습니다.


힐러들의 MP와 비슷하게 많을수록 안정적입니다만 일단은 자원이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만 아슬아슬하게 챙기는것이 최고의 효율을 낳을 수도 있습니다. 

까놓고 말해서, 476 챙겼는데 473 이면 되는 매크로만 쓴다면 잉여잖아요?
무언가 틀어진걸 커버칠 순 있긴 하겠지만... 글쎄요?





CP와 관련되서 한가지 더 고려해볼것이 있다면 음식입니다.

현재 한국서버에서 가장 CP를 많이 올려주는것은 HQ 모둠튀김입니다. 

앞서 말했듯 CP는 많을수록 좋고 473 기준의 로우스팩유저라면 cp를 올려주는 명인의 약차와 동시에 최대한 cp를 가져올 수 있는 모둠튀김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로우스팩 금단은 작업숙련도를 모둠튀김 HQ를 먹은 상태에서 컷을 맞출 수 있는 정도로 맞추고 
이후에 여유에 맞춰 가숙을 컷에서 더 챙기는것이 미디움 스팩의 금단이 됩니다.






모둠튀김은 cp와 작업숙련도를 올려주기때문에 

초품을 얼마나 챙겨야 안정적으로 HQ 완성품이 나오는가 에 대해서는 토마토 스튜가 조금 더 직관적으로 다가옵니다만 


이는 앞서 말했듯 자신의 자본과 금단 목적에 맞춰서 하게 됩니다.

실제 장사를 목적으로 하시는 하이엔드 스팩의 유저들은 토마토 스튜를 먹기도 합니다. 
작업숙련도 컷을 금단을 통해서 맞추고 이후에는 모조리 가공숙련도에 투자해서 초품에 들어가는 재료비를 낮추는겁니다. 
HQ채집물은 생각보다 구하기 귀찮거든요.

다만 하이 스팩의 금단중에서도 박을 수 있는 CP의 한도때문에 모둠튀김을 먹는 세팅을 하기도 합니다. 

뭐... 사실 이런것까지 고려하시는 분들은 이런 가이드가 필요 없습니다.


이부분은 제가 처음 금단하면서 가졌던 의문점들입니다.





주의하실점은 전문장인 크리스탈은 작업숙련도, 가공숙련도를 20 올려준다는 점입니다!

또한 cp를 올려주는 명인의 발상이 전문장인에선 무조건 발동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하는 제작법들도 존재하니 반드시 고려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비전문 기준으로 구체적인 스팩을 구상하셔야 합니다!









4.3에서는 모듬튀김보다 더 많은 cp를 올려주고 가공숙련도도 올려주는 '맛차'라는 아이템이 등장합니다.
때문에 4.4를 대비한 금단에 있어서는 이 맛차를 기준으로 컷을 맞추는 것이 더 경제적인 금단이 될것입니다.

여전히 4.3 제작장비는 cp를 1, 2 더 박을 수 있는 수준으로 더럽게 설계를 해놨거든요.

cp를 493까지 챙길 순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490 정도면 4.4에서 괜찮은 제작법을 돌리는데 무리가 없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이부분은 4.4 뚜껑이 열려봐야 아니 그냥 흥미로운 읽을거리 정도로만 넘기셔도 좋습니다만 가숙이 작숙보다 수치챙기기가 힘든것을 고려하면 로우스팩 금단은 맛차를 먹는게 가장 경제적이긴 할겁니다. 컷만 맞춘다면요.
그래도 작숙컷을 금단으로만 맞추는 세팅이 유행은 할겁니다. 
상위 작숙음식이 나오는게 아닌이상...
아마 이 글을 지금 읽는 입문자분들은 그때가면 고인물이 되어있을거니까 알아서 잘 하실겁니다.





부대버프를 통해 작업숙련도나 가공숙련도 보너스를 받을 수는 있습니다.
...크게 고려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정리하자면


제작법에 필요한 노도핑 기준의 cp를 먼저 고려 

자신이 사용할 음식을 고려한 비전문 장인의 작업숙련도/가공숙련도 컷 맞추기

여유가 있다면 가공숙련도에 투자















































목표 스팩을 잡았다면 이제 금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생각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단에 있어서 두가지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1. 하이엔드가 아니라면 주/보조도구에는 무겁게 박지 말것


2. 자신이 플레이하는 서버의 마테리아 가격을 고려해서 금단을 구상할것





도구는 각 직업별로 두개씩 사용합니다. 

대장망치를 갑주제작사가 사용 할 수 없고 약연을 요리사가 사용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각 직업별로 스펙을 동일하게 맞춰야 하는데... 도구에 하이쟈를 넣어 맞춰놓았다면 직업갯수 * 2 만큼의 하이쟈가 깨지는겁니다.
돈 많아요, Korean Gamer? Mana DC Titan Come. 나 빈곤합니다. Free Fried Chicken 제공 부탁합니다. 

따라서 모든 제작직이 공유하는 방어구나 장신구쪽에 하이쟈와 쟈를 집중적으로 투자하는것이 경제적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도구는 앞에 가공숙련도 부분에서 언급했던것처럼 초품 넣는걸 줄일 수 있을거 같은 직업의 도구에 가볍게 가 추가금단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앞부분에서 언급했듯 가 등급의 마테리아를 박기에는 최대치가 부족한 부위가 있습니다.

이런부위는 금단 성공확률이 높은 아, 라, 다 등급을 사용하면 수월하게 박히겠죠.

그러나 가 등급은 매주 단골손님등으로 엄청나게 수급되는 적화로 어마어마하게 풀립니다.

거기다 고인물들의 비공정에서도 가등급의 마테리아는 말 그대로 하늘에서 비처럼 쏟아지죠. 

그에비해 아 라 다 등급은 귀찮은 이크샬 야만족 퀘스트를 수행하며 찔끔찔끔 공급됩니다. 비공정으로도 수급되긴 합니다만... 가에 비해선 절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경우가 존재합니다.



마테리아 가격차이는 장인이나 거장등의 마테리아 종류의 차이에서도 발생합니다. 

대표적으로 명인 하이쟈는 CP를 그렇게까지 챙기기보단 싼 명인쟈를 금단하고 확정 슬롯에 작업숙련도나 가공숙련도를 넣는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그 가치가 다른 하이쟈에 비해 낮습니다.



서버마다 같은 등급의 거장/장인의 차이가 날때도 존재하기 때문에 금단을 할때는 장터게시판을 주시하고 더 경제적인 금단 계획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우리 서버의 가숙 관련 마테리아가가 비싸다면, 확정에 가공 숙련도를 투자하고 작업 숙련도나 CP를 금단으로 채우는게 터졌을때 타격이 덜하겠죠?

또한 5번째 슬롯에 가까워질수록 금단 성공 확률은 내려가기때문에 비싼 마테리아를 비교적 성공확률이 높은 앞부분에 금단하는것이 당연히 경제적으로 효율적입니다.









정리하자면


각 직업별로 따로 만들어야 하는 도구는 가볍게
모든 직업이 공유하는 장신구와 방어구에 집중투자

장터 시세에 따라 유동적인 금단 계획이 필요합니다.

















































최종적으로 정리해봅시다.


1. 자신의 자본과 목적을 생각하고 금단의 수준을 결정한다.


2. 구체적인 목표 스텟을 설정한다. [제작 사이클에 필요한 cp - 작숙/가숙컷 - 여유에 따라 나머지]


3. 도구는 가볍게, 서버의 마테리아 가격에 맞춰서 목표 스텟에 근접한 금단 세팅을 구축한다.


4. 금단 완료 이제 너도 고인물 







































자 그럼 예시를 통해 한번 복습해봅시다.















내가 쓸것과 어느정도의 장사를 통한 용돈벌이를 하고 싶습니다.


생활컨텐츠보단 전투컨텐츠를 위주로 플레이하는 유저입니다.


자본은 그럭저럭 있고 모아둔 토큰도 어느정도 있습니다.



지금 금단을 하면 4.2에 나온 레시피들을 초품 없이 제작 할 수 있기 때문에 장사에 어느정도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4.4 컷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기때문에 불안합니다.




따라서 상황과 자본을 고려해 미디움정도에서 살짝 높은 금단을 해보려 합니다.




CP는 최대한으로 챙기고

1700정도의 작업숙련도와 1650 정도의 가공숙련도를 챙길것입니다.



















http://ffxiv.ariyala.com/16M35


장인- 작숙
거장- 가숙
명인- CP


아직 다음 버전 레시피의 컷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음식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컷이 어떻게 나오던 적은 타격으로 금단을 수정 할 수 있으며 

튀김, 맛차 어떤 음식을 먹게되더라도 대처가 가능하게 최대한 챙긴 cp와 금단을 고칠 여력을 두었습니다.





신규 단골손님의 영향으로 장인 하이쟈의 매물이 많이 풀려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토큰은 거장으로 바꿉시다.


5번슬롯까지 박는건 꽤나 힘들긴 합니다만 모든 직업의 도구에 4슬롯 까지 박는게 더 힘듭니다. 
방어구와 장신구에 5번슬롯까지 투자합시다.



상의같이 cp 캡이 1, 2인 장비가 있습니다. 5번 슬롯에 오버가 됨에도 불구하고 가를 박았군요.

명인라, 다의 시세가 6천길인것에 반해 명인가는 1천길대의 시세를 유지중입니다. 확률이 조금 낮지만 이정도 시세차이라면 가를 박는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장신구는 명인쟈가 다른쟈에 비해 절반 가까이 싸기때문에 장신구의 확정슬롯에는 다른 하이쟈를 박고 명인쟈를 박았습니다.
명인쟈 두개면 스텟이 깔끔하게 떨어지는것도 중요한 이유입니다.


다만 반지의 경우는 CP캡이 8이기 때문에 확정에 명인하이쟈를 넣었습니다.




이 스팩이면 초품 없이 탕약과 음식 제작이 편하게 가능합니다.




어디까지나 컷이 없는 상황에서 자신만의 금단을 맞춘거니 이런식으로 하는구나 하는 방식만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http://ffxiv.ariyala.com/BSM



금단 시뮬레이팅 할 때 좋은 사이트입니다

craftmanships - 작업숙련도

Control - 가공숙련도 








이외에도 외국어가 되신다면 구글링을 통해 상당한 고급 정보들을 얻으 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터 사용법이나 기타 좋은 정보들은 인벤 검색해보시면 많이 나올겁니다. 




제일 중요한건 금단에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 자신이 필요한 스팩을 맞추는것이 베스트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파창되시진 마시고... 읍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