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레터 라이브가 진행되는 동안 실시간 갱신됩니다.

레터 라이브 링크: https://www.twitch.tv/finalfantasyxiv

즐거운 레터라이브였습니다. 탱주직으로써 라무.. 나오지 않길 바랬는데... 응.. 라무와 익시온이 합체해버렸어..

이번 고대무기는 솔로 진행이 가능하다고 해서 너무 기대되네요. 채작 고대무기도 너무 재밌을 것 같고!





5.2 트레일러 영상 플레이중! 공식 영상이 업로드되면 여기 링크해둘게요!

올라왔다!












라무, 이프리트, 가루다 (빛전의 기억 버전) 가 등장하네요!





재등장하는 아르버트와 에메트셀크 이름 언급..! 메인퀘 내용도 기대되네요.







팀 닌자가 개발한 신작 게임에서 요시P가 콜라보 캐릭터(?)로 등장했다는 모양.. 게임 캐릭터도 아니고 본인이 캐릭터로 등장했다는게 웃겼다는 이야기.





글로벌 서버 패치 5.2 날짜는 2월 18일로 결정!





5.2 트레일러 코멘터리중.. 트레일러는 레터 라이브 종료 후 따로 번역할게요!

(요시P:
- 보통은 MSQ 컷씬으로 시작하는데 이번에는 다른 멋진 컷씬이 있어서 그걸로 시작해봤습니다.
- 건담같지만 건담이 아닙니다.
- 이건 가이아일까요?
- 이건 확실히 라무네요.
- 과연 여기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시드가 일단 직접 전투하고 있다는 시점에서 이미...
- 정말 많은 정보가 담겨있는 트레일러네요. 정보가 너무 많아서 혼란스러울지도.)






캐릭터 스크린샷 등을 찍을때 "모드" 등을 이용해 게임 데이터를 수정하는 건에 관해 코멘트중.

일단은 약관 위반이며 "모드"는 절대 쓰면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 중.





스쿠에니 약관 위반뿐만이 아니라 몇몇 스크린샷은 해당 나라에서 그 자체가 불법 컨텐츠가 되어버릴 정도로 수위가 높은 것들도 있었다는듯.

"이거 도대체 어느 게임에서 찍은 스크린샷이야? 이 게임 신고해야겠다"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모드 같은 것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 중.





요시P: 칠흑 확장팩 출시 직후 전세계에서 폭발적인 반응과 함께 유저 수가 늘어나면서 플레이어들이 사용하는 툴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싶네요.

요시P: 예를 들어 보이스 채팅 등에 Discord 등의 툴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이런 툴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개조하거나 하는 것도 아니고 파이널 판타지 입장에서는 컴퓨터에 Discord가 설치되어있는지 그 툴을 사용중인지도 체크할 수가 없습니다.

요시P: 따라서 어느 툴이 사용가능하고 어느 툴은 사용하면 안되는지 선을 긋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요시P: 전투 로그를 분석해 DPS를 보여주는 "미터기"를 사용하는 것도 약관 위반입니다. 따라서 그게 지금은 발각되고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어느날 저희가 갑자기 "님들 전부 계정 정지" 라고 해도 할 말이 없는 거죠. 리스크를 안고 가게 되는 겁니다.

 (* 물론 이게 약간 회색존이라는 느낌이 아직 없지않아 있다고는 하지만 일단은 써드파티 툴 (미터기 포함) 사용은 금지되어 있다는 스탠스를 고수하고 싶다는 듯.)

요시P: 공식미터기는 절대 절대 추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타인의 DPS를 체크하고 웹에 뿌리고 하는 것은 전혀 즐겁지 않아요. 이게 비효율적인 행동일수도 있지만 게임은 효율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요시P: DPS를 빌미로 남을 공격하거나 하는 것은 이미 harassment니까요.

요시P: 5.0때부터 서버에서 보내는 패킷을 암호화하거나 하는 방법 등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메모리를 뜯어보거나 하는 것은 좀 더 심각한 문제이며 더 강력한 페널티가 주어질 수 있어요.

요시P: 절렉산더 레이스 진행 중 자동으로 바닥징을 찍어주는 ACT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영상을 봤는데요. 바닥징 찍는 신호를 서버에 보내서 직접 찍지 않아도 자동으로 바닥징이 원하는 위치에 찍히는 구조의 툴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 영상을 보고 이런 도구도 있구나 하고 놀랐어요.

요시P: 또 공격범위가 표시되지 않는 공격들의 범위를 표시하는 툴도 있더라구요. 조사해봤더니 모든 공격들을 표시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특정 기믹 (리미트 컷) 만을 위해서 만든 것이라 "이거 하나 때문에 이런 걸 만들어?" 싶었습니다.

요시P: 이런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적발되는 즉시 페널티가 가해지니 주의해주세요.





바닥징의 경우 현재 전투 중에 다시 찍거나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제 전투 중에는 바닥징을 이동할 수 없도록 패치됩니다.

(절바하에서 나이트가 할 일이 하나 사라지는 건가)

다만 그러면 사용 가능한 바닥징의 갯수가 너무 적어지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바닥징의 숫자를 8개로 늘리고 현재 배치한 바닥징의 위치들을 저장했다가 인스턴스에 입장하면 바닥징을 로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맵 별로 프리셋을 저장해둘 수 있으며 총 5개 저장 가능.





프리셋 버튼을 누르니까 위 바닥징이 자동으로 찍히네요.

요시P: 바닥징 이쁘게 잘 찍는 플레이어들이 있으시죠.. 저희도 이제 그런 플레이어가 될 수 있습니다!

요시P: 바닥징이 갑자기 콰쾅 생기니까 리바이어선이 띠용? 할 것 같은 느낌.

프리셋을 저장한 후 업로드해 타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이제 공략글에 바닥징 프리셋도 같이 올라올 것 같은 느낌적 느낌이 드네요.)

전반부 후반부 프리셋을 따로 저장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





요시P: 경고 등이 꽤 많았던 도입부였습니다만 일단 저희 목표는 플레이어분들이 게임을 즐겁게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고 저희도 즐겁게 만들고 싶으니 앞으로도 다 함께 즐겁게 파이널 판타지 14를 같이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2 컨텐츠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 새로운 메인 퀘스트.
- 새로운 야만족 퀘스트 -> 키타리 족. 채집 관련 퀘스트가 될 것.





새로운 24인 연대기 퀘스트!

새로운 고대무기 (패치 5.25에 추가 예정).





새로운 4인던전과 토벌전.

5.2에는 고대무기 관련으로 토벌전이 하나 더 추가되는데 토벌전 이름은 스포일러이므로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5.25에 추가될 예정!

신규 4인던전은 이번 레라 후반부에 좀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신규 레이드와 신규 영식 레이드 "공명편" 추가.





PvE와 PvP 전투직 밸런스 조정 역시 있을 예정.

역시나 세부사항은 공개해주지 않네요ㅠ





이슈가르드 재건 (패치 5.21)
- 디아뎀 제도 채집
- 쿠뽀 복권 (이슈가르드 재건)
- 새로운 제작법
- 이슈가르드 재건 랭킹 시스템.
패치 5.21후 10일 동안 랭킹 경주가 개최될 예정이며 높은 순위를 기록한 플레이어들에게는 특별한 칭호 등을 수여.

요시P: 패치 5.21은 패치 5.2 3주 후 진행될 예정.

요시P: 새로운 제작법은 현재 단계의 컨디션을 면밀히 체크하면서 다음 액션을 정해야하는 난이도로 만들어져있습니다. 이걸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현재 상황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어느 수치가 얼마만큼 오르는지 미리 보여주는 스킬 시뮬레이터 기능과 300길 정도를 내면 재료 소모 없이 제작을 연습해볼 수 있는 연습제작법 역시 추가됩니다.





- 제작 시스템 업데이트
- 낚시 업데이트
- 제작버전 고대무기 (패치 5.25)
- 마테리아 시스템 업데이트
- 바다낚시

요시P: 특정 제작 기술들이 조정되고 특정 기술들은 삭제될 것입니다. (또..?)

요시P: 어부의 경우 입질이 왔을 때 더 알기 쉽게 알려줍니다. 이제 낚싯대 끝을 너무 집중해서 보고 있지 않아도 괜찮아요.

요시P: 레라 후반부에 바다낚시 공개하겠습니다.

요시P: 새로운 마테리아 시스템의 경우 결속도 100%를 마테리아화했을때 결속도만 0%로 떨어지고 장비는 사라지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기타 업데이트
- 새로운 석판 추가
- 뉴게임+에서 플레이 가능한 새로운 챕터 추가
- 자유부대 만렙(랭크) 상향
- 골소 점프 퍼즐 새로운 맵 추가
- 모바일 앱으로 펠로우쉽 게시판 볼 수 있는 기능 추가
- 우산 추가

요시P: 24인 연대기가 뉴게임+에 추가됩니다. 이제 크리스탈 타워 등을 리플레이할 수 있어요.

요시P: 자유부대 최고랭크가 30(???)으로 올라갑니다. 랭크를 올릴수록 부대창고 공간이 늘어나요!

요시P: 우산은 레터라이브 후반부에 보여드릴게요.









요시P: 어 이부분은 보여주면 안되는데. 저 이제 개발팀에게 혼나겠네요.

몰볼: 얼른 죽어주세요.

루비 웨폰의 이야기는 가이우스와 관련되어 있음. 기대바람!





5.2 전투직 밸런스!

요시P: 캐스터들 중 적마도사가 눈에 띄게 DPS가 낮기 때문에 상향을 준비하고 있음. 위력 증가 등이 이루어질것. (몇몇 스킬 이름들을 얘기했는데 제가 적마도사를 안 키워서 어느 기술인지 모르겠네요ㅠ)

적마도사 버플레어, 버홀리, 플레슈 위력 상향.
- 콩트르 식스트 점감 삭제.
- 졸트라 효과향상으로 다음 버에어로/버선더 데미지 증가.
(요들남캐 님이 알려주셨습니다. 감사해요!)

요시P: 소환사의 경우가 도트가 너무 강력한 느낌이 있네요. 도트 위력을 하향할 예정.

요시P: PvP 관련해서는 조정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전사의 무적기, 몽크를 상향, 무도가는 하향될 예정.





신규 야만퀘, 키타리 족!

락티카 대삼림에서 진행될 예정.







5.0 메인퀘 때 이런 지역이 있었던가~?

이번 야만퀘는 아주 흥미로운 스토리가 될 것.

채집 직업 레벨 70 이상부터 퀘스트 수주 가능.

요시P: 사실 얘네 홍련때 추가하고 싶었는데. 그래서 피라미드도 만들고 다 만들었는데! 그놈의 메기들 때문에!!!





요시P: 신규야만퀘는 락티카 대삼림 배경에 관한 스토리를 담고 있으며 선택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선택지가 존재하며 한 번 분기가 갈리고 나면 다른 분기의 스토리는 보실 수 없어요.







너무 귀여워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새로운 야만족 탈것!

요시P: 뭔데 이거 어떻게 날고 있는 건데.





새로운 골드소서 점핑퍼즐!

뭐야 이거 니므 하늘유적이잖ㅇ...







레터 라이브 전반부 완료!

휴식 시간동안 한국 팬페스티벌 영상을 보여주는 중...





후반부 시작은 새로운 레이드 공명편 프리뷰!





요시P: 익시온이잖아 이거. 아무래도 빛전 기억 속에 "번개 하면 익시온이지!" 같은 생각이 박혀있는게 아닐지..





요시P: 바닥에 뭐가 그려져있네요. 뭘까요 분명 어딘가 사용될 것 같은데 뭘까요!





요시P: 구슬이다! 다 먹어버리면 괜찮을거야!

으으..라무..구슬..으으으으으..

요시P: 가루다와 이프리트는 동시에 등장합니다. 그 둘은 아마 빛전이 확실히 잘 기억하고 있지 않을까요? 과연?

요시P: 각성편은 새로운 직업과 기술이 추가되고 많은 것이 변경된 상태라 많이 너프된 상태로 패치가 되었었는데요.

요시P: 이번 공명편은 난이도가 평소대로 돌아간 느낌이랄까. 각성편보다 확실히 더 어려울 것이고 새로운 종류의 기믹이랄까 전에 등장하지 않았던 타입의 기믹들이 많이 등장할 것.







- 어부 컨텐츠.
- 특정 시간대에 배에 탑승 후 바다로 나갈 수 있음.
- 낚은 물고기에 따라 채집화폐나 경험치 획득 가능.
- 특정 조건을 맞추면 새로운 해류를 발견하거나 많은 물고기를 한번에 낚는 것이 가능.

요시P: 사실 이런 컨텐츠를 추가할 때까지 유지되는 게임이 많이 없단 말이죠. 그런 의미에서 좀 뿌듯하네요.

요시P: 어부 레벨 1부터도 진행할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림사 로민사에서 npc에게 말을 걸어 컨텐츠 해금 후 배에 탑승할 수 있어요.

요시P: 실제 시간으로 2시간마다 한번씩 탑승해서 15분동안 진행됩니다. NPC가 "어이 이제 타라!" 하면 타서 모두 다 같이 낚시하는 느낌으로.





배의 행선지는 2가지가 있는데 코스타델솔과 드라바니아 고지 중 한 군데를 선택할 수 있음.

배에 탑승한 인원 중 아무나 특정 조건 (특정 물고기를 낚는다던가) 을 충족시키면 버프가 발동함.

한 배의 정원은 24명. 24명이 다 모이는 순간 출발.





배 위에는 미끼 상인이나 수리공도 있으므로 배에 타고 나서 "앗 미끼 안 챙겼어!" 같은 상황이 발생해도 걱정 없음!

물고기를 낚으면 HUD에 보이는 포인트가 증가함. HQ 물고기일 경우 포인트가 더욱 증가!





입질이 오면 머리 위에 뜨는 느낌표 갯수로 입질의 종류 등을 좀 더 편하게 확인 가능!

요시P: 미리 파티를 구성해 입장하는 것도 가능하며 누가 무슨 물고기를 얼마만큼 낚았고 얼마만큼의 포인트를 획득했는지도 확인 가능하므로 자유부대 부대원끼리 입장해서 경쟁 이벤트를 한다거나 하는 느낌으로 즐기는 것도 가능할 것 같아요. 시간도 2시간마다 탑승이니까 나름 스케쥴하기 쉽고..

요시P: 중간에 임무퇴장하는 것도 가능해요. 현실에서는 당연히 불가능하겠지만 게임이니까... 바다낚시 진행 도중에 퇴장해도 페널티같은건 없습니다.

지금은 기초 시스템만 넣어둔거라 개인낚시가 끝이지만 차후 패치로 npc와 낚시배틀을 한다던가 거대한 물고기를 다 같이 힘을 합쳐 낚는다던가 하는 파티 컨텐츠를 추가할 의향도 있다는 듯.

요시P: 리바이어선같은걸 낚시로 잡는다던가!





잡은 물고기의 어탁을 벽에 걸어둘 수 있는 기능도 추가!







신규 레이드 장비 (탱커, 용기사)







신규 레이드 장비 (타격대, 유격대)









신규 레이드 장비 (정찰대, 힐러, 캐스터)

천구의 너무 예뻐요..





디자인 컨테스트에서 굉장히 인기였던 작품인데요. 이번 패치에서 신식 제작 장비로 등장합니다.



인게임에서는 이런 느낌.





이슈가르드 재건 이야기!





이번 패치는 채집직에 좀 더 중점을 둠.





채집직을 위한 컨텐츠, 디아뎀 제도 리메이크!

요시P: 아주 평화로워졌죠.

(컷씬: 레이저포로 골렘 파괴하는 장면 보여줌)

몰볼: 어디가 평화롭다는건데.





요시P: 저 몹이 보이죠? 소재입니다. 이 에테르 레이저포를 쏴서 박살내버리면 소재가 되는거죠.





디아뎀에서 채집하다보면 쌓이는 게이지를 사용해 몹을 제거하고 레어한 소재를 입수한다는 설정인듯.

디아뎀 제도는 채집직 레벨 17 정도부터 입장 가능하므로 저렙 채집직 레벨링도 가능.

구름낚시도 존재하므로 어부 레벨링도 가능합니다.





요시P: 너무 멋있네요.
몰볼: 기공사인가?





새로운 탈것, 달멜!

요시P: 목 때문에 가려서 앞이 안 보이는 것 같은데.





새 탈것은 이슈가르드 재건을 통해 입수할 수 있다고 함.





새로 추가되는 쿠뽀 복권!

위에 표시된 칸들 중 하나를 긁어서 1등부터 5등 중 하나 당첨!

왼쪽에 있는 한 칸짜리는 2~4등만 나옴 (5등은 절대 나오지 않지만 대신 1등도 절대 나오지 않는..)

오른쪽 3칸들은 1~5등이 전부 등장 가능.





새 복권을 받았더니 1~5등 상품이 바뀌었다!

4등 상품은 새로 추가된 "빵 먹기" 감정표현이라고...

요시P: 감정표현 없으면 빵도 못 먹어





빵먹는거 귀여워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ㅜㅠㅜ 복권으로만 획득할 수 있다는듯..





신규 룩템! 현대적인 룩이라고. 재질은 지금 살짝 잘못 뽑힌 느낌이라 패치 전에 수정할 예정.





하늘강철도구! 기존에 있었던 고대무기의 채작판 같은 느낌이라고.





- 패치가 진행되면서 계속 업그레이드해나갈 수 있는 채작직 주도구.
- 이슈가르드 하층에서 퀘스트 수주.
- 채작직이 제작/채집 가능한 특정 재료들을 모아와서 강화하는 느낌의 구성.
- 하늘강철 기공방 관련 스토리.

요시P: 뭐 예전처럼 쓸데없이 에테르를 모아오고 어쩌고 그런건 없고, 필요한 재료를 제작하거나 채집해오면 됩니다.

요시P: 스펙은 신식 제작 주도구 금단 스펙보다는 좀 떨어집니다. 다만 이후 패치를 통해 더 강해지게 되겠죠.





이렇게 생겼어요. 이번엔 새로 추가되는 장비니까 스페셜 이펙트 같은게 안 붙어있지만 추후 붙게 될수도..?





칠흑판 고대무기, 군힐드의 검!





- 퀘스트를 진행해나가며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장비.
- 패치 5.25부터 추가되는 퀘스트를 진행해나가며 기본 무기를 받게 됨.
- 로스가르 헬리온 부족의 고향 보즈야 지역 해방을 위해 4군단장 노아 반 가브란스와 싸우게 되는 내용.
- 홍련 24인 연대기 퀘스트 이발리스 연대기를 완료해야 시작할 수 있음.

요시P: 현재 지금까지 개발완료된 단계는 혼자서 깰 수 있는 인스턴스 전투와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기본 무기가 주어지는 형태라 "뭐야 혼자서도 할 수 있잖아" 같은 느낌입니다. 일단 지금까지는요.

- 스토리를 진행하면서도 무기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다른 파티컨텐츠 (에우레카 같은 형태의?) 등을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서 좋아하는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시켜나갈 수 있는 느낌으로 기획 중.

5.35 패치때 더 추가될 것.

요시P: 에우레카랑은 다른 컨텐츠라고 생각해주세요.

요시P: 아 발데시온 무기고 비슷한건 꼭 추가할거임.





요시P: 우산 보여드리는걸 깜빡했네요. 어느 맵에서 보여드리는게 좋을까...

(트위치 채팅: 다날란 사막)

요시P: 사막이라니 무슨 소리야.







우산 종류도 꽤 여러 개.

약간 기술을 습득하는 식으로 해당 우산을 쓰는 기술이 위 창에 추가되고 해당 기술을 오른클릭해 우산을 쓸 수 있음.

요시P: 그 지금 파판에서는 비가 오면 옷이 젖잖아요? 우산을 쓰면 옷이 젖지 않는다던가, 맑은 날씨에 우산을 쓰면 그림자가 드리워진다던가 그런 부분을 신경써서 구현했습니다.

몰볼: 우산 든 채로 전투할 수 있나요
요시P: "우산" 이라는 직업을 새로 만들죠.

간단해보이지만 게임 구조상 생각보다 구현하기가 힘들었다고.





마지막으로 변경된 마테리아화 기능에 대하여!

일단 메뉴 이름이 마테리아화에서 마테리아 생성으로 바뀌었고...

경고문에서도 "장비가 사라집니다" 내용이 없어짐.

이제 마테리아 생성을 사용할 경우 마테리아가 생성되고 결속도가 1%로 돌아가지만 장비 자체는 없어지지 않게 됨!

요시P: 자 마테리아 생성 해볼까요...
(시스템: 우산을 쓴 상태로 할 수 없습니다.)
요시P: 그렇죠 우산을 쓴 상태로는 그.. 두 손을 모을 수가 없으니까.. (마테리아화 모션)





팬 페스티벌 일정.

북미: 2020년 11월 6~7일
일본: 2020년 12월 19~20일
유럽 (런던): 2021년 2월 20일~2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