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레라부터는 이미지가 첨부된 내용은 채작 디코 실시간 정보 포스트에,
텍스트 정보는 게시판에 올리도록 바꿨습니다.
인벤 이미지 갯수 때문에 디코 이미지를 끌고오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했는데 아무래도 트래픽 관련해서 문제가 있는지 시간이 지나면 이미지를 더이상 읽지를 못하더군요.

디코 포스트 링크
https://discord.com/channels/453030640762355712/1240626130437013554


잡 액션 트레일러
https://www.youtube.com/watch?v=zx2vW0TAJKQ

DDoS 공격 관련 이야기 요약
1.0 런칭 이후 최대규모, 최대기간 공격을 받고있습니다.
인프라 팀과 열심히 협의하여 공격에 대한 대응을 취하고 있으며
치명적인 피해가 나오지 않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서비스 불안정에 대해서는 사죄의 말을 드립니다. 
//적당히 의역 

벤치마크 관련 이야기
피드백을 받아 조정을 계속 해서 벤치마크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업데이트 내용은 결국 7.0에도 적용되는 내용이므로 
벤치마크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4월에 런칭한 벤치마크의 캐릭터 생성화면에서 라이팅 효과가 그래픽 업데이트 버전으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사죄드립니다. 다음 업데이트때는 제대로 적용된 환경으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크린샷에서 캐릭터 모델링은 그대로고 환경만 제대로 인게임 환경으로 적용한 것으로 좀 더 인게임에 가까운 그래픽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미코테의 문키퍼의 송곳니 관련 이야기
챠밍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송곳니가 짧아져서 아쉬워한 사람이 많아서 현행 캐릭터만큼 송곳니를 다시 길게 만들었습니다
전 세계에서 송곳니가 짧아졌다는 피드백이 많아서 어떻게 마음에 드시나요?
미코테 문 키퍼 여성의 얼굴형 1, 3의 송곳니 길이에 대해서 현재 환경과 같이 입모양 1~3에서는 왼쪽의 길이로, 입모양 4에서는 오른쪽의 길이가 됩니다.
라라펠의 치아 모양이 굉장히 기분이 나쁘게 생겼다는 피드백을 받아서 변경했습니다
// 이미지로 보면 정말 기괴합니다. 새로 고친게 확실히 낫지요.
광원 효과 변경에 따른 팔자주름이 눈에 띄게 생기는 얼굴형들이 있어서 해당 부분도 필요한 경우 폴리곤을 포함해 수정을 했습니다.

환상약과 관련하여
7.0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울다하에 저레벨의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환상약이란 과연 어떤것인가?"에  대한 퀘스트로 진행을 하면 환상약을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 환경의 파란 광원이 보이지 않도록 거의 게임 내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보이게끔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인게임에서 내 캐릭터를 보고 싶다는 의향을 반영하여, 환상약으로 외형 변경을 실행하고나서 플레이타임 60분 이내라면 조정이 가능하게끔 변경했습니다. 
//환상약 사용후 첫 외형 변경 이후 인게임 플레이타임 60분간 적용. 이후에 변경을 하더라도 새 환상약을 먹기전까진 시간이 갱신되는건 아님
시간 내라면 몇번이든 변경 할 수 있으며 파라미터 조정 또한 제한없이 가능합니다. 
//그냥 캐릭터 생성 화면을 계속 들어 갈 수 있는것으로 추정. 종족도 성별도 계속 변경된다고 하니 인게임 시간만 초과되지 않으면 환상약 효과가 유지된다고 생각하면 될 듯.
//실시간 코멘트에서 환상약 관련 내용을 보고나서 요시다가 미남으로 보이기 시작했다는 코멘트가 있었다고 웃네요 ㅋㅋ 


잡 관련 업데이트
☞ 레벨 상한 상승에 따른 신 액션 추가
☞ 플레이 편의성 향상과 피드백에 기반하여 조정을 실시 

잡 관련 업데이트
☞ 대체 액션에 [대체하지 않음] 설정을 추가
√ 사용시에 각 액션에 대체 액션이 존재하는 일부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대체하지 않음] 을 설정가능
√ 연타에 의한 오조작을 막고싶은 경우나 대체전의 조작감으로 플레이하고 싶은 경우 이용

탱크 공통 변경점
√ 레벨 90대에서 [램파트(철벽 방어)]와 각 잡고유의 데미지 경감 30% 버프를 강화
√ 레벨 90대에서 [리프라이설(앙갚음)]의 효과시간을 15초로 연장 

나이트
√ [로이에(회한)] 3회에서 2번째, 3번째의 모션을 다른 액션으로 변경
(로이에의 대체 액션이 되므로 조정의 큰 변경은 없습니다.)
√ [블레이드 오브 발러(용맹의 검)] 후에 발동가능한 액션 추가 

전사
√ [원초의 해방] 중에 [펠 클리브(참수)], [데시메이트(섬멸)]를 3번 사용하면 발동 가능한 액션을 추가
√ [프라이멀랜드(원초의 대지)] 후에 발동 가능한 액션을 추가
// [이너 카오스(내면의 혼돈)]의 이펙트를 변경 

암흑기사
√ 버스트중의 조작량경감을 위해서 [블러드 웨폰]의 상위스킬이 [블러드 딜리어리엄]이 되어 [블러드 딜리어리엄]이 블러드 웨폰의 효과를 같이 갖도록 변경.
√ [영신구현(환영 구현)] 후에 발동 가능한 액션 추가 

건브레이커
√ [페이티드 서클(운명의 고리)] 후에 발동 가능한 액션 추가 (컨티뉴에이션(연속격) 액션으로 발동) 
√ [블러드 소일(피의 소일)] 후에 발동 가능한 3단콤보 추가 (소일소모 없음)
// 추가적으로 [소닉 브레이크(음속 파괴)]의 실행 조건을 [노 머시(무자비)]의 발동 후로 변경하던가 하는 버스트가 편하게끔 하는 자잘한 변경 사항이 있을 예정. 


근접 물리 DPS 공통 변경점
√ 레벨 90대에서 [내단]의 회복량을 강화
√ 레벨 90대에서 [견제]의 효과시간을 15초로 연장
// 코멘트曰 "내단 강화라고? 이제 좀 더 죽이겠다는 뜻이구만" 

몽크
√ 기본 콤보의 메커니즘을 버프나 지속 데미지를 유지하는게 아닌 특정 순서로 사용시에 다음 액션 위력을 업 하는 방향으로 변경. (로테이션이 무너진 경우 다음에 사용해야할 액션이 알기 어려운점을 해소. 플레이 방식은 크게 변하지 않음.)
√ [도원결의]의 효과중, 투기의 최대 스택수가 10개로 증가 (투기 초과를 방지)
// [육합성도각]에 투기를 전부 소모해서 위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추가.

용기사
√ 단일 콤보의 방향지정이 많음을 경감하기 위해 콤보의 5단째를 방향설정 없는 신 액션 [운증룡변]으로 변경 (용아용조(용의 발톱), 용미대차륜(용의 꼬리)의 상위스킬로 조작감은 변화없음)
// 기본 콤보후 용발-용꼬 혹은 용꼬-용발 콤보가 용발-운증 혹은 용꼬-운증 콤보로 변경됨
√ 오프너에서 최대화력을 내기 쉽게 [드래곤 아이(용의 눈)]을 축적하지 않아도 붉은 용혈을 발동 할 수 있도록 변경
√ 버스트중의 조작량경감을 위해 일부 액션을 삭제, 변경
// [보팔 스러스트(사선 찌르기)]의 상위 액션추가로 모션이 변경됨, [스파인 다이브(척추 강타)] 삭제, 대신 순수하게 이동을 위한 액션을 추가. 몽크의 발중보법같은 스킬이 추가되는듯 

닌자
√ [풍둔의 술(풍둔술)]의 공격속도 상승 효과를 상시발동하는 특성으로 변경. ([풍둔의 술(풍둔술)]은 범위공격+은신술 효과를 부여하는것으로 변경.
√ 위와 함께 공격속도 상승 효과를 연장하는 액션을 조정
// 풍래인(바람 서슬), 잔영겸유(잔영 바람칼) 등 풍둔 연장 스킬에서 해당 효과가 빠진다는 뜻 인듯. 근데 풍둔에서 공격하고 은신하면 풀리는거 아닌가...? 수둔의 의미는 또 어떻게 될지.. 설명만으론 어떻게 사이클이 바뀔지 감이 안옴

사무라이
√ 리캐스트관리의 복잡성을 경감하기 위해 [제비반전]을 [명경지수]후에 발동할수 있도록 액션을 변경
√ [인풍(검풍)], [천하오검], [난설월화]의 상위 액션을 추가

리퍼
√ [플렌티풀 하베스트(풍성한 수확)]의 효과를 슈라우드 게이지 50 상승에서 [레무르 슈라우드(레무르 수의) 실행가능]을 부여하는것으로 변경. (게이지가 51 이상인 경우에도 낭비없이 사용 할 수 있도록 변경)
√ 레무르 효과중에 발동가능한 액션 추가
// 하르페(갈고리낫)을 효과 업 중에 사용하면 [헬즈 인그레스(지옥 입장)], [헬즈 이그레스(지옥 퇴장)]의 쿨타임이 감소 

바이퍼
√ 이도류 웨폰스킬 콤보에서 합체검 어빌리티, 합체검 웨폰스킬 콤보에서 이도류 어빌리티로 다채로운 공격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하이템포 잡
√ 액션의 총 수는 다른 잡과 비슷하지만 세트하는 스킬이 적게 끝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음.

바이퍼 실기 관련 요약
기본적으로 이도류 웨폰스킬을 사용하면 합체검 어빌리티가 활성화, 합체검 웨폰스킬은 별도의 리캐스트 타임을 가지는 형태로 이때는 반대로 이도류 어빌리티를 사용가능. (건브레이커의 [비트 팽(난폭한 송곳니)] 같은 형태) 
게이지를 모아서 일종의 각성상태로 들어갈 수 있고 이때는 기본 웨폰스킬이 전용 웨폰스킬로 대체되어 강력한 콤보를 사용가능
또한 자신에게 부여하는 버프, 적에게 거는 디버프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액션스킬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사이클이 사용가능하므로 생각보다 복잡한 직업.
디버프를 걸긴 하는데 바이퍼의 딜만 증가 시켜주는 디버프이므로 딱히 시너지 잡은 아님.


원격 물리 DPS 공통 변경점
√ 레벨 90대에 [내단]의 회복량을 강화
√ 레벨 90대에 각 잡 고유의 데미지 경감 버프의 효과량을 15%로 강화

음유시인
√ [현인의 발라드(현인의 담시곡)], [군신의 파이온(군신의 찬가)], [여신의 미뉴엣(여행신의 무곡)]을 적에게 공격을 을 가하지 않는 버프 액션으로 변경
√ [피치 퍼펙트(절대음감)]을 다수의 적과의 전투에도 쓸수 있도록 범위공격으로 변경
// [스트레이트 샷(직선 사격)], [섀도우 바이트(그림자 화살)] 프록을 통일. 단체공격에 쓸지, 범위공격에 쓸지 선택 할수 있도록 변경. 

기공사
√ [배럴 히터(열기 조절)]의 효과를 히트(열기) 50 상승에서 [하이퍼 챠지(과충전) 사용가능]을 부여하는 것으로 변경. (히트(열기)가 51 이상인 경우에도 낭비없이 사용 할 수 있도록 변경)
√ [드릴]이 차지 액션화 되는 특성을 추가
// [히트 블래스트(열기 분사)], [가우스 라운드(가우스탄)] 등의 상위 스킬 추가.
// 이제 참수마냥 드릴을 연속으로 갖다 꼽는 진풍경을 볼수 있겠네요. 

댄서
√ [플러리쉬] 후에 사용 가능한 액션 추가
√ [테크니컬 피니쉬(기교 마무리)] 후에 사용 가능한 에스프리를 소모하는 엑션 추가
// 댄서는 순수하게 레벨업에 따른 액션 추가가 메인 업데이트 방향이 됩니다. 기존 콤보의 추가 공격 등이 업데이트 됩니다.


원격 마법 DPS 공통 변경점
√ 레벨 90대에 [신속마(신속한 마법)]의 리캐스트를 40초로 단축
√ 레벨 90대에 [아도르(정신 교란)]의 효과시간을 15초로 연장 

흑마도사
√ [엄브럴 블리자드(저승의 냉기)]중 시간경과가 아닌 얼음 속성 마법의 명중시에 MP가 회복하도록 변경하는 등 복잡했던 부분을 조정
√ [흑마문(흑마법 문양)]을 자신의 발밑에 재설치하는 액션을 추가
// 이제 더이상 서버틱에 맞춰 마나가 회복되는게 아닌 스킬 사용에 따라 MP가 회복됨. 따라서 더이상 흑마도사는 전투중 MP 자연회복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염원의 이사가 생겼습니다.. 1회 뿐이지만 이동하는게 어딥니까... 잡 액션 트레일러에서 유추 가능한 부분은 [하이선더가(가칭, 선더가의 상위스킬)]추가 및 해당스킬의 즉시시전 혹은 [격성마(마력 각성)]의 선더가 스킬 즉시시전 효과 추가 가능성, 화염 6스택의 신규 액션이 추가, 마나폰트(마나샘)이 패러독스 심볼 충전, 엄브럴 하트 3스택 충전, 아스트랄 파이어(천상의 화염) 시간 갱신, 마나풀차지(추정)라는 4가지의 효과를 동시에 갖도록 변경(모션과 이펙트가 동일함)

소환사
√ 바하무트, 피닉스에 이은 새로운 소환수 [솔 바하무트]를 추가
√ [시어링 라이트(타오르는 빛)] 후에 발동 가능한 액션을 추가
// 알라그 제국이 소환한 기존의 바하무트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바하무트를 추가. [솔 바하무트-바하무트-솔 바하무트-피닉스]의 순서로 소환. 
// 소생마법 [리저렉(부활)]에 대해서 7.0에서는 유지. 8.0에서는 삭제될 가능성 있음.

적마도사
√ [마나피케이션(마나 증량)]의 효과를 마나 50상승에서 [마법검 콤보 실행가능] 효과 부여로 변경 (마나가 51 이상인 경우에도 낭비없이 사용 할 수 있도록 변경)
√ [엔물리네(인물리네)]로 시작하는 범위 마법검 콤보에 대해 단일 콤보와 같이 마나를 총합 50소모하는 3단콤보로 조정
// [엔볼덴(성원)] 후에 사용가능한 공격 마법 추가 

픽토맨서
√ 마법으로 여러가지 [모티프]를 그려 준비하고 어빌리티로 구현화하여 강력한 효과를 발동가능. 복수의 요소를 구현화하면 고위력의 공격을 실행할 수 있다
√ 파티나 자신에게 사용 할 수 있는 버프를 소지
// 絵素 = 화소 라고 번역되는데, 사실상 그림의 구성요소 같은 느낌의 단어로 만든듯. 영문명은 모티프(motifs)로 이쪽이 더 적절하다고 느껴서 영문명으로 번역 

픽토맨서 실기 요약
기본적으로 빠른 캐스팅의 RGB계열의 색 마법 콤보를 사용해 게이지와 토큰을 축적 토큰을 소모해 즉시시전의 강력한 공격인 [화이트 홀리] 사용 가능. 기본 콤보를 통해 팔레트 게이지를 50을 모으면 [서브트랙티브 팔레트]스킬을 사용가능. 사용시 3스택의 [서브트랙티브 팔레트] 버프와 [색조반전] 효과를 획득. [서브트랙티브 팔레트]효과중에는 긴 캐스팅을 갖는 CMY계열 색 마법이 사용가능. [색조반전]은 [화이트 홀리]대신 더 강한 공격인[블랙 코멧]이 사용가능해짐.
기본적인 마법은 가산혼합과 감산혼합이 기본 모티브인듯. RGB를 모아서 흰색, CMY를 모아서 검은색..
전진형의 이동스킬이 존재. 댄서의 [앙 아번(앞걸음)]과 같은 매커니즘. 
모티프는 생물, 무기, 풍경의 3종류가 존재. 각각의 모티프는 독립된 요소로서 따로 종류간에 연계되지 않음.
그림을 그리는 픽토 시리즈는 비전투중에는 캐스팅 없이 발동가능. 전투중에는 캐스팅이 붙음. 그림을 구현화하는 이매진 시리즈는 즉시시전. 
생물의 경우 폼폼-윙-모그리 스트림-발톱-송곳니-마딘 레트리뷰션의 콤보로 이루어져 있음. 모티프를 2번 구현화하면 하나의 크리쳐를 소환하는 식. (마딘이 갈기대신 폼폼이 붙어있는건 좀 웃겼습니다.)
무기의 경우는 해머를 구현화하면 즉시시전의 3단 콤보 스킬이 활성화됨. 사용처는 흑마도사의 3연마처럼 이동이 필요한 구간에서 사용할듯. 3해머-신속마-픽토해머-이매진해머(어빌리티)-3해머로 신속마를 이용하면 7GCD 정도를 이동가능
풍경의 경우 파티버프+자가버프 스킬. [인스톨레이션] 버프가 5스택 부여되는데 정확한 효과는 알 수 없지만 일단 캐스팅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가 붙어있음. 즉시 시전 스킬에도 소모되는것으로 확인. [서브트랙티브 팔레트 사용가능] 효과부여, [스타 프리즘]이라는 스킬도 1회 사용 가능하게 되는데 공격과 동시에 회복효과가 붙어있음. 12000정도로 대략 10%정도를 채워주므로 꽤 강한 회복량. 파티 강화버프는 이펙트 범위보다 넓지만 회복의 경우는 이펙트 범위 내에 있어야 하는것으로 보임.


힐러 공통 변경점
√ 레벨 90대에 [신속마(신속한 마법)]의 리캐스트를 40초로 단축

백마도사
√ 전방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액션을 추가
√ [신(神)속마(쾌속의 마법)] 후에 3회 발동 가능한 범위공격 액션 추가
// 레벨업에 따른 회복 액션 역시 추가. [테트라그라마톤(신의 이름)] 최대 스택수가 증가하는 특성 추가.

학자
√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켜 회복효과를 강화하는 액션 [세라피즘]을 추가
√ [연환계] 후에 발동할 수 있는 범위 공격 액션을 추가
// 연환계 연계공격은 지속 데미지 효과도 부여함

점성술사
√ 카드 시스템으로부터 랜덤성을 제거, 공격버프/방어버프/회복효과를 가지는 가드를 동시에 뽑도록 변경
√ [아스트로 사인(징조)]를 모으는 요소가 삭제됨에 따라 [아스트로다인(점성력)]을 삭제
// [디그니티(본질적 위계)]의 스택수가 증가하는 특성 추가. 8종류의 카드를 4/4로 나뉘어서 60초마다 한 그룹의 카드를 사용 하게끔 변경. [아제마의 균형], [오쉬온의 화살], [비레고의 탑], [크라운 로드(왕의 검)]가 한세트, [할로네의 창], [세계수의 줄기], [살리아크의 물병], [크라운 레이디(여왕의 날개)]가 한세트. 잡 액션 트레일러에서 유추해보면 아제마와 할로네가 공격 버프, 오쉬온과 세계수가 방어버프, 비레고와 살리아크가 회복스킬로 추정.  로드의 경우 범위형 공격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보이며 로드 발동과 공격스킬이 별도인 것으로 보아 다른 효과가 있을것으로 보임.  레이디의 경우 발동후 별도로 광역 회복 발동. 역시 카드 발동시 다른 효과가 따로 있을것으로 보임. 

현자
√ [유크라시아(정상건강)]의 강화대상에 [디스크라시아II(위험질환 2)]를 추가. 범위내의 적에게 지속 데미지를 부여하는 [유크라시아·디스크라시아]로 변화
√ 자신이 마법을 사용할때마다 주변의 아군을 회복하는 파티버프를 추가
// [칼디아(심각인)]의 파티 형태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단순하게 버프 시간내에 효과가 적용되는 형식. 백마도사의 [인둘젠시아(대사면)]에 가까운 스킬로 보임


PvP 업데이트
☞ 7.0 : 바이퍼, 픽토맨서 추가 (각각의 PvP용 액션&리미트 브레이크를 가짐)
☞ 7.1 : PvP용 액션의 추가·조정, 기존 맵의 조정이 예정
☞ 7.0~7.1의 기간동안 크리스탈 컨플릭트 랭크패치는 프리 시즌 개최(랭킹 갱신은 없으나 계급/크리스탈포인트는 변동)


NPC 소개
바쿨 쟈쟈
현왕인 그루쟈쟈와 같은 쌍두의 마무쟈족. 왕족은 아니지만 어떤 이유로 왕위 계승 레이스에 참가한 계승 후보자중 한명.
코나
미코테족의 왕위 계승 후보자. 


폴가이즈 콜라보 복각
사실상 3개월마다 한번씩 주기적으로 열릴 예정이라고함

번역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