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스킬 툴팁 번역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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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닌자
├ 댄서



참고 자료

본 번역본은 미디어 투어에서 사용되었던 시연용 클라이언트에서 공개된 모든 소환사 스킬 툴팁을 담고 있으며, 실제 5.0 업데이트에서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자 코멘트: 나는 왜 이 야밤중에 포샵을 배우고 있나 스스로 불러온 재앙에 짓눌려.

바하무트 쪽이 빙의와 에테르 개념을 하나로 합쳐버려서 상당히 단순해졌습니다. 진입장벽을 낮추려는 의도였을까요? 바하무트/피닉스 빙의/소환은 이제 전용 리소스를 전혀 신경 쓸 필요없이 그냥 정해진 차례대로 돌려주면 될 것 같아 보이네요. 에테르 스택과 바하무트/피닉스와의 연관점도 없어졌기 때문에 에테르 순환을 기다리거나 할 필요없이 쿨마다 싸이클을 따로 돌려도 괜찮아졌습니다.

바하무트/피닉스 로테이션은 바하무트 빙의 -> 빙의 해제 시 바하무트 에테르 2개 부여 -> 바하무트 에테르 2개로 바하무트 소환 -> 바하무트 소환 해제 시 피닉스 빙의 (+데미피닉스 소환) 이하 쿨 돌때마다 반복.

글쿨광역기가 추가된 대신 기존 광역기의 다중 대상 데미지 감소식이 하향된 것이 눈에 띕니다. 다른 직업들도 이런 방향으로 밸런스를 맞춘 듯한 추세더라구요. 어떨지는 플레이해봐야 알겠지만요.

루인라 강화를 100%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된 것은 꽤 고무적이네요.
 






캐스터 공용 스킬

정신 교란

* 변경점 *
- 감소량이 15%에서 10%로 변경.

신속한 마법

* 변경점 *
- 습득 레벨이 32에서 18로 변경.

자각몽

* 변경점 *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0초에서 60초로 변경.

견고한 마법

* 변경점 *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120초로 변경.
- 지속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변경.
(*역자 주: 재사용 대기 시간 너프가 심각하네요 엉엉.)
 






일반 글쿨

루인

* 변경점 *
- 소비 MP가 250에서 200으로 변경.
- 상태 이상 개수에 따른 위력 변경 추가 효과.

루인라

* 변경점 *
- 기본 위력이 100에서 80으로 변경.
- 상태 이상 개수에 따른 위력 변경 효과 추가.
- 소비 MP가 480에서 400으로 변경.

루인가

* 변경점 *
- 기본 위력이 120에서 150으로 변경.
- 상태 이상 개수에 따른 위력 변경 추가 효과.
- 소비 MP가 1440에서 200으로 변경.

루인 숙련


루인쟈

* 변경점 *
- 소비 MP가 240에서 200으로 변경.
- 상태 이상 개수에 따른 위력 변경 추가 효과.

루인라 효과 향상


공격 명령 효과 향상 (Enhanced Egi Assault)








도트 스킬 

바이오

* 변경점 *
- 위력이 40에서 20으로 변경.
- 지속 시간이 18초에서 30초로 변경.

미아즈마

* 변경점 *
- 지속 피해위력이 35에서 20으로 변경.
- 지속 피해 지속 시간이 24초에서 30초로 변경.
- 소모 MP가 600에서 500으로 변경.

바이오라

* 변경점 *
- 위력이 35에서 30으로 변경.
- 소비 MP가 720에서 600으로 변경.

지속 피해 숙련


트라이디제스터

* 변경점 *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50초로 변경.

바이오가

* 변경점 *
- 위력이 50에서 40으로 변경.

미아즈가

* 변경점 *
- 위력이 50에서 40으로 변경.
- 지속 피해위력이 50에서 40으로 변경.

지속 피해 숙련 2


트라이디제스터 효과 향상








광역기

전염

* 변경점 *
- 확산 대상에 루인 계열 마법 취약 효과를 추가.
- 에테르 소모 삭제.
- 바하무트 에테르 부여 효과 삭제.

아웃버스트 (Outburst)

(*역자 주: 글쿨 광역기, 와아아아. 콩알만한 위력 때문에 약간 슬픕니다.)

전염 효과 향상








에테르 관련

생명력 흡수

* 변경점 *
- 습득 레벨이 6에서 10으로 변경.
- 위력이 150에서 100으로 변경.
- HP와 MP 회복 효과 삭제.
- 에테르 순환 1개 소모 삭제.
- 바하무트 에테르 부여에서 에테르 순환 2단계 부여로 효과 변경.
- 생명력 강탈과 재사용 대기 시간 공유 효과 추가.

미아즈마 버스트

* 변경점 *
- 습득 레벨이 35에서 18로 변경.
- 피속 피해당 위력이 150/300에서 200/400으로 변경.
- 바하무트 에테르 부여 효과 삭제.

생명력 강탈 (Energy Siphon)

(*역자 주: 생명력 흡수, 광역공격 버전.)

고통의 불길

* 변경점 *
- 위력이 180에서 140으로 변경.
- 바하무트 에테르 부여 효과 삭제.
 






바하무트 관련

바하무트 빙의

* 변경점 *
- 기본 효과가 주는 마법 피해량 증가에서 마법 시전 시간 감소로 변경.
- 지속 시간이 16초에서 15초로 변경.
-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60초로 변경.
- 발동 조건과 바하무트 에테르 부여 조건이 변경.

데스플레어

* 변경점 *
- 2번째 이후 대상 위력 감소량 변경.

바하무트 빙의 효과 향상


바하무트 소환

* 변경 점 *
- 발동 조건이 빙의 2단계 대신 바하무트 에테르 2개 소모로 변경.

비룡파


바하무트 점화


아크 몬

* 변경점 *
- 2번째 대상 이후 위력 감소량 변경.
 
바하무트 빙의 효과 향상 2

(*역자 주: 이제 빙의를 한 번만 해도 바로 바하무트 소환을 할 수 있습니다.)







피닉스 관련

피닉스 빙의 (Firebird Trance)
(*역자 주: 툴팁 설명문에는 쓰여있지 않지만 습득 레벨은 72로 사료됩니다. 또한 바하무트와는 달리 레벨 80 특성을 배우고 나면 피닉스 빙의 시 따로 소환을 사용하지 않아도 곧바로 데미피닉스가 자동으로 소환됩니다.)
(*역자 주: 데미바하무트를 소환했다가 지속 시간이 끝나 소환 해제가 되었을 때 잡 게이지에 깃털이 생기며 바하무트 빙의 스킬이 피닉스 빙의 스킬로 변화합니다. 즉 바하무트 소환을 한 번 하고 나면 피닉스 빙의를 하기 전에는 다시 바하무트 빙의를 하지 못합니다.)

영겁의 불꽃 (Fountain of Fire)
(*역자 주: 피닉스 빙의 시 루인가가 이 스킬로 변화합니다. 빙의 한정 평타 업글같은 느낌.)

연옥의 불꽃 (Brand of Purgatory)
(*역자 주: 피닉스 빙의 시 아웃버스트가 이 스킬로 변화합니다. 아웃버스트가 루인의 광역버전이니까... 이건 빙의 한정 광역평타 업글같은 느낌.)

영원의 비행 (Everlasting Flight)
(*역자 주: 데미피닉스를 소환했을 때 자동으로 1번 발동합니다.)

화염 (Scarlet Flame)
(*역자 주: 데미피닉스의 평타 공격입니다. 본체 소환사가 글쿨 마법을 사용할 때 같은 대상에게 사용합니다.)

피닉스 점화 (Enkindle Phoenix)

계시 (Revelation)

피닉스 빙의 향상

 






소환 스킬

소환

* 변경점 *
- 소비 MP가 삭제.
- 시전 시간이 10초에서 즉시 발동으로 변경.
- 설명문이 "마법사형 소환수" 소환에서 "가루다 에기" 소환으로 변경.

소환 2

* 변경점 *
- 소비 MP가 삭제.
- 시전 시간이 10초에서 즉시 발동으로 변경.
- 설명문이 "방어형 소환수" 소환에서 "타이탄 에기" 소환으로 변경.

소환 3

* 변경점 *
- 소비 MP가 삭제.
- 시전 시간이 10초에서 즉시 발동으로 변경.
- 설명문이 "투사형 소환수" 소환에서 "이프리트 에기" 소환으로 변경.
 






소환수 명령 스킬

공격 명령 1 (Egi Assault I)


공격 명령 2 (Egi Assault 2)

(*역자 주: 이제 공격 명령이나 기타 명령 기술들을 제외한 소환수의 기술들은 단축바에 올려놓고 사용하지 못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역자 주: 그리고 스킬 아이콘의 카벙클이 귀엽습니다.)

점화

* 변경점 *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80초에서 120초로 변경.

에테르 서약

* 변경점 *
-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0초에서 180초로 변경.

점화 효과 향상

* 변경점 *
- 루인라 강화 효과 조건이 삭제.
 






소환수 공용 스킬

에기의 가호

* 변경점 *
- 주는 효과가 피해량 2% 증가, 회복량 5% 증가, 받는 피해량 2% 감소에서 주는 피해량 5% 증가로 변경.
(*역자 주: 모든 소환수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에테르 서약을 사용해 발동시킵니다. 전이랑 사용방법은 똑같네요. 이제 소환사도 어엿한 시너지 딜러입니다.)
 






가루다 에기

바람의 칼날

* 변경점 *
- 단일 대상 공격에서 대상과 그 주위 범위 공격으로 변경.
- 위력이 100에서 40으로 변경.

대기 난도질

* 변경점 *
-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변경.
- 위력이 90에서 60으로 변경.
(*역자 주: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지만 해당 기술을 실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공격 명령 1이라서 결국 쿨타임은 기존과 같습니다.)

반동 기류 (Slipstream)

(*역자 주: 기존 악화 스킬을 대체합니다. 공격 명령 2로 실행합니다.)

대기 폭발

* 변경점 *
- 위력이 250에서 350으로 변경.
 






타이탄 에기

바위 쪼개기

* 변경점 *
- 적개심 상승 효과 삭제.

대지의 갑옷 (Earthen Armor)

(*역자 주: 기존 대지의 수호를 대체하는 스킬입니다. 이제 소환사도 마배리어 있다! 공격 명령 1으로 실행합니다.)

산 쪼개기

* 변경점 *
- 적개심 상승 효과 삭제.
(*역자 주: 공격 명령 2로 실행합니다.)

대지의 분노

 






이프리트 에기

불타는 일격


진홍 회오리

* 변경점 *
- 기절 효과 삭제.
(*역자 주: 공격 명령 1로 실행합니다.)

화염 작열

(*역자 주: 공격 명령 2로 실행합니다.)

지옥의 화염

 






기타

치유술

* 변경점 *
- 소모 MP가 600에서 400으로 변경.

부활

* 변경점 *
- 습득 레벨이 18에서 12로 변경.
- 소비 MP가 3600에서 2400으로 변경.
(*역자 주: 야! 이제 사스타샤에서도 부활 넣을 수 있어! 신난다!)

공격력 및 회복량 증가

공격력 및 회복량 증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