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챕터 1 내내 레이드 보스들의 패턴을 분석해온 빠독이입니다.


그 배경이 된 벤 체너도 이제 정상이니 벤 체너 보스 패턴 소개도 마지막이 되려나요. 그렇게 벤 체너 상공이 나오고..



이번 보스는 간만에 머리가 풍성한 남캐인 루 라바다입니다.


행동이나 대사는 허세끼가 넘치지만 그것이 단순히 허세로만 보이지 않게 만드는 강함도 갖추고 있습니다.


공격 하나하나가 강한데다 자주 구사하는 찌르기는 맞으면 거진 즉사이니 버틸 수가 없습니다. 이건 무슨 죽창도 아니고


언제나 그랬듯이 연습 모드로 패턴의 선동작을 익히면서 회피만 하다가 익숙해지면 공격도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놓친 패턴, 오탈자, 틀린 내용 등은 댓글이나 쪽지로 지적해주시면 빠르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의 모든 내용은 테스트 서버를 바탕으로 한 것이므로 본 서버 업데이트 시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글은 PC 환경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모바일 모드 시 가독성과 글 이해도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각 영상은 자동 고화질 재생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렉이 걸린다면 우하단 톱니바퀴로 화질을 낮추시길 바랍니다.
※ 어디 보이기 부끄러운 글이지만 나름 최선을 다 했습니다. 혹시나 링크나 퍼가시는 일이 있다면 먼저 알려주세요.
※ 패턴 제목 옆 ★ 표시는 자주 나오는 패턴임을, 괄호 안의 동작은 안 나올 수도 있는 파생 동작임을 나타냅니다.
※ 이 아래부터는 글의 작성 편의상 예사말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 점 양해 바랍니다.







패턴 목차 및 모바일용 영상 주소 링크


전 Phase 공통 패턴
 3. 장판 깔기 https://youtu.be/rERWCeTOxEY
 4. 점멸 내려치기 https://youtu.be/p6eMAgfehoc
 5. 점멸 장판 https://youtu.be/-n4fj_n--qc
 7. 교차 베기 https://youtu.be/KpPhT_KLRAY



Phase 1 단독 패턴



Phase 2 추가 패턴

특수. 꼬챙이 https://youtu.be/7LtLOYbYRcc

 1. 프라가라흐 폭발 https://youtu.be/FL039U1JjmI

 2. 강화 삼연타 https://youtu.be/8i5JAOFa0L4

 3. 강화 찌르기 https://youtu.be/Aq7on25TKlk



Phase 3 추가 패턴


 1. 점멸 찌르기 https://youtu.be/W3xALIffLSs


 ※ 솔로 플레이 영상 https://youtu.be/Ko5J1XoCE7s





전 Phase 공통 패턴 처음부터 끝까지 나오는 공격 패턴들


※ 맵 구성은 특별한 요소 없이 평탄하지만 바깥의 물에 빠지면 무조건 행동불능이 된다.

   보스의 넉백 패턴, 낙법, 이동기 등으로 인해 빠져 죽지 않도록 주의하자.

   여가 무적 시간이 끝나기 전에 빠지면 근처 땅으로 소환되긴 한다.


※ 상당수의 패턴이 피격 시 길게 밀려난다. 물에 빠지지 않게 항상 보스보다 맵 안쪽에 위치하도록 한다.

   더불어 이 밀려나는 동작은 서서버티기가 아니기 때문에 연계 스킬도 발동하지 않는다.



1. 견제


선동작
  무게중심을 낮추고 검을 옆으로 든다. 돌면서 몸을 수그리면 견제 혹은 교차베기이다.
  두 패턴의 선동작은 사실 그리 크진 않지만 인간은 적응의 동물인지라 그 작은 차이로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본동작
  좁은 범위의 횡베기를 빠르게 시전한다.

대처법
  근접할 때만 나오는 흔한 견제 패턴이다. 속도는 빠르지만 범위는 좁은 편이다.
  한 패턴의 동작이 다 끝나면 언제나 생존기를 쓸 수 있게 마음의 준비를 갖추도록 한다.



2. 충격파 ★


선동작
  잔상을 남기며 뒤로 미끄러진다. 구분하기 매우 쉽다.

본동작
  ① 창을 향해 직선으로 나가는 충격파를 발사한다.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면 이 충격파가 공중으로 조금 떠서 나가는데 회피법엔 변함은 없다.(영상 마지막)
  ② 충격파가 창에 도달하면 창을 중심으로 원형 충격파가 퍼져 필드 전체에 미친다.
    (원형 충격파의 지름은 맵의 지름과 비슷한데 창이 정 가운데가 아니라서 창 반대쪽은 좀 못 미친다.)

대처법
  ①의 발동이 상당히 빠르므로 선동작이 보이면 창과 보스의 직선 상에서 빠르게 벗어나야한다.
  ②는 보스와 창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방향과 타이밍이 매번 달라지므로 감으로만 피하면 얻어맞기 쉽다.
  (패턴이 간단하면서도 항상 다르게 피해야하도록 참신하게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함. 막상 당할 땐 귀찮긴 하지만)

  주의. 자주 나오는 패턴이므로 항상 창의 위치를 대략 기억해두는 것이 이 패턴을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주의. 보스 등 뒤에 있다가 뒤로 미끌어지는 걸 길막해서 선동작을 못 보고 당하는 경우가 있다.

  주의. 이펙트가 화려하고 회피에 시간이 걸려 후속 패턴의 선동작을 놓치기 쉽다.



3. 장판 깔기 ★


선동작
  검을 거꾸로 세워 몸 앞에서 등 뒤로 돌린 후 빠르게 내린다. (사실 이 때의 검에도 공격 판정이 있다.)
  상대하다보면 검을 돌릴 때의 허세 찬 목운동 & 걸음걸이와 검을 내릴 때의 금색 검기가 익숙해진다.

본동작
  ① 도약하여 대상의 방향으로 내려친다.
  ② 내려치면서 그 방향으로 일직선의 긴 장판이 한동안 남는다.
 (③ 점멸 후 동일 대상 주변에 나타나 올려치거나 내려친다.)

대처법
  내려치기나 장판이나 길고 폭이 좁아 옆으로 간단히 피할 수 있다.
  ②의 장판 위에 보스가 서 있을 경우 근접캐 발암 요소가 된다.
  패턴 후 앞으로 조금 걸어가므로 공격을 맞추려면 그 거리를 미리 계산해야한다.




4. 점멸 내려치기 ★


선동작
  장판 깔기의 선동작과 같으나 금색 검기가 없다.



본동작
  ① 점멸 후 대상 주변에 나타나 몸을 회전하면서 크게 내려친다.
 (② 곧바로 다시 점멸하였다가 동일 대상 주변에 나타나 올려치거나 내려친다.)

대처법
  공격의 폭이 좁으므로 ①, ② 모두 타격의 순간에 맞춰 생존기를 사용하면 된다.

  주의. 보스에 근접해 있을 땐 검기가 잘 안 보여서 장판 깔기의 선동작과 구별이 힘들다.

※ 점멸 대처하기

모든 패턴에서 점멸 후의 공격은 미리 구분하기 쉬운 찌르기나 특수 패턴을 제외한다면
보스가 나타나는 순간에 생존기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피하거나 막을 수 있다.
그러나 각 패턴마다 타이밍이 조금씩 다르므로 너무 이르게 생존기를 썼다가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사라진 동안 어디에 나타날지 미리 표시되지만 그 시간이 짧아 언제나 쉽게 위치를 특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옵션에서 보스 이름 표시하기를 활성화했다면 나타나는 방향과 타이밍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5. 점멸 장판 ★


선동작
  오른손 아래로 늘어뜨린 검을 머리 위를 거쳐 왼쪽 손목 위로 올려둔다.
  1페이즈 3연타의 선동작과 비슷하지만 이쪽은 검기가 없고 2페이즈부터는 3연타의 선동작이 달라져 구분이 쉽다.



본동작
  ① 앞으로 달리며 점멸하고 대상 주변에 도약하는 자세로 나타나 내려치기로 직선 장판을 남긴다.
 (② 곧바로 다시 점멸하였다가 동일 대상 주변에 나타나 내려치거나 올려친다. 이번엔 장판은 없다.)

대처법
  ①, ②의 타격 모두 좌우 폭이 좁아 내려치는 순간 생존기를 사용하면 쉽게 피할 수 있다.



6. 난무


선동작
  검을 살포시 땅에 꽂은 채 몸만 슬쩍 뒤로 회전한다. 이 때 몸에 점차 잔상이 생긴다.

본동작
  ① 잔상을 남기고 조금씩 대상을 향해 점멸하며 연속으로 수차례 벤다.
  ② 잔상이 없어지고 앞으로 슬쩍 걷다가 대각선으로 내려 벤다. phase 2에선 검기가 실려 베기가 길어진다.
 (③ 한 번 더 점멸 후 동일 대상을 향해 올려치거나 내려친다.)

대처법
  선동작이 작고 짧아 미리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일단 피하면 전진이 느려서 어느 방향으로든 멀리 피하기 쉽다.
  ①이 지나서 잔상이 멎으면 패턴이 끝난 느낌이 드는데 낚이지 말고 ②를 대비하자.



7. 교차 베기


선동작
  몸을 웅크리며 등쪽으로 반바퀴 돈다.

본동작
  ① 낮게 횡베기를 한 바퀴 돈다.
  ② 어깨 위에서 오른쪽 바깥 아래로 베어내린다.

대처법
  선동작이 작아서 집중하지 않으면 보고 대처하기 어렵다. 다행히 구사 빈도는 많지 않다.
  ①을 피하고 나면 ② 동작 중엔 왼손 쪽에 틈이 많아 근접 딜링이 가능하다.





Phase 1 단독 패턴 처음 ~ 7줄까지만 나오는 패턴. 


※ 부위 파괴

  부파 부위는 왼팔의 방패로, 부파 수치가 낮고 모션도 한 번이라서 쉽게 부파가 가능하다.

  phase 2 시작 때 스스로 방패를 떨어뜨리지만 그 후에도 부파가 가능하다.



1. 삼연타 ★




선동작
  점멸 장판 패턴의 선동작과 똑같은데, 금색의 검기가 씌워져 있어 구분할 수 있다.

본동작
  ① 빠르게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바닥을 쓸듯이 횡베기
  ② 다시 한 번 대상을 향해 돌진하며 반대 방향으로 횡베기
  ③ 그대로 뛰어올라 내려치기

대처법
  빠른 돌진에 당황하여 뒤로만 피하면 돌진거리+횡베기 범위에 맞기 쉽다.
  무적이동기는 ① 혹은 ②에 보스 등 뒤로 피하면 나머진 자연스레 벗어날 수 있다.
  가드/반격형 생존기는 각 타격의 박자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2. 찌르기 ★


선동작
  검이 무거워 지친듯이 왼팔을 무릎 위에 대고 몸을 앞으로 기대는듯한 자세를 취한다.
  
본동작
  ① 다시 오른손으로 검을 들어서 뒤로 당기고 매우 깊게 돌진하며 찌른다.
  ② 곧바로 몸을 회전하여 검을 아래에서 위로 올려친다.
 (③ 점멸 후 동일 대상 주변에서 나타나 내려치거나 올려친다.)

대처법
  찌르기에 세 종류가 있는데 모두 돌진 거리가 길고 유도성이 커서 보스로부터 멀리 있으면 피하기 난감하다.
  가까이 있으면 돌진에 맞춰 이동기로 보스 옆으로 비스듬히 빠져나가면 된다.
  돌진을 시작할 때 보스에게 완전 근접해있다면 보스의 몸체와 부딪혀도 피격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때려도 좋다.
  돌진 거리가 매우 길어 ①만 피하면 ②는 알아서 헛방치지만 벽에 막혀 멈췄다면 ②의 타격에도 대비해야한다.
 
  이 패턴 동작 중에 제압기나 경직기에 방해를 받으면 다운, 경직 직후에 ②의 모션이 나온다.
  주의. ①에 피격 시 5초 동안 스태미나가 회복되지 않는 '약화' 디버프에 걸린다.





3. 도발


선동작
 오른손목으로 검을 가볍게 돌리면서 '덤벼보라구'라며 도발한다.

본동작
  ① 검을 왼쪽 땅에 내려놓는데 이 때의 검에도 공격판정이 달려있다.
 (② 그 동작 그대로 점멸하고 대상 주변에 나타나 검을 올려친다.)

대처법
  ①만으로 끝날 땐 프리 딜링이 가능하므로 허세의 대가를 맛보여주자. 단 내려놓는 검의 공격 판정은 주의.
  ②까지 이어진다면 다른 점멸 후 공격 패턴처럼 나타나는 순간에 생존기를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된다.




Phase 2 추가 패턴 보스 체력 70% 이하에서 나오는 패턴


※ 프리즘 실드

  phase 1에 부파가 되었다면 그 자리에, 안 되었다면 phase 2가 시작할 때의 보스 위치에 방패가 생긴다.

  그 방패의 위치에 흰 빛기둥이 생기고 여기에 다가가 프리즘 실드를 획득하면 빛기둥과 실드는 사라진다.


  파티원 중 아무도 프리즘 실드를 가지고 있지 않을 때 방패의 위치에 빛기둥과 실드가 재생성된다.

  (여타 지급품처럼 재생성될 때 그 위치에 여러 명이 서 있는 것으로 여럿 획득이 가능한지는 불명. 제보 바람)

  프리즘 실드는 보조무기와 같은 조작으로 특정 패턴을 막을 때 사용되며 행동불능 시나 사용 시에 사라진다.

  즉, 파티원 중 한 명만이 프리즘 실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가진 사람은 특수 패턴 대처에 신경써야 한다.







특수. 꼬챙이


  phase 2부터 나올 수 있는 특수 패턴이다. 다만 솔로 플레이 시엔 대처가 불가능해서인지 나오지 않는다.
  패턴 시전 시 파티원 중 한 명이 속박되어 패턴 종료까지 어떤 행동도 할 수 없게 된다.
  자신의 창을 바라보다가 점멸하고는 달려와서 영화 트로이에서 보던 동작으로 창을 속박된 대상에게 꽂는다.
  이 공격을 막지 못하면 창에 꿰인 대상은 즉사하게 되며, 그 주변에도 강력한 광역 피해가 발생한다.

  이를 막기 위해선 프리즘 실드를 가진 다른 파티원이 속박된 동료 근처에서 적절한 타이밍에 실드를 펴야 한다.
  프리즘 실드는 보조무기와 같은 조작으로 발동하며, 타이밍은 대략 보스가 점멸할 때 사용하면 넉넉하다.
  보호에 성공하면 실패했을 때에 비해 훨씬 많은 딜링 타임을 가질 수 있다.



1. 프라가라흐 폭발 


선동작
  들고 있던 검을 위로 던진다.

본동작
  ① 보스를 중심으로 주변의 좁은 구역과 바깥의 넓은 원에 이펙트가 나타나는데 여기에 닿으면 디버프가 걸린다.
  ② 던진 검을 떨어뜨리고 폭발시켜 디버프에 걸린 대상에게 피해를 입힌다.



대처법
  검을 던져올릴 때 보스로부터 적절히 떨어져 나와서 이펙트에 닿지 않으면 디버프에 걸리지 않는다.
  잘 피했다면 이펙트가 사라진 직후부터 검 회수 시까지 프리딜, 물약 마시기 등의 좋은 기회가 된다.
  디버프에 걸리지 않았다면 떨어지는 검에 맞아도 피격되지 않으니 안심해도 된다.
 
  이 패턴 동작 중엔 제압기나 경직기가 먹히지 않으니 허공에 날려버리지 않도록 하자.
  주의. ①에서 바깥의 넓은 원 이펙트는 나타나고서 조금 넓어지므로 닿지 않았다고 방심하지 않도록 한다.







2. 강화 삼연타



선동작
  붉게 빛나면서 매우 빠르고 간결하게 왼쪽 손목 위에 검을 둔다.
  대신 선동작에서부터 첫 돌진까지 기본 3연타에 비해 훨씬 긴 준비 시간이 있다.

본동작
  ① 기본 3연타와 같으나 돌진 거리가 전체적으로 길어지고 회불기라서 피해량이 많아짆다.
 (② 점멸 후 동일 대상을 향해 올려치거나 내려친다.)

대처법
  회불기로 강화된 대신 첫 돌진이 선동작의 방향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여유롭게 옆으로 피해준 뒤 마지막 공격이 끝나는 위치와 타이밍에 맞춰 공격을 준비할 수 있다.



3. 강화 찌르기 ★


선동작
  기본 찌르기과 같지만 몸이 붉게 빛난다.

본동작
  찌르기과 같지만 첫 타격에 피격되면 꿰인 뒤 후속 올려치기에 멀리 날아간다. 이 때 대부분 물에 빠져서 죽게 된다.

대처법
  대응법 자체는 같으나 회불기이므로 기본 찌르기처럼 급할 때 생존기에 의존할 수 없으니 항상 근접해야 한다.





Phase 3 추가 패턴 4줄 이후로 나오는 패턴


특수. 마탄 타흘룸




  3 페이즈부터 나오는 특수 패턴이다. 솔로 플레이 시에도 발동한다.

  시전 시 시점이 바뀌고 보스가 맵 중앙으로 이동하여 떠오른다.
  이후 시점이 원래대로 돌아오면서 5~7초간 별빛이 내린다. 샤라랄라랄랄라 스타폴
  이후 각 빛덩이들이 사라지면서 생존기를 무시하는 충격파가 퍼져나온다.
  충격파의 수가 많아 피할 수도 없고 피해량도 많아서(방 12k 기준 방당 1100) 사실상 즉사기에 가깝다.
  모든 빛덩이들이 사라진 후 마지막으로 원기옥을 한 방 떨어뜨려서 맵 전체에 피해를 준다.

  여기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빛이 내려와 터지기 전에 그 빛에 부딪히는 것으로 흡수 버프를 받아야 한다.
  빛을 2개 흡수하면 50%, 3개 흡수하면 100%의 피해 감소 버프가 생겨서 각 충격파의 피해를 버틸 수 있고,
  마지막 원기옥에도 피해를 입는 대신 타흘룸의 축복 버프를 얻을 수 있다.

  패치로 인해 네 개 이상을 흡수하면 버프가 사라지고 탈진 상태에 빠지는 과다 흡수 디버프가 생긴다.
  안 먹느니만 못하게 되니 세 개째를 흡수하면 그 자리에 멈춰 빛덩이가 다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도록 하자.



         
라이브 서버에서 변경된 3단계 버프                           블링크 아이콘 복붙        




  주의. 테섭 기준 흡수 버프를 받아도 피해가 99%까지만 줄어들기 때문에 체력이 적으면 죽는다. → 수정됨

  주의. 피해만 감소하기 때문에 장비는 파괴된다. 와장창 덤으로 계속 넘어지게 됨 요로코롬  → 수정됨


  주의. 무적 시간 중엔 빛에 부딪혀지지 않는다. 여가는 패턴 후에 쓰도록 하자. (버그인지는 불명) → 수정됨


1. 점멸 찌르기 ★


선동작
  강화 찌르기의 선동작에 허세 넘치는 웃음소리가 추가된다.

본동작
  ① 선동작 자세 그대로 사라진다. 공격 대상자 주위에 여타 점멸 패턴 때와 같이 나타날 곳이 미리 표시된다.
  ② 약 3초 뒤에 나타나면서 대상을 향해 강화 찌르기와 같은 공격을 가한다.

대처법
  사라진 3초 동안 나타날 장소를 재빠르게 파악하고 그 근처로 다가가야한다.
  나타나자마자 ②의 공격 동작이 나오므로 모습이 보이는 순간 이동기를 쓰는 것이 좋다.
  익숙해지면 완전히 붙어있을 때 맞지 않는다는 걸 이용하여 나타나는 순간에 맞춰 스매시를 넣을 수도 있다.



마치며


나름 간결하게 설명한다고 노력했는데 패턴을 다 따로 보려면 원체 복잡한 보스라서 글로 정리하기가 좀 어렵네요.
그것보단 드립섬이 무너져서 적절한 드립이 생각이 안나는 게 더 힘듬..



저도 몇 시간 연습하고 열 판 정도 솔플해봤는데 조금만 방심하면 바로 맞곤 합니다.
그게 하필 찌르기 패턴이면 큐미고 뭐고 즉사라서 솔플 도전 실패고요. ㅠㅠ

보스를 경직시켰더니 스매시 후딜에 반격 맞고 넘어지고 뒤가 물이라 낙법도 못 쓰고 일어나면서 블링크 난타했는데도
강화 찌르기가 타이밍 딱 들어맞게 들어와서 피할 수도 없이 풀피 원 콤보로 익사한 게 가장 어이 없더군요.

낫비로서의 평은 릴리즈할 때 순간이동으로 딜 안 들어가는 거 빼곤 그럭저럭 괜찮아 보입니다. 
무적시간과 기동성을 위해 전체적으로 연속 블링크를 많이 쓰게 되는데 스태미나에 허덕이지 않게 주의하세요.

하나 불만인 점은 벤 체너 레이드 보스들 중에 네 발로 기는 짐승형이 없다는 겁니다.
벤 체너에 네 발 짐승은 곰팅이 뿐인가.. 낫비는 인간형 일색의 보스들이 싫어요. ㅠㅠ

그럼 솔로 플레이 영상을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신규 레이드 등장 때 다시 보도록 해요. 다음 보스 패턴 분석을 꼭 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 그 전에 변경이나 추가해야할 내용이 많으면 글을 새로 올릴지도 몰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