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우마스터 개선안을 적고있는 루나서버 '하랑활'입니다.
해당 개선안에 대하여 꾸준한 관심 및 응원에 감사드리며,
개선안에 지나치게 많은 내용이 담겨, 읽기가 불편하고 고객센터 문의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존재했습니다.

때문에 중요한 스킬들 위주로, 고객센터 문의용 자료를 포함하여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작성하고자 합니다.

(1) 애로우 레인
(2) 폭풍의 시, 잔영의 시
(3) 애로우 플래터, 퀴버 풀 버스트
(4) 퀴버 카트리지, 어드밴스드 퀴버
(5) 리트리트 샷, 슈타이크 아이젠
(6) 구조적 문제 및 기타 스킬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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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퀴버 카트리지, 어드밴스드 퀴버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에는 보우마스터 직업 컨셉의 가장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퀴버 카트리지와,
해당 퀴버 카트리지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어드밴스드 퀴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퀴버 카트리지



보우마스터의 주된 컨셉인 '화살촉'에 대한 스킬입니다.
흡혈 화살/독 화살/마법 화살의 3가지 화살촉을 스킬을 사용하여 임의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모두 사용 시 자동 재충전'이라는 문구에 의해서, 많은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ㄱ. 원하는 화살 촉 지속 사용 불가

앞서 명시한 것처럼, '모두 사용 시 자동 재충전'이라는 문구가 가장 큰 구조적 문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퀴버 카트리지는 어드밴스드 퀴버를 찍었을 시,
흡혈 화살, 독화살 - 20발, 마법 화살 - 40발 의 갯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 마법 화살을 다 사용하였다면, 흡혈 화살과 독화살을 각 20발 씩 사용하여 3종류의 화살촉을 모두 소모한 경우만, 3종류의 화살촉이 리필이 되게 됩니다.
결국 원하는 화살촉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순간, 
리필하기 위하여 40발을 무의미하게 털어내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비슷한 로직을 가지고 있는 제논의 선택시스템을 도입한다면 바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ㄴ. 마법 화살에 편중된 딜 문제



현재 보우마스터의 퀴버 카트리지 코어 강화는 '마법 화살'의 최종 데미지 만이 적혀있습니다.
이는 전술한 'ㄱ. 원하는 화살 촉 지속 사용 불가'와 같이 연동되었을 때, 단점이 더욱 극대화 되게 됩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마법화살촉을 사용하는 시점에, 후술할 어드밴스드 퀴버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여 마법화살촉을 다 사용한 경우, 흡혈화살, 독화살을 모두 사용하여야 마법화살이 재사용이 가능한데,
코어강화가 마법 화살만을 강화하기에, 나머지 두 화살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퀴버의 딜량 자체가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는 퀴버 카트리지 자체의 딜 구조가 너무 편중되어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때문에 마법 화살에 쏠려있는 딜 구조를, 
화살촉에 상관없이 기본 데미지 부여 + 흡혈,독,마법 화살 사용시 추가 효과 부여 와 같은 형식으로 변경하고,
퀴버 카트리지 강화의 효과를 '퀴버 카트리지의 기본 데미지 증가'로 변경한다면 많은 부분 상쇄가 가능합니다.


ㄷ. 증발 문제


<마법화살이 생성되자마자 없어지는 모습>

현재 퀴버카트리지의 마법화살 증발 문제는 언카운터블 애로우 사냥시에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첨부한 짤을 보시면, 캐릭터 뒤쪽에서 마법화살이 생성되자마자 사라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사출기임에도 불구하고, 좁은 Y축 인식범위를 가지기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퀴버 카트리지는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처럼 누르고 원하는 화살촉 선택 가능'
'기본 데미지 추가 및 각 화살촉의 부가효과로 로직변경하여, 다른 화살촉의 딜로스 완화'
'마법화살의 Y축 인식범위 상향과, 사출기 증발 오류 해결'이 필요합니다.




2. 어드밴스드 퀴버


전술한 퀴버 카트리지의 'ㄱ. 원하는 화살 촉 지속 사용 불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나온 스킬입니다.
전반적으로 화살촉들의 성능을 강화하며 문제점을 보완하지만,
앞서 말한 것 처럼 현재 보우마스터는 마법화살의 고정이 풀리는 순간 다른 두 화살촉을 사용하여야 하기에 딜로스가 극심하기 때문에, 사실상 마법화살을 계속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30초마다 어드밴스드 퀴버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는 보우마스터의 단점인 '많은 상시 지속 버프'에 더욱 압박으로 다가오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결국 비슷한 로직을 가지고 있는 제논은 스킬 한번으로 원하는 모드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데 비하여,
보우마스터는 화살촉을 고정하기 위하여 30초마다 한 번씩 꾸준히 버프창을 보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전에 작성한 퀴버 풀버스트의 경우 서버렉으로 언제 해제될 지 불확실하기에, 실제 보스 상황에서는 퀴버 풀버스트가 끝나는 타이밍에 정확하게 어드밴스드 퀴버를 사용하지 못하면, 빠른 타수로 마법화살이 빠져버리기에, 마법화살 고정을 유지하기 힘든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차라리 퀴버 카트리지의 방식을 제논과 같이 변경하여 원하는 화살촉을 제한 없이 사용하게끔 만들어주시면,
어드밴스드 퀴버는 패시브 스킬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 생각합니다.

어드밴스드 퀴버는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화에 따른 패시브로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고객센터 1:1 문의용 입니다 --------------------------------------

1. 퀴버 카트리지

보우마스터의 주된 컨셉인 '화살촉'에 대한 스킬입니다.
흡혈 화살/독 화살/마법 화살의 3가지 화살촉을 스킬을 사용하여 임의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모두 사용 시 자동 재충전'이라는 문구에 의해서, 많은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ㄱ. 원하는 화살 촉 지속 사용 불가

앞서 명시한 것처럼, '모두 사용 시 자동 재충전'이라는 문구가 가장 큰 구조적 문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퀴버 카트리지는 어드밴스드 퀴버를 찍었을 시,
흡혈 화살, 독화살 - 20발, 마법 화살 - 40발 의 갯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 마법 화살을 다 사용하였다면, 흡혈 화살과 독화살을 각 20발 씩 사용하여 3종류의 화살촉을 모두 소모한 경우만, 3종류의 화살촉이 리필이 되게 됩니다.
결국 원하는 화살촉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순간, 
리필하기 위하여 40발을 무의미하게 털어내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비슷한 로직을 가지고 있는 제논의 선택시스템을 도입한다면 바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ㄴ. 마법 화살에 편중된 딜 문제

현재 보우마스터의 퀴버 카트리지 코어 강화는 '마법 화살'의 최종 데미지 만이 적혀있습니다.
이는 전술한 'ㄱ. 원하는 화살 촉 지속 사용 불가'와 같이 연동되었을 때, 단점이 더욱 극대화 되게 됩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마법화살촉을 사용하는 시점에, 후술할 어드밴스드 퀴버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여 마법화살촉을 다 사용한 경우, 흡혈화살, 독화살을 모두 사용하여야 마법화살이 재사용이 가능한데,
코어강화가 마법 화살만을 강화하기에, 나머지 두 화살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퀴버의 딜량 자체가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는 퀴버 카트리지 자체의 딜 구조가 너무 편중되어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때문에 마법 화살에 쏠려있는 딜 구조를, 
화살촉에 상관없이 기본 데미지 부여 + 흡혈,독,마법 화살 사용시 추가 효과 부여 와 같은 형식으로 변경하고,
퀴버 카트리지 강화의 효과를 '퀴버 카트리지의 기본 데미지 증가'로 변경한다면 많은 부분 상쇄가 가능합니다.

ㄷ. 증발 문제

현재 퀴버카트리지의 마법화살 증발 문제는 언카운터블 애로우 사냥시에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첨부한 짤을 보시면, 캐릭터 뒤쪽에서 마법화살이 생성되자마자 사라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사출기임에도 불구하고, 좁은 Y축 인식범위를 가지기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퀴버 카트리지는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처럼 누르고 원하는 화살촉 선택 가능''기본 데미지 추가 및 각 화살촉의 부가효과로 로직변경하여, 다른 화살촉의 딜로스 완화''마법화살의 Y축 인식범위 상향과, 사출기 증발 오류 해결'이 필요합니다.

2. 어드밴스드 퀴버

전술한 퀴버 카트리지의 'ㄱ. 원하는 화살 촉 지속 사용 불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나온 스킬입니다.
전반적으로 화살촉들의 성능을 강화하며 문제점을 보완하지만,
앞서 말한 것 처럼 현재 보우마스터는 마법화살의 고정이 풀리는 순간 다른 두 화살촉을 사용하여야 하기에 딜로스가 극심하기 때문에, 사실상 마법화살을 계속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30초마다 어드밴스드 퀴버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는 보우마스터의 단점인 '많은 상시 지속 버프'에 더욱 압박으로 다가오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결국 비슷한 로직을 가지고 있는 제논은 스킬 한번으로 원하는 모드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데 비하여,
보우마스터는 화살촉을 고정하기 위하여 30초마다 한 번씩 꾸준히 버프창을 보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전에 작성한 퀴버 풀버스트의 경우 서버렉으로 언제 해제될 지 불확실하기에, 실제 보스 상황에서는 퀴버 풀버스트가 끝나는 타이밍에 정확하게 어드밴스드 퀴버를 사용하지 못하면, 빠른 타수로 마법화살이 빠져버리기에, 마법화살 고정을 유지하기 힘든 경우가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차라리 퀴버 카트리지의 방식을 제논과 같이 변경하여 원하는 화살촉을 제한 없이 사용하게끔 만들어주시면,
어드밴스드 퀴버는 패시브 스킬로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 생각합니다.

어드밴스드 퀴버는
'퀴버 카트리지의 제논화에 따른 패시브로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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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텍스트 파일 복사하셔서, 첨부해드린 문의자료.zip 과 함께,
고객센터 1:1 문의 부탁드립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