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났더니 갑자기 밸패 이전에 썼던 댓글에 대해 왠놈의 저격을 당했기도 하고..

이 글로써 어느정도 해명도 되리라 생각합니다만, 딱히 해명보다는 직업간 무릉 격차에 대해서 다양하고 애매한 의견들이 많아 보여 제 나름의 근거를 밝히고 의견을 나누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이 글과는 별개로 현재 저는 윈드브레이커 상당히 만족하면서 키우는 중입니다. 최근 하드윌 솔플도 완료했고, 마약 빠지기전에 59층을 노리려고 했는데 이시국에 큐브 돌리기도 좀 찝찝하고 해서 진행은 안하고 있습니다만... 아무튼 이정도 스펙을 오니 하드루시드 정도를 제외하고는 보스에서 장점이 훨씬 많은 직업이라고 느껴요. 그냥 직업성능 이런걸 떠나서 윈브 입장에서의 무릉도장이라는 컨텐츠와 보스컷 관련된 정보의 글로만 받아들여주면 감사하겠습니다.



1. dpm 차이와 무릉 층수와의 관계

무릉도장은 기본적으로 빌드도 중요하고 여러가지 스킬 구성이 영향을 미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데미지 딜링에 큰 조건이 붙어 구조가 박살난 직업들을 제외하면, 50층 초중반 스펙대 까지는 층수가 dpm을 상당히 솔직히 따라간다고 보입니다.

이유는 단순해요. 해당 스펙대에서는 무릉 40층 후반부터 한층한층을 상당히 오래 칩니다. 딱히 패턴을 피할일도 없기에 데미지는 캐릭터의 스펙에 정비례하여 정직하게 들어가고, 스킬 분배와 시드링 등의 빌드를 아무리 정교하게 짜도 dpm과 큰 괴리 없이 퍼포먼스가 나오게 됩니다. 비슷한 이유로 60층 턱걸이~60층 초반대 역시 50층대만큼 심하진 않지만 dpm과 비슷한 퍼포먼스가 무릉 층수로 나오게 되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다만, 50층 중후반 스펙대는 확실히 직업의 스킬 구조와 그에 따른 빌드 등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윈브의 경우 이때부터 40층 중~후반까지 시드링or크리인과 함께 게일 컷이 나기 시작하는데, 게일 쿨 10초 기다렸다가 입장하는게 시간 절약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때 윈브와 타직업간 무릉격차가 많이 줄어드는 것을 느꼈습니다.



2. 타 직업군과의 무릉 비교 (50층 초반, 50층 중반)

위의 링크에서 썼던 밸패 이전 기준, 윈브와 최상위권 직업 간의 dpm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호영: 윈브 대비 최종뎀 약 +52.85% (밸패 후 약 +36.64%)
* 아델: 윈브 대비 최종뎀 약 +44.41%
* 히어로: 윈브 대비 최종뎀 약 +27.02%

사실 밸패 이후에도 호영이 조금 줄었지 아델과 히어로와의 차이는 변함 없습니다.

또한 다음은 나무위키에서 볼 수 있는 무릉 층수별 누적 체력과, 한 층 올라갈때 필요한 최종뎀 증가량이 나타난 표입니다.




표에 따르면 50층 -> 52층에 필요한 최종데미지 증가량이 1.2107 * 1.2030 = +45.6%p로, 이론상 윈드브레이커가 50층을 클리어할 때 밸패 이전의 호영과 아델은 동스펙으로 52층 클리어가 가능했습니다

이건 실제로도 일어나는 일이었어요. 윈브 50층 클리어 시 최소 2공반을 봐야 하는데 (턱걸이때 3공반까지 봤던것 같네요), 아델 호영은 이 스펙에서 자체 바인드까지 활용하며 핑크빈 1공반 컷이 가능해 시간을 많이 아꼈고, 또한 52층에서 극딜을 사용하며 석화 페이즈를 빠르게 넘기는게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최소 2층의 격차"는 층수가 올라가도 계속 유지됩니다. 이론적으로도 두 층 올라가는데 필요한 최종데미지 증가량이 계속 감소하거든요.


* 윈드브레이커가 54층을 격파할 스펙 쯤 오면 이 차이가 상당히 드라마틱해집니다.

이때 템셋이 거의 동일한 기준 밸패 이전의 호영과는 3층 이상, 아델과는 3층, 히어로와는 2.5층까지 차이난다고 느꼈는데, 도대체 히어로와의 격차가 이해가 안돼서 분석을 시작했었고 나름의 결론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해당 아이템 스펙에서 호영과 아델은 '최소' 56층을 격파하고 57층을 바라볼때인데, 이 스펙부터 이 직업들은 바인드를 활용해서 핑크빈 공반 컷이 가능했습니다 (아델은 57층 수준에서 꽤 간당간당하긴 한데, 54층 윈브가 공반 두번 안보고 한번 안에 잡는것 역시 종종 간당간당해 보여 비슷하지 않나 싶습니다). 히어로는 몰랐는데 "매직크래시"로 공반을 넘기더군요

공반 스킵이 되는 순간 이들 직업의 강력한 30초지속 극딜기의 누수가 사라지고, 시간으로 환산하면 단순히 공반 시간인 15초를 버는것보다 두배 이상의 시간을 상대적으로 벌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54층 -> 57층에 필요한 최종데미지 증가량은 약 +56.1%p로 dpm격차보다 크지만, 스킬셋의 차이가 이런걸 만들어냈던것 같습니다. 밸패 전에는 심지어 시그너스 직업군에 의지가 없어서 윈브의 경우 54층 클리어 수준의 스펙으로 52층 석화페이즈를 깔끔히 넘길 딜이 살짝 모자란 느낌이었습니다.

이후 스펙이 더 올라가면 1번 항목에서 언급했듯 격차가 줄어들긴 하지만, 무릉 격차가 제일 눈에 띄게 벌어지는 시점이 윈브 54~54.5층 스펙대가 아닌가 싶네요. 이때 주변에 스펙 비슷한 아델 호영 히어로 분들의 57층 격파소식 듣고 내가 무슨 직업을 하고 있는건가 했었습니다.



3. 타직업 하드루시드 최소컷과 윈브 하데미 안정컷과의 비교

휴... 위 저격글 링크의 댓글에 맥락을 구체적으로 안밝혔더니 별 꼬투리가 잡혔는데, 그렇다고 절대 틀린말을 한 것도 아니라서 언급하려 해요.

먼저, 윈드브레이커의 하데미 솔플 안정컷은 54층 정도가 정설로 알고 있습니다. 최소컷 53층이라고는 하는데, 제 체감으로는 마약 버프 들어와서 방무가 많이 충분할때는 맞는 말이긴 합니다.

히어로, 아델 직업군의 경우 2페이즈 강공타이밍에 극딜을 여러번 날리지 않는다면 57층 안정컷 수준에서 방무 충분히 챙기고 하드루시드 솔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55층 턱걸이로 통과할때 거의 동일한 스펙 (상하의 22성 2부위, 나머지 18성 평균 24% 언저리)의 히어로 지인이 57층을 안정적으로 잡았고, 맨날 디코 라이브로 하룻 연모 트라이 보여주더니 결국 추가적인 스펙업 없이 스완드림 칭호와 마약버프에 힘입어 솔플을 성공했습니다.

뭐 이분이 무릉 장인은 아니라 실제로 무릉이 서로 더 올라갈 수는 있겠으나, 57층보다 58층이 더욱 악랄한 부분들이 많아 애초에 트라이를 많이들 안하다 보니 일반적으로 극최소컷이 57층으로 얘기되는 것은 어쩔 수 없지 않나 싶어요.

아무튼 히어로가 이정도니 아델은 더하겠다 싶었고, 실제로 윈브 54층 안정컷 정도의 아이템 스펙에서 아델이 57층 클리어가 가능하기도 하며, 실제로 57층 스펙에서 하드루시드가 클리어된 사례가 있습니다.


아델 최소컷 관련해서 참고할만한 영상입니다. 힘 2.91 상태로 진행되었네요.

해당 영상 아델의 스펙은 템 몇개가 빠졌다고 하지만 스타포스 수치 감안 시 18성 둘둘 정도로 치환 가능해보이며, 에디공 30% 두 부위에서 오는 공+18%, 칠흑2셋 보공 10% (9보장이랑 비슷해서 칠흑템 자체의 스펙만 추가해도 무방한듯), 아케인 5세트가 앱솔랩스 18성 둘둘 5셋에 비해 가져가는 추가적인 스펙 이득 등을 감안했을 때, 공격력을 스탯으로 환산하는 비율을 최대한 후하게 잡을 시에 1앜2카5앱, 무보엠 쌍레 기준 18성 둘둘 3.7~8까지와 비슷할 것 같습니다.


** 윈브 무보엠 쌍레에 18성 둘둘 기준 3.7~3.8 이면 지금 마약 있어도 55층이 되나 싶은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데미안도 25분 안쪽으로 잡기 꽤 빡쌔보이고... 아무튼 제 결론은 윈브 54층, 혹은 55층극최소컷 템으로 밸패 이전 아델과 히어로가 하룻 솔플이 가능했다 입니다.



4. 총평(?)

글에서 윈브의 단점이라 보이는 부분들을 쭉 나열했으나, 글 머리에도 말했듯이 저는 그래도 꽤 만족하며 키우는 중입니다.

최근에 하드루시드 3페 갑작스레 치격이랑 초시축 없이 혼자 쳤더니 7줄도 못까는거 보면서 현타가 오다가도, 하드윌 솔플 및 진힐라 솔플의 수월성 생각하면 분명히 가져가는 장점도 상당히 커요.

58층 클리어 이후에 솔플각이 슬슬 보이기 시작하는데, 하드윌 2페와 진힐라는 말할것도 없고, 하드윌 3페 5분씩 버티는게 플라워덕분에 많이 수월하네요. 최근에 의지도 생겨서 카오스더스크도 많이 수월할 것 같구요 (아직 렙반감때매 솔격 시도는 안해봤습니다 카더스크는). 이 스펙쯤 오면 제템 그대로 옮겼을때 하드윌 솔격이 매주 가능한 직업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진힐라 4줄 솔플은 더하구요.

윈브는 보스 하나하나 최소컷 넘기는데에 필요한 돈이 상당히 많이 들 뿐이지, 일단 넘기기만 하면 굉장히 재밌게 플레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약코하는거 아니니 오해는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