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사람들이 채념한게 많이 느껴집니다...

1. 딜러인데 낮은 평딜(+이론상 딜과 실전딜의 차이)
원인: 5차 스킬이 관여 안하는 딜 타임이 가징 김, 주력기 이슈타르의 엘레멘탈 고스트 잔상 발동 확률이 나머지 절반 -> 제대로 쓰려면 연계를 해야 하는데 그 연계의 실전성이 전혀 없음
개선안: 이슈타르 퍼뎀 상향, 엘레멘달 고스트 잔상 발동률 100%로 맞추고 최종뎀을 조정
상세: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6236353?my=post

2. 하나부터 열가지 다 문제인 연계
상세: 강제 이동이 심함(스피어, 다이브 등) 그나마 제자리 연계(유니콘 스파이크 등)도 딜레이가 심해서 패턴 못피하는 경우가 많음. 그나마 끊고 튈 수 있게 해주는 이스케이프는 공중에서만 쓸 수 있음. 그리고 연계 직업이라는데 공속도 풀공속에서 1단계 딸림. 
개선안: 유니콘 스파이크, 레전드리 스피어, 거스트 다이브 등 선후딜 감소, 이스케이프를 지면에서도 쓸 수 있게 변경, 기본 공속 1단계 상향

3. 실피디아
원인: 전용 5차 씩이나 되면서 쓸모가 없음
개선안: 삭제, 뎀감 증가, 무적기화, 바인드기화, 소환수화, 최종뎀 버프 등등
상세: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48595?my=post
피격범위가 감소된것 빼면 아직도 저기서 못벗어나고 있네요...

3. 극딜러인데 떨어지는 극딜 안정성
원인: 자체 바인드, 무적기 다 없음. 키다운 극딜기라는 이르칼라 자체의 한계
개선안: 실피디아를 바인드/무적기로 변경, 이르칼라에 슈스텐, 상태이상 면역 추가
요약짤


4. 극딜주기가 다른 파티원과 안맞음
원인: 팔라딘과 유이하게 극딜 주기가 150초
개선안: 이르칼라, 엘레멘탈 고스트, 로얄 나이츠 쿨타임 180초 or 120초로 변경하고 지속시간 등 조정

5. 불편한 스택 시스템
원인: 짧은 지속시간(세렌 입장 애니매이션과 동일), 날아갔을 떄 다시 쌓기도 어려움
개선안: 스택의 패시브화, 지속시간 대폭 증가(30초 이상), 이슈타르/이르칼라 n타 명중시 1스택 누적

6. 떨어지는 투자 효율
원인: 포텐셜 파워, 앤시언트 스피릿, 스피릿 인퓨전, 디펜스 브레이크, 유니콘 스파이크(디버프) 에 과도한 공퍼/뎀퍼
개선안: 공/뎀퍼 깎고 최종뎀화
상세: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4621?my=post


7. 필요한 개선은 못받고 의미 없는 패치만 받음, 사실간 2년간 방치됨
원인: 운영진의 무관심, 실피디아에 대한 뒤틀린 애정
개선안: 계속 문의, 트럭시위 등

참고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77989?name=nicname&keyword=Enqlenqka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78865?my=chu&category=%EB%A9%94%EB%A5%B4%EC%84%B8%EB%8D%B0%EC%8A%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