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저는 리부트에서 278 와일드헌터를 육성하고 있는 와일드헌터유저이며 현재 검은 마법사를 제외한 모든 보스를 다니며 와헌에게 어떠한 개선이 필요한지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제 생각에 대해 단순히 나열한 것이라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와일드헌터의 밸런싱을 담당하는 부서에서 읽어주시기를 바라며 글을 써내려가겟습니다.


와일드헌터의 고질적인 문제점에 대해 고민해보았을 때 

현재 대다수의 속사기 직업들은 낮은 dpm에 대한 보상으로 아예 없는 후딜,설치 및 소환형 스킬, 유사무적기, 높은 기동성(순간적인 패턴 회피), 기타 어그로형 스킬 등의 유틸적인 측면으로 보상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와헌도 이러한 면에서 운영진의 밸런스 고려사항은 드로우백을 이용한 지속 딜링과 동시에 회피 가능성, 라이딩상태에서의 대각점프, 기동성, 재규어를 비롯한 설치형스킬 등이 이를 보상한다고 여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와일드헌터의 이러한 대부분의 스킬등은 보스패턴회피에 큰 악영향을 미칩니다. 즉 낮은dpm에 대한 보상으로써의 유틸적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 먼저, 드로우백은 낙하물 등의 상태이상등에 의해 완벽히 차단당합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스턴상태에서 드로우백이 풀리지않아 흔히 보스 방향으로 앞점프를 하게되어 죽으신 경험이 상당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드로우백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타입X의 극딜상황에서만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라 생각합니다.

2. 또한 어시스턴트 헌팅유닛, 드릴 컨테이너 등은 다른 궁수류들의 설치기에 비해 엄청난 선딜 및 후딜을 자랑합니다.  
이는 보스에서 설치기류의 사용을 꺼리게 되는 주된 이유입니다. 또한 헌팅유닛의 좁은 사정거리 및 장전대기시간에 의해 이동형보스에서 딜링에 있어 거의 무의미한 딜상승을 보이기도 합니다. 

3. 세번째로 운영진들은 와일드헌터의 서먼상태와 라이딩상태의 자유로운 전환을 통해 보스회피를 의도하고 있는 듯하지만 이는 탑승할때의 엄청난 경직에 의해 쉽지 않습니다.
 타직업들이 낙하물등에 대해 y축방향으로의 점프없이 돌진기를 통한 x방향이동만으로 쉽게 패턴회피를 하지만 와일드헌터는 점프라이딩캔슬+돌진기 이라는 방식으로 패턴을 회피하게 됩니다. 
한번의 점프로 인해 타점이 높아져 낙하물에 쉽게 피격당하며 보통 보스들이 1초정도 앞으로 쓸 패턴을 모션으로 알려주고 이후 공격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한번의 돌진기로 바로 회피가 불가능하고 한번의점프에 더하여 돌진기를 사용해야하므로 즉각적인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점프라이딩캔슬이 실패했을때는 여지없이 라이딩경직으로 인해 데스카운트를 소모하게되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4. 최근 신궁의 보스어그로 스킬을 다른 어그로성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들과 형평성을 고려하여 어그로가 더 수월하게 끌릴 수 있도록 패치해준바 있습니다.
 하지만 와일드헌터의 프로보크는 솔플 뿐 아니라 파티에서도 최우선어그로가 끌리도록 설정되어있으므로 상시유지는 아니더라도 기존 5초 지속 20초쿨타임에서 적어도 8~10초정도의 지속시간을 확보해준다면 파티에서의 입지 및 솔로플레이에서의 유틸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상 와헌을 즐기고 있는 한 유저의 입장에서 제가 생각하는 개선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드로우백 상태이상의 여부와 상관없이 언제나 해제 또는 사용 가능하게 수정해주시면 좋겟습니다. 또한 현재 내가 드로우백상태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캐릭터위에 방향고정에 대한 유아이를 추가해주셧으면 좋겟습니다.

2. 어시스턴트 헌팅유닛과 드릴컨테이너, 가이디드 애로우의 딜레이를 대폭 줄여주셨으면 좋겟습니다. 또한 헌팅유닛이 의미잇는 딜링기로 사용될 수 있도록 x축 범위를 크게 늘려주셧으면 좋겟습니다.

3. 세번째로 서먼상태에서의 유틸(돌진기, 윗점)등을 추가해주시거나 또는, 라이딩과 서먼상태의 자유로운 전환을 통한 딜링이 와일드헌터의 개성이라 생각하신다면 현재 일반라이딩과 마찬가지로 바닥에서 사용하더라도 선딜,후딜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도록 딜레이를 아예 삭제, 또한 쿨탐의 삭제를 진행해주셧으면 좋겟습니다. 또한 라이딩상태에서 서먼상태로 전환할때 10초동안 데미지 10프로 상승 등의 소소한 버프를 달아준다면 실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라이딩으로 인한 딜링 손실을 어느정도 보상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4. 프로보크의 지속시간을 늘려주세요. 5초지속 20초쿨타임을 가지는 현재 프로보크는 어그로 스킬이 있음에도 다른 직업들은 거의 상시로 어그로성 스킬을 이용하는것에 비해 형평성이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신궁의 패치처럼 와일드헌터의 어그로성스킬의 개편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와일드헌터의 프로보크는 최우선어그로, 보스 패턴사용불능 등 다른 어그로성 스킬에 비해 장점이 있는 면이 있으므로 8초정도의 지속시간만 확보되도 실제보스에서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약하자면,
1. 드로우백 상태이상 여하 상관없이 적용, 해제 가능하게 바꿔주세요, 드로우백 여부 판단가능한 캐릭터 위 UI 추가
2. 어시스턴트 헌팅유닛, 드릴컨테이너, 가이디드애로우 등의 딜레이 삭제, 헌팅유닛의 x축 범위 상향
3. 서먼, 라이딩 경직 딜레이 완전 삭제, 쿨타임 삭제 - 현재 일반라이딩 탑승 해제 반복해보시면 이해되실듯합니다.전혀딜레이 없습니다.
4. 프로보크 지속시간 10초로 상향 - 프로보크는 파티여하에 상관없이 최우선 어그로 판정이며, 재규어를 공격할 수 없기에 보스가 패턴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쿨타임보다 긴 지속시간을 가진다면 과한 밸런스 요구라고 생각합니다. (사견이기도 합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