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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뎀이 풀리기전에도 높은타수로인해 극딜하나만큼은 손에꼽히는 수준의 직업이었고

맥뎀이 풀린이후 극딜메타가 도래하면서(극딜탐에 온갖 파티시너지 버프+리레로 한순간 어마어마한 딜집중)
나로의 입지가 좋아진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 불탄 4.5나로 하드스우 영상은 위의 링크의 글대로 매드무비 뽕맛영상에 불과함. 나로의 최대장점만을 극한으로 부각시키고 단점은 전혀 보이지않기 때문에

극딜메타가 도래하면서 극딜좋은게 장땡이다 평딜 좋아봐야 의미없다 라는 말이 많이 나왔다 왜??
→ 평딜 암만 때려봐야 온갖버프+리레 받고 한순간에 딜박는걸 절대 못쫓아 오기때문에
그리고 그 논리를 뒷받침 해주는건 어차피 극딜때 바인드걸기땜에 10초동안 허수아비 패는거라 완벽하게 10초딜을 넣을수 있다는 주장이 뒷배경에 깔려있다.



나로의 딜사이클 차트다. 처음 한순간의 극딜이 진짜 말도안되게 높은것을 볼수있다. 장점이 맞지만 나로의 직업특성상 장점이 퇴색된다, 그 이유는

1. 도적공통의 리스크 레디 투 다이 피격뎀 40%증가
2. 스프레드 스로우의 보스와 정확히 붙어야되는 초근접 딜구조
3. 무적기, 뎀감기, 돌진기나 백스탭류 스킬같은 순간 회피기X

위의 단점으로 인해 바인드타임에 조차 특정보스에선 맵패턴이나 보스가 깔아놓은 패턴에 딜을 못하거나 중지하는 경우가 생김 (듄켈 빛기둥 1타에 약 60%, 하스우 태양 1틱에 약60%, 윌 거미다리 1타에 약30% 등등)
이에 대한 반박으로 타직업도 바인드타임에 딜 제대로 못하면 손해인건 똑같지 않냐 하겠지만 어디까지나 '정도'의 차이임

위 그래프만 봐도 알수있듯이 타직업이 극딜 한번 삑나는것과 나로가 극딜한번 삑나는것은 전혀 다른수준의 리스크 차이가 있을뿐더러 뽀뽀딜의 특성상 대다수의 직업과 같이 ①피한다 -> ②딜한다 가 아닌 ①피한다 -> ②다시 보스와 겹친다 -> ③딜한다 의 차이로 1~2초이상 딜타임에 복귀하는 시간이 소요되는데 위에 그래프의 딜사이클 차트와 맞물려 1~2초 딜 못한다는것이 훨씬더 큰 손실로 다가옴(극딜 몰빵직업이라 극딜탐에 1초쉬는것도 엄청난손실).

영상에선 딜버프도 딜버프지만 팔라 생티티의 기막힌 나로와의 궁합때문에 위 3가지 단점(레투다,뽀뽀딜,무적기 뎀감기 회피기의 부재) 를 완벽히 파훼해서 그냥 시즈탱크 마냥 제자리에서 유리 대포를 쏴재껴 버리는거임 유리대포도 아니지 생티티 받았으니 그냥 쇠대포를 쏴재끼니까 사기다 소리가 나올수밖에 없다 생각함, 

결론 : 파티격에서 미하일 팔라딘 비숍 등등의 각종 생존쪽 유틸을 채워주는 팀원을 만나면 특정조합 한정으로 사기캐가 맞다 (롤의 마이타릭 조합같이) 근데 해당 영상은 너무 뽕맛 위주의 매드무비 영상이니 걸러볼 필요가 있다, 솔격은 당연하고 대다수의 팟격에서 저런식으로 딜하는일은 사실상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