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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테섭에서 카데나가 개뜬금 떡상해버리면서 관심이 엄청나게 커졌고
카데나가 어떤식으로 딜이 운용이 되는지 궁금해하시거나 이직업을 본캐 또는 부캐로 삼기에 괜찮을지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카데나 이새끼는 스텝업 유니온 키울때 별거없고 걍 날라다니고 개쎄던데 대체 이렇게까지 쎄질 이유가 뭐임? 여윽시 킹원기편애 오지구연ㅇㄱㄹㅇㅂㅂㅂㄱ 라는 생각을 한번쯤 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육성이 쉽고 매력적인 캐릭인 것은 맞지만(특히 패치이후에는 더더욱)
보스전에서는 어떠한지 그리고 동종업계인 블래나 메르같은 직업보다는 아무래도 연계 시스템 자체가 덜 알려져 있습니다

저 또한 ㅈ밥인지라 가진 지식은 얼마 안 되지만
이러한 부분에 대해 알고있는 것을 토대로 간단하고 쉽게 서술해보고자 합니다


1. 스킬 개요

카데나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체인아츠' 와 '논체인아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인아츠는 평타인 체인아츠:스트로크를 비롯하여 공격시 순수 체인만을 사용하는 스킬들입니다.

체인아츠:스트로크 - 평타
체인아츠:체이스
체인아츠:터프허슬
체인아츠:테이크다운
체인아츠:크러쉬

체인아츠:퓨리 - 5차

논체인아츠는 말그대로 체인을 쓰지 않는 스킬입니다. 카데나의 보조무기는 트랜스미터(transmitter:송신기)로
무기분류는 무기 전송장치인데요,

카데나는 이 송신기를 통해 수리검/시미터/클로/단검/폭탄/총/야구빠따(..) 등 다양한 무기들을 소환해서 공격하는 컨셉의 직업입니다.
논체인아츠는 스킬이름 앞에 서먼(summon:소환)이 붙습니다.
 

서먼 스로잉 윙대거
서먼 커팅 시미터
서먼 스크래칭 클로
서먼 슈팅 샷건
서먼 릴리싱 봄
서먼 슬래싱 나이프
서먼 스트라이킹 브릭
서먼 비팅 니들배트
 

이 둘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 스킬은 유일하게 5차스킬 A.D 오드넌스뿐입니다.
원래 네이밍 설정대로라면 오드넌스 또한 논체인아츠므로 서먼시리즈에 들어가야 맞으나 정식 스택스킬로 넣기가 애매해 빠진 것 같습니다. 스킬설명을 살펴보면 서먼류는 8개 전부 '소환'한다고 서술되어 있는데 오드넌스는 혼자 '호출'한다고 서술되어 있습니다. 깨알같네요.
 

2. 스킬 소개와 응용
2-1. 논체인아츠
체인아츠 스킬들은 이해하려면 배경지식이 필요해요. 때문에 일단 먼저 논체인아츠부터 서술해볼거예요. 논체인아츠는 체인이 아닌  무기로 공격하는 스킬들로, 특징은 간지나요.
논체인아츠 스킬들은 주력기인 서먼 비팅 니들배트를 제외하면 그 자체만으로는 사실 그리 강력하지 않아요. 깡딜이 나쁜건 아닌데, 쿨타임이 줄줄 달려있기 때문이죠. 이녀석들은 보스를 갔을때 딜점유율을 보면 5%-0%대를 오락가락해요. 그런데 왜 못 버리고 써야만 하느냐,
바로 웨폰 버라이어티라는 카데나만의 독특한 스킬 때문이예요.


이 녀석은 두 가지 기능을 가지는데
첫번째 기능은 메르세데스의 이그니스 로어와 비슷한 원리로, 웨폰 버라이어티는 논체인아츠 8종류를 모두 사용하여 스택 중첩을 쌓게되면 딜뻥을 시켜줘요.
원래는 이 웨버 때문에 카데나는 데미지 돼지였고, 보공효율이 너무 떨어지는 씹망캐릭이었어요. 이 웨버로 오르는 데미지가 최종데미지로 패치되고 나서 카데나의 딜량이 단숨에 오르게 된 거예요. 
두번째 웨폰 버라이어티의 기능은 유사-사출기(여우령,소울시커,느와르카르트 등등) 또는 파이널 어택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어요. 
뭐가 족나 개쩔게 펑펑펑하고 터지는데 이게 대체 뭐가뭔지 모르겠습니다. 이걸 나눠서 볼수있도록 합시다.

분명 뭔가 스킬을 더 사용하지 않았는데, 마치 잔상처럼 사슬이펙트가  터지는게 보여요. 저것이 바로 웨버의 추가타 기능입니다. ​
이 웨버의 추가타를 터뜨려주려면 끊임없이 여덟 가지 종류의 논체인아츠를 바꿔가며 사용해주어야 해요. 그래야 제대로 된 dpm을 낼 수 있어요
추가타는 0.5초를 주기로 발동돼요.
이 웨폰 버라이어티의 추가타는 분산딜이 많은 카데나의 딜구조에서 핵심을 담당합니다. 동시에 카데나의 보스를 어렵게 하는 원인이기도 해요. 데몬어벤져 프렌지 장판을 풀히트시킨다고 생각하면 비슷해요. 카데나는 웨폰 추가타 때문에 반드시 보스에 근접으로 붙어서 공격해야 하고, 효율적인 보스전을 하기 위해선 이것에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이제 개별의 논체인아츠와 콤보를 살펴봅시다.

 

1) 서먼 커팅 시미터


이 녀석은 다른 직업이었다면 단순한 돌진기겠지만 카데나에게는 스택스킬이예요. 따라서 어떤 상황에선 후딜레이와 강제이동을 끊고 말뚝딜을 해야할 필요성이 좀 있어요.



시미터를 쓴 후에 이렇게 체인아츠:체이스를 같이 쓰면 캔슬이 됩니다!
시미터의 장점이자 단점은 쿨타임이 4초란 건데 돌진기로써는 쿨이 너무 길지만 스택스킬로써는 쿨이 짧은 편이예요. 딜자체는 강력한 편이 아니지만, 체이스 캔슬이 숙달된 사람이라면 시미터를 자주 사용해 웨폰 추가타를 많이 터뜨릴 수 있을 거예요.
시미터에게는 텔레포트 판정이 있어요. 단, 문제는 점프를 동시에 뛰어야만 텔레포트 판정이 나요. 따라서 강제점프 판정이 있는 서먼 슈팅 샷건 또는 서먼 릴리싱 봄을 같이 연계해서 사용해주면 편합니다.
 
서먼 슈팅 샷건-커팅 서먼 시미터

서먼 릴리싱 봄-서먼 커팅 시미터


샷건시미터는 주로 스우 1페이즈에서 유용하게 사용해요. 루시드 1페이즈에서 잡몹에 잘못 썼다간 골로 갑니다. 
시미터는 후딜이 있는 편이여서, 점프시미터를 한 후에 서먼 스크래치 클로와 같이 사용하기도 해요.
점프 후 서먼 커팅 시미터-서먼 스크래치 클로

빨간 오라를 내뿜는 데미안의 칼, 벨룸의 꼬리가 나올거라고 예고하는 노란 원 등등 뭔가를 높이 건너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시미터클로로 이를 빠르게 건널 수 있어요.
2) 서먼 스크래칭 클로
메르세데스의 거스트 다이브, 아크의 거스트 차지드라이브와 유사한 형태의 스킬이예요. 대체로, 이 친구는 다른 논체인아츠의 강제이동을 캔슬할 때 유용히 쓸 수 있습니다.
클로의 파트너는 주로 서먼 슈팅 샷건 서먼 릴리싱 봄이예요.

서먼 릴리싱 봄-서먼 스크래치 클로

서먼 슈팅 샷건-서먼 스크래치 클로

샷건클로는 타이밍 맞추기가 좀 어려워요. 점프 후 샷건을 쓰고 클로를 썼는데 땅에 착지하지 못하고 이펙트가 밀리면서 지면에서 튕기는 경우도 있어요. 버그라 해야할지.. 좀 애매해요. 보스전에서는 사용할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앞서 설명한 시미터클로를 쓸 수도 있어요. 사냥 시에 브릭과 니들배트 3타의 이펙트 딜로스를 캔슬하기 위해 클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3) 서먼 슈팅 샷건
카데나의 샷건이예요. 특이하게도 거리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는 친구예요. 마음만은 ㅂ신궁이 되고싶었던 모양이예요. 최대한 가깝게 붙어서 사용하는게 좋아요. 
이 친구는 캐릭터의 후방향으로 뛰어오르며 강제이동을 합니다. 이는 서먼 커팅 시미터나 서먼 스크래치 클로로 캔슬할 수 있어요. 또는 서먼 스트라이킹 브릭을 같이 사용해도 유사-말뚝딜이 가능해요.
서먼 슈팅 샷건-서먼 스트라이킹 브릭

주로 사용하는건 샷건클로와 샷건브릭이예요. 앞서 시미터에서 소개한 샷건시미터는 상술했듯 스우 1페이즈의 주요 스킬로 쓰이니 스우 격수를 목표로 삼는다면 익혀야합니다.

4) 서먼 릴리싱 봄
폭탄을 던지며 높이 뛰어올라요. 폭탄은 1초후에 터져요. 봄은 샷건과 똑같이 후방향으로 강제이동을 합니다. 봄은 점프로 쉽게 캔슬할 수 있어요.
서먼 릴리싱 봄 점프 캔슬

릴리싱 봄의 파트너는 서먼 스트라이킹 브릭과 서먼 스크래치 클로입니다.
서먼 릴리싱 봄-서먼 스트라이킹 브릭

참고로 봄브릭은 현재 dpm상에서 쓰이는 콤보예요. 둘다 쿨타임이 8초여서 딱딱 맞아떨어지기 때문이예요.



이 친구는 반드시 점프로 캔슬하든 브릭, 클로와 같이 쓰든 해야 해요. 잘못 썼다간 골로 가요. 아니 트와일라이트같은건 텔레포트 판정나던데 얘는 왜 안그렇냐구요?
그-없 돌아가 없어 
릴리싱 봄을 캔슬하지 않고 후방향으로 회피시 쓰기도 합니다.
이번 패치로 봄에게는 공반 무시 기능이 생겼어요. 이제 공반을 쓰는 상위 보스는 거의 없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지시그너스를 15분컷하던 시절만 생각하면 눈물이 나와서 카데나 늒네들에게 좋은 킹갓패치라고 생각해요.
5) 서먼 슬래싱 나이프
단검으로 빠르게 허공에 우물 정자와 비슷하게 긋는 스킬이예요. 시미터에 이어 카데나의 두번째 검술입니다. 이친구는 강제이동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콤보없이 단독으로 쓰여요. 
나이프의 가장 중요한 점은 몬스터에게 10초짜리 방어율 30% 디버프를 걸어줍니다. 나이프의 쿨타임 역시 10초기 때문에 신경써서 쿨마다 돌려주어야 합니다.
6) 서먼 비팅 니들배트
카데나의 논체인아츠 스킬을 통틀어 가장 강력한 스킬이예요. 주무기는 분명 체인인데, 정작 가장 쎈 건 야구빠따예요. 3연타로 내리찍는 구조의 스킬이예요. 베타의 어스 브레이크와 비슷해요.
재대기 사용시간 어빌리티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이 녀석 때문입니다. 데미지는 강력한데 쿨타임이 12초나 되기 때문이예요. 팬텀이 템페스트 오브 카드를 위해 재대기 어빌을 쓰는 것과 이유가 같아요. 아마 카데나도 초고스펙 유저에게는 쿨감모자가 정말 좋지 않을까 추측해봐요.
니들배트를 점샷과 함께 사냥기로 사용할 시엔 3타 후딜을 서먼 스크래치 클로로 캔슬하며 빠르게 내리찍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것 말고 사냥때 주로 쓰이는 콤보는 나중에 모아서 상세하게 후술하겠습니다.
7) 서먼 스트라이킹 브릭
배트를 휘두르던 카데나가 이젠 벽돌을 던집니다. 노바 왕가의 실태가 의심됩니다. 윗 방향키를 같이 사용하면 아주 높게 뛰어올라요.
서먼 스트라이킹 브릭+윗방향키(↑)
매그너스가 미쳐 날뛰며 칼을 돌릴때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이 녀석은 체이스나 시미터, 클로 등으로 중간에 모션을 캔슬하면 데미지 자체가 아예 들어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그냥 순순히 강제이동의 숙명을 잠자코 받아들이는게 좋아요. 풀딜시에 다른 스킬을 잘못 눌러서 캔슬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클로로 캔슬이 가능은 한데 시미터-체이스처럼 아예 모션을 끊는 형식은 안 되구요. 브릭의 데미지가 완전히 들어가고 나서 후딜을 끊고 싶을때 타이밍을 잘 맞춰서 써야 해요. 주로 사냥시에 쓰입니다. 
8) 서먼 스로잉 윙대거
수리검을 던지는 스킬이예요. 팽이라고도 부릅니다. 한번 던졌다가 키를 재입력하면 폭발해요.
윙대거는 카데나 콤보의 꽃이예요. 
윙대거를 깔아두고 3연속 공격인 니들배트를 사용하면, 미친듯이 터지는 웨폰 버라이어티의 추가타를 볼 수 있어요. 
서먼 스로잉 윙대거-서먼 비팅 니들배트
개쩔죠.
웨폰 버라이어티 추가타는 똑같은 논체인아츠 스킬을 연달아서 쓰면 터지지 않습니다. 한 논체스킬당 최초 1회로 터집니다. 이것은 재대기 사용시간 어빌리티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논체인아츠 스킬을 쓰면서 윙대거를 깔아두면 이야기가 달라져요. 윙대거-니들배트-윙대거-니들배트··· 이런식으로 타격이 인식되기 때문에 웨폰뽕이 터지는것을 실시간 즐감할 수 있습니다.
다른 논체인아츠 스킬은 대체로 그때그때 쿨타임을 봐가며 상황에 맞게 콤보를 사용하지만, 윙대거-니들배트 콤보는 반드시 고정적으로 사용해요. 윙대거의 재대기 사용시간이 먼저 터졌다면 논체인아츠를 연달아 빡딜해서 추가타를 터뜨리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 친구도 이번 패치로 공격 반사 상태의 몬스터를 공격해도 무시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제 뇌피셜이었습니다. 죄송합니다. 혹시 굴러가고 있는데 몹에 공반 뜨면 냅다 터뜨립시다.

2-2. 체인아츠

1) 체인아츠:스트로크 - 평타
 

체인아츠:스트로크는 카데나의 평타로, 카데나가 연계캐릭이라고 불리우는 가장 기초적인 이유이며,
1타와 2타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카데나를 처음 접했다면 1타 2타가 무언지 잘 구분가지 않아요.


보이시나요?
체인아츠:체이스란 스킬로 스트로크 2타를 캔슬하고 있는 모습이예요. 즉 지금 보시고 있는 것은 스트로크의 1타입니다. 
이제 이것을 체이스 말고 다른 스킬에 갖다끼워 봅시다.
체인아츠:스트로크-서먼 슬래싱 나이프-체인아츠:스트로크-서먼 비팅 니들배트


왜 이런 곡예 같은 짓을 하느냐
하이퍼 패시브(체인아츠:스트로크-넥스트어택 리인포스)까지 찍어준다면
이런 식으로 스트로크 1타를 연계해줄 시 1타 직전에 쓴 논체인아츠 스킬의 최종데미지 15%가 증가하기 때문이예요.
스트로크 연계는 메이플 직업 중에서 아란의 스윙 연구와 원리가 매우 유사하니 이해가 잘 안된다면 참고하면 좋겠어요.

위에서 배운 논체인아츠 콤보에 스트로크 1타 연계를 적용한다면  대충 이런 모습이 돼요.

혼파망이예요.
이제 여러분은 스트로크 연계의 고수가 되었어요. 축하해요.
패치 전에 저는 이 연계를 익혀두고 니들배트 외에는 오랫동안 쓰지 않았어요. 연계를 해봤자 원기 양심만큼도 딜이 오르지 않았기 때문이예요. 마이너스가 아닌게 다행이었어요.
테섭에서 다시 연습 중인데 타이밍 다 까먹었어요. ㅈ됐어요. 이건 연습만 주구장창 하든지 다시 태어나서 신컨을 내려받는 방법밖에는 답이 없는 것 같아요.
실전에서 풀스트로크캔슬은 물론 잘 안됩니다. 너무 힘들다면 데미지량이 가장 큰 니들배트때만 써도 괜찮습니다.
​ 

2) 체인아츠:체이스

체이스는 카데나의 이동기예요. 수직으로 이동하는 다른 노바캐릭터들의 로프커넥터와 다르게 체이스는 45도 각도로 이동을 합니다. 커맨드는 윗방향키(↑), 아랫방향키(↓)입니다.


체이스는 훌륭한 이동기인데, 이것으로 캔슬을 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기도 해요.

 

서먼 슈팅 샷건-체인아츠:체이스-서먼 슬래싱 나이프-체인아츠:체이스


서먼 커팅 시미터-체인아츠:체이스


체이스 캔슬은 메이플이 공식적으로 의도하고 만들어준 캔슬법이 아니기 때문에 매끄럽지 않아요. 연습이 많이 필요해요. 시미터체이스가 가장 많이 쓰여요. 시미터체이스는 중요하니 꼭 익혀야 해요.





이렇게 카데나의 기초적인 콤보들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첨부이미지 제한 때문에 남은 체인아츠 소개와 사냥,보스,육성 등은 下편에서 상세하게 후술해볼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