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는거자체가 이상한거임;; rpg온라인게임에서 스토리가 죽어버리면 목표의식까지 같이사라지는거.
롤이나옵치마냥
저색기가 젤쎈샠끼니 잡아!보상얻자
그렇게 rpg짜면 무슨 겜임 그게
Aos나 fps장르랑 대체 무슨비교를함

애초에 aos나 fps는
한판한판 전략과 상대를 이기는 쾌락에 맞춰진거
그니까 시간이부족한 현대인들이 선호하는거.
근데 거기서 그특징을 rpg에 모두접목시키자ㅇ
이러면 답이없어요
Rpg는 내가 이 게임세계에서 어떤역할을하고
무슨모험을하며
어떤 악당을 상대할지 그리고 그것에 맞는 개연성
아이템
온라인으로 되면 거기서 랭킹시스템, 경제가
추가되는겁니다

명작이라는 영화를 봐도 책을봐도 드라마를 봐도
왜 와우가 와저씨들이 많은지
스타는 아직도 왜 유저가 많은지
그 스토리 좋은 고티스팀겜들이 왜 명작이됬고
몇년지나고나도 여전히 팔리는지

생각을 해보면 답나옵니다

서든어택유저가 지금도많긴하지만 예전에 비할바가안됩니다
오버워치?
둠피덕택에망해가죠

꾸준히 rpg가 갈수있는 비결은 스토리텔링에 있어요
더블랙유입유저가 많은이유도
"검은마법사"라는 스토리가있었기때문에
그렇게된거고요 물론 그디테일적인면에서
망하긴했지만

트렌드따라간답시고 스토리를 버리는 최악의수는
하면 안됩니다
단단한 기반이잡혀야
맵의 모양, 브금,몬스터,작중의 보스등이
그 빛을 밝힐수 있습니다.
더불어 그게 입을 타면 굿즈나 다른 상품가치가되는거고요
(예시가 마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