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부캐는 몇렙까지 올리는게 좋을까?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4900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몇몇 분들께서 의견 남겨주셨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이 부분 먼저 제 생각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다만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Q. 에르다 노바를 굳이 넣어야 하나요?

A. 바인드 있는 직업이거나, 5차 극딜로 첫목에 때려잡을 자신이 있거나, 그냥 여유롭게 2~3목 컷 하실 분들은 상관이 없어요. 다만 일부 직업 (ex: 배틀메이지 등) 은 극딜을 해도 첫목이 어렵기 때문에, 그런 직업들은 노바를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렸습니다. 


Q. 에르다 노바 만들 코젬 아깝지 않나요?

A. 우선 5차 전직을 완료하면 코젬 5개를 줍니다. 정확한 통계는 만들어오진 않았지만, 제 채감상으로는 여기에 1~2개 정도, 많아야 4~5개 정도만 더 까도 충분했던 것 같아요. 스킬코어나 특수코어가 생각보다 자주 나오기도 하고요. 지금같이 코인샵이 있으면 더 싸게 먹히기도 해요. 아님 기본으로 주는 5차코어 3개중에 쓸데 없는걸 갈아도 되고요. (의외로 많아요.) 5개면 생각보다 많아보이는데, 제가 있는 루나섭 기준으로는 루타돌이 일주일 정도 하면 채워지는 돈이에요.


Q. 노바 쿨 길어서 어차피 별로 아닌가요?

A. 에르다 노바 쿨은 1렙 기준 400초에요. (6분 40초) 물론 매일 쓰지는 않아요. 보통 일주일에 2~3번 정도 사용하는 것 같더라고요. 벨룸 잡을 때 35% 정도는 노바를 사용할 수 있어요. 투자 대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별로인 것 같으면 사용하지 않으셔도 되고요. 다만 저의 경우는 이게 편하더라고요. 템셋팅 할 때 첫목 날만큼 강하게 하지 않거든요. 직업에 따라서는 노바 만들 돈으로 템셋팅하는게 나을 지도 모르겠네요.


레벨 별 템셋팅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시세는 루나섭 기준이에요.


일단 4차전직 이전, 100~129레벨, 130~149레벨, 150~200레벨로 나누도록 할게요.

4차 전직 이전

조금만 맞춰도 링크, 길뿌 우뿌 받으면 20렙차 몬스터 원킬이 나는 구간입니다.
비싼 핑크빈모자나 그런건 필요 없고, 리스항구 템 100퍼작이면 충분합니다.
노가다 목장갑피노키오 코에는 70퍼작 하고 잠재로 1~2% 정도 달아주면 좋습니다.
주스탯 아주 조금 올라갈텐데 그래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엘리넬 클리어하면 주는 장비에도 작을 해주면 좋아요.
참고로 엘리넬 날개 주문서보다 그냥 주흔작이 더 좋아요. 아직은 스타포스를 채울 필요가 없어요.

80~90렙 때 쯤 착용 레벨 감소 옵션 달린 자쿰 무기 사서 떡작해서 공6까지 달아주시면 토드할 때 좋아요.

100~129레벨

여기서부터는 두 갈래로 나눌게요. 첫번째는 141레벨 까지 키우는 것, 두번째는 200레벨까지 키우는 것이에요.

나는 141레벨까지 키우겠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무교템 끼셔서 스타포스 채워주시면 좋아요.
보통 하프이어링 레전사서 되팔아 쓰시는 분들도 많은데, 어쨋든 초기자금이 필요하기도 하고 해서 저는 그냥 적당히만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래도 스타포스 원~투킬 잘 나니까요.

리스항구 템에다가 노목장갑, 피노키오 코만 해도 어느정도는 채워지지만, 몇개만 더 추가해주면 안정적으로 원투킬이 나요. 저는 베어스 그린 팬던트 추옵 20~30 정도 사서 에픽 6퍼 70%작 8성 달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돈도 얼마 안들고 가성비도 좋아요.

시그너스 기사단은 광휘공6% 까지 해주시면 좋은데, 굳이 안하셔도 비슷해요.

그리고 두번째는 200레벨 까지 키우실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사실 추천드린다기 보단 이게 정석이에요.

100레벨: 아쿠아틱 레터 눈장식(눈장식)
110레벨: 응축된 힘의 결정석(얼굴장식), 실버 블라썸 링(반지)
120레벨: 이피아의 반지(반지), 로얄 블랙메탈 숄더(견장)

모든 부위는 일요일에 70%작 해주세요.

얘네들을 각각 8성까지만 올려주세요. 8성까지가 가성비가 제일 좋아요. 14부위 8성 무기 10성이면 122이기도 하고요.
저는 지구방위본부 스타포스존을 잘 안가는 편이에요. 지방본 가고 싶으시면 몇몇 9부위만 10성까지 보내주시면 되요.

눈장식이랑 얼굴장식. 견장은 토드가 비싸니까 큐브 돌려서 레어3%만 띄워주세요. 눈장 얼장은 추옵 40~50 정도만 구매해주세요. 얘네는 추옵이 나름 귀해서 높은건 비싸요.

실버블라썸 링은 에픽 6~9퍼 해주시면 좋아요. 에픽 달린 실블링 사서 큐브 돌리면 생각보다 금방 나와요.
다른 스탯 나오면 창고에 넣어뒀다가 다른 캐릭터 키울 때 쓰시면 되요.

이피아의 반지는 잠재능력이 붙지 않아요. 보스장신구에도 포합되지 않아요.

반지 두개와 견장은 추옵이 붙지 않아요.


130~149렙

무스펠 셋 직업별로 꼭꼭 만드세요.

17성 레전 그런거 많이 보실 수 있을텐데 
그렇게까지 하실 필요 없고 70%작에 에픽6%에 8성~10성이면 충분히 원킬 나요.

어차피 150때는 카루타셋을 낄거니까요. 만들어두고 나중에 다쓰면 메린이 친구 주세요.
참고로 무스펠의 경우는 스태프도 만들어두시면 좋아요. 스태프 쓰는 법사가 엄청 많아요.

130레벨: 데아 시두스 이어링(귀고리), 크리스탈 웬투스 뱃지(뱃지)
140레벨: 골든 클로버 벨트(벨트). 핑크빛성배(포켓아이템, 선택)


데아시두스 이어링은 에픽 6% 달아주시면 좋아요. 잡에픽 사서 큐브로 돌리는게 더 싸게 먹힐 때가 있어요.
추옵은 50이상으로 구매해주세요. 얘는 싸요.

크리스탈 웬투스 뱃지는 추옵과 잠옵이 붙지 않고, 강화도 할 수 없어요.

골든 클로버 벨트는 비쌀 떈 엄청 비싸요. 최대한 쌀 때 50급 이상으로 구매해주세요. 얘는 큐브돌리는 것도 비싸니까 120제 벨트 사서 3% 뽑아서 토드해주세요.

성배는 선택이에요. 포켓슬롯 열고 싶으면 열어서 40~50급 추옵 구매해주세요. 보스장신구 채울 때 사용해요.
성향 성장의 비약을 생각보다 자주 뿌려서 할 만 해요, 코인샵 때는 한 캐릭터당 하나씩은 살 수 있어요.

당연히 일요일에 70%작 해서 8성 달아주세요.


장갑, 망토, 신발의 경우에는 네크로-반레온-여제-펜살리르 중에서 추옵 50이상으로 구매해요.
어차피 세트아이템도 데벤져 아님 못받아요. 그냥 싼게 장땡입니다. 엄청 싸요 얘네는.

망토는 토드가 비싸니까 그냥 잠옵 안달아도 되요. 장갑 신발은 6% 달아주세요. 얘네는 싸요.

마찬가지로 70%작 8성을 달아주세요.



150~200

템셋팅의 꽃 카루타셋을 맞출 차례에요.

모자, 상의, 하의 무기를 맞추셔야해요.
모자 상의 하의의 경우 추옵 50정도 사면 다 합쳐서 1500만 선이면 끝나요.
무기는 그냥 공추옵 조금이라도 붙은거 사주세요. 2500만 선에서 끝나요.

모자, 상하의는 9%, 무기는 자쿰무기에서 쭉 올려서 공/마 6%를 달아주세요.
얘네는 투자해주면 좋아요. 마찬가지로 70% 8성을 달아요. 5차전직을 위해 무기는 10성까지 올려주세요.
토드하기 전에 꼭 주흔작 먼저 하세요, 지구 방위 본부에 가고 싶다면 방어구 13개 중 9개만 10성을 달아주세요.

마지막으로, 핑크빛 성배를 구매하셨다면 카오스혼테일 먹자 받으시거나 직접 잡으시거나 하셔서 카혼목 알작 주흔작 해서 8성 달아주세요. 성배가 없으면 어차피 보장셋 효과를 못받으니까 그냥 무교팬던트 쓰시는게 나을수도 있어요.
카혼목 알작은 검색해보세용. 추옵은 그냥 안따지고 나오는대로 써요. 레어 3%정도만 뽑아주세요.



템셋팅이 완료되었어요! 그대로 따라오셨다면 주스탯 4천 후반~5천 초반 정도일 거에요.
이정도면 200레벨 까지 대부분 사냥터에서 원킬이 나고, 유니온 공격력도 챙길 수 있어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