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줄요약 있으니 읽기 귀찮은 사람들은 그거만 봐도 된다.


 4카5앱6블랙7보장이란 기본적으로 4카5앱 9보장이라는 저자본 세팅으로 유명한 템셋팅에서 일부 장신구를 블랙셋을 껴서 극한의 세트효과를 땡기는 템셋팅.


 6블랙의 세트효과는 총 공마 45, 올스텟 15, 체력마나 500, 체력마나 20퍼센트, 뎀 9퍼, 방무 30퍼센트로 엄청나다. 특히 데벤져 같은 경우는 체력퍼까지 가져가서 더 꿀이다. (9보장이 깨지며 사라지는 보공은 뎀퍼로 비슷하게 취급할 수 있고 얻기어려운 방무옵션을 30퍼나 준다!)


 템세팅 방법은 하단의 사진을 참조하면 된다. 생각해보면 4카5앱9보장도 반지 2개 모두 보장을 강요하므로 얼장, 목걸이, 벨트 가 블랙셋으로 바뀌고 몇 부위 장비를 블랙셋반지와 블랙셋 보조를 끼면 끝이다.


 사실 본캐를 이 템셋을 하는 것은 강력하게 비추한다. 이 템셋팅의 아이템들은 레벨이 낮기 때문에 손해를 보게 되는 부분들이 생긴다. 낮은 레벨제한으로 스타포스에서 손해를 보게 되고(얼장, 펜던트, 벨트는 100제이기때문에 스타포스제한이 8이다), 블랙 링 같은 경우에는 레벨제한이 10이기 때문에 잠재능력이 높게 붙을 수 없다.
또한 매물이 넘쳐나는 것도 아니며 원래 장비특성상 추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렇다고 여기에 영환불이나 강환불을 쓰기도 곤란한 것이 현실이라 적당한 선의 추옵에서 타협할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10주년 펜던트는 올스텟20에 공마3, 작횟수가 5이나 되어 기본옵션이 카혼목보다 뛰어나고, 카혼목 역시 추옵이 높게 붙는 아이템이 아니기에 비교했을 때 큰 손해를 보지않는다.


 벨트도 올스텟 22에 공마10 작횟수 3이라는 기본옵션으로 기본적으로 골든클로버벨트보다 뛰어나다. 또한 고추옵의 골든클로버벨트는 가격이 다른 보장에 비하여 비싼편이므로 가성비를 추구하는 저스펙 템셋팅에선 고추옵의 골든클로버벨트를 선택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현실을 생각하면 감안해낼만한 차이라고 생각한다.



 이 템셋의 치명적인 문제 중 하나는 블랙보조무기를 사용한다는 것인데, 대부분의 직업(전부는 아니다)은 보조가 교환가능이라 회수를 생각할 수 있는 반면, 블랙보조무기는 직작이 강요되며 회수가 불가능하므로 유니크이상으로 사용하기에 꺼려지는 부분이 존재한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이유들로 이 템셋팅은 저스펙 정도의 스펙에서 최고의 효율을 내며 그 이상으로 갈 경우에는 적합하지않다. 부캐릭터를 기르거나 등의 목표를 카오스벨룸까지로 잡는 유저들에게 한 번쯤 시도해볼만한 템세팅으로 추천해주고싶다. 10주년 블랙 아이템은 이번 다가오는 16주년 패치의 코인샵을 통해 구할 수 있다.



3줄요약


1. 일부 장비를 블랙템을 껴주면 4카5앱에서 업그레이드
2. 방무랑 공마, 뎀퍼 등 개이득

3. 보조교불이고 일부장비 렙제 낮으니까 본캐로 하지말고 카벨돌이 부캐 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