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작성한 공략 목록>
개편된 길라잡이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8781
더시드 공략 1탄(기초, 입문 방법, 보상)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8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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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담~ 리부트 서버에서 팔라를 육성하고 있는 막는담이담.

이번 공략글에서는 저번 더시드 공략에 이어서 본격적인 층별 공략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시드는 컨텐츠 특성상 공략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글을 여러 개로 나눠서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더시드를 제대로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더시드 공략 시리즈 1탄부터 
차근차근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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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준비물

2. 층별 공략 1층 ~ 12층

3. 다음 공략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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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준비물

본격적으로 더시드를 시작하기 전에, 이 중에서 빼먹은 항목은 없는지 체크합시다.


1) 반드시 챙겨가야할 것

- : 더시드에서는 아이템을 줍는 미션이 많습니다! 펫이 없다면 클리어 시간이 매우 지체될 것입니다.

-더시드 문제 족보 : 39층 클리어하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문제를 달달 외운 것이 아니면 사실상 필수입니다.

2) 있으면 좋은 것들

-'아이템 드롭률 증가' 옵션(=드랍퍼)이 달린 장신구 : 방금 아이템을 줍는 미션이 많다고 했는데, 
이 아이템들은 대부분 드랍퍼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없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피격 후 무적시간 증가' 옵션이 달린 방어구 : 몇몇 장애물맵을 클리어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타워인핸스 링 : 제한시간이 있는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 얻는 시드포인트가 증가해서 
포인트가 더욱 빨리 모이게 됩니다.

-녹화 프로그램 : 43층을 목표로 하는 유저들에게 유용합니다. 기록할 것이 많거나 기록이 어려운 층은
아예 그 층의 플레이영상을 녹화해두었다가 나중에 영상을 돌려보면서 기록하면 됩니다.

-더시드 기록지 : 43층을 목표로 하는 유저들에게 아주 유용합니다.

3) 직업에 따라 챙겨가야 할 것들

-'프 커넥' 코어 : 윗점이 없는 직업, 기동성이 안좋은 직업들에게 거의 필수인 코어입니다.

-'에르다 노바' 코어 : 40층은 유일하게 바인드가 필요한 층입니다. 자체 바인드가 없는 직업들은 
챙겨가는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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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층별 공략

※ 공략 양식

1) 각 층의 미션
2) 주관적인 난이도
3) 층을 클리어하는 기본적인 방법 및 시간 단축 팁 (솔플 기준)
4) 파티 시드 방법
5) 43층 대비 기록해야할 것 (도챌 목표 유저 전용)

<난이도>
하 : 실수할 일이 없는 쉬운 층 (대다수의 층)
중 : 가끔 실수할 수 있는 층 (4층, 12층, 17층 등)
상 : 숙련자가 아니면 어려울 수 있는 층 (22층, 23층 등)
최상 : 48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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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0층(로비)



43층을 목표로 하는 유저분들은 출발하기 직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시드포인트를 기록해야 합니다.

파티원들과 함께 시드(이하 파티 시드)를 하시는 분들은 출발할 때 서로 다른 채널에서 출발한 후,
5층에서 같은 채널로 옮겨서 만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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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1층 (난이도 : 하)



맵에 있는 고대 슬라임들에게 입힌 누적 데미지가 5000만을 넘거나 100마리 이상 처치하면 클리어.
더시드를 통틀어서 가장 쉬운 층입니다.

43층 대비 : 누적 데미지 & 처치한 고대 슬라임 수를 모두 기록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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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2층 (난이도 : 하)



정말 쉬운 층이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겠습니다.

맵에 있는 헥터와 화이트팽을 쓰러드리고 카드(1)를 획득하면, 
캐릭터 머리 위에 (2)와 같이 자신이 획득한 카드가 무엇인지 뜨게 됩니다.

이때 자신이 획득한 카드의 숫자가 결계에 박혀있는 카드(3)의 숫자보다 높다면,
결계 앞에서 위쪽 방향키를 눌러서 결계를 해제하면 됩니다.

카드 종류는 레드옐로우그린블루바이올렛의 총 5가지 색이 존재합니다. 
결계는 레드옐로우그린블루의 4가지 색이 존재합니다.
결계와 동일한 색의 카드로만 결계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올렛 카드는 색이나 숫자에 상관없이 결계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결계의 위치와 각 결계의 색깔은 다음과 같습니다.




펫줍을 끄지 않으면 원하는 카드를 얻었어도 펫이 다른 카드를 먹어버리기 때문에 곤란한데요,



그럴 땐 이렇게 펫 제외 아이템에 '씰 브레이크 카드'를 등록해주시면 해결됩니다!

43층을 대비하는 유저들이 기록해야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록해야할 것이 정말 많은 층입니다.
1) 총 주운 카드 수
2) 처음 주운 카드의 색깔과 숫자
3) 마지막으로 주운 카드의 색깔과 숫자
4) 각 결계(레드/옐로우/그린/블루)에 박아넣은 카드의 색깔과 숫자

앞서 2층을 올라간 사람이 결계에 박아넣은 카드가 후발주자들에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채널을 돌면서 결계의 숫자가 낮은 채널에서 출발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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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3층 (난이도 : 하)




맵에 있는 고대 거북이를 처치하고 고대 거북이의 알을 1000개 모으면 됩니다.

1000개라고 하니까 많아보이는데, 거북이 한마리를 잡으면 아이템이 우수수 떨어지고,
드랍된 아이템 하나당 알을 2~10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금방 클리어합니다.

물론 금방 클리어한다는건 펫이 있는 기준이고, 펫이 없으면 꽤 오래 걸립니다.

시간 단축 TIP) 지인에게 부탁하거나 직접 연습권으로 3층에 입장해서 미리 거북이 알을 깔아놓고,
빠르게 로비로 돌아간 후 탑을 내려가면 됩니다.

43층 대비 : 3층 문제가 있긴 하지만, 신경쓸 필요 없이 무조건 답은 0이라고 쓰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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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4층 (난이도 : 중)



해저 4층은 위 사진과 같이 왼쪽 협곡(1)과 오른쪽 협곡(2)
그리고 두 협곡 사이를 잇는 2개의 징검다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저 4층의 미션은 두 협곡에 존재하는 몬스터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균형을 맞추는 방법은 특별한 건 없습니다.
알리샤가 지정해주는 협곡에 있는 와일드카고를 잡으면 균형 점수를 마리당 5점 얻게 되는데,
이 균형 점수를 300점 모으면 클리어입니다. 따라서 최소 60마리를 잡아야합니다.
잘못된 협곡의 와일드카고를 잡으면 마리당 3점이 깎입니다.

인내의 숲 마냥 캐릭터의 이동속도가 아주 느려지고, 어떤 이동 스킬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처음에 왼쪽 협곡(1)에 떨어지게 됩니다.
왼쪽 협곡에 있는 와일드카고를 한 마리 잡아보도록 합시다.



만약 와일드카고를 잡다가 이런 문구가 뜨면 오른쪽 협곡(2)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잘못된 협곡의 와일드카고를 잡으면 균형점수가 깎이게 되는데,
알리샤는 이렇게 균형점수가 몇 번 깎였는지 알려줍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협곡 사이를 오가는 징검다리를 건너는 것이 처음 하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어렵습니다.



이것이 문제의 징검다리입니다. 위에 표시된 것처럼 두 칸마다 좌우로 흔들거리는 낫이 달려있습니다.
이렇게 낫이 달려있는 발판 위에 있으면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타이밍에 맞추어 건너가시면 됩니다.

무사히 반대쪽 협곡으로 넘어가서 와일드카고를 잡다가 알리샤의 경고 문구가 뜨면
또 다시 징검다리를 건너가서 몬스터를 잡고 균형 점수 300점을 얻으면 클리어입니다.

43층 대비 : 균형점수가 깎인 횟수를 기록하면 됩니다.

시간단축 TIP) 알리샤가 지정한 협곡에서는 잡을 수 있는 와일드카고의 수가 50마리로 정해져 있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다른 유저들과 공유가 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앞서 오른쪽 협곡에서 39마리 이상을 사냥하고 다음 층으로 넘어갔습니다.
그 다음 주자는 4층에 입장한 후 오른쪽 협곡을 건너가도 최대 10마리밖에 잡지 못합니다.
왼쪽 협곡으로 넘어와도 최대 49마리밖에 못잡기 때문에 오른쪽 협곡으로 다시 넘어가야 합니다.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연습권으로 4층에 입장한 후, 
오른쪽 협곡의 와일드카고를 문구가 뜰 때까지 잡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협곡을 두 번 왔다갔다할 일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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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5층 (쉼터)

해저 5층, 15층, 25층, 35층, 45층은 쉼터입니다.

쉼터에서는 미션이 존재하지 않고, 말 그대로 쉬어가는 스테이지입니다.
게임을 종료하고 다시 접속해도 그대로 쉼터에 있게 됩니다(다른 층에서는 이렇게 하면 로비로 돌아감)

파티 시드 : 서로 다른 채널에서 출발한 파티원들이 5층에서 동일 채널로 모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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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6층 (난이도 : 하)




단순히 슬라임 300마리를 잡으면 되는 스테이지입니다.
40초 주기로 킹슬라임이 젠되는데, 킹슬라임을 잡으면 슬라임 30마리로 인정됩니다.

파티원과 함께 사냥이 가능한 층입니다.

43층 대비 : 잡은 킹슬라임의 수를 기록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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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7층 (난이도 : 하)




단순히 계속해서 젠되는 루팡을 모두 잡으면 되는 스테이지입니다.
가운데에 있는 NPC 리플리의 체력이 모두 닳게 되면 로비로 돌아갑니다.

파티원과 함께 사냥이 불가능한 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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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파티 상태로 파티가 불가능한 층을 입장하려고 하면 어떻게 될까?

위에서 서술했다시피 6층은 파티가 가능한 층인데, 7층은 파티를 맺고 입장할 수 없는 층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파티 상태로 7층을 입장하려고 하면 당연히 입장이 안되겠죠?

여기서 놀라운 점은 이렇게 하면 더이상 해당 층에서의 시간이 흘러가지 않게 됩니다!
다른 파티원을 시간 소모 없이 기다리거나, 갑자기 화장실이 가고 싶을 때 등의 상황에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너무 오래있게 되면 몬스터를 사냥하는 층에서는 핀리라는 몬스터가 나오는데,



얘는 죽일 수도 없고 피격 데미지도 씨게 들어오는데, 무적기로밖에 막을 수 없습니다.
(즉 몬스터 사냥층에서는 너무 오래있진 말자는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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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8층 (난이도 : 하)



단순하게 화산벌레 100마리를 잡으면 되는 스테이지입니다.

맵 바닥을 보면 위 사진의 빨간색 네모로 표시한 문양이 생기게 되며 3초 후 폭발하는데, 
구세대 보스들이 사용하는 1/1기(HP와 MP를 모두 1로 만듦)와 똑같은 피해를 입힙니다.
다만 최대 HP/MP가 어느 정도 넘어가면 1이 되지도 않고, 회피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파티 사냥이 가능합니다.

43 대비 : 잡은 화산벌레의 수를 기록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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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9층 (난이도 : 하)



8개의 층으로 구성되며, 각 층마다 4개의 발판이 있는데 단 하나의 발판만이 정답입니다. 
정답발판에서 위쪽 방향키를 누르면 다음 층으로 내려갈 수 있으며,
잘못된 발판을 고르면 첫 번째 층으로 돌아갑니다. (루디파퀘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지나온 층의 정답 발판에는 위 사진의 노란색 네모처럼 빛줄기가 생기게 됩니다.



잘못된 발판을 고른 횟수를 알리샤가 이렇게 알려줍니다.

파티 입장이 불가능한 층입니다.

43층을 대비하는 유저들은 두 가지를 기록해야합니다.
1) 잘못된 발판을 고른 횟수
2) 3층, 6층, 8층의 발판 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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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10층 (보스층)



요렇게 생긴 거미 한 마리를 잡으면 됩니다.
이 녀석의 이름은 '거대 거미'입니다.

석화와 공반을 사용하지만, 체력이 4억이기 때문에 순삭이라 패턴을 볼 겨를도 없습니다.

보스층은 전부 파티 입장이 불가능한 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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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11층 (난이도 : 하)



단순하게 두 종류의 플라워 골렘을 합 300마리 잡으면 클리어합니다.

파티 사냥이 가능한 층입니다.

43층 대비 : 잡은 검은 플라워 골렘의 수를 기록해야합니다.
그냥 플라워 골렘과 검은 플라워 골렘이 같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록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선 파티원에게 양해를 구하고 잡아달라고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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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12층 (난이도 : 중)



파티원과 함께 입장이 가능한 층입니다.

해저 12층은 편의를 위해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첫번째 구간(1) / 두번째 구간(2) / 세번째 구간(3) / 마지막 구간(이후 서술)




첫 번째 구간입니다. 가운데 발판에는 작은 가시가 존재합니다.

여기를 넘어가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점프하면서 첫 번째 가시(1)를 맞고 첫 번째 발판(1)에 도달 > 
점프하면서 두 번째 가시(2)를 맞고 두 번째 발판(2)에 도달 > ... 이런식으로 공략하면 되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엎드려서 가시에 피격되면 밀려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두 번째 구간입니다. 윗길(1)아랫길(2) 중 하나만 정답입니다.
맞는 길을 고르면 지나갈 수 있지만, 틀린 길을 고르면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부분에 닿을시
첫 번째 구간의 시작점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알리샤 소울 커넥터를 이용하면 처음으로 되돌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아랫길이 틀린 길임을 확인했습니다. 알리샤 소울 커넥터 꼼수로 넘어가는 모습)

이렇게 윗길의 가시 아래에서 대기하다가, 가시가 나오는 타이밍에 
앞으로 가면서 점프 + 알리샤 소울 커넥터를 사용하면 검문에 걸리지 않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구간의 마지막 반동점프 부분입니다.
가시에 닿기 직전에 점프를 하면 가시에 피격되면서 더 멀리 날아가게 됩니다.




세 번째 구간입니다. 
빨간 네모로 표시된 발판은 가시가 나오는 발판, 초록 네모로 표시된 발판은 안전한 발판입니다.
마지막 발판은 밟으면 오른쪽으로 강제 점프되는 발판입니다.

피격 시 무적 시간 옵션이 빛을 발하는 구간입니다.

가시가 나오는 타이밍을 보고, 중간에 안전 발판에서 한 번 쉬었다가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올라오는 가시에 맞으면 무조건 오른쪽으로 밀려난다는 점을 이용해서,
발판의 왼쪽에 서있으면 아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마지막 발판은 오른쪽으로 강제점프되기 때문에 밟자마자 오른쪽 방향키를 꾹 눌러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구간입니다. 우선 두 번째 구간과 동일한 부분이 있는데, 스킵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냥 윗길과 아랫길 중 하나를 찍어서 가면 됩니다.
틀린 길을 골랐을 경우 세 번째 구간의 시작점으로 돌아갑니다.




이 구간만 통과하면 12층 클리어입니다.

위 사진에서 초록 네모로 표시된 부분만 밟고 넘어가면 아래로 떨어질 일이 없습니다.
잘 보시면 표시된 부분들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고 모양도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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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공략 예고

글이 너무 길어져서 다음 글에서 계속 층별 공략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업로드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간에 더시드 기록지랑 더시드 39층 족보 링크를 넣었더니 업로드가 안되어서 고생 좀 했어요 ㅠㅠ
두 링크는 아래 댓글로 남겨놓겠습니다!

수정할 부분 및 추가할 부분이나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