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스탯 효율 계산기를 제작하고 싶은 사람 또는 원리를 알고 싶은 사람을 위한 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단순히 자신의 올스탯퍼/주스탯퍼<->주스탯 <-> 최종뎀 상승량 간의 효율이 궁금하다 하시는 분들은 첨부파일(xlsx 파일) 에 핑크빛 성배 3개 또는 부스탯 물약(시근해스 방법 열화판) 을 이용한 효율계산기를 첨부해 두었으니 그걸 바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 부스탯퍼는 값이 작기 떄문에 변환효율 결과값에서 1% 정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계산을 원하시는 분들은 반올림 수치까지 고려한 시근해스 님의 스펙계산기를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시근해스님 스펙계산기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4947


(이하 계산 원리 설명)


 일반적으로 올스텟퍼/주스텟퍼/주스텟 간의 변환은 추옵계산 및 잠재계산에서 중요한 부분이나, 계산기를 제작할 때, 계산하기 까다로운 부분이기 때문에 계산 원리 및 방법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각각의 수치를 변환하는 과정은 크게 두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1. 주/부스탯에 변화를 주어서 주스탯퍼 및 부스탯퍼를 계산한다.
1-2. (주/부스탯퍼를 이용해) 주/부스텟를 스텟퍼를 받는 주/부스탯과 스텟퍼를 받지 않는 주/부스탯으로 나눈다.
2. 1에서 얻은 값들을 통해 각각의 변환 효율을 계산한다.

 이때, 2 의 과정은 첨부한 파일(pdf) 2페이지에 정리된 공식 통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식에 필요한 값들인 스탯퍼, 순스탯 들은 어떻게 구할수 있을까요?

 일단 주스탯과 스탯퍼 영향을 받는 주스탯은 메용스킬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메용스킬이 AP 를 투자한 스탯의 일정량(15~16%) 만큼을 올려주는 스킬이라는 점을 활용한 것으로, 
투자한 AP 를 안다 -> 메용스킬에 의해 증가하는 스탯량을 안다-> 주스탯은 메용스킬에 의한 증가량*(1+주스탯퍼) 만큼 증가한다  
라는 과정을 역산해 메용에 의해 증가한 주스탯퍼와 투자한 AP 만으로 주스탯퍼를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스탯계산기에 채용된 방식이죠.

 그렇지만 메용스킬은 AP 를 투자하지 않은 부스탯을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부스탯퍼는 또 다른 방법으로 구해야만 합니다. 사실 부스탯퍼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주스탯일때랑 마찬가지로 특정 수치의 부스탯을 올려준 다음, 스탯창에 증가한 부스탯을 보고 이를 통해 역으로 계산해 주면 되긴 합니다.
예를 들어 
유니온 14칸 점령을 통해 부스탯 14*5=70 을 올린 후 스탯창 부스탯 증가량을 통해 계산한 방법
부스탯을 증가시켜주는 물약을 통해 부스탯을 일정 수치 만큼 올린 후 스탯창 부스탯 증가량을 통해 계산한 방법
잠재없는 성배를 바꿔 끼웠을때 부스탯이 변함을 이용해 계산한 방법 (첨부파일 xls 에 구현함, 원리는 pdf 1쪽에 적어놓음)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부스탯퍼는 주스탯퍼와 달리 올라가는 수치가 적고, 메이플 특유의 버림/반올림을 혼용하는 문제 때문에 (최종적으로 변환효율 계산에서는 1% 내외의 오차를 보여주긴 하지만), 이러한 계산으로 정확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시근해스님의 계산기 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부스탯퍼 계산의 경우에는, 해당 스탯창 표기값이 나오는 (스탯퍼 영향을 받는 부스탯, 부스탯퍼) 의 조합들을 찾아서 그 중 하나를 출력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뭐 어떤 방법을 쓰든 최종적으로 오차는 1% 내외 정도일 거라 예상되기 때문에 (ex. 올스탯 1% = 주스탯 1.09~1.11%) 큰 문제는 아닐거라 생각되긴 하지만 계산기를 제작하거나 정확한 계산을 하고 싶을 때는 고려 사항이 될 수 있겠지요.

 이 글이 추후 스탯퍼 또는 dpm 계산기를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