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전 직업별 일러스트 코디

여러분은 에반이나 팬텀의 머리색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아마 노란색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실제 일러스트 속 에반과 팬텀의 머리색은 노란색과는 약간 거리가 있습니다.

일러스트 속 와일드헌터 캐릭터가 여성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실제로 일러스트 속 와일드헌터는 남자 캐릭터입니다.

혹은 일러스트 속 직업군의 의상이 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본인의 캐릭터를 일러스트와 유사하게 만들고 싶은 분들이 많아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가 충분치 않아 찾기가 어려우셨을겁니다.
그래서 직접 정리해 자료를 배포합니다.


위 링크 클릭 시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이동합니다.
(메이플에 직업 수가 많아, 정리 자료가 너무 커서 올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0. 최대한 정리했으나, 누락된 부분이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1. 메이플스토리 전직업들의 공식 일러스트를 우선으로 정보를 선정했습니다. (2020.07.13 기준 가장 최신의 공식 일러스트 기준.)
그 다음으로는 메이플스토리 게임 내에 스토리 캐릭터로 등장하는 도트를 참고하였습니다. 

2. 직업군마다 정보의 양이 다릅니다.
2-1. 일러스트와 유사한 의상이 없는 경우에는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2-2. 특정 의상만 유사성을 띄는 경우 (특히 모험가 직업군)에는, 해당 의상 레벨대를 기준으로 세트 의상을 묶었는데, 실제로도 이 경우가 일러스트와 가장 비슷했습니다.

3. 성별도 일러스트와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블래스터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 직업 가이드에서 여성 일러스트를 사용하기에 여성으로 결정했습니다.)

4.디폴트는 해당 직업 선택 시 기본적으로 얻을 수 있는 외형입니다.

5. 1번에 해당하는 아이템이 일러스트와 가장 유사한 것이며, 번호가 1번과 멀어질수록 일러스트와 유사성이 떨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6. 장비 아이템의 경우 일러스트와 유사한 아이템이 여러개 존재하는 경우도 있어, 그럴 경우에는 가장 최근에 출시한 아이템을 1번으로 정렬했습니다.

7. 해당 직업과 연관이 있는 아이템은 최대한 모두 정리했습니다.
일러스트 (구 일러스트 포함)와 유사한 아이템 포함
7-1. 직업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 아이템 포함
7-2. 직업 첫 출시 때 등장한 해당 직업과 유사한 느낌의 아이템 포함
7-3. 직업의 특징이 이름으로 들어간 아이템 포함
7-4. 이외에도 조금의 유사성이라도 있는 아이템 모두 포함

8. 헤어, 성형의 경우는 최신의 것이 아닌, 인기 정도를 가늠해 정렬하였습니다. (못생기면 쓸 이유가 없어지니까.)

9. 헤어와 성형의 색상은 원색이나 믹스염색 (50 : 50만)을 기준으로 일러스트와 가장 가까운 수치의 색상으로 정했습니다.

10. 피부는 일러스트 색상을 우선적으로, 해당 직업의 고유 색상 위주로 결정하였으며, 일부 직업은 밀키 피부도 포함하였습니다. (일러스트의 피부 색상이 밝은 관계로)

11. 무조건 비싼 아이템이라고 해서, 일러스트와 유사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패스파인더의 경우, '커스드 헌터 세트'보다 기본 의상이 일러스트와 더 유사했습니다.

12. 칭호나 훈장도 포함되었으며, 직업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우선 순위로 두었습니다.

13. 펫은 직업 사전생성 보상과 같이, 해당 직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펫들만 선정했습니다.

14. 안드로이드는 직업 캐릭터의 안드로이드 보다는 가까운 주변 인물의 안드로이드를 우선적으로 정렬했습니다.

15. 패키지 아이템끼리 묶어 정리한 자료가 아닙니다.
패키지에 있는 아이템이더라도, 일러스트에 표현되어 있지 않다면 순위를 내렸습니다. 
예를 들면 아란의 경우, '히어로즈 오브 아란 풀패키지'의 '프리징 아란' 모자가 일러스트에 구현되어 있지 않기에 '투명 모자'를 우선 순위로 두었습니다.

16. 아직 모든 데이터를 전부 작성한 것은 아니며, 추후 업데이트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후로도 얼마든지 정보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록되어 있지 않은 아이템에 대한 제보도 감사히 받겠습니다.




이번 정보를 정리하면서, 코디조차도 직업간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오다가 끊겨버린 패키지도 있더군요.
과거 시그너스 기사단 패키지는 오즈, 호크아이까지 나오고, 이후에 나머지 기사단들이 나오기로 해놓고 끊겨버렸습니다.
(시그너스 기사단 패키지 나올때마다 사서, 모든 패키지를 모두 모으면 아이템도 준다고 해놓고서..)

메이플에서 1~2개월마다 한번씩은 특정 직업의 일러스트도 업그레이드하고, 
그에 맞는 코디 아이템을 판매해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2021년 1월 히어로 패키지 판매
2021년 2월 팔라딘 패키지 판매
2021년 3월 다크나이트 패키지 판매
이런 식으로 말이죠.

헤어와 성형은 비슷하지만 예쁘게
의상은 일러스트와 최대한 똑같이
만들어 나온다면 해당 직업군분들은 모두들 사고 싶어할텐데 말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