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투자 문제
- 메이플 국내매출? -> 기업 내부기밀로 공개불가
- 개발인력은 180명


2. 컨텐츠
- 컨텐츠 퀄리티와 양을 높이고 늘릴 수 있도록 노력
- 사냥을 좀 더 재밌게(?) 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스토리, 대사, 연출 퀄리티 관리 및 보완 예정
- 스토리 전담 인력은 따로 없고 컨텐츠 담당 부서에서 담당
- 게임 내 스토리 수정하는 것도 검토(ex. 뭐이악)
- 게임 외적으로 스토리를 보완하는 방안 검토 중(영상, 소설 등)
- 이벤트 보상의 경우, 축소보다는 유저간 과도한 격차를 줄이려고 한 것
(ex. 모든 서버를 돌면서 몬라젬 파밍하는 유저 vs 일반적인 유저)
- 접근성 문제는 빠르게 패치 준비 중
(ex. 윌 파란방 vs 보라방, 보스 사운드 효과 등)


3. 고객센터
- 메이플 전담 서비스 인원은 60명
- 내부 프로세스 개선 예정
- 추가옵션 및 환불에 대한 문의는 자세한 현황 파악 및 공지를 우선하여 답변 지연
- 서비스 인원에 대한 교육 및 점검은 하고 있으나 부족한 점이 있었음
(잘못된 답변이나 상담원 간 다른 답변)
- 넥슨 프라임 제도는 '게임에 영향을 주지않는 것'이 중요한 원칙이고, 혜택 개선은 건의 예정
- 프라임은 프로세스는 같으나 전담 상담사를 통한 속도 차이가 있음
- 고객센터 문의나 건의 내용은 시스템을 통해 개발팀에도 공유가 되나 누락될 수 있음
- 토론게시판 개편 -> 6월 예정


4. 테스트서버
- 테스트 서버 기간을 늘리고, 안정성 확보 안될 경우 지연 적용 예정
- 64비트 클라이언트는 9월까지 적용이 지연될 수도 있음(!)
- 서버는 이미 64비트 적용되어 있음
- 서버-클라이언트 통신 문제는 별도로 고민 중
(ex. 루시드 폭탄, 무릉도장 젠 등) 
- 계속 해결 안되는 보스 패턴 문제는 패턴 자체를 새로 만드는 것도 고려중
- 업데이트 로드맵은 간담회를 기점으로 새롭게 짜여질 예정
- 업데이트 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좀더 미리 보여줄 수 있도록 할 예정
- 잠수함 패치가 없도록 정보를 최대한 공유할 예정 


5. 기타
- 게임 내 불명확한 표현에 대해서 개선 및 표기 -> 5월 중
(ex. 만병통치약 대상 상태이상, 손재주를 통한 성공확률 증가 등)
- 툴팁과 다르게 적용되는 스킬 등은 오류로 다음 패치때 수정 예정 -> 누락 혹은 어색해서 적용 안함(?)
(ex. 미하일 로얄가드 스킬 사용시 오라웨폰 미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