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스킬은 스킬 재사용대기시간 영향 감소를 받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메르데세스 유니온의 쿨감효과나 레전더리 모자의 잠재능력에서 얻을수 있는 모든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소위 쿨감뚝)를 받지 못하는데

첫번째, 여기서 직업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쿨타임 13~20초내외의 쿨타임의 5차스킬을 가진 직업군들은 쿨감효과를 통해 극딜사이클을 빠르게돌리거나, 사냥에서 이점이 생깁니다. 

바이퍼,루미너스 직업군은 특수코어 '끊임없는 공격'을 통하여 하이퍼 스킬의 쿨감을 받아 5차스킬을 사용한 사냥의 편의성이나 사냥능력에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바이퍼는 서펜트의 원활한 유지, 루미는 메모라이즈를 통한 진리의문 개방 and 시간대비 이퀄사냥 횟수증가)

위의 직업들은 직간접적으로 사냥또는 딜링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죠
 
두번째, 또한 2분쿨타임 극딜기를 가진 직업군분들은 아시겠지만 모험가의 에픽 어드벤처류 스킬은 다른 5차 2분쿨 극딜버프랑 같이 쓰더라도 3~4초정도의 공백이 남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도 그 불편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필자의 직업은 신궁으로 2분쿨 주력 사냥버프를 쿨감뚝으로 효율을 끌어올리지도, 낮은콤보때문에 끊공을 이용한 하이퍼 쿨감의 이득도 챙기지 못합니다.

맞추지도 못하는 직업간 밸런스의 양극화가 걱정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하이퍼 쿨감 적용 여부에 대해서 재고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안할거라면  구데기같은 롱레트좀 쿨타임좀 내리고 4차스킬로 바꿔주세요 ㅋㅋ 쿨감뚝이라도 써먹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