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영상



 이 글에서는 스펙인플레에 묻혀 40층들끼리 딜찍누만 하게 된 비운의 보스 카파풀을 

 있는 유틸 없는 유틸 쥐어짜서 극복할 수 있도록 공략해보려고 합니다.



1. 격파 준비


  카벨 최소컷이 34층, 카파풀 최소컷이 36층인 걸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카파풀은 필요 스펙이 카벨이랑 생각보다 크게 차이나는 보스는 아닙니다.

  물론 이 보스는 카벨이랑 달리 인성질이 스데급으로 심한 보스이니,

  1~2트 내로 격파하기 위해서는 방무 90%정도에 대략 40층 정도의 화력이 필요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또, 카파풀은 즉사기 맞고 죽어서 못깨는 보스이지 딜이 부족해서 못깨는 보스는 아닙니다.

 그러니 점유율 낮은 4,5차스킬 코어 1,2개정도를 빼시고 위의 2개 스킬을 채용하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에르다 노바같은 경우에는 공용 바인드기로써,

 레이저 등의 패턴이 겹칠때 파풀라투스가 시계폭탄을 쓰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합니다.


 로프 커넥트같은 경우에는 점프 삑 없이 발판들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는데 유용합니다.
 
 이 스킬 하나로 체력회복 패턴 파훼 속도가 2배는 빨라지고, 또 레이저 4번 패턴도 편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또, 카파풀이 슈퍼넉백 패턴을 사용하고, 스탠스 없이 레이저를 막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스탠스가 없는 직업군은 미하일 링크를 채용, 가동률을 100% 가까이 끌어올리셔야 합니다.


 알람 패턴에 대비해 펫 물약을 30%정도에 맞춰두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필수는 아님)



2. 1페이즈 패턴

 
  2-1. 집게


맵 상에 총 6개의 집게가 배치되어있는데, 주기적으로 내려와서 수초가량 스턴을 겁니다.

집게에 잡히는게 아니라 위에 멈춰있는 집게에 닿아도 똑같이 스턴이 걸립니다.

위 그림처럼 집게에 잡히면 8~90%는 죽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6개 집게중 바닥까지 내려오는 집게는 위의 2개뿐입니다. (제일 왼쪽, 중앙 바로 오른쪽)

제일 왼쪽 집게는 주로 시간의 틈 피해서 구석으로 도망치다 걸리게 되고,

오른쪽 집게는 주로 왼쪽 안전지대에서 딜하다가 레이저 막으러 오른쪽 갈 때 걸립니다.

저 집게 2개 아래를 지날때만 의식해주시면 왠만해서는 걸릴 일이 없습니다.


  2-2. 시계폭탄 패턴

 
  시계폭탄 패턴은 다른 선행 패턴이 없을때 파풀라투스가 가장 기본적으로 쓰는 패턴입니다.

  범위는 그림처럼 후방범위가 전방범위보다 시계 하나정도 더 넓고,

  파풀라투스를 중심으로 일정 간격마다 시계가 생겨납니다.
  
  유저가 이 범위 내에 있으면 파풀라투스는 거의 움직이지 않고 무조건 시계폭탄 패턴을 사용하고,

  이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파풀라투스는 패턴 사용 없이 유저를 서서히 추격합니다.
 (시간의 틈, 저주 등 제외)

 
 이 점을 이용하면, 파풀라투스를 '원하는 곳'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카오스 모드에서는 시계 폭탄 하나하나가 즉사기라, 말뚝딜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위 움짤처럼 왼쪽 발판 밑에 안전지대가 있는데,

  한번 발판 위에 폭탄이 생기면 다음부터는 절대 밑에서 폭탄이 생기지 않아서 말뚝딜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냥 무빙으로 폭탄을 다 피하기에는, 시계폭탄이 연달아 4개가 나오는 등 랜덤성이 심해서 무리가 있으므로
 
  이 지점에서 딜을 하는 것을 중점으로 플레이하는것이 편합니다.

   
  시계폭탄이 왼쪽 그림처럼 발판 양끝에서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파풀의 인식범위 밖으로 잠깐 벗어나서 시계 생성위치를 이동시켜주면 됩니다.


  ※ 시계폭탄 패턴은 체력비례 100%라 피해감소스킬로 막힙니다. (메르 실피디아, 데벤 프렌지, 엔버 레조넌스 등)

     따라서 이 직업군들은 유사시에 폭탄 맞으면서 레이저를 막는 등 활용이 가능합니다.
  
  
  
  2-3. 넉백 패턴
    

    이 패턴은 유저가 파풀라투스에 근접해있을 때 사용하는데,

    스탠스가 없으면 유저를 슈퍼넉백시키므로 레이저 막기나 시폭 피하기에 애로사항이 생깁니다.

    즉 스탠스 100% 유지 안해주시면 카파풀 격파는 어렵습니다.

    다만 스탠스 100%를 맞추시면 이 패턴은 데미지 1000정도를 입히는 게 끝입니다.



   2-4. 시간의 틈

  

   시간의 틈 패턴의 경우 소환 직후, 알람패턴 직후1분 뒤에 사용합니다. (타이머상 1:00)

    이 패턴의 경우 안전지대가 양쪽 구석과 오른쪽 발판 아래(크로노스 발판)입니다.

    오른쪽 발판 아래에 있으면 보통 그 자리에 시계폭탄이 생겨서 죽기 십상이므로,

    패턴 문구가 뜨는 즉시 구석으로 도망치는 것이 정석입니다. (무적기 사용은 낭비에 가까움)



    
    
    그런데 파풀라투스와 거리가 충분히 멀지 않으면, 파풀라투스가 구석으로 쫓아와서 시폭을 날려버립니다.

    특히 처음 소환되었을 직후에 바로 구석으로 도망쳐버리면 100% 사망합니다.


    무적기를 쓰지 않고 첫 시틈을 넘기려면, 위 움짤처럼 '기계장치'가 있는 발판에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이 발판에서 기다리다가, 파풀이 다가와서 시폭을 사용하는 순간 구석으로 점프하시면 됩니다.

    (오른쪽의 경우도 집게가 없는 중간발판에서 대기하다가 점프뛰면 안전)

    시폭패턴 후딜때문에 파풀라투스가 꽤 오래 멈춰서 안전하게 시틈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왼쪽 구석으로 뛸 경우에 집게가 내려오는지 확인하시고 점프하셔야합니다.
   (밑에 발판이 없어서 스턴 풀리면 시틈으로 낙하합니다)

    집게가 완전히 내려와 있어도 위로 넘어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다크사이트, 연막탄, 쉘터 등으로 시간의 틈 고정데미지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제 직업 아니라 확실하게 다 알지는 못함)



    2-5. 레이저 막기

     레이저 패턴은 1) 체력 10%가 깎인 직후 처음 발동되며

                   2) 알람 패턴이 끝날 시 반드시 발동됩니다. (반드시 시틈과 겹침)
     
     패턴이 발동되면 맵상에 파랑, 빨강 레이저가 생성되어 돌아가기 시작하며,

      이 둘이 만나면 이펙트와 함께 999999의 고정데미지를 입힙니다. (※ 쉘, 쉘터, 아수라등으로 방어 가능/제보)

      이를 파훼하기 위해서는 유저가 직접 몸으로 레이저를 막아야 하고, 그 자리들은 외우셔야 합니다.


      레이저를 막는 자리가 한정되어있어, 이를 막다가 시계폭탄에 죽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① 무적기나 뎀감기로 데미지를 방어하거나 (+ 무적의 비약)

      ② 바인드로 파풀라투스가 시계폭탄을 시전하는 것을 차단하면 됩니다.

      그러나, 레이저 패턴은 몇십초 간격으로 반복되고, 3분마다 시간의 틈 패턴과 겹치기까지 하는데 반해

      무적기나 바인드의 쿨타임은 턱없이 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무적기나 바인드를 낭비하지 않고, 무빙으로 피하는것이 완전히 불가능한 상황에만

      적재적소에 사용하는것이 카파풀 공략의 핵심입니다.


      
      레이저는 보통 오른쪽에서 막는 경우가 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왼쪽 안전지대와 오른쪽 레이저 자리 사이를 왕복하게 되는데,

      시계폭탄 후딜이 길어서, 한번 폭탄이 다 터지는걸 보고 바로 오른쪽 달리면 별 문제 없었던 것 같습니다. 
      (가운데 바닥까지 내려오는 그 집게만 조심)

      물론 처음부터 오른쪽에서 시계폭탄 피하면서 딜하시는게 편하면 그러셔도 됩니다.

 
 
    ※ 레이저 막기는 전 패턴이 끝난 시점을 기준으로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다시 발동되는데,

         각 패턴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25초가량까지 다양해서 사실상 발동시기는 랜덤에 가깝습니다.

         특히 체력 10%를 깎았을때 첫 레이저 패턴이 시작되고, 시간의 틈 패턴은 첫 소환 후 1분 뒤에 시작되므로,

         자신의 1분딜이 10%(380억)정도라면 딜 속도를 늦춰야 패턴 겹침을 막을 수 있습니다.



     - 패턴 1
     
     

     패턴 1은 가장 자주 나오는 패턴입니다. 특히 체력 10%를 깠을때 나오는 첫 레이저는 무조건 패턴 1입니다.

     나무위키에 나와있는 가드범위 짤을 가져왔는데, 보다시피 왼쪽과 오른쪽에서 각각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왼쪽에서 막을 경우, 빨간색 사각형에서 우두커니 서있는 동안 시폭에 맞고 죽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가드범위가 넓은 오른쪽에서 막는 것이 편합니다.



     

    레이저를 왼쪽에서 막는 경우는 대체로 파풀이 오른쪽에 치우쳐 있어서,
    
     레이저를 막는 동안 시폭 사거리 내에 들 일이 없는 경우입니다.

     그런데, 왼쪽에서 막을 경우, 나무위키 짤처럼 레이저에 딱 붙어서 막으려 하면 의문사를 당하게 됩니다.


     

     정확히는 '기계장치' 오른쪽 발판의 중간지점까지 나와주셔야 레이저를 막을 수 있습니다.



     
     

     레이저를 오른쪽에서 막는 경우에는, 가드범위가 [오른쪽 1번발판 중앙 ~ 2번발판 끝]이라 넓습니다.

     그래서 위처럼 가드범위 내에서 유동적으로 무빙을 치면서 레이저를 막아주시면 됩니다.

     시계폭탄을 피하면서 레이저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대체로 오른쪽에서 막는 편이 생존확률이 높습니다.


     
     -패턴 3

     

     패턴 1과의 결정적 차이점은, 오른쪽 가드범위가 매우 좁아졌다는 것입니다.

     오른쪽 가드범위는 대략 [오른쪽 2번발판의 중앙~끝]이며, 왼쪽은 거의 1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패턴 1처럼 오른쪽에서 무빙을 치며 레이저를 막기는 힘들고, 시계폭탄의 위험도 더 높습니다.



     
     -1번 패턴의 경우 (빨간 레이저 수평 생성)

     
       - 3번 패턴의 경우 (빨간레이저 아래로 60도 기울어져 생성)


     이 경우를 패턴 1과 구분하지 못하면, 오른쪽 1번발판 부근에서 레이저를 막다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2가지를 구분해주는 것이 생존에 필수적인데, 처음 빨간 레이저의 방향을 보시면 해결됩니다.


     3번 패턴의 경우 ① 빨간 레이저가 아래로 60도 기울어져 생성되며,
                        ② 오른쪽에 있을 경우 빨간 레이저가 처음에 보이지 않습니다.

     1번 패턴의 경우 ① 빨간 레이저가 수평하게 생성되며,
                        ② 오른쪽에 있을 경우 빨간 레이저가 처음부터 보입니다. 



      - 패턴 2

     

      패턴 2의 경우 다른 3개의 패턴 중에서 만나는데 걸리는 시간이 가장 깁니다. (20초 가량)

      따라서 패턴 2가 나올경우 시계폭탄이 왼쪽 안전지대 위에 생기도록 조절한 뒤
      
      왼쪽 발판 아래서 말뚝딜을 가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경우는 [오른쪽 1번발판 중앙]에 가만히 서있어야 레이저를 막을 수 있어서 위험합니다.



      
      
      주의할 점은, 왼쪽 발판 아래에 서있다가 타이밍에 맞춰 점프해줘야 레이저를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점프 후 즉시 하향점프를 해도 막는데 문제가 없으므로, 발판 위에 올라간동안 시계폭탄에 맞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만에 하나 타이밍이 어긋나도, 위처럼 적절한 더블점프를 통해 대응이 가능합니다.


      (+ 추가)
      
      

      안전지대 발판앞에서 가만히 서있어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 패턴 4

     

      가장 위험한 패턴으로, 레이저가 생성뒤에 충돌하기까지 8초정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빨간 레이저가 총 4바퀴 회전하는데, 서버렉에 따라 3바퀴, 4바퀴 모두 파란 레이저와 만나게 됩니다.

      즉 정석대로라면 표시된 좁은 발판 위에 서서 빨간 레이저가 1바퀴 돌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우선 점프를 통해 저 발판에 올라가기가 어려운데, 로프커넥트를 이용하면 컨실수 없이 바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3바퀴째의 빨간 레이저는 좁은 발판에서만 막을 수 있지만,

      4바퀴째의 빨간 레이저는 왼쪽의 넓은 발판으로 이동해도 막기가 가능합니다.

      이를 염두에 보면 조금 더 유동적으로 시계폭탄을 피해 무빙이 가능합니다.

      물론 수틀리면 무적기뎀감기로 막으시는거 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 3바퀴째 빨간 레이저를 오른쪽 2번발판 위 좁은 발판에서 점프해 막는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도저히 다시 찾을수가 없네요... 혹시 성공하신분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영상 링크 알려주셔여...)



      

      바인드에 여유가 있다면 패턴 4가 나오는 즉시 파풀을 묶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단독으로 나온 레이저 패턴 1,2,3에서 바인드나 무적기를 쓰는것은 대체로 낭비입니다)


      2-6. 알람
    íŒŒí’€ë¼íˆ¬ìŠ¤ 알람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맵 상단의 타이머 2:00이 지나면, 물약쿨타임 5초가 걸리고, 파풀라투스는 30초간 주기적으로 체력비례
       10%의 데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그 수준이 미미해서 피관리 의식만 해주면 아무 문제 없는 패턴입니다.
       
       이 동안은 파풀라투스가 시계폭탄이나 레이저 등 타 패턴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스턴을 주는 낙하물을 피
       해서 30초동안 극딜을 우겨넣어주시면 됩니다.


     2-7. 시간의 틈 + 레이저

      위의 알람패턴이 끝난 뒤, ① 맵패턴 레이저가 즉시 발동하며 ② 파풀라투스는 시간의 틈을 사용합니다.

       (②는 경우에 따라 시계폭탄, 저주 패턴을 사용한 후에 발동할 때도 있습니다.)

       시간의 틈 안전지대에서만 움직이는 동시에 레이저를 막아야 하고, 여기에 시계폭탄까지 피해야 하므로

       사실상 무적기, 뎀감기 사용이 강요되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론상으로는 시간의틈 + 패턴 1,2,3,4 모두 동시에 막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현 패턴이 무빙으로

       회피 가능한 패턴인지 아닌지 빠르게 판단하고, 바인드 무적기 여유에 따라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알람패턴 직후 약간의 무적시간 뒤, 바인드를 통해 시간의 틈 발동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레이저를 먼저 막은 뒤, 시간의 틈 사용을 피해 구석으로 회피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직업에 따라 정말 다양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은월 - 정령집속 쿨<알람패턴이므로 알람 패턴 직후마다 바인드 사용)

       (모도 - 닼사 후 시틈을 무시하고 레이저와 시계폭탄만 위치에서 방어)

       어떤 방법으로 시틈 + 레이저를 막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시면 공략에 도움이 됩니다.



       - 레이저는 대부분 오른쪽에서 막는 편이 생존확률이 높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가능하면 왼쪽 안전지대 쪽에서 딜하려는 스타일이라 레이저 막기 패턴이 오면

         좌, 우를 왕복하게 되는데, 시계폭탄이 한번 다 터지는 거 보고 넘어가면 안전했던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시계폭탄 피하면서 오른쪽에서 딜하셔도 됩니다.



      1. 시틈 + 패턴 1


      노란색이 패턴 1 레이저 가드범위, 빨간 발판 아래쪽이 시간의 틈 안전지대입니다.

       즉 [오른쪽 발판 1의 중앙 아래쪽]에서 시간의 틈과 레이저를 동시에 막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문제는 파풀라투스가 저 자리에 시계폭탄을 놓을 수 있다는 건데,

       부분적인 해결책은 위처럼 파풀라투스를 유저에 근접하게 배치시키는 것입니다.




       파풀라투스가 유저에게 근접할 경우 꽤 높은 빈도로 시계폭탄 대신 무해한 슈퍼넉백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운이 따라 발판 아래에 시계폭탄이 나오지 않거나, 슈퍼넉백이 대신 사용된 경우

       위처럼 레이저만 막은 뒤, 더블점프로 파풀라투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자주 가능한 플레이)

       (※ 오른쪽 방향키 키다운 없이 위로 점프한 뒤, 최대높이에서 더블점프해야 위쪽 발판에 올라가집니다)


    2. 시틈 + 패턴 3
    

      시간의 틈과 패턴 3이 겹치는 경우에는 패턴 3의 가드범위가 ②로 좁아서,

       [오른쪽 발판 1의 중앙 아래쪽]에 가만히 서있으면 레이저를 막을 수 없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NSRJ1CHFEQ, 유튜브 '오징93'님 영상에서 발췌)

       다만, 타이밍에 맞춰 점프하면 레이저까지 막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주 나오는 경우도 아니고, 점프 타이밍 역시 까다롭기 때문에 무적기로 넘겨도 손해는 아닙니다.




       또한, 패턴 3은 패턴 1에 비해 가드범위가 좁은 대신 레이저 회전속도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막는 시간 짧음)

       위처럼 시계폭탄, 저주 등으로 시간의 틈 발동이 잠시라도 지연될 경우

       레이저만 막고 돌진기를 활용해 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3. 시틈 + 패턴 2

      

      패턴 2의 경우 레이저 생성 뒤 만나기까지 시간이 20초 이상으로 긴 편입니다.

       따라서 구석으로 도망친 뒤 시간의 틈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려도 레이저를 막기까지 여유가 충분한 편입니다.


       
       만일 저주, 시계폭탄 패턴의 사용으로 시간의 틈 패턴 발동이 많이 지연되었을 경우,

       위 처럼 [오른쪽 발판 1의 중앙]에서 레이저를 막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스탠스가 빠져서 죽었습니다)
       

    4. 시틈 + 패턴 4

      패턴 4의 막는 위치 자체가 바닥이 아니므로 패턴 4의 대응방법과 크게 다를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험한 패턴인것은 매한가지이므로 무적기나 바인드로 넘기는 것이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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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1. 바인드의 활용

    카파풀에서의 사망 대다수가 시간의틈, 레이저 패턴에 의해 좁은 장소에 서있다가 시계폭탄에 죽는 것임을

      감안하면, 시계폭탄이나 시간의 틈 시전을 차단하는 에르다노바는 공용 무적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계폭탄이 터지기 전' 파풀라투스에게 바인드를 걸면 시계폭탄에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에르다 노바, 다크바인드 확인)

      따라서 바인드 스킬을 무적기와 동일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무적기 사용 없이는 회피가 불가능한 상황인지 판단한 뒤 바인드/무적기 사용)

     
   - 2. 시계폭탄 사거리의 활용

     

      시계폭탄패턴은 '후딜'이 심합니다. 즉 파풀라투스는 시계폭탄 사용 뒤 잠시동안 이동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시계폭탄 사거리의 끝자락에서 와리가리를 치면 파풀라투스의 접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위는 이를 이용해 파풀라투스를 오른쪽에 묶어둔 후, 시계폭탄 사거리 밖에서 안전하게 레이저를 막는

        모습입니다.

        

        패턴 4 역시 동일하게 좁은 발판 위에서 미세하게 움직이는 것 만으로 시계폭탄 피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파풀라투스가 왼쪽으로 충분히 치우쳤을 때 해당)


        위와 같은 회피가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상황이 오면 활용한다' 정도로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 3. 도발 기술의 활용


     신궁의 애로우 일루전, 윈브의 에메랄드 플라워, 와헌의 프로보크 등 '도발'을 가진 직업군들이 

        소수 존재합니다. 파풀라투스가 도발 소환수에 어그로가 끌린경우, 소환수에 접근하며 시계폭탄과

        슈퍼넉백을 섞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 시계폭탄 사용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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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파풀라투스의 저주

            
         위와 같은 이펙트와 함께 파풀라투스와 유저 위에 숫자가 뜨며,

         둘 중 어느 한쪽의 숫자가 0이 되는 순간 차이만큼 스킬봉인이 걸립니다.

         예] 파풀 14 유저 12-> 12초 뒤 유저 2초 스킬봉인

       이때 젠되는 틱톡(X2)와 크로노스(/2)를 잡아 드롭되는 아이템으로 유저의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후 체력이 일정 이상 깎이면 (70%?) 스킬봉인이 스턴으로 강화됩니다.

         이는 파풀라투스에게 50 이상의 숫자가 부여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전반적 숫자의 크기가 커집니다)

         스킬봉인과 달리 스턴은 1초라도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① 스턴 발동 직전 구석으로 도망가거나  ② 용사의 의지 스킬로 상태이상을 방어하시면 됩니다.

         대체로 잡몹을 잡으며 시간을 조절하는데 딜로스가 생기게 되므로 ②가 간편한 해결책이 됩니다.

         (※ 도적 직업군의 경우 시간 끝날때 다크사이트 쓰면 방어 가능하다고 합니다)



    2-9. 차원의 균열 봉인
      
      - 이 패턴은 파풀라투스의 1페 체력이 일정 이하(15%?)로 내려가면 즉시 발동되며
           (첫 소환 이후 1분 내로는 발동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 이 패턴이 발동된 이후로는 알람이 발동되지 않고,
           [차원의 균열 종료 -> 타이머 2:00 (시틈+레이저) -> 타이머 1:00 -> 차원의 균열]을 반복합니다.

           즉, 딜로스가 심해집니다.

           스펙이 충분한 경우에는, 15% 이상 체력을 남기고 알람 패턴에 돌입해 이 패턴을 스킵할 수 있습니다.

         

         - 파풀라투스가 무적 상태에 들어가고, 다크스타가 소환되며

           다크스타가 드랍하는 +10, 30, 50 min / +2, 4, 9 hour 아이템을 먹어 시침을 돌릴 수 있음

         - 로프커넥트를 사용하면 집게에 걸리지 않고 포탈로 자유롭게 이동 가능

         - 딜이 부족한게 아니라면 무적기, 바인드 쿨타임을 돌려보자


         - 균열 패턴을 여러번 봐야하는 화력인 경우 (10분~20분 컷)

           마지막 한개를 남겨놓고 남는 시간에 ÷2, X2 아이템들을 먹어서 없애주고, 

           겹쳐서 드롭된 시간조절 아이템들도 방해가 되므로 1개씩만 남겨주고 없애주시면 좋습니다.

           균열패턴이 1분마다 반복되고, 드롭된 아이템 지속시간이 2분이므로

           다크스타 젠 위치마다 시간조절 아이템을 1개씩만 남겨두면 다음번 균열은 쉽게 파훼할 수 있습니다.
       

  
3. 2페이즈

  - 2페이즈에서 사망 가능성 3가지
   
   ① 레이저 패턴의 발동이 빨라진다. 스탠스 유지가 안될경우 파풀라투스 본체의 평타에 맞고 사망 가능

                                             패턴 1, 패턴 3 혼동하지 않도록 유의

    ② 레이저 막는 도중 텔레포트 -> 무적기 이외 대응 불가

    ③ 알람패턴 도중 시간의 격류

     

     - 물약쿨타임 5초가 돌기 때문에 100% 사망한다. 무적기 이외에는 답 없음


   이 3가지 경우만 의식하면 2페이즈에서 죽을 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난히 1200억 깎고 격파하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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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을 보고 매주 20분동안 파풀 후드려패서 격파해봐야 파풀마 나오는 일 따위는 없겠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보스를 공략해보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혹시 글 내에서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지적해주시고, 다른 공략 있으신 분들 댓글로 달아주세영!



   (+ 바인드 사용에 대해서...

      이 글에서 강조드렸듯이 바인드는 파풀에서 무적기나 마찬가지인 유틸입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시작하자마자 바인드 넣고 빡딜넣는것 보다는 상황 봐가며 생존을 위해 활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알람패턴때 딜타임은 열리니까요...


      단 빡딜로 1분내에 1페 격파가 가능하거나 (균열은 소환 뒤 1분이상 지나야 사용합니다)

      빡딜로 2분 내에 체력 15% -> 알람패턴때 15% 까서 균열 스킵 가능하시면 첫바 박으셔도 괜찮습니다.

      알람 2번이상을 보게 되는 화력이면 레이저 3,4패턴을 많이 봐야하므로 바인드도 아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