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간담회에 나가실 분들에게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제발 이 자료를 기반으로 

어빌리티의 확률 공개 등의 개선을 말해주세요ㅠㅠ  

실험 값을 입력한 엑셀 파일 첨부파일로 등록했습니다.

이하의 자료는 누구든 모두 자유롭게 쓰셔도 됩니다!!!





<선 요약>



5천번이라니...작성자는 미친X가 분명하다

아니 이걸 왜 유저가 조사해야 하냐고...









안녕하세요.

현재 저는 보유 어빌이 911만 + 추가 보상 훈장 430만이 

있는 상태로 보공 20퍼랑 유닠 상추를 목표로 

어빌 반값 이벤트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이들이 얼마나 돌려야 뜰지 너무나도 궁금해서

테스트 서버에서 둘째줄 크확만 잠그고 

5천회 돌린 시행의 결과를 공유하고자 왔습니다.


원래 보공 20%랑 유닠 상추만 통계를 내려고 했으나

너~~~~~~~~~~~~무 안떠서

그냥 궁금한 다른 옵션들도 막 넣어서 통계를 내보았습니다.

측정한 데이터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전>

보공 15% ~ 20%

상추 9% ~ 10%


<유닠>

상추 7% ~ 8%

보공

벞지

재사용

메획

아획


<에픽>

상추 4% ~ 5%

벞지


<레어>

상추 2% ~ 3%




상세 수치별 분석은 다 하기 너무 힘들어서

제가 제일 궁금해왔던 옵션인 보공과 상추만 하였습니다.






실험 방법은 테스트 서버에서 이런식으로 캐릭터를 생성하여

7개 캐릭터는 700회

1개 캐릭터는 100회 시행하여

총 8개의 캐릭터로 5천회를 시행하였습니다. 

각각의 8캐릭터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0번 뜬 경우엔 수치를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실험1>






<실험2>






<실험3>






<실험4>






<실험5>






<실험6>






<실험7>






<실험8>






모든 결과는 2째줄 크확 1줄을 잠그고 

5천회 시행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첫째줄만 잠그는 경우 &

 두줄을 잠그고 돌리는 결과랑 모든 것이 다르니

이점 명심하셔야 합니다!!




<5천회 최종 결과>








<위 표를 압축한 결과>



<레전>

보공 15% ~ 20% : 2.32%

상추 9% ~ 10% : 2.02%


<유닠>

상추 7% ~ 8% : 0.08%

보공 : 0.06%

벞지 : 0.06%

재사용 : 0.12%

메획 : 0.1%

아획 : 0.08%


<에픽>

상추 4% ~ 5% : 0.26%

벞지 : 0.14%


<레어>

상추 2% ~ 3% : 2.7%



위 결과는 5천회 결과이기에 

실제 확률과 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솔직히 시행을 10만회는 해야 

더 정확한 값이 나올거 같은데 전 포기...ㅌㅌㅌ....

내 손...내 눈....으악!@@#%^&*(



레전 선두에 보공 15~20% 뜰 확률은 2.32%이며 

기대 횟수는 43회 기대 명성치는 56만입니다.


유닠 상추의 경우엔 7~8%가 뜰 확률은 0.08%이며 

기대 횟수는 1250회 기대 명성치는 1637만입니다.
 

기록은 하지 않았지만 체감상 레전에서 

제일 안뜨는 옵션은 공속 증가였으며 

의외로 벞지는 생각보다 잘 안떴으며

특히 50%는 거의 본적이 없었습니다.

보공보다 보기 힘든 느낌이더라고요.

 
또 실험 결과 에픽 옵션도 잘 뜨지 않는게 참 충격입니다.

역시 기록은 안했지만 아,메획의 에픽 옵션도 

비슷한 체감으로 보기 힘들었습니다.

에픽조차 감사히 절하고 써야할 판입니다...


크확을 잠그고 돌려서 크확은 자료에 없으나

다른 유닠옵들도 저렇게 뜨기 어려운 것을 보면 

크확도 정말 어렵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옵션별, 수치별 뜰 확률은 균등하지 않고 가중치가 존재한다.

고작 몇 백만 가지고는 꿈도 꾸지 마라


레전 보공은 19%, 20%가 뜰 확률은 

15% ~18% 각각과 비교했을때 월등히 낮다. 


상추의 경우 레전 옵은 본래 

아무도 쓰지 않는 옵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조사한 이유는 

실험 초기에 이상한 현상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자료를 살펴 보면

레어 상추의 경우엔 2%가 3%보다 훨~씬 잘 뜨고

에픽 상추는 5%가 4%보다 더 잘 뜨며

유닠 상추는 7%가 8%보다 잘 떴으며

레전 상추는 10%가 9%보다 뜰 확률이 

금 더 높게 나왔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같은 옵션이더라도 등급이 무엇인지에 따라 

% 가중치가 각각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유저들이 선호하는 희귀 옵션인

보공, 크확, 벞지 등이 높은 %를 얻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실제 레전 보공의 결과는 19%, 20%가 

뜰 확률이 매우 낮았습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원하는 옵션의 '높은 수치'를 저격하고 싶다면

수천만이라는 매우 많은 명성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쩌면 그냥 카서큘을 돌리는게 

현명한 판단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혹시 카서큘도 가중치 있는거 아냐???)


댓글로 제보가 왔네요.

카서큘도 가중치가 있어서 

상위 수치는 옵션이 잘 안뜨네요...ㅋㅋㅋㅋ

에휴...




실험을 끝내고 결과를 분석하니...

무조건 반값때 돌려야겠다는 생각이 X 10000000배 드네요.

꼭 반값때 멸망전 하세요...!



솔직히 몇백만 가지고는 택도 안되는거 같고

옵션이 뜨면 2줄 잠그고 돌려야 하니

반값 기준 최소 2천만 이상은 되어야 하지 않나...싶습니다.

(이것도 적을려나?....아이고...3천만 이상은..필요한ㄷ...)




레시피 안쓴 사람들만 바보로 만드는 현 상황 ㅎㅎ ^^




이상으로 주작플스토리의 어빌리티에 대한 분석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내가 이걸 왜 했지...로아나 하자...






p.s 방대한 계산이다보니 

혹시나 제가 수치를 잘못 입력한 부분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만약 발견시 수정하고 수정된 부분을 적어두겠습니다.


수정1) 표 에픽 상추 일부에 0이 있어서 삭제

수정2) 확률에 100이 곱해지지 않아서 수정

수정3) 표에 맞춤법 수정

수정4) 3.19 오후 8시 25분 실험7 유닠 벞지 2회로 오기재한 부분 1회로 수정

따라서 5천회 최종 결과의 해당 부분도 수정 

수정5) 3.20 오전 1시 20분 표 색깔 약간 수정 + 더 보기 쉬운 압축표 공개

수정6) 3.20 오전 6시 47분 표 디자인 더 깔끔하게 변경(최종이겠지?....)

파일 업로드도 그에 맞추어서 올림

수정7) 오전 10시 5분 유닠 벞지 기대 명성치 오기재 수정







음..그냥 둘째줄 크확 확률도 실험해볼까...

생각좀 해볼게여 음....




작성자는 진짜 미친X가 분명하다






아 그냥 하지말까...

등급만 고정하고 3줄 다 돌렸는데 

900번 돌리고 유닠 크확 0...내일 캐삭되면 재도전 갑니다.


그냥 로아나 할걸...





다른 분이 옵션만 잠그고 3줄을 모두 돌려서

총 5천번 돌리는 통계를 새로 공개하셨습니다.

따라서 제 크확 실험은 여기서 마치는걸로 하겠습니다.


어빌리티 실험을 모두 종료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개해!!어빌 확률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