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자 하는 작업 : 히어로가 어느정도 성능을 가진 캐릭터인지 판명.

기준점 : 사냥능력, 보스능력, 유틸, 극딜, 기본스펙

방법 : 개괄적으로 모든 직업들을 고려해서 그 안에서 어느정도의 위치를 가지나 검토



1.사냥능력
참조 :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9&l=477560 (전직업 사냥 한계치)

특징 : 다양한 광역기, 괜찮은 주력기 범위(인레블 한정, But 현 가동률을 생각하면 괜찮다고 할 수 있다고 생각) 그러나 모전 특유의 발암기동성으로 인한 사냥능력의 저하.

참조자료와 같이, 히어로는 어느 필드에서든 사냥 한계치가 최하위에 랭크되어있는 캐릭터입니다. 엔드컨텐츠라고 불리는 사냥터도 그렇고 5차 이전 전지역에서도 소오버가 없고 광역기들이 없어서 사냥능력은 아주 낮습니다.

결론 : 히어로의 사냥능력은 최하위다.


2.보스능력 (Dpm)

참조 : https://m.blog.naver.com/oe135/221270183158 (신5차 이전 dpm표)

특징 : 높은 Dpm, 간단하고 직관적인 딜사이클, 적은 코어수, 적절한 사거리의 주력기, 적은 버프수

히어로는 명실상부 Dpm강자입니다. 상중하로 나눠도 상위랭크이고, 더 간략하게 최상/상/중/하/최하 로 나누어도 최상위에 속하는 지속딜의 강자입니다. 그리고 특유의 간단하고 명료한 딜사이클은 무시할 수 없는 커다란 강점이고, 초근접같은 리스크도 없습니다.

생각해볼 부분은 특유의 유틸고자, 레이지로 인한 손해가 있습니다.
유틸이 적다는 것은 곧 보스전에서 그만큼 많은 딜타임을 손해본다는 얘기와도 직결됩니다.
레이지류에 의한 불편도도 스우, 루시드와 같은 보스와 무릉에서 충분한 감점 요인입니다.
그러나 데스폴트이후 유틸면은 일종의 해결책을 가졌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예전처럼 유틸에 취약한 캐릭터가 아닙니다. 레이지류의 단점은 추후 논의되어도 괜찮다고 생각해봅니다.

결론 : 보스능력은 최상위다.


3.유틸

특징 : 데스폴트, 블리츠실드, 슈스탠

다루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틸은 우선 무적기 / 슈스탠 / 텔포 / 닼사 / 뎀감 / 힐(피흡) / 윗점 / 딜효율 / 원거리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어지는데, 문제점은 특정 유틸이 항상 그 위치를 가지지 않는다는 것에서 생깁니다.
예를들어 슈스탠유틸은 매그너스, 스우, 윌 등에서 아주 훌륭한 유틸기가 됩니다. 그러나 데미안, 루시드 와 같이 크게 슈스탠의 영향을 받지 않는 보스에서는 그 효율이 떨어집니다.
텔포는 스우같은 보스에서 특히 효율이 좋고 시전 중 발동된다는 점에서 여러가지 보스에서 범용성을 지닙니다.
닼사는 낙하물이 떨어지는 보스들에서 훌륭한 효능을 발휘하지만 이외에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즉 모든 유틸은 보스마다 효율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하나의 보스만이 아니라 모든 보스를 감안해야하는 특성 상 그 고하를 가리기가 굉장히 난해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적기는 특별한 위치를 가집니다. 위의 모든 유틸들이 가지는 생존의 이점을 무적기 하나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히 무적기를 최상위권 유틸이라고 정의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하나 더 감안해볼 부분은 유틸이 어떤 메리트를 주는가? 라고 생각합니다. 크게 생존과 딜 편의성으로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무적기는 대부분 생존에 치중된 유틸입니다. 쿨타임 없는 무적기는 없고, 따라서 단순히 딜을 편하게 넣고자 쓰는게 아니라 '위급한 상황'일 때 생존을 위해서 발동됩니다. 딜 편의성을 위한 유틸들은 상대적으로 가동이 쉽고 꼭 위험한 상황만이 아니라 더 효율적인 딜링을 위해서 발동됩니다.
스우를 예로들어 보겠습니다. 전깃줄을 넘을 수 있는 텔포는 전깃줄을 피하면서 생기는 딜로스를 최소화시키는 유틸입니다. 전깃줄 씹고 더 때려보자고 무적기를 쓰는건 위험한 선택입니다. 왜냐하면 쿨타임 중 어떤 위험한 상황이 닥칠 지 모르기에 쿨을 비워놓는게 생존에 이득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구분은 명료한 구분이 아닙니다. 스우 전깃줄과 같이 생존을 위해서 슈스탠이 필요할 때가 있고, 무적기들도 더 많은 딜을 넣기위해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히어로가 가지는 돌진이나 슈스탠은 유틸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비욘드와같이 항시 슈스탠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아닐 뿐더러 돌진은 유틸라고 해주기엔 약간 민망한 유틸입니다.
최상위 유틸인 데스폴트는 분명히 훌륭한 유틸기입니다. 쿨짧은 순간무적기는 데폴(쿨20)과 절개(쿨14)를 제외하면 없다시피하고 이러한 짧은 쿨은 그 시간에 한번 목숨을 살려주는 큰 효능을 가집니다.
그러나 쿨타임 중 히어로는 유틸이 없다시피한 캐릭터입니다. 그렇다고 딜효율을 뽑기에 최적화된 유틸을 갖는 캐릭터도 아닙니다. 지속딜러라서 은신하는 보스들에게 딜효율이 높은 캐릭터도 아닙니다.
그러나 데스폴트가 가지는 훌륭한 이점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저는 유틸에 관한 부분에서는 '모른다'고 하고싶습니다. 절대적인 지표를 세울 수 없는 상황에서 유틸간의 고하를 가리긴 어렵고, 다양한 유틸을 가지고 있어서 적재적소에, 모든 보스에 범용성 넓게 사용가능한 캐릭터가 유틸성이 좋긴 하지만 무적기를 가지는 부분도 큰 이점임은 분명합니다. 잘 알지도 못하는 부분을 섣불리 지레짐작하는 실수는 범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극딜
참조 :https://m.blog.naver.com/oe135/221257020020  (신5차 이전 10초 극딜량)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04&l=11190&iskin=maple  (인스팅트 정밀 분석)

하고자 하는 작업 : 화두는 이번 신5차 인스팅트로 인한 극딜부분입니다. 요즘 논란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하려합니다.

-인스팅트는 좋은 스킬인가?
이 부분은 반론의 여지없이 훌륭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어떤 직업이라도 극딜기는 장점입니다.


-신5차 하나의 성능으로 직업 성능을 판단할 수 있는가?
마찬가지로 반론의 여지없이 No입니다. 정말 논할 가치조차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릭터의 성능은 모든 부분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한 부분만으로 캐릭터를 판단한다면 그 어떤 캐릭터가 사기가 아니며 쓰레기가 아니겠습니까? 이 부분은 그 어떠한 반론제기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히어로의 인스팅트가 훌륭한 스킬이라는 이유만으로 히어로의 전체적인 성능을 논할 수 없습니다. 기존 히어로의 성능을 고려함과 동시에 타 캐릭터들의 성능도 고려되어야함은 당연합니다.

-극딜기의 분야에서 점유율은 논할 가치가 있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감안할 부분임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점유율이 곧 극딜기의 성능지표가 될 수 없습니다. 가장 간단한 이유로 같은 점유율을 가지더라도 다른 극딜성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00초에 한번 100의 데미지를 내는 스킬과, 1초에 1의 딜을 내는 스킬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두 스킬의 점유율은 같지만 극딜의 성능은 천지차이입니다. 점유율이 극딜기 성능의 지표가 된다면 두 스킬은 같은 성능을 가진 스킬이라는 말과도 같습니다. 점유율을 살피는건 해당 극딜기가 어떤 수준의 순간딜을 내는지를 잘 살펴본 뒤에 전체적으로 어느정도 상승을 가져오는지 고려할 때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팅트는 참조자료와 같이 2배에 해당하는 딜상승을 가져옵니다. 극딜기표를 기준으로 105%의 두배인 210%의 성능을 가집니다.  해당 극딜기표에서 히어로 신5차 만을 고려했을 경우 최상/상/중상/하/최하 중 '상' 에 해당하는 극딜치를 가집니다.

-그렇다면 히어로는 상위권 극딜러인가?
당연하지만 아닙니다. 다른 직업도 5차 스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210% 보다 상위에 있는' 9개의 직업'은 당연히 히어로보다 더 높은 극딜을 보여줄건 당연한 일이고, 나머지 직업을 생각하보고자 합니다. 정확한 %를 일일히 분석하기는 제가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확실하다고 여겨지는 부분만 언급해보겠습니다.

*여기서 타직업을 언급하는 이유는 해당 직업이 좋다/안좋다, 상향/하향이 필요하다고 말하는게 아니라, 극딜기의 성능만을 보고자 함입니다. 인스팅트 히어로보다 이미 극딜이 높았던 9직업은 아예 보지 않았습니다.*

아크 https://youtu.be/-zVWZM0GZ2A
새악+새흉을 감안하면 208인 아크가 210%위로 올라가지 않을 수가 없음.

불독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5&l=7966&iskin=maple
지속 3초 퓨리 오브 이프리트입니다. 점유율을 보시면 알겠지만 기존 204%인 불독은 무조건 210%는 가뿐하게 넘겨줍니다.

제논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8&l=6050&iskin=maple
공데미지는 둘째쳐도 뎀증20% 입니다. 위 게시글의 분석은 30초 지속인 융합의 효율이 잘 나온 분석이라는걸 염두에 두더라도 210%는 넘습니다.

나워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7&l=7757&iskin=maple
쉐바는 18초간 최종뎀 15%를 가져오며 1320% x 14 의 데미지를 주는 20초쿨 스킬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게시글은 9렙 쉐바입니다.

블래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4&l=14764&iskin=maple
쿨 100의 극딜기로 위의 전분은 2회 사용한 분석. 강력한 스킬이라고 들었습니다.

플위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5&l=8105&iskin=maple
가장 인상적인 스킬 중 하나입니다. 15초 지속이며, 극딜기입니다. 왜 쿨이 2500초나 되는가 했습니다.

에반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9&l=907274&iskin=maple
주의할것은 현재 조디악레이가 타수2배 버그가 걸려있어서 딜도 2배로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위 게시글의 맨 아래에 있는 진짜 데미지부분 전분을 보는게 좋습니다.

미하일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4&l=15392&iskin=maple
히어로와 같이 30초 가동이라는 특징을 지닙니다. 인스팅트가 전체 딜에서 상승시키는 딜량은 13%이고 미하일 신5차가 17%임을 감안하며
또한 신5차 이전 기존 극딜기표에서 미하일이 더 높은 위치를 점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감안해봅시다.

팔라딘 https://youtu.be/k8aedSd5csg
그크 26렙, 비반감 허수아비라서 방무100%가 붙은 현 그크는 더 높은 효율.
10초 평소 극딜 : 2300억 , 10초 그크 : 5000억
참조자료에 의하면 신5차 이전 팔라딘은 히어로보다 높은 10초딜 보유

캡틴 https://youtu.be/bw05qztKGbY
고려사항 : 노틸러스 어썰트 중 에픽어드벤쳐 미사용, 코어강화 상태 알지못함, 본섭에 넘어오면서 상향됐는지 하향됐는지 알지못함
영상의 어썰트 직후 에픽포함된 데드아이 포함 10초 딜량은 약 3000억으로 보이고 전분 어썰트는 6000억

메르세데스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6&l=5944&iskin=maple
235%


이하는 극딜기를 받은 직업이 여럿 더 있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하리라 생각되므로 과감히 생략합니다.
그리고 특히나 이러한 글들을 무기로 다른 직업을 공격하는 일은 삼가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제발부탁드립니다.
10초딜은 10초딜일 뿐이지 그 직업의 전체적인 성능을 대표할 순 없습니다. 제가 보여드리고자 한 것은 히어로의 인스팅트가 현 10초 극딜에서 상위권에 랭크하지 않는다는것을 보여주기 위함이지, 다른 직업이 이렇게 세다, 너프해야된다 따위의 것들이 아님을 명심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또한 위의 스킬들은 각 직업이 특수한 여건에서만 가능하기에 딜로스가 발생한다던가 쿨을 감안해야 한다거나 기존 성능을 고려하는 작업또한 필수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러니 단순한 딜량만을 보고 타직업을 평가하진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결론 : 인스팅트 히어로가 타 직업 10초간 극딜을 다 씹어먹어버릴 사기적인 위력을 가진 극딜기가 아니다. 이처럼 다양한 예들이 있으니 아직 정확한 성능을 모르는 상황에선 단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러나 이러한 대략적인 자료들을 고려했을 때 인스팅트가 넘사벽 극딜기가 아님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5.기본스펙

히어로는 장단이 뚜렷한 기본스펙을 가진 캐릭터입니다. 크확이 낮지만 뎀퍼크뎀이 적어서 투자효율이 좋고 최종뎀이 높아서 분명하게 공용스킬이나 소울면에서 이득을 봅니다.

제가 굳이 언급하고자 하는 부분은 방무에 관한 부분입니다. 즉 히어로의 방무성능은 어느정도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알다시피 히어로는 4차에 깡으로 방무를 50%올려주는 스킬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방무수치는 20%+30% 보다 50%가 높습니다. (방무 = 현재방무 + 추가될 방무 - (현재방무 x 추가될 방무), 따라서 20%+30%는 44%의 방무가 됨.)
이는 분명히 훌륭한 메리트입니다. 타직업이 기타 디버프를 통하는 등 특수한 조건하에 방무가 높아지는데에 비해서 베이스로 방무를 깔고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히어로의 방무는 얼만큼 높은가?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히어로보다 높은 실방무를 가진 캐릭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코어 20강 방무는 배제

히어로 - 컴뱃 마스터리 50%, (+ 오라웨폰 16% = 58%)

팔라딘 - 위협50% + 팔라딘 엑스퍼트 31% = 65.5% (+ 오라웨폰 16% = 71.02%)

다크나이트 - 궁그닐30% + 새크리30% = 51%
궁그닐 이그노어가드를 찍을 경우 +20% = 60.8%
새크리 발동중 10%+, 오라웨폰 16%

신궁 - 마크맨쉽 25% + 스나이핑20% = 40%
위크니스 파인딩10%~50%+  , 불스아이 20%+

데벤 - 익큐30% + 암브30% + 엑스퍼타이즈30% = 65.7%

데슬 - 임팩트30% +  바인드30% = 51% (어웨이크닝 시 50% 추가)
오라웨폰 16% 크라이 15%

제로 - 륀느의 축복10% 아머스플릿5중첩 50% 무기7형 10% * 2
알파, 태도 마스터리 30%+ = 74.4%
베타, 63.5%

아란 - 클리빙40% / 비욘더50%+, 파블15%+, 펜릴70%+

캐슈 - 캐논 버스터20% 오버버닝 캐논25% 파이랫 플래그25% = 55%

아크 - 어비스버프20% + 융합완성30% + 배틀아츠20% = 55.2%

제논 - 저격40%(하이퍼10%합) + 오펜시브 매트릭스30% = 58%

바이퍼 - 가드크러쉬40% + 다이스20% + 파이렛플래그 25% = 64%
(+트폼 50% = 82%)

소울마스터 - 소울10% + 트루20% + 언포시어블30% + 스피딩댄스 이그노어가드 20% = 59.6% (+오라웨폰 16% = 66%)

루미너스 - 퍼미에이트15% + 다크니스 소서리 40% = 49% (+앱킬 40% = 69.4%)

배틀메이지 - 피블 20% + 디버프 오라 20% + 스펠부스트 40% = 61.6%

메르세데스 - 레전드리 스피어 50% + 디펜스 브레이크 25% + 이슈타르 이그노어 가드 20% = 70%

비숍 - 빅뱅4중첩 34.39% + 아케인에임 20% + 벤오엔 20% = 58%, 이 경우 빅뱅 4중첩을 유지하는건 어려운 사항

으로 총 16개의 직업을 살펴보았습니다. 최상 상 중 하 최하 로 나누어볼 때, '중'에서 끝자락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하고싶은 말은 히어로는 실질적으로 보스전에서 적용되는 방무가 상위클래스가 아닌 직업이라는 말이지, 타직업군의 방무를 내리라거나 히어로의 방무를 올려달라고 주장하는 글이 아닙니다.
또한 앞서 얘기한대로 아무 조건없이 방무를 취할 수 있는것도 고려할만한 메리트라는 점입니다.

결론 : 히어로의 기본스펙은 '보통이다'
방무, 기본보총 밑 크뎀, 기본크확 등 여러가지를 칼같은 기준으로 종합해서 평가하는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각자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어딘가에 따라사 이는 변동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엔 중위권 방무와 최하위권 크확을 고려하더라도 투자효율에서 충분히 커버가 된다고 생각하기에 나쁜 캐릭터라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정리
1.사냥 - 최하위권
2.보스 - 최상위권
3.극딜기 -  10초 딜이 상위권이 아니다.
4.유틸 - 정의내리기 난해하다.
5.기본스펙 - 보통
따라서 히어로를 두고 성능이 좋은 캐릭터라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의견.

잘못된 정보에 관한 피드백은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