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재의 게임생활입니다.

이미 몬스터 헌터가 발매 된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새내기 헌터들이 속성 피해와 상태이상을 헷깔려 하시는것 같아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열상이나 독에 걸렸을 때 모든 속성 피해를 해제할 수 있다는 '지움열매'를 먹으며 왜 치료가 안되는지 의아해 했던 제 경험을 바탕으로 쉽게 설명을 하려고 하였습니다.

 

1. 속성 피해

몬스터 헌터 월드에는 총 5가지의 속성이 있습니다. 불속성, 물속성, 번개속성, 얼음속성, 용속성이 바로 그 다섯가지 속성입니다.

모든 속성 피해는 지움열매로 해제가 가능하며, 해제의 연통을 이용하여 해제할 수도 있습니다.

 

① 불 속성 피해

안자냐프의 브레스, 리오부부의 브레스, 불장판 등의 공격을 당한 헌터는 불 속성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화상으로 알고 있는 것이 바로 불 속성 피해입니다.불 속성 피해를 입은 헌터는 지속적으로 체력이 감소하는 상태가 됩니다. 

불 속성 피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이야기한 지움열매나, 해제의 연통 외에도 지면에서 3번 구르거나, 물에서 1번 구르면 해제가 가능합니다.

내화주, 내속주, 내열복장, 면역복장 등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② 물 속성 피해

쥬라도토스의 진흙을 뱉는 공격을 당하면 물속성 피해를 입게 됩니다.

물 속성 피해를 당한 헌터는 스태미나의 회복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내수주, 내속주, 내수복장, 면역복장 등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③ 번개 속성 피해

키린이나 토비카가치와 같은 몬스터의 공격을 당하면 번개속성 피해를 입게 됩니다.

번개 속성 피해를 입은 헌터는 기절 확률이 높아지며, 몬스터의 공격대상이 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따라서 키린과 같은 고난이도의 고룡을 사냥할 때는 번개 속성 피해를 입었을 때 빠르게 해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뢰주, 내속주, 내뢰복장, 면역복장 등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④ 얼음 속성 피해

레이기에나의 얼음 공격을 당하면 얼음 속성 피해를 입게 됩니다.

얼음 속성 피해를 입은 헌터는 공격이나 구르기와 같은 행동을 할 때 스태미나의 사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활과 쌍검처럼 스태미나를 소모하는 무기를 사용하는 헌터들에게는 치명적인 속성 피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빙주, 내속주, 내한복장, 면역복장 등으로 대비할 수있습니다.

 

 

⑤ 용 속성 피해

이블조의 브레스는 헌터에게 용 속성 피해를 입힙니다.

용 속성 피해는 헌터가 사용하는 무기의 속성 피해를 감소 시키게 됩니다. 또한 보우건의 속성탄과 활의 병효과를 감소 시키게 됩니다.

속성 무기를 사용하는 헌터에게는 상당히 치명적인 속성 피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룡주, 내속주, 내룡복장, 면역복장 등으로 대비할 수있습니다. 

 

 

 

 

2. 상태 이상 

위의 속성 피해와 달리 상태이상 피해는 상태이상에 맞는 아이템을 사용하거나해제의 연통을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태이상은 속성 피해와는 다르므로, 내속주나 지움열매를 통해 무효화 하거나 해제할 수 없습니다. (많은 새내기 헌터분들이 헷깔려 하시는 것)

몬스터 헌터의 상태 이상은 독, 기절, 마비, 수면, 폭파, 열상, 독기 침식의 7가지가 있지만,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어력 다운을 추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독

푸케푸케의 독 공격이나, 리오 부부의 발톱, 독장판을 밟는 등의 공격을 당하면 헌터는 독에 걸리게 됩니다.

독에 걸린 헌터는 일정시간동안 체력이 지속적으로 닳게 됩니다. 

독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해제가 되지만, 해독제나 한방약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해제할 수 있습니다.

내독주, 면역복장 등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② 기절

몬스터의 공격을 계속해서 맞아 기절치가 쌓이게 되면 헌터는 한동안 몸을 움질일 수 없는 기절 상태가 됩니다.

기절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풀리지만, L스틱을 움직여서 조금더 빠르게 해제할 수 있습니다.

기절은 외부의 타격으로 깨어날 수 있으므로, 주변에 기절이 걸린 헌터가 있다면, 빠르게 깨워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절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③ 마비

도스기르오스의 마비 침이나, 기르오스와 같은 몬스터의 공격을 당하면 헌터는 움직일 수 없는 마비 상태가 됩니다.

마비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풀리지만, L스틱을 움직여서 조금더 빠르게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마비는 확산탄이나 폭탄, 제스쳐 아도겐 등 날리는 공격으로 해제가 가능합니다.

내비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④ 수면

수면 두꺼비를 공격하거나, 우라간킨의 수면방귀와 같은 공격을 맞게되면 헌터는 잠시 수면 상태에 빠져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수면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깨게 되며, 외부의 타격에 의해서 깨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면에 걸리기 전 캐릭터가 비틀거릴 때 에너지 드링크를 사용하면 잠에 들지 않게 됩니다.

내면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⑤ 폭파

도도가마루나 바젤기우스의 공격으로 헌터는 폭파 상태이상에 걸릴 수 있습니다.

폭파 상태이상에 걸리게 되면 작은 타격이나 일정시간이 지나면 헌터의 몸에서 폭발이 일어나며 피해를 입게 됩니다.

폭파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화상과 마찬가지로 지면에서 3회 구르면 해제할 수 있습니다.

내폭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⑥ 열상

오도가론의 공격으로 헌터는 열상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열상에 걸린 헌터는 움직일 때마다 체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열상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아스테라저키, 잘 익은 고기등을 먹어서 해제할 수 있으며

이와같은 아이템이 없을 시에는 X버튼을 눌러 잠시 몸을 숙이고 있으면 해제할 수 있습니다.

열상이 해제되고나면 잠시동안 체력의 자연 회복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내열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⑦ 독기 침식

발하자크의 몸 주변에는 독기가 감싸고 있는데, 그 독기에 침식이 되면 헌터의 최대체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지움열매로 해제할 수 있지만, 체력이 차는것은 아니기에 발하자크 공략시 상당히 위험한 상태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장주로 대비할 수있으며, 보통 내장주를 이용한 방어구 세팅을 미리 대비해 놓는 편입니다.

   


⑧ 방어력 다운

이블조는 헌터의 방어력을 다운시키는 상태이상을 발생하는 공격을 합니다.

방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경화약, 그레이트 경화약 등)을 사용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내방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 몬스터 사냥을 하며 헌터가 주의해야할 5가지 속성 피해와 8가지 상태이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틀린 정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 조사를 했지만, 저 또한 이번작을 계기로 입문하게된 몬린이다보니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거나, 추가할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바로바로 수정할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번 정보로 그동안 속성 피해와 상태이상에대해 헷깔려했던 많은 새내기 헌터들이 좀더 제대로 대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