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드.주.의!


여기에는 모드 관련 글이 적혀있습니다. 불편하시거나, 정보가 필요 없으신 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시작!


.....



먼저 저는 모드 사이트를 한 곳만 이용합니다.


바로 여기죠 :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


넥서스모드 사이트입니다. 회원 가입은 필수고, 그 정도는 하실 수 있으리라 믿고 진행합니다.



들어가시면 이런 창이 나오는데, 보통은 POPULAR(ALL TIME)과 POPLULAR(30 DAYS) 요 두 항목만 보시면 됩니다.


전자는 모든 시간대 인기 순위이고, 후자는 30일(최근) 동안의 인기 순위입니다.


하지만 여기는 아주 포괄적으로 각각의 카테고리가 섞여있습니다. 이제 페이지의 상단을 보시면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2번째 항목은 MODS를 여시면 Mod Categories 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클릭해줍시다.



이제 카테고리가 나왔습니다.


1. Armour and Clothing은 갑옷과 옷 관련

2. Audio & Music은 사운드와 음악 관련

3. Characters는 캐릭터 꾸미기와 Npc 꾸미기 관련

4. Graphics & Visuals는 무기 이펙트나 배경 그래픽, 몬스터 외형 변경과 무기 외형 변경 등 다양합니다.

5. Miscellaeous는 기타 등등 분류가 애매한 것들이 모여있습니다.

6. Quests and Adventures는 커스텀 퀘스트와 드랍률 조정 등의 모드가 있습니다.

7. ReShade Presets는 리셰이드(색, 빛 조정) 관련

8. Tools & Utilities는 몬스터헌터 청크파일 언팩 툴 등 모딩에 필요한 툴과 유틸리티가 모여있으며, 미터기와 트랜스모그(추후 설명) 등이 있습니다.

9. User Interface는 유저의 커스텀 인터페이스입니다. 뭐 간단한건 장식주 옆에 필요 장식주 갯수를 표시하는 것 등이죠.

10.Weapons는 무기 관련 모드입니다. 외형 변경도 있고, 여러가지 섞여 있으니 위의 Graphics & Visuals와 같이 이용하세요.


카테고리 이용이 귀찮거나 그냥 이름으로 찾고 싶으시면 옆에 검색창에 검색하셔도 좋습니다.



이제 원하시는 모드를 찾아 클릭하시면 이런 인터페이스가 보입니다.


Description은 모드 소개와 설치법 등이 적혀 있으니 꼭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Files에는 다운로드 가능한 파일이 있습니다.

Images에는 해당 모드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Videos에는 해당 모드의 비디오가 있습니다.

Posts는 댓글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여기 댓글란을 잘 보시면 해결 방법을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Bugs는 버그 리포팅란입니다. 리포팅된 버그와 해결 방법 등이 적혀있습니다. 다만, 버그가 있어도 안적혀 있는 경우도 있으니 감안하고 보세요.


이제 Files에 들어가 봅시다.



Main files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메인 파일입니다.

Optional files는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파일입니다.


옵션 파일의 경우 적용법은 모드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꼭 Description이나 모더가 첨부한 Readme.txt 파일을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자, 이제 파일을 다운 받아야 하는데, 버튼이 몇개 있죠?



Mod Manager Download는 넥서스 모드 매니저라는 프로그램에 다운 받는 방식입니다. 몬스터헌터는 넥서스 모드 매니저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이건 누르지 마시기 바랍니다.


Manual Download가 바로 우리가 원하는 다운로드 버튼입니다.


Preview file contents는 다운 받는 파일에 뭐가 있는지 미리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자, 다운로드가 끝났습니다.


이제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Monster Hunter World 이 경로로 들어가 봅시다. 저 같은 경우 C드라이버에 설치되어 있기에 C에 있는 것이고, 여러분은 설치한 드라이버에 경로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이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저는 모드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nativePC 항목이 존재합니다만, 처음에는 없을 거에요.


다운 받으신 모드의 압축을 풀면 보통은 nativePC가 최상위 폴더로 해서 이미 경로가 잡혀 있을 겁니다.


하.지.만.


몇몇 불편한 모드의 경우 wp, pl, npc 등 이상한 폴더명일 수도 있습니다.

걱정마세요. wp는 웨폰, pl은 캐릭터라는 뜻이고 모두 nativePC폴더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무기 외변 중에서는 caxe, lan, one, sou등 이상한 이름의 폴더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모드 wp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즉, nativePC- wp - one 이런식으로 말이죠.


딱 이정도만 하시면 간단한 모드 생활에는 문제가 없으실 겁니다.


가끔 nativePC 폴더 안에 nativePC로 되어 있는 폴더를 넣고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 있으십니다. 그러면 안되고 꼭 잘 확인해주세요!!


....


필독!


저는 WOT 즉 World of Transmog 나 MHW Transmog(멀티 외변 모드)를 사용하지도, 권장하시도 않습니다.


사용하시는건 본인 자유지만, 저는 절대 지지하지 않고, 해당 모드의 사용법에 대하여 질문을 받지도 않겠습니다.


또한, 다음 글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아이템 상점 모드나 맘타무기 관련 모드는 이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재미도 급감할뿐더러, 캡콤에서 어떤 제재를 언제 가할지 모릅니다.



이상 입문자용 넥서스모드 소개글을 마칩니다.


다음에는 추천 모드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바이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