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은 타 사이트에 올렸던 본인의 글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음.
----------------------------------------------------


0. 풍압이란?

특정 몬스터들의 패턴에 포함된 바람 공격. 

풍압 공격만으로는 헌터가 입는 데미지는 없고, 대신 몇 초간 경직을 일으킨다.

공격패턴에 풍압이 포함되어있는 경우, 보통 피격판정범위보다 풍압판정범위가 넓기 때문에

피격범위를 벗어났어도 풍압판정 범위내에 있을 경우 풍압에 의한 경직이 발생한다. (피격이 우선)

풍압은 회피/가드/부동복장으로 대응 가능하다.

그러나 피신복장은 피격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 풍압에는 대응하지 못한다.



1. 풍압의 종류 [소],[대],[용]

 

몬스터에 의해 생기는 풍압에는 다음과 같이 3단계가 있으며, 이들은 각각 다른 모션과 경직 시간을 갖는다.




소는 팔로 바람을 막는 동작.  약1.5초의 경직시간

대는 뒤로 휘청거린 다음 팔로 바람을 막는 동작. 약 2.5초의 경직시간

용은 뒤로 휘청거린 다음 앞으로 철푸덕하는 동작. 약 3.5초의 경직시간



현재 파악하기로는 몬스터가 뿜어내는 최대 풍압은 아래와 같다.(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제보 바랍니다.)

 

풍압[소] : 푸케푸케, 안쟈나프, 리오레이아(+아종), 디아블로스(+아종), 베히모스

풍압[대] : 파오우르무, 레이기에나, 리오레우스(+아종), 바젤기우스, 네르기간테, 테오, 나나, 발하자크

용풍압 : 크샬다오라, 제노지바



최대라고 언급한 이유는 패턴에 따라 하위단계의 풍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서이다.


예를들어 크샬의 몸체 주변에서 생기는 바람은 용풍압이지만,

강화단계 이전에 뿜는 바람이나 승천에 의해 생기는 토네이도는 대풍압이다.

(강화단계 후에는 용풍압)


 

2. 풍압무효스킬 


풍압에 의한 영향을 무시할 수 있는 스킬

주의할 점은 풍압+피격 판정을 모두 갖는 패턴은 풍압무효스킬을 장착했다고 피격 판정이 무시되는 것이 아니고 풍압에 의한 경직만 무시된다.


풍압무효 : 일부 방어구나 방풍주를 통해 얻는 스킬. lv에 따라 [소]or[대] 줄이거나 무효화가능


완전풍압무효 : 크샤나(a,b,y혼용가능) 장비 3종 이상 장착 시 얻는 강룡의 비상 시리즈 스킬. [소][대][용] 모두 무효.


풍압[대]를 무시하기 위해 2슬롯 짜리 방풍주가 5개나 요구되기에 보통 풍압대비 세팅을 할 경우 풍압 종류와 상관없이 크샤나 세트를 채용하는 것이 보통 권장된다.




3. 풍압무효선율 (수렵피리&고양이)



풍압무효 선율을 갖는 피리는 공통적으로 보라색파란색 음표를 갖고 한가지 추가색에 따라 2가지 선율로 결정됨

(예외: 보라노랑주황 악보에는 [청각 보호 [소] & 풍압 무효] 선율이 있음)


풍압무효 빨간색(이블조,가마루 등)초록색하늘색(우르무) 


풍압완전무효 : 주황색(제노,명등) ,  노란색(마비)



각 선율을 불게 되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각각 상태바에 추가되므로 쉽게 둘을 구분할 수 있다.







아이콘을 통해 확인한 고양이 풍압 무효 선율은 [풍압 무효] 입니다.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각 선율의 효과는 동명의 스킬 효과와 동일하다.


하지만 인벤 DB에서는 각 선율의 효과를 아래와 같이 기술하고 있다.



 


↑ 위 정보는 틀렸습니다. (DB 수정 요망) ↑ 


풍압무효가 [소]만 무효로 하고, 완전무효는 [소][대]를 무효화한다고 되어있다.


뭔가 잘 못 되었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눈치챘을 것이다.


일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한 정확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출처 : https://game8.jp/mhw/199357)




마지막으로, 스킬과 선율은 서로 중첩되지 않는다. 상위 효과가 적용됨




4.결론


- 풍압에 의해 생기는 경직 모션을 통해 풍압 종류를 구분가능하며, 그에 맞는 스킬로 풍압 대응 가능함

- 고양이 풍압무효 선율은 [대]까지 막아준다.

- 인벤DB의 잘못된 설명과 달리 풍압완전무효 선율은 용풍압까지 대응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