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은 몬스터헌터의 데미지 계산 방식에 관해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을 위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가독 편의를 위해 반말체 사용하오니 양해를 구합니다.
글이 불편하신 분은 마지막의 요약 부분만 보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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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서론

필자가 알기로 현재 쓰이고 있는 데미지 시뮬레이터는 회심,예리도,육질,자버프 보정 등이 모두 계산된다.

그런데 데미지 시뮬레이터에서 계산한 데미지가 실제 몬스터에 입히는 데미지와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몬스터에 실질적으로 가해지는 피해는 시뮬레이터 결과에 더해 몇 가지 추가 보정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이런 것들

분노보정   - 분노 시 몬스터 방어력 변화에 의한 보정 (몬스터에 따라 -10%~+20%)
퀘스트보정 - 퀘스트마다 정해진 전체방어력에 따른 보정 (주로 조사퀘스트에서 -15%~+15%)

아마 대부분 알고 있거나 적어도 들어는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분노하지도 않고, 퀘스트 대상도 아닌 통나무를 때릴 때 조차도 아래와 같이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mhf/1754/431218  )



동일한 조건에서 대검 참모아베기 막타를 때렸는데 좌는 858, 우는 833 으로 25 (3%정도) 차이가 난다. (둘다 회심 뜸)




1. 실체

위와 같은 차이가 난 이유가 궁금해 여러 경로를 통해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은 제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대검의 칼날 중앙으로 공격했을 때 추가 데미지가 있다고 한다.

2009년에도 언급된 걸 보면 초창기 과거작부터 '인부수정'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해왔던 개념으로 보인다.

칼날 인(刃)자 말고는 뜻을 짐작할 수가 없어서 해외 사이트까지 뒤져본 결과

본가인 일본쪽에선 인부(刃部)보정, 중턱(中腹)보정이라고 부르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칼날 중앙 어느 부분으로 정확히 가격하면 딜 보너스가 생긴다는 개념인데,

일본 특유의 조어라 그런지 마땅한 번역어가 떠오르진 않는다.

그나마 친숙한 용어로는 스윗스팟(sweetspot) 정도를 들 수 있겠다.

스윗스팟은 야구 배트, 테니스 라켓 등 구기종목에서 공에 가장 많은 운동량을 전달할 수 있는 타격 지점을 뜻하는 스포츠 용어이다. 

실제로 영미권에서도 이 단어를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한국에서도 스포츠쪽 한정이긴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단어인 만큼 스윗스팟 보정이 적절한 번역이라고 생각된다.

혹은 글자그대로 번역해서 칼날보정이라고 해도 좋을 듯 하다.



2. 실험 (적용 무기군 확인)

여러 제보들이 대검만 언급하고 있어서 다른 무기는 없는지 실험해보았다.

실험 방법은 그냥 14종의 무기를 들고 통나무를 죽어라 패서 딜 차이가 발생하는지와 증가율을 체크하였다.

정확히 어느 부분을 때려야 딜 증가가 생기는지는 확인하지 않았다. 솔직히 그냥 랜덤인 거 같다...

실험 결과, 스윗스팟 보정이 적용되는 무기들은 아래와 같다.



적용되지 않는 기술에는 위 외에도 몇몇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모션마다 확인해봐야 알듯..

(분량의 압박과 귀차니즘 때문에 실험 인증을 위한 캡쳐들은 생략합니다...)


전작들에서는 대검에만 5%의 보정이 적용되었던 것으로 보이나 실험 결과 위 표와 같이 총 7종의 무기에 

3%스윗스팟 보정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스윗스팟 보정이 적용되는 무기라 하더라도 무기로 때리는 게 아닌 모션들은 적용되지 않는다. (ex.태클, 병뎀 등)

특히 차지액스의 검모드는 한손검 취급이라 그런지 칼날보정이 적용되지 않았다.

(모든 모션이 아닌 대표모션으로만 실험했으므로 성급한 일반화일 수 있음. 오류 제보 바랍니다.)

스윗스팟 보정이 적용되는 무기들의 공통점을 굳이 꼽자면 긴 양손 무기 정도...?? (랜스 지못미..)




3. 결론

3%라는 적지 않은 딜 보너스가 있긴 하지만 실전에 활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정확히 어느부분으로 때려야 보정이 되는지 확인이 어렵고, 안다하더라도 그걸 일일히 조준하는건 더 어렵다.

그나마 좋은 소식은 이 스윗스팟 보정이 생각보다 자주 발동한다는 점??

실험 할 때 그냥 막 때렸는데도 10번중 3~4번은 발동했다.


굳이 알아두면 좋을 만한 상황을 꼽자면, 

- 통나무 실험 등으로 데미지 계산값을 검증하는 경우
- 무한 대경직 조건을 맞추기 위해 데미지를 맞추는 경우
- 대검 참모아 베기에서 극한의 딜뽕을 맛보고 싶은 경우

계산값을 혼동하거나, 대경직 딜을 초과하는 일은 피할 수 있으니 알아두면 좋은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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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대검,태도,피리,건랜,차액,슬액,충곤 7종의 무기는 특정 타격 지점에서 히트 시 3%의 추가 데미지(스윗스팟 보정)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