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기에 앞서 솔직히 저 밑에 있는 음폭탄 플레이 영상 하나만 떡하니 팁이랍시고 올려놓은거 보고 삘 받아서 만든 비검증 팁글이니 불편한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1. 보머
기본적으로 흑디아는 모든 패턴이 육탄 근접에 폭탄이 터지는 강공격입니다. 그리고 폭탄 데미지는 마스터 난이도 기준 150인데, 보머-극의를 통해 1.5배 증가시키면 계산상 개당 225라는 데미지가 나옵니다.

음폭탄으로 흑디아가 묵여있는 동안 산탄헤보로 틱당 30, 6번 때린다고 가정하면 1260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매우 높은 데미지죠. 구속시간을 대략 3초라고 가정하면 420이라는 dps가 나옵니다. 즉, 산탄 헤보 하나가 초당 420을 박는다고 생각하면 편한데, 우리가 아까 계산했듯 보머 극의로 끌어올린 폭탄 딜은 개당 225, 2개면 450입니다. 그러나 폭탄을 깔고 터뜨리는데 걸리는 시간은 3초 정도입니다. 비교도 안 될 정도로 dps가 떨어집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해야 할 점은 폭탄은 고정딜이며 흑디아가 항상 구속되어 있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디아의 머리는 탄의 약점이 아니며 상처를 내기에는 땅속으로 너무 자주 들어가고 육탄 패턴도 너무 더럽죠. 비약점 틱뎀을 14라고 가정하면 한방에 98, dps는 196으로 떨어집니다.
흑디아 본인이 폭탄을 터뜨린다면 폭탄 1개를 까는데 1초 정도가 걸립니다. 이쪽도 dps가 떨어지기는 마찬가지지만 오히려 산탄 헤보에 비해서는 데미지가 높습니다.

조합분을 포함해도 G폭은 9개가 상한이므로 귀환옥이나 거름탄을 빈번히 사용해야 하지만 복잡한 컨트롤이나 고난이도 세팅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아크로크 3셋이 전부.
물론 어디까지나 실험 없는 가정에 불과합니다.

*실험결과 폭탄 딜이 338로 출력되었습니다. 역산하면 기본 폭탄 딜은 225로 출력되는데 이상하게도 훈련장에서 실험할 시 150으로 출력됩니다. 마스터 랭크 필드에는 기본으로 1.5배 보정이 적용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양뿔 부파 상처 기준 머리 딜은 틱뎀이 20, 날개는 28이 나오는데 이를통해 재계산해보면 산탄헤보의 비약점 데미지 140, dps는 280이며 약점의 경우 데미지 196, dps는 392인데 보머 5렙의 폭탄 딜은 338, 즉 최소 dps가 338이라는 것으로 산탄 헤보와 비교해서 비빌만한 수준은 뽑힙니다.
폭탄마 플레이로 18분이 걸렸는데 보통 클리어에 15~25분이 걸린다는 점을 생각하면 생각보다 훨씬 준수한 플레이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섬광
몹이 섬광을 먹는 동안은 아무 패턴이나 남발합니다. 그러나 디아와 흑디아는 잠행돌진 패턴 등은 쓰지 않는데, 이는 유도할 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함정을 파괴하는 잠행 패턴은 섬광으로 봉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육탄 패턴을 아무곳에나 남발하는 문제가 있기는 하나 확정으로 맞을 공격을 안 맞게 하는 것만으로도 이득이며 이때 함정 등을 까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면 오히려 손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3. 복장
플레이어가 얻을 수 있는 복장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아이스본에서 주로 수렵에 동원되는 복장은 피신/부동/강타/활공/체력 + 기타 내성 복장들인데 보통은 클러치의 편의를 위해 피신/부동을 챙겨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저는 은신복장을 고려해보길 바라는데, 입는 즉시 인식이 풀리고(전투 상태는 잠시동안 유지) 디아/흑디아가 공격을 중단합니다. 물약을 빨거나 함정을 깔 수도 있고 숫돌질을 할 시간도 주어집니다. 물론 피신복장과 같이 유지시간 120초에 쿨타임 300초라는 기능에 비해 상위 티어 옵션이기 때문에 벽꿍용 복장 하나를 버리는 것과는 고민을 해보아야 하나 디아/흑디아가 벽꿍 기회를 잘 주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벽꿍은 복장 하나로 충분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효과를 주는 소모성 아이템인 연기옥을 사용하거나 필드의 수풀 속에 들아가 숨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아이루
흑디아의 무시무시한 공격은 유도성이 대단히 높은데, 반대로 말하면 내가 타겟이 아니라면 매우 안전하다는 것이 됩니다. 아이루 장비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중에는 수호방패라는 것이 있습니다. 황야의 테토루와 친해지면 얻을 수 있는 이 장비의 기능은 어그로를 끄는 것입니다. 아이루 본인이 방패를 들고 그 자리에서 방패로 땅을 치며 어그로를 끄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10레벨 이상에서는 높은 빈도로 방패 허수아비라는 오브젝트를 설치해 대신 어그로를 끌게 합니다. 15레벨에서는 휘파람으로 설치가 가능하며 이 방패 허수아비는 어그로를 매우 잘 끌기 때문에 흑디아가 헛발 공격을 날리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루 공격에 높은 경직치가 부여되는 것은 덤입니다.

또한 디아/흑디아는 마비 내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아이루에게 수면 무기 대신 마비 무기를 쥐어주면 잘하면 4번까지도 마비를 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덫과는 달리 상태이상 도중에는 클러치와 전탄발사가 정상적으로 먹히는만큼, 또 클러치 기회를 잘 주지 않는만큼 이때만은 마비가 빛을 발합니다.

5. 슬링어와 경직
디아/흑디아는 반드시 점착석만을 떨어뜨립니다. 기절치가 대단히 높은 이 슬링어는 머리에 맞추면 확정으로 경직도 거는데, 클러치 기회를 잘 주지 않는 흑디아의 특성상 맞추기만 한다면 클러치를 걸고 전탄발사를 할 수도 있는 짧은 시간을 주거나 위험한 타이밍에 패턴을 끊을 수도 있습니다.

6. 세력다툼과 층간소음 기믹
흑디아는 디아블로스, 안쟈나프 아종, 이블죠, 디노발드 등과 세력다툼이 있습니다. 또한 세력다툼은 피통을 10% 깎기 때문에 흑디아와 같은 위협적인 몬스터와 싸울 때는 이런 세력다툼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흑디아와 싸울 때 전투에만 집중하지 말고 필드에 어떤 몹이 있는지 확인하고 해당 몹과의 세력다툼이 있다면 사막까지 끌고오는 편이 좋습니다.
디아와 흑디아는 사막에서 몹의 포효나 익룡(노이오스)의 포효를 들으면 지하에서 지상으로 뚫고 나오는 기믹이 있으며 이때 뚫고 나온 구멍은 잠깐동안 함정 취급을 받으며 몹과 플레이어를 지하까지 떨어뜨립니다. 떨어진 몹은 큰 피해를 받으니 흑디아가 밖에 있고 디아가 지하에 있을 때 사용해도 좋고 흑디아와의 세력다툼이 있는 몹이 지상에 있을 때 세력다툼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해도 좋습니다.

필요한 몹이 맵이동을 하려 한다면 머리 방향을 4번만 돌려도 분노하니 참고.

7. 개밋둑 기둥
디아와 흑디아는 지하의 개밋둑 기둥에 돌진하면 뿔이 박히는 기믹이 있으며 빠져 나오는데 굉장히 긴 시간이 걸립니다. 다만 뿔이 하나라도 부파되어 있으면 바로 부숴버리는데, 뿔이 2개 모두 부파되어 있을 때 지상의 개밋둑에서는 얘기가 좀 다릅니다. 이때 개밋둑에 돌진을 하면 개밋둑이 부숴지면서 경직에 걸리거나 대경직에 걸리는 모습을 간간히 볼 수 있습니다.

8. 비룡종
흑디아 또한 비룡종이며 비룡종은 다리 1회 경직으로 바로 대경직에 걸리는 특성이 있습니다. 벽꿍을 2회 전부 한다고 가정할 때 첫 벽꿍 때는 다리에 상처를 내고 두번째 벽꿍 때는 다리에 데미지를 누적해 대경직을 계속 일으키는 무한 대경직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9. 기절내성
흑디아의 공격은 디아블로스와 마찬가지로 기절치가 매우 높아 몇대 맞고 간신히 살았다가도 기절로 생존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운 몹을 상대 할 때는 그에 맞는 내성 스킬을 챙겨가는 편이 좋은데, 딱히 속성을 쓰지 않는 디아 계통 특성상 기절 내성만 2~3렙만 찍어줘도 수레각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온다.

아래의 사진은 틱뎀과 세팅입니다. 너무 늦게 찍어서 회심이 아닌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회심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