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헌 월드에서 가장 핫한 무기라면 단연 차액을 꼽을 수 밖에 없습니다.(故참열 라보)

 

고수들의 차액 수렵영상을 보면 근접 무기중에서 가장 빠른 토벌 속도와

 

초고출의 뽕맛에 반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문제는 이게 고수들 마냥 맘처럼 안된다는게 문제입니다.

 

마침 저도 월드에서 처음 차액을 썼는데요

 

시작부터 엔딩까지 느꼈던, 그리고 순수 몬린이인 제 친구를 가르치면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설명을 시작해보죠.

 

 

※ 일단 세부 커맨드는 기술하지 않습니다. 차액이 커맨드가 많다고 하나 도끼모드의 대부분의 공격은 효율이 떨어지는 관계로

 

차차 시간이 지날수록 봉인하게 되고 쓸 가치가 없어집니다. 또한 차액의 커맨드는 정형화 된 기술이 없다고 보시는게 속편합니다.

 

항상 몬스터는 다르게 움직이고 차액은 그 움직임에 맞춰서 전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칼질 - 방패 치기 - 초고출 콤보를 예로 들면 (커맨드: △ - △ + ○ - △ + ○) 칼질 후 방패 치기를 했는데 몬스터가 돌진이나 

 

이동할 기미를 보인다면 바로 방패치기에서 끊고 가드하거나 회피, 이동을 해야 합니다. 

 

또한 방패 충전을 했는데 몬스터가 코앞에서 지쳤다면 바로 방패 치기 후 초고출을 날려야 하기도 하고요.

 

따라서 가장 필수적인 기술과 그에 따른 콤보와 운영을 중점으로 단계별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간 중간에 이미 숙달 되신 분들은 아직 활용을 못하는 부분을 연습해주세요



 

1. 차액을 처음 들었다.

 

차액을 처음 들었다면 콤보가 뭔지 초고출이니 하는 것 보다

 

먼저 병충전과 장전에 대해 개념을 잡아야 합니다.



 

예리도 게이지 아래에 있는 부분이 병 게이지 입니다. 차액을 들었다면 항시 주시해야 할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병은 5개이며 장전수 업 스킬로 최대 6개까지 늘리는게 가능합니다.

 

익숙해진다면 칼에 달린 불빛을 보고 알아보는게 가능하고, 노란색일때는 3병, 빨간색일때는 5병을 충전합니다.

 

여기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병 과열입니다. 


칼질을 너무 하다보면 과열이 되는데 칼이 무조건 튕기고 몬스터에게 참교육을 당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러니 장전은 제때제때 해주어 불상사를 예방합시다.

 



그다음은 방패 강화입니다. 병충전이 모두 된 상태에서 고출력 사용 도중 R2를 누르면 초고출력을 캔슬하고 회전 베기를 하는데

 

이때 방패가 붉게 빛나게 됩니다.방패 강화가 없이는 초고출력이 나가지 않으니방패강화는 신경써서 해줘야 합니다.

 

 

 

2. 병충전이 뭔지 알았으니 이제 싸우러 ㄱㄱ

 

차액을 처음 들었다면 추천하는 기술은 그냥 세모 베기 콤보(△ - △ - △)입니다. 공속이 빠르니 몬스터의 틈마다 칼질을 해주면서 천천히 병을 모읍시다.

 

특히 차액의 꿀 포인트인 몬스터의 양다리 뒤쪽에 계속 위치하면서 칼질을 넣는 연습을 해보세요.

 

병을 다 모았다면 콤보 고출력을 노리기 보다는 도끼 모드 변형(R2 + △)후 거리를 잘 보고 초 고출력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특히 초고출력의 사거리에 익숙해지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점점 초고출력의 명중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여느 근접무기가 그렇지만 몬스터의 얼굴에 칼질하는 습관을 들이면 진행하면 진행할수록 수레를 자주 타게 됩니다.

 

항상 몬스터의 양다리 뒷쪽에서 똥꾸에 얕얕얕 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점: 차액은 가드가 가능한 무기입니다. 위험할 것 같으면 적극적으로 가드(커맨드 R2누르고 있기)올리세요. 

 

가드가 약간이나마 숙달 되었다면 적의 약한 공격을 막고 카운터 고출력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커맨드: 가드 후 △ + ○)

 

 

 

 

3. 방패 찌르기 익히기 

 

기본기를 익히다보면 역시 심심한 감이 없지 않을겁니다.

 

"뭔가 빠졌는데? 차액의 화려함이 빠진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드실거에요.

 

네 바로 차액의 꽃, 방패 찌르기를 숙달할 차례입니다.

 

gfycat.com/gifs/detail/IllCoarseArabianwildcat




 

방패 찌르기는 칼질의 대부분의 모션 중 △ + ○로 발동 합니다.

 

방패치기의 첫번째 특징은 방패 찌르기 후 △ + ○로 고출력과 초고출력을 바로 연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고수들 영상에서 보면 대부분의 동작 후 방패 치기를 연계하며 초고출 각을 보는 것입니다.

 

또한 병을 충전 한 다음 도끼모드로 변형해서 초고출력을 사용하는 것 보다

 

충전 - 방패치기 - 초고출력이 가장 빠르게 초고출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패강화를 할때도 방패 찌르기 후 △ + ○ + R2로 빠르게 시전 가능합니다. 적극 활용하세요.

 

gfycat.com/IllustriousBountifulBarnswallow 



 

두번째 특징은 후 딜레이가 긴 칼질의 모션을 보완해 준다는 점입니다.

 

칼질 세모세모세모 콤보 후 멍때리거나 2연 베기 후 멍때리는 것을 자주 보실텐데요

 

이때 방패치기로 중간 빈 시간에 딜을, 그리고 이후 초고출을 할 것인지 다른 기술을 쓸 것인지 다양한 파생 연계가 가능합니다.

 

세번째 특징은 위치 고정 능력입니다.

 

세모콤보의 마지막 세모 베기나 이동베기, 2연 모아베기 후 세모 베기는 모션의 이동 거리가 상당히 긴 편입니다.

 

때문에 이 후 초고출력을 썼을 때 도끼 자루가 몬스터의 몸을 가르며 빚나갈 수 있게 됩니다.

 

방패치기는 이동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이 위치에서 바로 초고출 각을 보고 싶다면 칼질 중간에 방패 찌르기를 섞으면서 이동거리를 최소화 하시기 바랍니다.

 

 

4.  2연 베기를 주력으로 활용하기

 

gfycat.com/SoftIlliterateDogwoodtwigborer 



 

2연 모아베기(커맨드: O눌렀다가 떼기)는 칼 모드에서 2번째로 강력한 화력과 높은 병 충전률을 자랑합니다. 칼 모드의 가장 주력 기술입니다.

 

그런데 왜 방패 찌르기 뒤에 설명하느냐??

 

바로 선 딜레이와 후 딜레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몬스터의 틈이나 안전한 곳을 찾기 어려운 몬린이 시절에는 활용하기 어려운 기술입니다.

 

몬스터와의 전투가 익숙해졌다면 바로 주력기술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연 베기와 방패 찌르기를 마스터 했다면 응용 편으로 

 

2연 베기 + 방패 찌르기 + 2연베기 콤보가 가능합니다.


gfycat.com/VillainousIllegalBuffalo




이동이 상당히 적기 때문에 가만히 멍때리거나 함정등에 걸려 바둥거리는 몬스터를 상대로 빠르게 병을 충전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움짤에서 보다시피 집중 없이도 병을 완충 시킬 수 있습니다.

 

 

 

5. 고압 속성베기 활용하기

 

gfycat.com/UnrulyShortDeermouse



 

고압 속성베기는 장전 상태에서 △를 누르고 있으면 장전 상태에서 힘을 모으게 됩니다. 이후 세모를 떼면 발동합니다.

 

방패 강화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칼 모드 최고의 대미지와 함께 검 강화 상태가 되는데

 

검 강화 상태에서는 추가 대미지와 칼이 튕기지 않는 심안 효과를 얻게 됩니다. 틈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잘 노려서 사용해야 하며

 

고압 베기를 몬스터에게 맞출 자신이 없는 분들은 몬스터가 멀리서 헛짓거리 할때 장전 한 다음 써주세요.

 

굳이 고압 속성베기가 히트하지 않더라고 검 강화는 발동하게 됩니다.

 

 

 

6. 이동베기와 돌진 베기 활용하기

 

gfycat.com/SlightTanAustralianfreshwatercrocodile 




이동베기는 칼질 후 L스틱 이동 방향 + O로 발동합니다. 가만히 서서 칼질하면 몬스터의 매서운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니

 

칼질 중간 중간 이동베기를 섞어서 안전한 곳에서 병을 충전합시다.


gfycat.com/LargeThoughtfulIvorygull



 

돌진 베기는 칼질 도중 혹은 이동 도중, 그리고 납도 상태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살짝 스탭을 밟으며 베기 때문에 거리를 좁히는데 유용합니다.

 

이동 기술들은 전투에서 무의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숙달 해야 빠르고 안전한 수렵이 가능합니다.

 

적극 활용하시고 위 공격들 모두 방패 찌르기 연계가 가능하니

 

뭐다?

 

네 초고출력각 나오면 바로 날리세요.

 

 

 

7. 이동베기를 활용한 거리 벌린 후 초고출 사용하기

 

이쯤 오셨으면 이제 다양한 공격이 가능하고 초고출력을 자유 자재로 날리는 경지에 이르게 되셨을 겁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콤보는 하나의 예시일 뿐 만능이 아니므로 무조건 사용하는 것은 권하진 않습니다.

 

단 몬스터와 너무 붙어서 초고출력이 자주 삑사리가 나시는 분들은 연습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사용법은 병 완충 혹은 재 장전 완료 후 L스틱 뒤 + O - △ + ○ - △ + ○ 입니다.

 

gfycat.com/AdorableMatureAfricanmolesnake 




 

8. 가드 포인트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차액 고수들의 상징인 가드 포인트 입니다.

 

사실 저도 전투중에 가드 포인트 성공률이 50%에 한참을 못미칩니다. 

 

그만큼 동체 시력과 몬스터의 패턴을 간파하고 있어야 하는 어려운 기술입니다.

 

물론 가드 포인트를 활용 못한다고 몬스터를 못잡는건 아니지만 성공률이 늘어날 수록 수렵 시간은 비약적으로 빨라지게 되고

 

위험 상황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가드포인트는 도끼 변형 모션과 

 

gfycat.com/ReflectingInsidiousDeer



 

칼 회전 베기 후 방패를 앞으로 하는 모션등에 발동 하는데요.

 

gfycat.com/DelayedCommonApisdorsatalaboriosa




 

굉장히 찰나의 시간 중에 몬스터의 공격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앞에 칼질이 섞인 회전 베기로는 가드 포인트를 노려서 사용 하지 않습니다.

 

도끼 변형을 주로 활용해주세요.



※ 가드포인트 연습장소는?

 

가드 포인트 연습을 처음 한다면 우선 훈련장에 있는 폭탄 통으로 연습해주세요.

 

이후 연습하기 좋은 몬스터는 디아블로스입니다.

 

지면에 숨었다가 나오는 공격을 가드포인트로 가드 했다면 확정 고출력을 맞출 수 있을 뿐더러 연습하는데 실전 긴장감을 가장 크게 주는 몬스터입니다.

 

슬슬 성공이 잘된다 싶으면 사냥시 적극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가드 포인트 성공은 방패 강화 상태에서 성공 시 가드 즉시 소소한 대미지가 뜹니다.

 

그것으로 성공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익숙해졌다면

 

포효라던가

 

gfycat.com/FeminineUnacceptableBarasingha




 

몸통 찍기

 

gfycat.com/MelodicColossalClownanemonefish




gfycat.com/WarmWhichBackswimmer




 

등을 카운터 해서 초고출력 참교육을 해줍시다.

 

 

 

장비 세팅은?

 

차액은 인기무기인 만큼 커스텀 세팅 노하우도 게시판에 많기에 길게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이미 다른 무기로 할것 다 하시고 차액 써보시려는 분들은 게시판에 차액 고수분들의 커스텀 세팅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몬린이 무기 테크

 

하위 - 몬린이 분들은 하위는 뼈 소재 파생 차액을 쓰다가 디아블로를 잡고 각룡 파생 차액을 사용하면 됩니다.

 

디아블로 잡기전에 미리 하드본 암즈 I을 만드시고 

이미지: 텍스트

 

디아블로를 잡은 다음 블로스월 I로 만들어 줍시다

 

이미지: 텍스트

 


상위 - 디아블로 상위가 7성 퀘스트이기 때문에 6성 급에서는 무기 업글이 안됩니다. 따라서 현재 블로스월의 역회심이 거슬리는 분들은

 

뼈 소재 파생 차액을 한자루 더 만든 다음 채집으로 뼈를 부지런히 채집하세요. 상위 채집으로 뼈 소재 파생 차액을 업글하여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리오레이아 아종을 잡은 다음 7성에 넘어왔다면 상위 디아블로를 잡고 블로스월 II로 업글하세요. 네르기간테를 킬 하셨다면 이제 말 안해도 아실겁니다.

 

자동 대체 텍스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타이런트블로스 II만드면 차액은 더이상 다른 무기가 필요 없습니다.

 

※ 몬린이 방어구 세팅

 

하위 - 육산호에 입성하기 전까지는 아무거나 방어력 높은걸 입어주셔도 무방합니다. 어짜피 하위는 방어력이 장땡입니다. 스킬 세팅이고 뭐고 큰 효과는 없어요.

 

상위 입성해서 좀 고생을 들 하고 싶다면 레이기에나 세트(퀘스트 보상 증가)나 디아블로 세트(예리도 하락시 공격력 강화)등을 맞추세요. 

 

근데 상위 가면 바로 벗을 거라 비추천합니다. 어짜피 룩 똑같은거 더 좋은 성능으로 상위에 존재 합니다.

 

상위 초반 (6성 퀘스트) - 여기서 두 갈래로 갈립니다. 

 

1. 몹 공격을 버틸 수가 없다!

 

상위 리오레이아 셋을 추천합니다. 체력 3스킬의 막강한 피통과 회복력 증가로 안전한 사냥 보장합니다.

 

2. 몹 공격은 잘 피하고 잘 버티는데 화력을 얻고 싶다.

 

포술 스킬과 장전수 Up이 달린 방어구, 그리고 공격이 달린 부위를 조합해서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포격수는 발리스타와 대포 공격력이니 절대 혼동 하지 마세요)

 

 

상위 중반에서 후반까지 (7성 ~ 8성 퀘스트) - 여기서도 두갈래로 갈립니다.

 

1. 무격주가 없다!! 난 무없찐이다 ㅠㅠ

 

장식품인 무격주가 없다면 최우선 방어구는 디아블로스 세트와 디아네로 세트입니다.

 

4세트 효과가 무속성 무기 착용시 공격력을 엄청 올려주기 때문에 앞으로 마주할 고룡 토벌은 거의 디아블로 세트 입고 하시게 될겁니다.

 

 

2. 무격주가 나왔을 경우

 

무격주는 슬롯 2짜리 장식품이니 공격이나 장전업, 포술 등이 붙은 방어구에 무격주를 끼워 착용 하시면 됩니다.

 

무격주를 빨리 얻었다면 세팅이 좀더 자유로워 지며...

 

무엇보다 칙칙한 디아블로스 세트를 안입어도 됩니다.

 

 

마치며

 

부족한 부분은 댓글이나 쪽지로 남겨주시고

 

차액 어려워 하지 마시고 한번 연습해보시길 권합니다.

 

초고출뽕으로 가즈아아아아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