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랭크 몬스터 육질표와 육질.. 그리고 속성에 관하여 얘기해 보겠습니다.
육질정보는 https://mhworld.kiranico.com/의 정보를 취합하였으며, 옥랑룡 전, 11.50ver기준입니다.
마스터랭크에서 새로 추가된 몬스터외에 기존 몬스터 들도 마스터랭크에서 육질의 변동이 있습니다. 그 부분도 포함하여, '마스터랭크'에서 만날 수 있는 몬스터들의 육질 정보입니다. 
기본 약점부위는 45이상, 이 색으로 셀이 채워져 있습니다.
유효 속성은 속성육질 20이상을 기준으로 삼았으며 굵은 글씨로 되어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차트를 더 잘 써먹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1. 상처육질에 대하여

상처육질은 물리육질에만 영향을 줍니다(속성딜에는 관계 X)다만, 약점특효로 회심률이 상승하므로, (진)회심격을 더 잘받게 되긴하겠죠. 그러나, 일반적인 경우 상처유지가 힘든 속성무기의 경우, 상처에 의한 데미지 변화가 깡딜무기보다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처를 빡빡하게 유지할경우 깡딜무기/회심격/진회심격의 차이가 줄어들고, 상처유지가 안되거나 비상처 부위를 때리는 경우, 깡딜무기/회심격/진회심격의 차이가 오히려 벌어집니다. 

상처로 인한 육질상승에 대한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육질변화량=(100-원래육질)*0.25 (소수점 이하 버림)

식을 변형하면

변화한육질=25 + (원래육질*0.75) 이론상 0~25의 육질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원래 육질이 나쁠수록, 육질변화량은 커집니다. 원래 육질이 야들야들하면 상처로인한 육질변화가 아주 크진 않습니다.

다만, 특정 몬스터들은 육질계산에 추가적인 보정이 들어갑니다.
우라간킨,볼가노스,금화룡,은화룡,키린,네로미에르.
위 몬스터들은 상처육질에 +5 보정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이녀석들은 상처의 유무가 아주 큰 영향을미칩니다.

식을 조금 계산하면 알 수 있지만 원래의 육질이 27이상인 경우, 상처를 내면 약점으로 변합니다(27미만은 상처내도 약점판정이없다.) 상처육질 보정을 받는 몬스터의 경우, 원래 육질이 20인 경우까지 약점 판정을 받습니다.

이 몬스터의 이 부위에 상처내면 약점이 될까? 한다면 육질표에서 육질이 27이상인지 확인하고 응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 물리육질/속성육질 비율에 대하여

1번 내용이 객관적인 계산법과 사실이었다면, 요건.. 제 개인적인 사견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속성무기 주로 쓰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아무래도 전 속성무기를 많이 쓰는 무기를 좋아하다 보니... 몬스터 별로 속성무기를 가져갈지, 그냥 깡딜무기를 가져갈지, 어떤게 유리하거나 뭘 선택해도 큰 차이가 없을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면서.. 나름대로의 내린 결론입니다.
몬스터의 육질의 물:속비를 따져서 유불리를 가리는 편입니다. 기준이야 다르겠지만, 여러 몬스터의 물리육질/속성육질비를 계산했을때. 속성으로 때려야 하는 몬스터/속성딜을 잘 받는 몬스터/속성딜을 잘 받지는 않는 몬스터/깡딜로 때려야 하는 몬스터의 네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개인적으로)

계산식은 어렵지 않습니다. =     몬스터 해당부위의 약점속성 육질값/몬스터 해당부위의 물리 육질값
이 값이 클경우 속성이 유리하고, 이 값이 작을 경우 깡딜이 유리하겠죠.                         

기준이 되는 몬스터는 무기마다 차이가 있습니다만 적어도 제가쓰는 쌍검으로는... 이 두녀석을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테오-테스카토르) 머리의 수속성 물속비 = 30/55 = 0.545
크샬다오라) 머리의 뇌속성 물속비 = 20/55 = 0.363

이 값을 참고해서 
0.5 이상 속성쌍검으로 때리는게 유리한 경우.(테오,네로미에르,나나테스카토리)
0.5~0.4 속성쌍검이 적당히 받는몬스터.
0.4~0.35 속성쌍검을 잘받지는 않는 몬스터
0.35 이하 깡딜쌍검으로 때리는게 유리한경우.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

이러한 이유로 속성무기로 실수렵과 훈련장 기둥때리는 경우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훈련장 기둥의 경우 물리육질 80 속성육질 30으로 실제 몬스터 대비 물리육질이 훨씬 더 연합니다. 따라서 훈련장 기둥에서의 데미지는 "깡딜쌍검"이 좀 더 유리합니다. 

* 훈련장 기둥에서 회심격/진회심격세팅의 데미지 차이가 별로 안난다=> 실수렵에서는 차이가 난다. 
* 훈련장 기둥에서도 속성무기가 딜에 더 쎄다 => 실수렵에서는 미친듯 더 쎄다.
* 훈련장 기둥에서 깡딜무기가 근소하게 앞서는데? 속성무기 써야하나?=>실수렵에서는 속성이 앞서거나 비슷비슷할거다. 

다른 속성무기의 경우.. 속성탄 라보와 강속성병 차지액스에 관하여 얘기하자면.

몬스터의 속성약점이 별세개라 하더라도 모든 부위에 해당 속성이 잘받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위 두무기는 원하는 부위에 속성데미지를 집중하기 어려운 무기입니다. 이 무기들은 모든부위에 골고루 해당 속성이 잘 받는 경우가 유효한 선택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온몸이 화속에 유효한 판정을 가진 이베르카나 같은경우, 정말 화염탄 속사라보가 잘잡습니다.
   
결론)
아무튼... 이 내용들과 정리해둔 육질표를 참고해서 어떤 무기/어떤 세팅을 가져가는게 유리할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