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오르는 랭크

저번 편에서는 관통탄 메인의 세팅을 소개 해 드렸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속성탄 주력의 커스텀을 준비 해 왔습니다.

최종적인 커스텀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설명이 필요 없으신 분들은 아래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속성탄 운용의 기본부터 이해 할 필요가 있습니다.





0. 속성탄이란 ?

몬스터를 관통하여 궤적을 따라 데미지를 입히는 탄종입니다.
매우 낮은 물리데미지 + 높은 속성데미지의
복합 구조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라잔 업데이트 이전엔 미묘한 성능이였지만
커스텀강화 슬롯의 증가와
보우건 파츠강화 중 유일하게 속성탄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폭린룡 파츠+의 추가로
주력 탄종으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는 성능을 보입니다.


몬스터의 부위에 따라 육질수치가 다르듯
속성내성수치도 부위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여기서 속성라보 운영의 특징이 나타나는데
"약점" 이라고 알려진 부위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입히는 부위가 따로 존재한다는 것 입니다.

이베르카나의 약점부위 "머리"
속사 첫발 회심 55의 데미지



비약점부위 "다리"
속사 첫발 회심 67의 데미지.

사진에서 보시다싶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약점부위보다
비 약점임에도 속성육질이 연한 부위가 존재해
이러한 부위를 노려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


또한 상처는 물리육질과 속성육질 중 ,
물리육질만 연하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습장 상처 X.
속사 첫발 회심 70



연습장 상처 O
속사 첫발 회심 71

때문에 상처유지의 중요성이 비교적 낮으며
비 약점부위를 주로 조준하기 때문에
관통탄과 상반된 특징을 가집니다.




몬스터 별로 속성육질이 연한 부위를 암기해야하는 점,
진 회심격 채용으로 장비/장식주 파밍 난이도가 높은 점
속성별로 무기를 구비해야 하며,
커스텀강화/파츠강화가 전부 해야 딜이 나온다는점으로

MR이 낮은 입문자/초심자에겐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1. 속성별 무기

소개에 앞서


모든 무기의 파츠는 위와 같이 사용합니다.

화염탄
 


화룡 파생의 황흑노 실버레이.
파츠강화 : 회심 5 + 폭린룡파츠




용암룡 파생의 화쇄총 ll
파츠강화 : 회심 5 + 폭린룡 파츠

12레어의 황흑노 실버레이와
10레어의 화쇄총 ll입니다 .

두 무기 모두 상태이상 탄을 지원하지 않으며
두 종류 다 파츠강화를 지원합니다.

황흑노 실버레이는
351/25%의 높은 공격력,회심으로
화쇄총보다 높은 데미지기대값을 가집니다.


화쇄총 ll은
3슬롯/2슬롯의 슬롯 지원으로
유연한 세팅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수냉탄




이어룡 파생. 브란슈터 ll
파츠강화 : 회심 5 + 폭린룡파츠



명룡 파생. 네로-악티눌라

마찬가지로 12레어의 네로-악티눌라와
10레어의 브란슈터 ll입니다.

네로-악티눌라
364/15%의 최상급 공격력과 준수한 회심이지만
파츠강화 미지원으로 속성탄 딜은 브란슈터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기폭용탄을 섞어 운용할 시에
브란슈터보다 높은 데미지기대값을 가집니다.
장식주 슬롯을 지원하지 않아 세팅이 빡빡합니다.


브란슈터 ll는
2슬롯/1슬롯 지원으로 여유로운 세팅이 가능하며
 빙결탄으로도 운용되는 무기이기 때문에
하나의 무기제작으로 두개의 속성이 가능하단 점으로
세팅의 편의성이 높습니다.


빙결탄




브란슈터를 제외한 빙결탄 속사를 지원하는 무기들은
전체적으로 아쉬운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염의 용노-염비는 브란슈터와 같은 공격력이지만
12레어로 커스텀강화 슬롯이 적으며,
파츠강화또한 지원하지 않아 데미지기대값이 낮습니다.

빙희 아르마리아는 비교적 높은 공격력을 갖지만
회심이 0이라는점, 12레어도라는 점, 파츠강화가 없다는 점
세가지의 단점이 찔려 데미지기대값이 낮습니다.


전격탄




전격탄 속사의 염비룡-명등룡 파생의
홍염의 용노-명등

전격탄 또한 대체제가 마땅하지 않습니다.
10레어도의 무기가 존재하지 않으며

11레어의 키린파생 환수통[삼계삼화]의 경우
회심이 0이라는 점. 공격력이 낮다는 점. 슬롯이 없다는 점때문에
딜링기대치가 낮으며

12레어의 진오우거파생 왕아노 [야뢰]의 경우도 역시
회심0 / 낮은 공격력으로 기대치가 낮습니다.




2. 방어구



진-회심격 속성을 채용했습니다.

회심격+진-명검을 사용하는 세팅을 테스트해봤지만
회심격의 이베르카나 방어구와
진-명검의 나르가 방어구 두 종류가
공격/회심관련 스킬을 지원하지 않아 기대치가 낮습니다.
때문에 적지 않았습니다.

네로미 방어구의 속성가속도 테스트 해봤습니다만,
속성해방/장전확장스킬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만
속성데미지 증가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해방-체력주의 보유 갯수가 많다면
하의를 가루루가b로 바꾸는게 기대치가 높습니다.


해당 방어구 세트에 무기와 호석만 바꿔 세팅합니다.









3. 커스텀


불속성



얼음속성



물속성


번개속성








이번 편에서는 속성탄 주력의 커스텀에 대해 다뤘습니다.

다음 글에선 비주류로 떨어진 통상탄과
예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산탄
그리고 서포팅 위주의 세팅 등

메타에서 떨어져 있는 탄종들을 소개하면서,
왜 주력으로 사용되지 못하는 지에 대해 다뤄볼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탈자 및 잘못된 점 지적은 언제나 감사히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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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치에서 방송을 진행 중입니다.
라보건의 운용 및 실제 수렵과
다양한 탄종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