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안되거나 이해가 안된다면

어디가 어떻게 안되고 이해가 안되는지 정확히 말을 해주셔야 도와드리기가 좋습니다.

글 작성하고 2주 정도는 덧글 체크를 합니다만, 인벤은 알람이 없어서 지속적인 피드백은 힘드니

글 작성한지 오래됐으면 쪽지 문의를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기본 모드 사용법, 게임 데이터의 추출 및 원하는 장비에 적용하는 방법은 생략하며

모르시는 분은 제가 이전에 쓴 글인



을 보시기 바랍니다.

무기 외형 바꾸는 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으며 각자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 팁은 기본적으로 인게임 장비로 외형을 바꾸는게 기본이지만

동일한 방식으로 모드도 사용 가능 합니다.



현재 Weapon Transmog는 툴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1-2의 MHW-Editor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1-1. Weapon Transmog 사용

장점
- 셋팅이 편하다
- 무기 종류에 상관 없이 일관된 방식으로 사용 가능.
- 여러 무기에 적용하기가 쉽다.
- 효과음도 바뀐다, 다른 무기라면 별 상관 없지만 수렵피리는 체감이 좀 됩니다.
- 이펙트가 있을경우 이펙트도 사용 가능

단점
- 로더가 필수, 따라서 업데이트 후 로더 업데이트 까지는 적용된게 풀린다.
- 무기가 추가될 때 셋팅을 새로 해주지 않으면 튕길 수 있다.
- 파츠 강화 가능 여부를 모델링 데이터로 하는지 파츠강화시 잠시 모드를 삭제해야 한다.

이름은 Transmog지만, 종종 논란이 되는 방어구 Transmog 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라

멀티에서 보이지 않으니 그 부분은 안심 하셔도 됩니다.



1-2. MHW Editor 사용

사용 툴이 다를 뿐 위 방식과 사실상 동일한 방식

장점
- 한글 무기명 지원
- 사냥벌레 지원(드래곤 소울!)
- 무기 종류에 상관 없이 일관된 방식으로 사용 가능
- 효과음도 바뀐다
- 이펙트가 있을경우 이펙트도 사용 가능

단점
- Weapon Transmog 보다 사용이 약간 불편
- 스탯도 수정이 가능해서 스탯 수정의 유혹에 빠질 수 있다?
- 나머지 단점은 Weapon Transmog 와 공유



2. nativePC에 파일 넣기

장점
- 한번 셋팅하면 신경 꺼도 된다.
- 로더가 필요 없다(단, 특수효과를 사용하는 왕아포 같은 무기는 필요)

단점
- 셋팅이 약간 번거롭다.
- 베이스 + 파츠 무기(소위 말하는 2기단 무기) 외형을 단일 모델 무기에 적용시키기 매우 까다롭다.
- 효과음 바꾸기가 매우매우 번거롭다. 가능은 합니다만 오디오 모드를 만들다 시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 글에선 다루지 않습니다.
- 파츠 강화하면 셋팅 다시 해줘야 한다.
- 이펙트 사용하는 무기 외형을 사용하지 않는 무기에 씌울경우 이펙트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 방식으로도 사냥벌레 교체가 가능은 합니다만, 드래곤 소울 외형은 구현 방법을 못찾았고

다른 무기들과 파일 구조가 달라 사용하기가 실사용이 너무 힘들어서 생략하겠습니다.

- 공통 팁

제가 알기로 무기 모딩 DB중 한글화 돼있는 곳이 없습니다.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래서 무기의 영문명을 찾아야 합니다.


이곳 무기 DB에서 트리 보고 찾거나,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서 이름으로 검색을 합니다.



1계열인 Weapon Transmog와 MHW Editor는 빨간 부분 Id를 기억합니다.

2인 nativePC에 파일 넣는 방식은

그 후 아래쪽으로 쭈~욱 내려서



영문명을 확인 후



써서 파일 명을 찾습니다.

첫번째 사이트가 보기 더 편하고, 두번째 사이트는 사냥벌레 아이디도 지원하지만 큰 의미가 없.....

- Weapon Transmog 사용


툴이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만, 1-2에서도 활용되는 내용이므로 아래 내용은 일단 놔두겠습니다.


위에서 언급 했지만 이 방식은 로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로더에 대한 정보는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994

이 글을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무기 추가 업데이트 시 반드시 재설정을 하던가 삭제 하던가 해야됩니다.

요즘엔 업데이트 후 로더가 작동을 안하기에 까먹고 바로 튕기진 않겠지만

로더만 업데이트 해주고 까먹고 그대로 게임하다 튕길 수 있습니다.





위 링크에서 Weapon Transmog툴을 다운받습니다.



common/equip 폴더를 압축을 풀어줍니다.

bow : 활
c_axe : 차지액스
g_lance : 건랜스
hammer : 해머
hbg : 헤비보우건
l_sword : 대검
lance : 랜스
lbg : 라이트보우건
rod : 조충곤
s_axe : 슬래시액스
sword : 한손검
tachi : 태도
w_sword : 쌍검
whistle : 수렵피리

예제로는 "혼염의 용포-명등"을 "왕아포[진뢰]"에 씌워 보겠습니다.

Weapon Transmog 로 hbg.wp_dat_g 를 열어줍니다.

이제 외형을 가져울 무기를 찾아 줍니다.


혼염의 용포-명등 Id 207입니다, 상단 검색 바를 쓸 경우 띄어쓰기에 예민하니 잘 보고 씁시다.



Export를 눌러 준 후 아무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왕아포[진뢰] Id 151입니다.


Import를 눌러서 아까 Export로 저장한 파일을 불러오면



이렇게 바뀝니다. 우측 상단 Save를 눌러줍시다.

Scope 나 Bowgun Magazine 옵션의 경우 영향을 받는 무기가 있고 안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아이스본에서 레이저 사이트? 가 추가된 무기의 경우 스코프 옵션을 해제 하면 레이저가 없어집니다.

Magazine 도 비슷하게 작동하구요.

무기 여러개의 데이터를 바꿀때 저장을 안하고 다른 무기로 넘어가면 저장이 안되니 꼭 저장을 해야합니다.

같은 외형을 모든 무기에 적용하고 싶으면 Apply to All 을 눌러주면 됩니다.

Save를 누르면 처음 열은 파일에 그대로 저장을 하니 원본을 보존 하고 싶으면

첫 무기 작업 후 좌측 상단 File > Save As... 로 다른 파일을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작업한 hbg.wp_dat_g 파일을 nativePC/common/equip에 넣어줍니다.



성공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방식은 모드를 사용한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 합니다.

가령 혼염의 용포-명등 용 모드를 설치 후

혼염의 용포-명등 외형을 위 방법으로 왕아포 [진뢰]에 씌우면

왕아포에 모드 외형이 적용 됩니다.



제가 확인해본 바로는, 세부 정보 페이지에 있는 Id를 사용하면 맞았습니다만

만약 틀릴경우


위 페이지에서 무기 순서 동일하다는거 감안하고 영문명 활용하여 찾아 주시면 됩니다.

- MHW Editor 사용


이 링크서 MHW Editor 다운

.NET Framework 4.7.2 가 필요합니다만, 보통 윈도우 10 업데이트 잘 했음 다 있습니다.

없다면


에서 받으심 됩니다



빨간 부분이 전무기 공통 외형 데이터

파란 부분이 보우건 전용 외형 데이터

초록 부분 언어 설정

나머지는 Weapon Transmog 랑 사용법 같습니다.

외형 원하는 무기 데이터 보고, 외형 씌우고 싶은 무기 외형 데이터 똑같이 맞춰주고 Save 눌러서 저장 하면 됩니다.



사냥벌레

사실상 이 툴을 찾고 이 항목이 쓰이게 된 이유

rod_insect.rod_inse 파일 열면 됩니다.



빨간 부분 바꿔주면 됩니다.

참고로 드래곤 소울은 23입니다.

- nativePC에 파일 넣기

기본적으로 방어구 외형 바꾸기와 동일 합니다만

무기는 방어구와 약간 다른점이 있습니다.

방어구는 파일 구조가 몇개 안되는 원세트 방어구를 제외하면 전부 동일하지만

무기는 파일 구조가 나뉩니다.

1. 베이스 모델링 + 파츠 모델링 장비, 2기단 장비들이라고 하는 놈들이 이 유형입니다.

2. 단일 모델링 장비



1외형을 1에 적용하거나, 2 외형을 2에 적용하는 경우 방어구 하듯이 하면 쉽게 적용 됩니다.

1의 경우 베이스와 파츠 둘 다 해줘야 한단게 다를 뿐입니다.

단, 하위 폴더의 sound 폴더는 삭제해 주세요, 이거 놔두면 일부 효과음이 아예 소리가 안나는데

수렵피리는 진짜 허전합니다.....



간혹가다 이펙트를 사용하는 무기도 있는데

이펙트를 사용하는 무기 끼리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펙트를 사용하지 않는 무기를 사용하는 무기에 씌워줄 경우, 이펙트를 지워줘야 합니다.

이펙트를 사용하냐 안한냐의 구분은, 무기 폴더 내부에 epv 폴더 및, epv3 파일이 있으면 이펙트 사용 무기입니다.

단, 이 두 경우 모두 로더가 필요합니다.

로더에 대한 정보는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994

이 쪽을 보세요.

이펙트를 지우는경우

https://mega.nz/#!SRdnmAoB!rEGeNo8wWWObFM7S3JHSBCQbfNaCe_UbYYZsO8Wj4B4

이 파일을 외형을 씌워주는 무기 폴더 epv 폴더에 파일명 맞춰서 넣어 주시면 됩니다.

가령 왕아포 [진뢰]도 이런 이펙트가 있는데

wp/hbg/hbg020/epv 폴더에

위 링크의 nulled.epv3 파일을 hbg020.epv3 로 파일명을 바꿔서 넣어주세요.

이펙트를 사용하는 무기를 이펙트를 사용하지 않는 무기에 쓸경우 이펙트는 작동을 안합니다.




2 외형을 1에 적용하는 경우 2 파일을 1 베이스 모델 파일명으로 바꿔서 넣어 주시면 되는데

1의 파츠가 문제가 됩니다, 그 경우


의 Remove All WpParts 를 받아서 해당 파츠를 숨겨 줘야 합니다.

파츠 강화를 할 경우 강화한 파츠를 따라서 파츠 외형이 바뀌니

해당 파생 파츠를 찾아 그에 맞춰 주셔야 합니다.

가령 라이트보우건의 공격력 5레벨인 멸진룡 파츠는

네르갈치엘의 파츠인 op_lbg001을 가려 줘야 합니다.

라이트보우건의 경우 공격력 7레벨의 경우 또 멸진룡 파츠인데, op_lbg001과는 다른 파츠를 씁니다

근데 멸진룡 파생 라이트보우건의 최종 강화형인 파멸의방아쇠 [비]는 파츠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이곳에서 다른 무기에 사용되지 않는 파츠를 체크하야 적용 해보면 됩니다.

그렇게 op_lbg017 을 가려주면 공격력 7레벨 멸진룡 파츠가 가려집니다.

모델링과 텍스쳐의 경우 nativePC폴더내의 내용이 바뀌면

장비를 바꿨다가 재장착하면 게임을 재실행 시키지 않아도 바뀐게 바로 적용되니

해당 파츠가 뭔지 잘 모르겠으면 파츠를 하나씩 숨겨봐도 그리 오래 걸리진 않습니다.




1외형을 2에 적용하려면 두개로 나뉜 모델링을 하나로 합체시켜주는 고된 작업을 해야하고

mrl3 파일을 수정해서 텍스쳐 재지정해주는 작업까지 해야됩니다

다른 방법이 없다면 모를까 배포용도 아니고 개인 사용 목적으로 쓰기엔 영 효율이 안좋습니다.

그래도 꼭 이 방식으로 무기 룩변을 하고 싶으신 분은 이 게시판 "뇌랑룡"님이 쓰신 글들을 봐주세요.



모드 역시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가능 합니다. 파일 추출 없이 제작된 모드 파일을 사용 할 뿐이지요.

- 무페토 무기 관련



무페토 무기는 같은 무기도 각성 레벨에 따라 모델링이 나뉩니다.

뒤쪽 모델링이 23레벨 이상 무기들의 데이터이며, 각자 해당 ID/모델링으로 작업을 해주셔야 적용이 잘 됩니다.

가령 강화 종료된 물라보에 다른 무기 외형을 적용 하려면, lbg026에 적용 시켜 주셔야 하며



Weapon Transmog나 MHW Editor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이렇게



23레벨 미만 명적룡의 저노-물



23레벨 이상 명적룡의 저노-물

로 나뉘니, 이에 맞춰서 작업 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