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디 이상한 놈입니다.

주관적인 건랜스 스킬 셋팅 순위

풀버스트(일반형) 건랜스 운용법 및 개인셋팅

앞서 쓴 글의 댓글들을 통해 제가 얼마나 마이웨이를 걷는 우물 안 개구리인지를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쇄국정책을 접고 오픈마인드가 되어 다른 분들의 셋팅도 염탐을 좀 하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몬헌 역사상 가장 연약한 무기인 건랜스를 단지 마음에 든다는 이유 하나로 메인으로 삼을 정도로

똥고집으로 똘똘 뭉친 놈이기에 일단 쓰려고 작정했던 포격 타입별 운용법까지는 지금 쓰는 걸 기반으로 쓰겠습니다.

이번에는 모아쏘기의 운용법 및 제가 쓰는 셋팅에 대해서 짖어보겠습니다.



제가 피씨 몬헌을 하지 않아서 버튼 설명이 플스 패드 기준인 점 양해 바랍니다.

△ = 참격, ㅇ = 포격, R2 = 가드, - = 버튼 홀드 입니다.



앞의 글과 마찬가지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일 뿐이며 거듭 말씀드리지만 셋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아, 저 사람은 저렇게 스킬을 욱여넣어서 저렇게 운용을 하는구나.' 정도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움짤을 넣고 싶었는데 제가 움짤을 만들 줄을 몰라서 글로만 쓰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OTL




1. 모아쏘기란?

ㅇ 버튼을 누르면 포격을 사용하는데, 눌렀다 떼는 게 아니라 꾹 누르고 있으면 짧은 차징 후

위력이 더 강한 포격을 사용합니다. 이것이 모으기 포격, 통칭 모아쏘기 입니다.

일반 포격은 2회 발사 후 자동으로 용격포 혹은 기폭용항으로 연계되지만

모아쏘기는 그런 거 없기 때문에 딜타임에 마음놓고 포격만 쏴제낄 수 있습니다.





2. 모아쏘기는 왜 방사형 건랜스로 쓰는가?

세 가지 포격 타입 중 방사형이 모아쏘기 모션의 데미지 배율이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그냥 높은 정도가 아니라 미친 듯이 높습니다.

브라키를 제외하고 각 포격 타입 별 최대 레벨인 일반 7, 방사 6, 확산 6 기준으로

포술 5만 띄우고 통나무 공격시 모아쏘기 데미지입니다.

비교를 위해 일반 포격시 포격 + 기폭용항 -> 모아쏘기 포격시 포격 + 기폭용항 으로 표기합니다.

일반형 : 51 + 30 = 81 -> 80 + 90 = 170

방사형 : 71 + 35 = 106 -> 158 + 105 = 263

확산형 : 85 + 40 = 125 -> 117 + 120 = 237

기폭용항의 데미지는 포격 타입에 관계없이 정확히 3배 증가하지만

포격 자체의 데미지가

일반형 : 80/51*100 = 156.8   약 157%

방사형 : 158/71*100 = 222.5   약 223%

확산형 : 117/85*100 = 137.6   약 138%

로 방사형의 데미지 증가율이 월등합니다.

참고로 포술 5 + 방사형 6레벨의 용격포 데미지는 157, 기폭용항 데미지는 모아쏘기와 동일한 105입니다.

다단히트의 텀이 조금 길지만 대신 쿨다운, 넉백이 없는 용격포를 연사하는 거랑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한 가지 함정이 존재하는데, 브라키 건랜스가 풀리면서 확산형의 최대 레벨이 7이 되는 바람에

모아쏘기로 가장 높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포격 타입이 확산형이 되어버렸습니다.

포술 5 + 브라키 건랜스 : 96 + 48 = 144 -> 132 + 144 = 276

13 이라는 미미한 차이이긴 하지만 아무튼 가장 높은 건 높은거죠.

그럼 브라키 건랜스로 모아쏘기를 하면 되는가?

극한의 데미지를 원하신다면 그러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방사형의 특징을 감안하면 글쎄요...?

방사형의 특징이 뭐냐? 바로 포격의 사거리가 세 가지 타입 중 가장 길다는 겁니다.

일반, 확산형의 경우 콕이 닿을 거리가 아니면 데미지가 안 들어갑니다. 거의 영거리라고 봐야 할 정도입니다.

반면 방사형은 건랜스 전체 길이만큼 떨어진 위치에서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콕펑 위주의 운용을 하는 확산은 거리 조절을 위해 쉼없이 콕을 쑤셔넣어야 하지만

방사형 건랜스는 그냥 포격만 해도 계속 때릴 수가 있다는 겁니다.

또한 파티 플레이 시 대경직이나 벽꿍 같은 프리딜타임에 헌터들은 몬스터의 머리를 향해 개떼처럼 몰립니다.

확산형이나 일반형 건랜스 역시 딜을 넣기 위해서는 그래야만 하죠.

그러다보면 모션 캔슬 당해서 딜로스 생기기 일쑤고, 심할 경우는 날려버리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방사형은 남들보다 몇 걸음 뒤에서 우아하게 프리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데미지를 위해 브라키 건랜을 쓸지, 사거리를 위해 방사형을 쓸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3. 딜 싸이클은 어떻게?

모아쏘기는 어떤 상황에서도 일반 포격 대신 발동시킬 수 있지만 딱 한 가지,

아무 모션 없이 쏘는 첫 포격에 한해서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첫 포격을 모아쏘기로 발동시키는 것만 연습하시면 됩니다.

△ 로 콕 -> ㅇ- 로 모아쏘기

앞으로 가며 △ 로 내딛어찌르기 (-> 캔슬가능) -> ㅇ- 로 모아쏘기

찌르기나 포격 모션 이후 R2 + ㅇ 로 퀵리로드 -> ㅇ- 로 모아쏘기

△+ ㅇ 로 베어올리기 -> ㅇ- 로 모아쏘기

거리가 가깝다면 콕 이후 모아쏘기, 거리가 멀다면 스탭으로 다가가서 콕 이후 모아쏘기,

중간쯤이라면 내딛어찌르기로 빠르게 접근하면서 캔슬 모아쏘기 등으로 응용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베어올리기 연계 모아쏘기를 좋아합니다.

공중에 떠있거나 타점이 매우 높은 몬스터에게도 문제없이 딜을 꽂을 수 있고,

배 밑에서 쓰면 몬스터 배때지 내부에다가 포격을 터뜨리는 기분을 만끽할 수도 있... 이건 너무 변태같은가;;;




4. 그래서 글쓴이는 어떤 셋팅을 쓰는가?

제가 쓰는 모아쏘기 셋팅은 이렇습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버린 가드 강화를 더하면 됩니다.

제가 지금까지 써온 건랜스 셋팅은 포격 타입이 다르다고 해도 크게 변화가 없습니다.

포술 5, 가드 성능 5, 가드 강화, 회피거리 3, 납도술 3, 체력 증강 3, 포탄 장전수 UP에

방사형 한정으로 집중을 넣고 남는 슬롯에는 체력 회복량 UP이나 빨리먹기를 넣는 정도?

손이 똥손이다보니 타이밍을 맞춰야하는 회피보다는 그냥 누르고만 있으면 되는 가드를 선호하고,

두들겨 맞는 게 일상이라 회복 커강에서 더 많이 피를 채울 수 있는 회복량 UP에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물약을 먹어야 하니 빨리먹기를 넣고... 그렇습니다.





검사 스킬이나 포술 극의의 여부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건

모아쏘기는 참격의 비중이 0에 수렴할 정도로 적기 때문입니다.

즉, 포술 극의는 필수고 검사스킬은 굳이 넣지 않아도 되...ㄹ 겁니다.

다음에는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콕펑(확산형) 건랜스의 운용 및 개인 셋팅에 대해 쓰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랜스는 (뒤틀린)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