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성물을 통한 이득

2.1. 성물 패시브 효과

2.2. 성물을 제단에 바쳐서 얻는 축복 패시브 효과

2.3. 제단에 성물을 3회 바칠 경우 보물 상자 1개 추가 발견

3.마하의 종류

3.1. 처치

3.2. 도망자

3.3. 색깔

4. 일반맵 종류별 특징

5. 활용팁 : 성물시스템의 룰 

 

 

 

 

 

 

1. 서론

 

모르반 전투는 긴 호흡의 일반 맵 전투와 다양한 레이드 전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시즌 2퀘스트를 진행해나가며 주로 마주하는 전투는 일반 맵 전투인데요. 일반 맵 전투란

 

초승달 섬

배의 무덤

황혼의 사막

안개봉우리

달빛 봉우리

 

 위의 5개 지역을 가리킵니다.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퀘스트 관련 전투로 해당 지역을 갔을 때에는 한 전투당 한 보스만 처치하면 끝나는 시즌1식의 전투 진행입니다. 하지만 퀘스트를 통한 전투가 아닌 일반적인 전투로 위의 지역에 갔을 때에는 여러 보스를 차례로 쓰러뜨리며 진행하며 시즌2 일반 맵 전투의 특징인 마하의 시련성물 모으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마하는 모리안의 신격 중 하나로 죽음의 여신을 뜻한다고 합니다. 마하가 이야기에 등장하면 주로 인간들에게 저주가 내리는 흐름을 보이는데 시즌1 전투에 등장하는 마하의 계절 역시 그 일환으로 기사의 맹세 - 마하의 계절은 클리어 난이도가 비교적 상승합니다. 로체스트 히어로에서 기맹으로 마하를 건 팟에서 우수수 인장이 되어버리는 모습을 보면 충분히 이해되는 모습이기도 하지요. 다만, 시즌 2에서 등장하는 마하의 시련은 궤를 약간 달리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성물을 통한 이득 

 

 마하의 시련이기 보다 마하의 축복에 더 가깝습니다. 그 이유는 시즌2 일반 맵 성물 시스템의 특징에 기인합니다. 마하의 시련은 클리어하면 성물을 보상으로 줍니다.

 

이 성물을 통하여 얻는 이익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1. 성물 자체 패시브 효과
2. 성물을 제단에 바쳐서 얻는 축복 패시브 효과
3. 제단에 성물을 3회 바칠 경우 보물 상자 1개 추가 발견

 

  

 

2.1. 성물 패시브 효과

 

아래 스샷에서 볼 수 있듯이 파티원 중 랜덤으로 1명에게 버프가 1개 붙습니다. 이것은 해당 파티원이 성물을 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성물의 패시브 효과는 체력 회복으로 초당 15씩 모든 파티원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오른쪽이 성물, 왼쪽이 성물을 소지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리안의 성물의 축복 버프>

 

 

2.2. 모리안의 축복 패시브 효과

 

 또한, 시즌2 일반 맵 전투지역 중 지도에도 표시되어있는 지역에 가면 제단을 만날 수 있으며 해당 제단에 성물을 든 파티원이 다가갈 경우(or 해당 파티원이 제단 근처에 있는 상태에서 다른 파티원이 다가갈 경우 대리로) 성물을 제단에 바친 걸로 간주하여 모리안 여신의 축복을 받게 됩니다.

 

 

 

<제단>

 

제단은 H를 누르면 지도상으로도 어느 지형에 있는지 나와있습니다.

 

 

축복의 효과는 제단에 성물을 바칠 때마다 증가하여 최종 3단계까지 증가합니다. 또한, 성물 및 축복의 남는 시간 역시 해당 버프에 커서를 대면 확인 가능할 수 있습니다.

 

표. 성물을 제단에 바쳤을 때 생기는 축복의 단계별 효과

단계

물리공격력 증가

마법 공격력 증가

추가 버프

유지 시간()

1

250

300

-

20

2

500

550

데미지 감소 8%

15

3

1500

1500

1회 즉시 부활

10

 

 

유효시간이 지났을 경우 성물 버프는 사라지며 성물을 상실합니다. 축복의 유효시간 내로 성물을 추가로 제단에 바치지 못할 경우 역시 축복은 사라집니다. 축복이 사라진 이후에 성물을 바치면 1단계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2.3. 보조목표 달성 및 추가 보물상자 발견

 
 시즌2의 전투 컨셉은 트레저 헌터가 되어 탐험을 통하여 보물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물을 얻을 수 있는 보물상자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Lv.50~69 전투와 달리 Lv.70~80 전투에서는 보물 상자에서 70제 혹은 80제 악세사리나 9랭or 8랭 인챈트가 드랍됩니다. 이들은 모두 레어템으로 소위 물욕템이라 호칭되며 게임 내에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물론, 대부분의 보물상자는 입니다). 

 

<성물을 바치자 보조목표 달성과 동시에 보물상자가 발견되는 모습>

 

 

 이 보물 상자는 대개 해당 일반 맵 전투에서 등장하는 보스를 쓰러뜨리면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스로 얻는 상자에 더하여 추가로 성물을 3개 제단에 바침으로써 1개의 보물상자가 추가로 발견됩니다.

 

 이렇게 발견된 보물 상자를 모두 개봉할 경우 숨겨진 마지막 보물 상자 1개가 추가로 발견됩니다. (tip : 보스처치 및 성물을 통해 얻는 상자는 일반 보물 상자와 빛나는 보물 상자로 나뉘며 빛나는 보물 상자에서 레어템이 드랍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숨겨진 보물상자는 레어템 드랍 확률이 앞서의 상자보다 높다고 하니 성물을 제단에 바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3. 마하의 종류

 

마하의 시련을 클리어 했을 때 얻는 보상을 확인했으니 이제 마하의 시련의 종류와 클리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하의 시련은 3종으로 구성됩니다.

 

 

1. 처치
2. 색깔 맞추기
3. 도망자를 처치하라

 

 

3.1. 몬스터를 처치하라

 

 일반적인 전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몬스터 위에 마하 몬스터를 가리키는 붉은 역삼각형이 표시되며 해당 표시가 뜬 몬스터를 제한 시간 내에 모두 해치워야 합니다. 보통 풀팟이면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는 마하입니다. 한 가지 특징으로는 마하 몬스터로 분류됐을 경우에는 외형은 동일하나 낙화가 새겨지는 걸로 보아 네임드 몬스터로 취급되는 듯합니다.

 

<처치 마하>

3.2. 도망자를 처치하라

 

  제가 이 글을 쓴 계기가 바로 이 마하입니다. 도망자 마하의 경우, 마하가 시작되면 마하 몬스터는 공격하려는 파티원을 피하여 멀리 도망갑니다. 이동속도가 빠른 마하 몬스터를 이동기or 원거리 공격기가 비교적 약한 직업군으로 처치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여기서 도망자 마하를 클리어하는 동영상을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저를 피해 도망가던 마하 몬스터가 가만히 멈춰서서 맞다가 끝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긴 걸까요? 바로 도망자 마하의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몬스터의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몬스터 근처로 유저가 다가간다 몬스터의 어그로 범위 내로 유저가 진입 몬스터의 어그로가 해당 유저로 지정 해당 유저를 공격하기 위하여 접근 및 공격행동

 

도망자 마하 몬스터의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몬스터 근처로 유저가 다가간다 몬스터의 어그로 범위 내로 유저가 진입 몬스터의 어그로가 해당 유저로 지정 해당 유저를 피하기 위하여 회피

 

 

기존 알고리즘에서 공격 부분만 회피로 바뀌었기 때문에 어그로가 끌린 유저만 일정 거리를 유지하고 가만히 있으면 해당 몬스터는 어그로 끌린 유저와의 거리 유지만을 만족하고 멈춰있게 됩니다. 이때, 다른 유저가 해당 몬스터를 공격해도 어그로 대상이 바뀌지 않으면 가만히 멈춰서 공격하지도 않습니다.

 

솔플이 아닌 파티플레이인 경우에는 특정 유저가 먼저 다가가 어그로를 끌고 다른 유저가 뒷따라가 해당 몬스터를 손쉽게 처리하는 방식으로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유저가 한 몬스터를 쫓아갈 경우에는 어그로 끌린 유저가 계속 접근하므로 술래잡기만 계속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그로를 끌었다 싶으면 가만히 멈춰서는 것이 빠른 클리어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어그로 끌린 유저가 과도하게 멀어질 경우에는 다른 파티원으로 어그로가 향할 수 있으니 멀어지지는 말고 가만히 처치하는 모습을 감상하시면 됩니다.

 

 <도망자 마하 타겟 변경 - 글쓴이가 어그로를 끈 상태에서 멈추자 정지 -> 다른 파티원이 접근하며 멀어져서 어그로 대상이 바뀜 -> 글쓴이가 접근해서 처치>

 

 

3.3. 색깔 맞추기

 

 마하 몬스터의 색을 한 가지 색으로 통일하면 됩니다. 클리어 방법은 너무나 명쾌합니다. 일정 횟수 이상 때리면 몬스터의 색이 바뀌며 모든 마하 몬스터의 색이 한 가지 색으로 통일된 순간 마하는 끝납니다.

 

다만, 몇몇 규칙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색깔 마하>

 

 

모든 색깔마하 몬스터는 시작하는 시점에서 파랑빨강 둘 중 하나입니다.

색깔 마하 몬스터는 때릴 때마다 데미지가 1로 고정되므로 처치는 불가능한데 가령, 버그나 알 수 없는 이유로 처치됐거나 증발한 경우 해당 마하는 클리어할 수 없습니다. 유저의 공격 뿐만 아니라 다른 몬스터의 폭발 등 데미지를 받는 모든 행위를 여러 차례 받으면 색이 바뀔 수 있습니다.

바뀌는 색은 파랑 노랑 빨강 초록 중 현재 색을 제외한 나머지 3색 중 랜덤입니다.

 

위의 규칙을 보면 색깔 마하 클리어 방법은 바로 보이실 겁니다. 파랑이나 빨강 둘 중 하나로 빠르게 통일하는 것이죠. 색깔 마하가 시작됐을 때 두 색 중 많은 수를 빠르게 캐치하신 후 수가 적은 쪽의 수를 공격해서 한 가지 색으로 통일하면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와는 상관없기 때문에 공격하려는 몬스터만 공격할 수 있는 리치가 좁은 기술을 추천하며 스매시 기술 등으로 근처의 다수 색 마하 몬스터를 공격하게 될 경우에는 클리어가 늦어지거나 실패하게 됩니다.

 

4.  일반맵 종류별 특징

 

마하의 시련은 종류가 위의 3종으로 한정되어있으나 일반 전투 맵의 종류에 따라 특이사항이 있습니다. 다음은 지역별 마하의 특징입니다.

 

 

 

초승달 섬

초승달섬의 몬스터는 트롤, , 거북이입니다.

 

트롤은 지상 몬스터이며 크기 때문에 어느 마하에도 큰 어려움이 없고 벌도 공중 몬스터여서 다소 어려운 점은 있으나 어쨌든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마하가 실패할 경우가 있는데 이때 문제가 되는 것이 거북이입니다.

 

거북이는 비전투 몬스터라 할 수 있습니다. 거북이 근처에 가만히 있으면 거북이가 물기 공격을 하기도 합니다만 일반적인 전투 상황에서는 공격받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좋고 처치하지 않아도 진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마하에서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마하 몬스터로 거북이가 분류된 경우 초승달섬의 지형 상 찾기가 어려워서 처치하지 못하거나 색 통일을 못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따라서 마하가 시작됐을 때 거북이가 포함됐는지 캐치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안 보이는 마하 몬스터가 발생할 경우에는 Alt 버튼을 누르면 해당 몬스터 위에 이름이 표기됩니다. 이는 수풀에 가리거나 다소 먼거리에 있어도 확인할 수 있으니 알아보기 쉽게 해줍니다.

 

를>

 

 

<수풀 속에 잘 보이지 않는 거북을 Alt를 누르자 이름이 떠서 알아볼 수 있게 됨>

 

스크린샷에서는 다소 구별하기 어렵지만 게임 안에서는 글자가 움직이기 때문에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배의 무덤

 

배의 무덤의 몬스터는 세이렌, 좀비, 게입니다.

유난히 E지역 G방향에서 마하가 잘 나타나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보스가 있는 맵에서 마하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로 일부 파티원이 보스가 등장하는 곳의 잡몹을 해치울 경우 마하 클리어와 보스 등장이 겹칠 수 있기 때문에 마하를 확실히 끝낸 후에 보스를 처치하러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황혼의 사막

 

황혼의 사막의 주요 몬스터는 사신, 미라, , 렛맨, 디거입니다.

 

다른 전투맵과 달리 황사의 마하는 지상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직 보스가 등장하지 않는 지하던전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스샷에서 볼 수 있는 지하던전을 체크하셔서 가야합니다. 더구나 황사는 시간대라는 것이 존재하여 낮과 밤이 있습니다. 지하던전 또한 밤에만 갈 수 있는 곳과 낮에만 갈 수 있는 곳이 있어서 시간대를 맞추어 해당 지하 던전으로 가야 마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지도 1차 출처 : http://cjhlogix.blog.me/10157369770

2차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28732 

 

또한, 성물을 얻은 것만으로 끝이 아닙니다. 전 일반 전투맵 중 가장 넓은 지역 및 가장 긴 클리어 시간을 자랑하는 황혼의 사막이기 때문에 전투 중에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 성물을 얻고도 제단에 바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되돌아가서 제단에 바치고 앞으로 진행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안개봉우리

달빛 봉우리

 

소위 안달봉으로 불리는 지역입니다. 이곳의 설정은 누군가가 광산에 목인들을 만들어 채광을 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의 몬스터는 목인, 그렘린, 비행 그렘린입니다.

 

설정상 목인이 몬스터로 등장하기 때문에 목인의 작동 알고리즘이 잘 구축되어있기는 하나 약간 부족하다는 브린의 평가가 설정에 반영되었는지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어도 무시한 채 통과하여 기다리면 다음 맵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마하에도 적용됩니다. 마하를 이미 3번 이상 클리어하여 성물을 충분히 모은 경우 굳이 마하를 클리어하지 않고도 그냥 무시한 채 다음 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도망자 마하의 경우는 스킵할 수 없으니 클리어하셔야 합니다.

 

또한, 전 지역 중에 제단이 2군데 밖에 없기 때문에 파티원 공격력이 16K 이하인 경우에는 보스 처치에 시간이 걸려 성물을 제단에 바치기 전에 상실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활용 : 성물시스템의 룰

 

 위의 사항들과는 별도로 마하의 시련을 여러 번 겪어보면서 얻은 점입니다. 위의 사항까지는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스크롤을 내리셔도 이 부분 만큼은 기존에 모르반을 많이 다니신 분들도 읽어주셨으면 해서 아래로 빼서 모았습니다.

 

  

- 시련은 확률적으로 등장.

 

시련이 나타나는 장소는 각 일반맵마다 고정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장소에 간다고 해서 무조건 시련과 조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확률적으로 나타납니다.

 

 

- 실패시 디버프는 없다

 

또한, 마하의 시련을 실패할 수도 있는데(주로 제한시간 초과) 실패했다고 해도 특별히 디버프가 주워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성물을 새로 모아야하기 때문에 클리어타임이 길어질 수는 있습니다.

 

 

- 같은 자리 같은마하 중복을 통한 3회 성물 바치기 보조목표 달성은 안 된다.

(, 축복 버프 유지를 위한 재획득은 가능)

보물 상자를 찾기 위해서는 3개의 성물을 모아 제단에 바쳐야 합니다. 하지만 동일 지역맵의 동일 마하로는 성물을 얻을 수 없습니다. 다른 지역 마하나 동일 지역이라도 다른 마하여야 성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성물이 2개 이상일 경우 1개라도 바치는 순간 성물의 효과는 사라진다

 

성물의 패시브 효과(체력 회복)1개라도 바치는 순간 사라집니다. 이것은 버그로 보이기는 합니다만 612일 현재는 이렇습니다.

ex)축복 2단계 + 성물 2개 상태(축복2단계 버프 + 성물 버프)에서 성물 1개만 바쳐도 축복 3단계 + 성물 1개 상태(축복 3단계 버프만 존재)로 변합니다. 이 경우 남은 성물은 축복 버프 시간 연장 용도 이외에는 쓰임새가 없습니다.

    

 

- 1회 부활 버프 효과는 매 지역마다 1회이며 맵을 이동할 경우에는 새로 1회가 유효

 

축복 3단계가 되면 버프에 나온 설명으로는 1회 회생만 표기되어 있을 뿐 다른 설명은 없습니다. 같은 지역에서는 단 1회만 회생 가능한 것이 맞지만 해당 맵에서 전투를 마치고 다른 맵으로 이동했을 때 다시 초기화됩니다. 축복 3단계는 10분이라는 한정된 시간이긴 합니다만 배의 무덤처럼 맵이 좁고 보스를 빠르게 만날 수 있는 곳 혹은 안달봉에서 빠른 추락사 후 부활을 이용한 맵 이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같은 지역에서 1회 부활을 사용한 이후에 다시 성물을 바치면 시간 및 버프 효과가 초기화되어 재부활 가능

 

제단이 있는 맵에서 1회 행동불능 상태에 빠져도 성물을 1개 바치면 버프 효과 및 시간이 초기화되어 해당 맵 안에서 1회 추가로 행동불능 상태가 되더라도 다시 부활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좋은 조합은 3축복+1성물

 

위의 조건들을 종합하면 축복 3단계를 얻은 이후에 성물 1개를 얻으면 가장 강하게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축복 버프의 끊김 여부와 상관없이 보조목표는 달성 가능

 

축복의 시간이 끝나서 축복 단계를 새로 올려야 한다고 해도 일반 맵 전투 시작부터 제단에 바친 성물의 수가 3개 이상이면 무조건 보조목표는 달성 가능하며 지도상에 보물 상자가 추가됩니다.

 



<PanicBlu>
공략전문 저수지 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