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공제현상을 완화해보고자 레이팅 기반의 랜덤매칭을 구상해봤습니다. 예전 잠시 나왔던 ds레이드처럼 일반 레이드와 선택할 수 있습니다.(무조건 랜덤매칭 아니고 기존처럼 파티꾸리는 일반레이드도 가능)

캐릭터의 전투기여도에 따라 레이팅이 정해지며
레이팅에 따라 자동 매칭됩니다. 단, 동급 레이팅끼리가 아닌 대기자 레이팅 범위에서 골고루 매칭됩니다.
 호스트는 DS서버에서 맡게되며 매 10분마다 대기 등록된 인원중 매칭됩니다. 동일 수준의 레이팅이 여러명일시 기본적으로 랜덤매칭입니다. (10분 정시에 인원 부족 등으로 매칭이 안될시 30초마다 재매칭)
매칭에 실패한경우 매칭보너스가 부여되어 다음 매칭시 동수준 레이팅에서 우선권을 얻게 됩니다. 단, 무기나 장비를 착용하지 않거나 스탯합이 지나치게 낮을경우 경고메세지와 함께 매칭에서 제외됩니다.

매칭이 될 경우 파티는 저레이팅부터 고레이팅까지 레이팅별로 고루 분포하게되며 1, 2위를 제외한 파티원들의 레이팅 순위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파티원 모두의 행운수치가 소폭 상승하며 레이팅 1위와 2위는 반짝이는 이펙트와 함께 더 많은 행운 수치를 포함한 각종 능력치를 올려주는 버프에 걸립니다.

레이팅은 파티에 얼마나 기여했는지에 따라 결정되는 기여점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1.생존 점수
죽을 경우 점수 감소(단 여가를 사용할경우 다시 회복),
죽어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기여점수 감소치 증가 
파티원을 깃털이나 파여가 또는 부활로 살릴 경우 점수 증가(피깃<부활<파여가<파깃) 단 보스 처치후 사용하는 아이템 및 스킬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회복 아이템을 사용할때마다 점수가 오릅니다.
(생포<이벤트 포션<펄<큐미<플큐미<고생포<상생포)

2.유틸 점수
각종 유틸기나 보조무기로 적을 제압하거나 부위파괴에 기여했을경우 얻을 수 있는 점수입니다. 이비의 경우 각종 연금술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패턴에 따라 점수가 다르며 특정 패턴은 점수를 얻을 수 없으며(라키 10연 꼬리, 보스 다운중 사용하는 제압기-마운팅 제외) 특정 패턴은 가산점을 받습니다.(글기 강잡, 율케스 힐캔, 죽신 흉캔, 바크 저지 등등)
특정 몬스터의 어그로를 잡고있을때에도 오릅니다.(크라켄 다리, 죽신 흉상, 바크톱날, 라키꼬리 등)

3.딜링 기여
말 그대로 기존 딜미터기와 같이 얼마나 몬스터의 체력을 많이 깎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상대평가로 전투 종료시 점수가 부여됩니다. 단, 버프를 받았던 레이팅 1위 2위는 절반으로 보정되어 비교됩니다.

4.서포팅 점수
각종 파티버프나 회복기술 사용시 주어지는 점수입니다.

5.전투 미참여 패널티
위 네가지 항목중 아무것도 해당하지 않은채 비전투상태로 보낸 시간의 총합으로 매겨집니다. 일정 시간 이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기여점수가 점점 감소합니다.

이러한 평가기준으로 기여점수가 매겨지고
레이팅 순위가 낮을수록 생존에서 가산점을, 순위가 높을수록 딜링기여에서 가산점을 받습니다.(1위 2위 제외)

비정상적인 플레이로 최소기준 레이팅 이하로 떨어진 유저는 일정 기간동안 이용할 수 없으며 매칭에서 제외되어 일반 레이드만 출항 가능합니다. 

랜덤매칭 레이드는 기본적으로 기존 레이드와 출항 횟수를 공유합니다. 프리미엄(삡, pc방)이 없을 경우 랜덤레이드나 기존 레이드중 하나를, 프리미엄이 있을경우 합해서 두번 출항 가능합니다.

매칭후 부적절한 대기풀(pool) -저스펙 쏠림 현상으로 평균 레이팅이나 스펙이 심하게 낮아진 파티는 파티원 전체에게 불타는 의지라는 버프가 걸리며 모든 능력치가 대폭 상승합니다. 1위 2위 버프도 중첩됩니다.

한명만 라인을 넘어가면 바로 시작하는 기존 레이드와 달리 6명 이상이 준비버튼을 누르면 30초대기후 시작합니다. 30초 카운트 전에 8명 전원이 누르면 바로 시작합니다. 랜덤으로 매칭된 인원이기에 충분한 공략 논의 후 시작하기 위해서입니다.

DS전투의 특성상 참여인원이 제한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몰릴 수도 있고 지인들끼리만 가고싶은 경우도 있습니다. 기존처럼 공제를 걸어서 스피드하게 끝내고 싶을수도 있구요. 이런 경우엔 기존 레이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랜덤레이드에선 고스펙 유저는 레이팅을 높여서 높은 행운수치와 강력한 버프를 노리고, 저스펙 유저들은 이런 고스펙 유저들과 장벽없이 파티를 함으로써 진입장벽을 허무는 목적으로 구상해봤습니다. 물론 지금 기사단을 보면 더이상 DS서버로 뭘 하는걸 기대하는게 힘들긴 하지만..
테섭에서 멀티프로세스 패치로 호스트 사정이 대폭 개선되었으니 파티원중 호스팅할만한 사양을 가진 사람을 호스트로 지정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지금 마영전의 공제현상은 확실히 개선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고스펙 유저의 노력이 어느정도 보상이 되어야하는것 또한 사실이기에 위와 같은 시스템을 생각해봤습니다. 써놓는건 쉽지만.. 저걸 구현하는건... 절대 쉽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혹시나 구현한다면 각 직업군의 평균 레이팅으로 밸런스 조절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 지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예전에 시도했던 전투력처럼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