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peng님의 제로 스킬 딜레이 자료와 듀얼 컴뱃 시스템의 세부 요소, 엑셀 작성 양식을 수차례 참고하였습니다. 귀중한 자료 제공해주신 Icepeng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1.2.347 업데이트 이후 제로 유저분들에 의해 많은 콤보가 연구·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콤보 몇가지에 대해 총합 계수와 사용 상황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스킬 별 적중 횟수는 스로잉 웨폰 5회, 스핀 커터 검기 1회, 롤링 커브 검기 0.5회, 롤링 어썰터(어시스트) 검기 3회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휠 윈드는 콤보 별로 엑셀 표에 적중 횟수를 기재하였습니다. 어퍼 슬래시, 파워 스텀프, 문 스트라이크, 피어스 쓰러스트의 계수는 다른 스킬들과의 코어 강화 풀강 기준 증가량 차이(280 / 220 = 1.272727...)를 곱하여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였습니다.
엑셀 표는 계수 합산에 포함되는 스킬 목록의 근거를 들기 위한 것으로 유심히 읽을 필요는 없고, 편의상 '어드밴스드' 수식어를 대부분 제외하였으니 감안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약칭 "휠스어휠어"



계수: 터닝 드라이브 1560% + 휠 윈드 400% + 프론트 슬래시 1230% + 스로잉 웨폰 5500% + 어퍼 슬래시 1604% + 파워 스텀프 7560% + 터닝 드라이브 1560% + 휠 윈드 400% + 어퍼 슬래시 1604% + 파워 스텀프 7560% + 롤링 커브 4730% + 롤링 어썰터 6750% + 스핀 커터 3120% + 문 스트라이크 916% + 피어스 쓰러스트 1298% + 롤링 커브 4730% + 롤링 어썰터 6750% = 57,272%

신콤보의 기본적인 골자가 되는 콤보입니다. 어파스의 충격파를 맞출 수 있는 상황에서는 가장 높은 피해량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알려져있다"고 서술한 이유는 4번 콤보 참고), 충격파가 증발하면 49,712%로 현격히 낮아집니다. 블러디 퀸, 루시드 1페 등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약칭 "휠스어휠스"



계수: 1560 + 400 + 1230 + 5500 + 1604 + 7560 + 1560 + 400 + 1230 + 5500 + 4730 + 6750 + 3120 + 916 + 1298 + 4730 + 6750 = 54,838%

휠스어휠어에서 마지막 어파스를 스로잉 웨폰으로 변형한 콤보입니다.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5타 기준 총합 계수는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보다 2434% 낮습니다. 어파스 충격파 증발 기준 51,058%로, 똑같이 어파스 충격파가 증발하는 상황에서는 휠스어휠어보다 높은 피해량을 보입니다. 충격파 온존 기준 스로잉 웨폰을 8타 이상 맞출 수 있는 상대에게 휠스어휠어보다 높은 피해량을 보입니다. 태그 시간이 60ms 밀리는 것을 고려하여, 스로잉 웨폰을 9타 이상 맞출 수 있는 상대에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스로잉 웨폰은 약 9타째부터 정지하므로 스로잉 웨폰 9타 이상은 12타(풀타)와 같은 말입니다. 즉, 스로잉 웨폰 풀타를 맞출 수 있는 더스크, 지하 수로 등에서 활용하는 콤보입니다. 
요약하자면 1. 어파스 충격파를 맞출 수 없거나, 2. 스로잉 웨폰 풀타를 맞출 수 있을 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3.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약칭 "휠어어휠어"



계수: 1560 + 400 + 1604 + 7560 + 1604 + 7560 + 1560 + 400 + 1604 + 7560 + 4730 + 6750 + 916(모종의 이유로 원래는 발동되지 않아야 할 문 스트라이크 어시스트가 발동됨) + 1298 + 916 + 1298 + 4730 + 6750 = 58,800%

제로 게시판의 204497번 글에서 제기된 콤보입니다. 휠스어휠어보다 1528% 높은 계수를 보입니다. 그러나 어파스 충격파 증발 시 47,460%로 가장 낮은 피해량을 보입니다. 어파스의 충격파를 3번이나 맞추어야 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거나 극히 제한적이라고 판명난 문피쉐-문피쉐-문피쉐 콤보와 같은 수준의 난이도입니다.

4.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약칭 "휠어스휠어"



계수: 1560 + 400 + 1604 + 7560 + 1230 + 5500 + 1560 + 400 + 1604 + 7560 + 4730 + 6750 + 916(모종의 이유로 원래는 발동되지 않아야 할 문 스트라이크 어시스트가 발동됨) + 1298 + 1320 + 3120 + 4730 + 6750 = 58,592%

제로 게시판의 204531번 글에서 제기된 콤보입니다. 휠스어휠어의 휠스어를 휠어스로 순서를 바꾼 모습입니다. 휠스어휠어와 비교했을 때 어시스트로 문 스트라이크 대신 플래시 어썰터를 발동시키므로 계수가 404% 높으며, 표를 기준으로는 발동되지 않아야 할 문 스트라이크 어시스트가 모종의 이유로 발동되어 실제 총합 계수는 1320% 높습니다. 이유는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신콤보의 정석으로 알려진 휠스어휠어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휠어어휠어와 비교해도 피해량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5.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프론트 슬래시 - 휠 윈드], 약칭 "휠스휠스"



계수: 1560 + 800 + 1230 + 5500 + 1560 + 800 + 1230 + 5500 + 4730 + 6750 + 3120 + 4730 + 6750 + 3120 = 47,380%

휠스어휠어로는 롤링 어썰터 어시스트를 두 번 발동시키는 것이 어려운 분들이 사용하는 약식 콤보입니다. 메르 유니온 SS 기준 1.5초의 쿨타임을 기다려야 하기에 휠 윈드 1타 캔슬이 아닌 2타 캔슬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계수가 꽤 낮지만, 손이 편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계수를 잘 살펴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알 수 있는데, 두 번째 롤링 어썰터가 나가지 않은 휠어스휠어의 계수는 51,842%로, "롤링 어썰터 어시스트를 한 번만 보낸 휠어스휠어보다도 총합 계수가 낮습니다." 앞서 작성한 대로 이 콤보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주된 이유는 신콤보가 손에 익지 않아 롤링 어썰터 어시스트를 두 번 보내는 것이 어렵다는 것인데, 그렇다고 약식 콤보를 쓸 바에는 차라리 신콤보에서 롤링 어썰터 한 번만 보내는 게 더 강하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즉, 롤링 어썰터 어시스트 두 번을 과도하게 의식해서 콤보의 굵은 줄기를 뺄 필요는 없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휠어스휠어에서 두 번째 롤링 어썰터와 어파스 충격파가 둘 다 증발하는 경우를 상정해도 여전히 이 약식콤보보다는 682% 더 높습니다. 다시 말해, 이 약식 콤보는 쓸 필요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수를 빼고 봐도, 휠 윈드 캔슬을 너무 빠르게 하면 래피드 타임이 적용되지 않는 버그로 터닝 드라이브의 쿨타임이 제 때 돌지 않는 참사가 자주 일어납니다.

6.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약칭 "휠스휠어"



계수: 1560 + 800 + 1230 + 5500 + 1560 + 800 + 1604 + 7560 + 4730 + 6750 + 3120 + 4730 + 6750 + 916(모종의 이유로 원래는 발동되지 않아야 할 문 스트라이크 어시스트가 발동됨) + 1298 = 48,908%

휠스휠스의 마지막 스로잉 웨폰을 파워 스텀프로 변형한 콤보입니다. 총합 계수는 휠스휠스보다 높으나, 역시 두 번째 롤링 어썰터가 증발한 휠어스휠어보다 약합니다.

7.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약칭 "휠어휠어"



계수: 1560 + 800 + 1604 + 7560 + 1560 + 800 + 1604 + 7560 + 4730 + 6750 + 916 + 1298 + 4730 + 6750 + 916 + 1298 = 50,436%

약식 콤보 중에서는 가장 강하지만, 역시 두 번째 롤링 어썰터 증발하는 신콤보보다 총합 계수가 낮습니다. 어파스 충격파 두 번 맞추기라는 높은 난이도는 덤입니다.

8.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 터닝 드라이브 - 휠 윈드 -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 - 기가 크래시], 약칭 "휠어휠어기"



계수: 1560 + 800 + 1604 + 7560 + 1560 + 800 + 1604 + 7560 + 4730 + 6750 + 916 + 1298 + 4730 + 6750 + 916 + 1298 + 1500 = 51,936%
그래도 나는 약식 콤보를 버리지 못하겠다, 약식 콤보가 이미 손에 익었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엑셀 표를 작성하면서 제가 개발한 콤보입니다. 개발이라고 하긴 뭐하고, 휠어휠어 콤보에 마지막 기가 크래시를 추가한 게 전부입니다.
왜 기가 크래시를 쓰나요?
파랗게 표시된 3120ms는 '태그가 가능한 시간'을 나타냅니다. 즉, 휠어휠어 콤보는 2970ms에 모든 행동을 끝내지만 태그는 3120ms부터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사이에 비는 150ms를 그냥 놀리는 것 보다는 뭐라도 더 우겨넣는 게 좋겠지요? 알파의 스톰브 - 문피쉐 - 윈커 콤보의 마지막 윈커처럼 휠스휠스 쓰고 마지막에 기가 크래시 한번 톡 누르고 알파로 태그하면 됩니다. 다행히도 이렇게 하면 두 번째 롤링 어썰터 못 보내는 휠어스휠어보다 아주 미세하게 총합 계수가 높긴 하네요.



요약
1. 신콤보의 정석으로 알려진 휠스어휠어보다 휠어스휠어가 더 강하다.
2. 더스크, 지하 수로 등 큰 몬스터 상대로는 휠어스휠스가 좋다.
3. 롤링 어썰터 어시스트 한 번 나가는 신콤보가 약식 콤보보다 강하다. 롤링 어썰터 두 번 보내는 게 어렵다고 약식 콤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4. 그래도 약식 콤보를 사용해야겠다 싶으면 휠어휠어기, 큰 몬스터 상대로는 휠스휠스기를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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