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7544 검마 준비/1페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7560 검마 2페


3페이즈

모든 검마 트라이파티들이 가장 오래 걸리는 페이즈임다

익숙해지기 까지 오래 걸리는편이예요 

내용이 오질라게 많으니 이쯤하고 봅시다



패턴


2페에서 나오는 감자/사선은 그대로 넘어옵니다.

대신 사선의 주기가 50초가량에서 35초정도로 줄어들어요

자잘한건 앵간 알테니 패스하고, 3페에서 데카를 깎아먹는 주요 요인들만 찝어볼게요




강화레이저

레이저와 같은 파괴의 저주를 겁니다. 대신 데미지가 진짜 무진장 쌔요. 풀피여도 두개 연속으로 맞으면 즉사합니다

분간하는 법은, 일반 레이저와 달리 강화레이저는 시전 직전에 움짤처럼 검마 주변에 하얀색 이펙트가 뜹니다.

물론 무조건 저 이펙트가 나오고 강레가 나오는건 아님. 예고없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완전 랜덤은 아니고 일정 주기가 있는데, 보통 일반 레이저 3~4사이클후 강화레이저가 나오니 항상 염두해두고, 강화레이저가 올 때엔 딜을 중지하고 파운틴쪽으로 바로 빠지거나, 레이저에 안맞게 집중해야 합니다. 





밀격

창조의 저주를 유발합니다. 검마가 ㅈㄴ어려운 이유 그 자체인 패턴입니다.

다른 보스의 밀격과 다르게 시전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요. 속사기 직업을 제외하곤 스킬 쓰다가 끊고 피하는게 불가능할정돕니다.

슈퍼넉백이고, 경직도 엄청 길어서 밀격>레이저 저주사 콤보로 데카가 많이 갈려나갑니다. 밀격맞고 의지키는게 안되요. 경직때문에.

엎드리면 피해집니다. 밀격의 범위또한 생각보다 넓어요.



밀격은 발판 위에도 닿으니 파괴 권능때 밀격이 날라오면 윗점으로 피해야 됩니다.


스턴구슬

보라색 조그마한 구슬이 돌아다닙니다.
저주를 유발하진 않는데, 맞으면 스턴에 걸립니다. 혼란구슬과 다르게 얘는 오른쪽으로 많이 날라와서 굉장히 위험합니다. 이 구슬이 가까이 왔다면 숍은 디스펠을 염두해둬야됩니다

혼란구슬

맵의 중앙에 아래에서 위로 올라갑니다. 맞으면 좌우혼란이라 상당히 위험하니 주의. 상황에 따라 과감하게 의지를 써야합니다




발판 생성/파괴

일정 주기로 고정된 위치에 발판이 생성되고, 사라집니다.

이 때, 저 이펙트에 닿으면 창조의 저주에 걸립니다. 특히 저 위치에 생성되는 발판은 왼쪽으로 빠질 때, 혹은 어그로 격수들이 특히 조심해야합니다. 파괴의 권능때 발판 위에 올라가 있을텐데, 저 이펙트가 뜨기 전에 바로 점프해서 빠져나가야합니다. 창조든 파괴든 권능을 사용하고 나면 모든 발판이 사라지니 사라지는 타이밍은 숙지하시길 바래요



끌어당기기 

하얀색으로 빛나며 엄청 넓은 범위로 다 끌어당깁니다. 의도된건지 모르겠으나 감자가 떨어질때 , 창조권능 때 겁나 써댑니다. 끌당 이후엔 반드시 밀격이 바로 날라옵니다.


운영


3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찝으라하면

검마의 위치 조절(라인) , 밑딜 숙련도 (밀격) , 극딜 숙련도 

이렇게 보면 되겠는데요,  먼저 가장 중요한 라인부터 설명할게요.

라인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혼란구슬은 정중앙에서만 올라오고, 시간이 지날수록 생성되 파괴의 저주를 거는 콩알탄 친구들은 맵의 정 중앙방향으로 발사되며, 레이저 또한 중앙에 집중적으로 날라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오른쪽에만 있으면 된다? 그것도 아닙니다.

사선을 피할 때 오른쪽 끝에서 회피하거나, 오른쪽 큰 발판을 사용하는데 검마가 오른쪽에 너무 가있으면 그대로 밀격맞고 황천길가요.

권능때도 같습니다. 오른쪽 발판을 사용할 때, 라인이 너무 들어와 있으면 그대로 밀격맞고 죽어버려요. 





보통 검마의 위치는 저 붉은색 콩알탄 날리는 얘들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지금 위의 짤정도의 위치도 좋아요.

다만, 오른쪽 붉은 박스까지 검마가 들어가면 매우 위험합니다. 



라인 유지방법


검마 관련 정보를 좀 보셨다면 다들 한번쯤 들어봤을겁니다. 어그로격수.

이 어그로 격수는 사선/권능때처럼 파티원들이 검마의 존 밖으로 나갔을 경우 검마의 위치를 고정시키기 위해 무적기등으로 혼자 버티는겁니다.

대표적으로 팬텀, 은월 , 듀블등이 이에 해당되겠네요.

슬로우가 필요한 이유는 검마의 이동속도를 늦춰 안쪽으로 치고 들어오는걸 최대한 늦추기 위함입니다.


다만, 이 어그로 격수가 만능은 아닙니다.

검마는 파티원중 랜덤한 한명에게 어그로가 끌리고, 그 인원이 밀격 사거리 밖에 있을경우 그대로 그 인원한테 다가가요.

때문에 어그로 격수가 앞에서 알짱거려도 다른 사람에게 어그로가 끌렸다면 어그로격수를 무시합니다.

파티원6명이 모두 다 라인관리를 해줘야 한다는 이야기예요. 어글격수는 사선/권능때 위치를 고정하는 역할일 뿐입니다.


예시를 들어볼게요. 사선이 날라오고, 파티원들은 오른쪽 구석에서 윗점/공중체공으로 사선을 버텨야합니다.

2페라면 미리 오른쪽에 가있고나서 피하면 되지만, 3페에선 그렇게 하다간 그대로 라인이 무너지고 검마가 안쪽으로 들어오게됩니다.



위에 짤처럼 사선이 굴러와도 최대한 버티다가, 밀격을 빼주고 사선을 피해야됩니다. 매우 중요해요.

이 때 어그로격수는 무적기등으로 사선을 무시하고, 계속 검마 발 밑에 있어야합니다.




권능때도 무적기를 사용 가능한 사람은 빠지지 말고 검마한테 접근해서 무적기로 버텨주는게 좋습니다.

위의 창조권능같은 경우는 다크사이트 상태라면 피격되지 않으니 닼사류직업들은 앵간하면 라인 잡아주세요.







밑딜


검마3페의 핵심입니다.


검마에서 극딜이 매우 어려운 이유기도해요.

극딜이든 평딜이든 검마의 존 끝에서 치는게 아니라, 검마의 밀격 사거리 안에서 해야됩니다.

헬존이 되면 진짜 말 그대로 바로 발 밑에서만 있어야 되요.

6명이 전부 다 밑딜이 숙련되야 헬존을 넘길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발밑딜 안하고 사거리 밖에서 깔짝이면 라인도 무너지고, 밀격을 안쓰기 때문에 다른 파티원들이 밀격이 나올 때 까지 아무것도 못하고 눈치싸움만 해야됩니다.

이건 자기 직업마다 주력기 몇 사이클을 돌리고 나면 밀격이 오는지 직접 알아보셔야 합니다.

아란 같은 경우는 파비펜 한사이클돌리면 밀격이 날라옵니다.

물론 정해진건 없어요. 제가 파비펜 한사이클 돌리고 바로 엎드린다고 해서 밀격 날라오는게 아닙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밀격 사거리 내에 어그로가 끌린 파티원이 서 있어야 됩니다. 엎드리면 검마가 인식을 안해서 밀격 안날립니다.

그 외에 끌어오는 패턴 등 겹치는게 많아 항상 같은 주기로 밀격을 날리는게 아니기에 이건 짬밥이 필요해요.


이 밑딜은 아래에서 설명할 극딜에도 관련되있습니다..


극딜 숙련도

검마는 유독 극딜 몰빵 비중이 다른 보스에 비해 훨씬 더 높아요. 물론 평딜도 중요하다만은..


걍 극딜 씨게 넣으면 됬지 뭐 따로 설명하냐?

얘는 바인드가 안걸립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극딜기는 선후딜이 길거나, 키다운인 경우가 많아요.

게다가 권능은 1분주기고, 사선은 35초주기이기에 극딜때 주어진 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극딜 타임때라고 해봤자 달라지는건 저희가 극딜버프를 키고 때릴 뿐인거지, 강화레이저,스턴구슬,밀격 이런건 계속해서 날라옵니다.

보통 극딜은 권능이 끝난 직후, 사선이 끝난 직후 이 두상황에서만 하게 되는데요.

주어진 극딜 시간은 짧기 때문에, 극딜 준비를 하는 빌드 연구도 하셔야 됩니다.

자신이 언제 극딜버프를 올려야하는지, 극딜이 시작되면 어떤 사이클을 돌려야 밀격 때 엎드리면서 최대한 우겨넣을수 있는지 직접 알아야 됩니다. 특히 키다운 극딜기인 직업은 정말 자기 직업의 숙련자에게 물어보는게 좋습니다. 존안에서 키다운 갈기는 순간 데카-1이거든요.

리레를 키는 위치도 중요합니다. 첫존같은 경우는 존 크기가 넓어서 사람들이 존 끝에서 리레키고 안전하게 딜하려는 경향이 강해요.

이렇게 존끝에서 리레키고 딜하는 순간 검마가 밀격 안쓰고 다가와서 다른 사람들은 극딜도 못하고, 라인도 무너집니다.

무엇보다 검마가 끌어당겨요. 바로 리레 탈출당한 뒤 싸대기 맞고 데카 날라갑니다.

리레는 반드시 검마한테 붙어서 키는게 중요해요.



그 외


1. 슬로우는 무조건 바로 거는게 아니다.

슬로우는 검마 위치를 고정시키려 할 때 쓰는겁니다. 검마가 너무 들어와서 왼쪽으로 빠지려 할 때, 오른쪽으로 끌고 올 때는 슬로우를 걸면 안되고, 원하는 위치에 검마가 들어왔을 때 슬로우를 거는 겁니다.


2. 사선 주기는 35초, 권능은 1분주기 ( 권능 이후 보호막이 생성되고 난 뒤 1분)

서버렉 때문에 계속해서 밀리기 때문에, 사선이 굴러오는 중에 권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권능 사선이 겹칠거 같다면 어지간해선 왼쪽에서 권능을 대비하셔야 됩니다.

기동성이 좋거나, 생존이 용이한 직업은 권능이 나오기 전에 미리 왼쪽에 가 큰 발판이 생성 됬는지 확인하고 브리핑 해야됩니다. 간혹 왼쪽에 발판이 안 생겨도 검마의 라인이 너무 안좋거나, 사선 권능이 겹칠 경우엔 오른쪽에 큰 발판이 생겨도 왼쪽에서 권능 대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3. 모든 행동은 밀격이 빠지는걸 확인하고 할것

버프를 키든, 딜을하든 ,존 안으로 들어가거나 나갈때나 그냥 모든 행동 하나하나를 할 때 검마의 밀격이 빠졌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행동하셔야됩니다.

파티원 브리핑도 중요해요. 극딜 때는 스킬 이펙트 때문에 밀격이 제대로 안보이기에 밀격을 쓸 때마다 밀격 빠졌다고 브리핑해줍시다. 또한, 라인 조절을 위해서나, 권능 때문에 왼쪽에 있다가 오른쪽으로 들어갈 때도 누군가가 먼저 들어가서 밀격을 유도해준 뒤, 밀격이 빠졌을 때 빠르게 들어와야 됩니다.


4. 3페에선 더블점프는 앵간하면 쓰지 말것

밀격, 혼란구슬, 발판생성 같은거 때문에 3페에선 그냥 더블점프 봉인해도됩니다. 쓸 이유가 없어요. 오히려 독만되지.

빠르게 발판에 올라가야 할 때는 쓰겠다만, 그런 일이 아니라면 걍 쓰지마세요


5. 첫존이든 중존이든 발밑딜만 주구장창 연습하세요

당장의 헬존 진입은 느려지겠지만, 이 때 발밑딜에 숙련되면 헬존이랄거도 없습니다. 그냥 리레 한방 돌리면 알아서 4페가져요. 발밑딜이 제대로 안되는 파티나 헬존에서 고생합니다.


6. 파운틴이 목숨줄

존 밖에서는 힐이 전혀 안들어오고, 존 안에선 밀격 때문에 비숍의 힐도 마음껏 못갈깁니다. 특히나 레이저가 겹치거나, 
강화레이저일 땐 파운틴위에서 윗방향키 난타하세요.


7. 영상을 녹화하고, 매 판 다같이 영상 돌려보며 피드백을 하면서도 자기 직업 검마격수한테 따로 피드백 받으세요

직업마다 패턴대처법, 딜사이클등이 전부 다릅니다. 반드시 받으세요. 한판하고 아 잘안되네 ㅋ 수고하셨습니다 이러면 백날천날해도 못깹니다

8. 의지=무적기

만약 실수로 밀격이나 발판에 맞고 창조상태라면, 의지 단축키 위에 손가락 올려놔야됩니다. 가급적 창조일 땐 레이저를 피하는게 베스트지만, 못피할 경우엔 의지 바로 쓰셔야해요. 의지아끼다간 똥됩니다. 특히 비숍이 창조라면 파티원들에게 바로 브리핑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9. 창조권능때 기도메타 직업은 어떡하죠?

진짜 가불기로 무조건 죽을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큰발판이 아예 없다던가..

근데 침착하게 떨어지는걸 자세히 보시면, 간혹 눈덩이 사이에 큰 틈도 있는 경우가 많고, 이 눈덩이는 발판에 닿으면 사라지기에 자신이 있는 위치에 발판이 어떻게 깔려있는지 확인하고 움직이시는 게 좋습니다.
고인물들은 느긋하게 좌우로 무빙치며 피하는 사람도 있어요.



내용이 더 길어질거 같아 여기서 끊겠습니다..

그외 궁금한거 있다면 답변해드릴게요. 직업평가 그런건 안받겠습니다. 저도 잘 몰라요